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고교선택제와 고등학교의 균형적 발전방안 [전자자료] : 자율형 고등학교 성과평가를 중심으로 / 연구책임자: 김희삼 ; 공동연구원: 박윤수, 김유경, 박소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서교연 ; 2015-3
교육정책 연구과제 보고서 ; 2015
면수
89
제어번호
MONO1201531050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I. 서론 9

1. 문제 제기 9

2. 연구 목적 11

II. 연구 배경 13

1. 자율형 고등학교의 현황 13

2. 선행연구 17

가. 김양분 외(2012) 17

나. 남궁지영ㆍ김위정(2014) 18

다. 박윤수(2014) 19

라. 본 연구의 차별성 20

III. 연구 방법 21

1. 양적 분석 21

가. 데이터: 서울교육종단연구 1-5차연도 자료 21

나. 실증모형: 부가가치 모형(value-added model) 35

다. 추정방법: 2단계 최소자승추정법(two-stage least square: 2SLS) 36

2. 질적 연구 39

가. 서울 소재 고교 현장 방문 및 교감 면담 39

나. 홍콩의 중등교육개혁 사례 분석 및 홍콩 일반고교 시찰 39

IV. 학교 효과의 분석 결과 40

1.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 40

2. 사교육 유발효과 49

3. 자기주도학습시간에 미친 영향 53

4. 학생설문을 통해 측정된 기타 정성지표에 대한 영향 55

V. 고등학교의 균형적 발전 방안 69

1. 자율형 사립고의 평가와 시사점 69

가. 자율형 사립 A고 면담 내용 69

나. 시사점 71

2. 자율형 공립고의 평가와 시사점 72

가. 자율형 공립 B고 면담 내용 72

나. 시사점 73

3. 혁신학교 일반고의 평가와 시사점 74

가. 혁신학교 일반 C고 면담 내용 74

나. 시사점 75

4. 홍콩의 중등교육 개혁 사례 76

가. 커리큘럼의 개별화 77

나. 커리큘럼의 개별화와 연동된 입시제도 80

다. Direct Subsidy Scheme(DSS) 학교 81

VI. 결론 83

1. 자율형 고등학교의 효과 분석 결과의 요약 83

2. 고등학교 교육의 발전 방향 84

참고문헌 88

판권기 89

〈표 II-1-1〉 서울시 고등학교의 유형별 현황 13

〈표 II-2〉 서울특별시 자사고 현황 (총 25개교) 15

〈표 II-1-3〉 서울특별시 자공고 현황 (도봉고 포함 총 19개교) 16

〈표 III-1-1〉 서울교육종단연구 1-5차연도 데이터의 구조 21

〈표 III-1-2〉 범주형 자기주도학습시간의 연속변수 변환 23

〈표 III-1-3〉 기초통계량 28

〈표 IV-1-1〉 자사고ㆍ자공고의 고1 국어 학업성취도 효과 43

〈표 IV-1-2〉 자사고ㆍ자공고의 고2 국어 학업성취도 효과 44

〈표 IV-1-3〉 자사고ㆍ자공고의 고1 수학 학업성취도 효과 45

〈표 IV-1-4〉 자사고ㆍ자공고의 고2 수학 학업성취도 효과 46

〈표 IV-1-5〉 자사고ㆍ자공고의 고1 영어 학업성취도 효과 47

〈표 IV-1-6〉 자사고ㆍ자공고의 고2 영어 학업성취도 효과 48

〈표 IV-2-1〉 자사고ㆍ자공고의 고1 사교육비 유발 효과 51

〈표 IV-2-2〉 자사고ㆍ자공고의 고2 사교육비 유발 효과 51

〈표 IV-2-3〉 자사고ㆍ자공고의 중3 사교육비 유발 효과 52

〈표 IV-3-1〉 자사고ㆍ자공고의 고2 자기주도학습시간 증대 효과 54

〈표 IV-4-1〉 자사고ㆍ자공고의 학교만족도, 학교평가에 대한 효과 56

〈표 IV-4-2〉 자사고ㆍ자공고의 교사평가에 대한 효과 57

〈표 IV-4-3〉 자사고ㆍ자공고의 교우관계에 대한 효과 58

〈표 IV-4-4〉 자사고ㆍ자공고의 학교풍토에 대한 효과 59

〈표 IV-4-5〉 자사고ㆍ자공고의 국어수업 태도에 대한 효과 60

〈표 IV-4-6〉 자사고ㆍ자공고의 수학수업 태도에 대한 효과 61

〈표 IV-4-7〉 자사고ㆍ자공고의 영어수업 태도에 대한 효과 61

〈표 IV-4-8〉 자사고ㆍ자공고의 국어수업 교사에 대한 효과 62

〈표 IV-4-9〉 자사고ㆍ자공고의 수학수업 교사에 대한 효과 63

〈표 IV-4-10〉 자사고ㆍ자공고의 영어수업 교사에 대한 효과 63

〈표 IV-4-11〉 자사고ㆍ자공고의 국어수업 분위기 및 만족도에 대한 효과 64

〈표 IV-4-12〉 자사고ㆍ자공고의 수학수업 분위기 및 만족도에 대한 효과 64

〈표 IV-4-13〉 자사고ㆍ자공고의 영어수업 분위기 및 만족도에 대한 효과 65

〈표 IV-4-14〉 자사고ㆍ자공고의 학습방법에 대한 효과 66

〈표 IV-4-15〉 자사고ㆍ자공고의 학습노력에 대한 효과 66

〈표 IV-4-16〉 자사고ㆍ자공고의 학습태도에 대한 효과 67

〈표 IV-4-17〉 자사고ㆍ자공고의 성취목표에 대한 효과 67

〈표 IV-4-18〉 자사고ㆍ자공고의 창의성에 대한 효과 68

〈그림 V-4-1〉 홍콩의 New Senior Secondary Education (NSS) 교과과정 78

〈그림 V-4-2〉 홍콩 Pooi To Middle School의 NSS 고교 교과과정 적용 사례 79

〈그림 V-4-3〉 홍콩 HKDSE 시험문제 (세계사) 8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