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I. 서론 9
1. 문제 제기 9
2. 연구 목적 11
II. 연구 배경 13
1. 자율형 고등학교의 현황 13
2. 선행연구 17
가. 김양분 외(2012) 17
나. 남궁지영ㆍ김위정(2014) 18
다. 박윤수(2014) 19
라. 본 연구의 차별성 20
III. 연구 방법 21
1. 양적 분석 21
가. 데이터: 서울교육종단연구 1-5차연도 자료 21
나. 실증모형: 부가가치 모형(value-added model) 35
다. 추정방법: 2단계 최소자승추정법(two-stage least square: 2SLS) 36
2. 질적 연구 39
가. 서울 소재 고교 현장 방문 및 교감 면담 39
나. 홍콩의 중등교육개혁 사례 분석 및 홍콩 일반고교 시찰 39
IV. 학교 효과의 분석 결과 40
1.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 40
2. 사교육 유발효과 49
3. 자기주도학습시간에 미친 영향 53
4. 학생설문을 통해 측정된 기타 정성지표에 대한 영향 55
V. 고등학교의 균형적 발전 방안 69
1. 자율형 사립고의 평가와 시사점 69
가. 자율형 사립 A고 면담 내용 69
나. 시사점 71
2. 자율형 공립고의 평가와 시사점 72
가. 자율형 공립 B고 면담 내용 72
나. 시사점 73
3. 혁신학교 일반고의 평가와 시사점 74
가. 혁신학교 일반 C고 면담 내용 74
나. 시사점 75
4. 홍콩의 중등교육 개혁 사례 76
가. 커리큘럼의 개별화 77
나. 커리큘럼의 개별화와 연동된 입시제도 80
다. Direct Subsidy Scheme(DSS) 학교 81
VI. 결론 83
1. 자율형 고등학교의 효과 분석 결과의 요약 83
2. 고등학교 교육의 발전 방향 84
참고문헌 88
판권기 89
〈표 II-1-1〉 서울시 고등학교의 유형별 현황 13
〈표 II-2〉 서울특별시 자사고 현황 (총 25개교) 15
〈표 II-1-3〉 서울특별시 자공고 현황 (도봉고 포함 총 19개교) 16
〈표 III-1-1〉 서울교육종단연구 1-5차연도 데이터의 구조 21
〈표 III-1-2〉 범주형 자기주도학습시간의 연속변수 변환 23
〈표 III-1-3〉 기초통계량 28
〈표 IV-1-1〉 자사고ㆍ자공고의 고1 국어 학업성취도 효과 43
〈표 IV-1-2〉 자사고ㆍ자공고의 고2 국어 학업성취도 효과 44
〈표 IV-1-3〉 자사고ㆍ자공고의 고1 수학 학업성취도 효과 45
〈표 IV-1-4〉 자사고ㆍ자공고의 고2 수학 학업성취도 효과 46
〈표 IV-1-5〉 자사고ㆍ자공고의 고1 영어 학업성취도 효과 47
〈표 IV-1-6〉 자사고ㆍ자공고의 고2 영어 학업성취도 효과 48
〈표 IV-2-1〉 자사고ㆍ자공고의 고1 사교육비 유발 효과 51
〈표 IV-2-2〉 자사고ㆍ자공고의 고2 사교육비 유발 효과 51
〈표 IV-2-3〉 자사고ㆍ자공고의 중3 사교육비 유발 효과 52
〈표 IV-3-1〉 자사고ㆍ자공고의 고2 자기주도학습시간 증대 효과 54
〈표 IV-4-1〉 자사고ㆍ자공고의 학교만족도, 학교평가에 대한 효과 56
〈표 IV-4-2〉 자사고ㆍ자공고의 교사평가에 대한 효과 57
〈표 IV-4-3〉 자사고ㆍ자공고의 교우관계에 대한 효과 58
〈표 IV-4-4〉 자사고ㆍ자공고의 학교풍토에 대한 효과 59
〈표 IV-4-5〉 자사고ㆍ자공고의 국어수업 태도에 대한 효과 60
〈표 IV-4-6〉 자사고ㆍ자공고의 수학수업 태도에 대한 효과 61
〈표 IV-4-7〉 자사고ㆍ자공고의 영어수업 태도에 대한 효과 61
〈표 IV-4-8〉 자사고ㆍ자공고의 국어수업 교사에 대한 효과 62
〈표 IV-4-9〉 자사고ㆍ자공고의 수학수업 교사에 대한 효과 63
〈표 IV-4-10〉 자사고ㆍ자공고의 영어수업 교사에 대한 효과 63
〈표 IV-4-11〉 자사고ㆍ자공고의 국어수업 분위기 및 만족도에 대한 효과 64
〈표 IV-4-12〉 자사고ㆍ자공고의 수학수업 분위기 및 만족도에 대한 효과 64
〈표 IV-4-13〉 자사고ㆍ자공고의 영어수업 분위기 및 만족도에 대한 효과 65
〈표 IV-4-14〉 자사고ㆍ자공고의 학습방법에 대한 효과 66
〈표 IV-4-15〉 자사고ㆍ자공고의 학습노력에 대한 효과 66
〈표 IV-4-16〉 자사고ㆍ자공고의 학습태도에 대한 효과 67
〈표 IV-4-17〉 자사고ㆍ자공고의 성취목표에 대한 효과 67
〈표 IV-4-18〉 자사고ㆍ자공고의 창의성에 대한 효과 68
〈그림 V-4-1〉 홍콩의 New Senior Secondary Education (NSS) 교과과정 78
〈그림 V-4-2〉 홍콩 Pooi To Middle School의 NSS 고교 교과과정 적용 사례 79
〈그림 V-4-3〉 홍콩 HKDSE 시험문제 (세계사) 8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