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전문가 학습공동체 구현양상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전자자료] : 혁신학교를 중심으로 / 연구책임자: 이준희 ; 공동연구원: 성열관, 이경호, 강민정, 최혜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서교연 ; 2015-5
교육정책 연구과제 보고서 ; 2015
면수
182
제어번호
MONO1201531057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내용 및 범위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전문가 학습공동체에 대한 이해 15

가. 전문가 학습공동체 연구동향 15

나. 전문가 학습공동체의 개념 및 속성 17

다. '배움의 공동체'의 개념과 원리, 과제 25

2. 혁신학교와 전문가 학습공동체 29

가. 혁신학교에 대한 이해 29

나. 혁신학교에서 전문가 학습공동체의 의의 39

3. 전문가 학습공동체의 해외 학교 사례 42

가. 미국의 전문가 학습공동체 학교 사례 42

나. 일본의 전문가 학습공동체(배움의 공동체) 학교 사례 50

Ⅲ. 연구 방법 59

1. 실행연구 59

가. 실행연구 방법 59

나. 본 연구에서의 실행연구 방법 61

2. 면담에 의한 질적 연구 65

가. 연구설계 65

나. 자료분석 방법 66

다.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 방안 67

Ⅳ. 실행연구에 의한 전문가 학습공동체 분석 결과 68

1. A 중학교 68

가. 현황 및 특성 68

나. 기술 및 분석 71

다. 결론 84

2. B 중학교 87

가. 현황 및 특성 87

나. 기술 및 분석 91

다. 결론 104

3. A 초등학교 107

가. 현황 및 특성 107

나. 기술 및 분석 110

다. 결론 123

4. B 초등학교 126

가. 현황 및 특성 126

나. 기술 및 분석 128

다. 결론 141

5. 결론: 혁신학교 전문가 학습공동체의 특징 143

Ⅴ. 전문가 학습공동체 형성과정의 면담 분석 결과 150

1. 개방코딩 150

2. 축코딩 152

가. 조건 152

나. 행동/상호작용 158

다. 결과 159

3. 논의 및 결론 162

Ⅵ. 결론: 전문가 학습공동체 활성화 방안 165

1. 학교조직의 체제 측면 165

2. 전문가 학습공동체의 학습 내용 및 학습 형태 측면 167

3. 단위학교의 민주적 거버넌스 제도화 169

4. 변화촉진자 측면 171

5. 행정업무 경감 171

6. 교사 자발성의 최대한 보장 172

7. 기타 측면 173

참고문헌 176

판권기 182

〈표 Ⅱ-1〉 시도교육청별 혁신학교의 비전, 추진목적, 추진과제, 핵심가치 32

〈표 Ⅱ-2〉 혁신학교 6대 과제 38

〈표 Ⅲ-1〉 실행연구 질문지 63

〈표 Ⅳ-1〉 A 중학교 면담 및 관찰 일지 70

〈표 Ⅳ-2〉 B 중학교 면담 및 관찰 일지 90

〈표 Ⅳ-3〉 A 초등학교 면담 및 관찰 일지 110

〈표 Ⅳ-4〉 B 초등학교 면담 및 관찰 일지 127

〈표 Ⅴ-1〉 개방코딩 결과 150

[그림 Ⅱ-1] 경기도 혁신학교 기본 모델그림 37

[그림 Ⅲ-1] Elliott의 실행연구 숙의 절차 60

[그림 Ⅲ-2] 연구의 개요 61

[그림 Ⅲ-3] 본 연구에서의 질적 연구 절차 62

[그림 Ⅴ-1] 혁신학교의 전문가 학습공동체 형성과정에 대한 패러다임 15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