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내용 및 범위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전문가 학습공동체에 대한 이해 15
가. 전문가 학습공동체 연구동향 15
나. 전문가 학습공동체의 개념 및 속성 17
다. '배움의 공동체'의 개념과 원리, 과제 25
2. 혁신학교와 전문가 학습공동체 29
가. 혁신학교에 대한 이해 29
나. 혁신학교에서 전문가 학습공동체의 의의 39
3. 전문가 학습공동체의 해외 학교 사례 42
가. 미국의 전문가 학습공동체 학교 사례 42
나. 일본의 전문가 학습공동체(배움의 공동체) 학교 사례 50
Ⅲ. 연구 방법 59
1. 실행연구 59
가. 실행연구 방법 59
나. 본 연구에서의 실행연구 방법 61
2. 면담에 의한 질적 연구 65
가. 연구설계 65
나. 자료분석 방법 66
다.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 방안 67
Ⅳ. 실행연구에 의한 전문가 학습공동체 분석 결과 68
1. A 중학교 68
가. 현황 및 특성 68
나. 기술 및 분석 71
다. 결론 84
2. B 중학교 87
가. 현황 및 특성 87
나. 기술 및 분석 91
다. 결론 104
3. A 초등학교 107
가. 현황 및 특성 107
나. 기술 및 분석 110
다. 결론 123
4. B 초등학교 126
가. 현황 및 특성 126
나. 기술 및 분석 128
다. 결론 141
5. 결론: 혁신학교 전문가 학습공동체의 특징 143
Ⅴ. 전문가 학습공동체 형성과정의 면담 분석 결과 150
1. 개방코딩 150
2. 축코딩 152
가. 조건 152
나. 행동/상호작용 158
다. 결과 159
3. 논의 및 결론 162
Ⅵ. 결론: 전문가 학습공동체 활성화 방안 165
1. 학교조직의 체제 측면 165
2. 전문가 학습공동체의 학습 내용 및 학습 형태 측면 167
3. 단위학교의 민주적 거버넌스 제도화 169
4. 변화촉진자 측면 171
5. 행정업무 경감 171
6. 교사 자발성의 최대한 보장 172
7. 기타 측면 173
참고문헌 176
판권기 182
〈표 Ⅱ-1〉 시도교육청별 혁신학교의 비전, 추진목적, 추진과제, 핵심가치 32
〈표 Ⅱ-2〉 혁신학교 6대 과제 38
〈표 Ⅲ-1〉 실행연구 질문지 63
〈표 Ⅳ-1〉 A 중학교 면담 및 관찰 일지 70
〈표 Ⅳ-2〉 B 중학교 면담 및 관찰 일지 90
〈표 Ⅳ-3〉 A 초등학교 면담 및 관찰 일지 110
〈표 Ⅳ-4〉 B 초등학교 면담 및 관찰 일지 127
〈표 Ⅴ-1〉 개방코딩 결과 150
[그림 Ⅱ-1] 경기도 혁신학교 기본 모델그림 37
[그림 Ⅲ-1] Elliott의 실행연구 숙의 절차 60
[그림 Ⅲ-2] 연구의 개요 61
[그림 Ⅲ-3] 본 연구에서의 질적 연구 절차 62
[그림 Ⅴ-1] 혁신학교의 전문가 학습공동체 형성과정에 대한 패러다임 15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