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4 소년원학교 대상 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연구 [전자자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ACES ; 1440-R009
면수
16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7481353
제어번호
MONO1201531127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임영식
영문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Research Summary 10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20

1.1. 문화예술의 환경변화와 취약계층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확대 20

1.2. 소년원학교 학생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지원 21

1.3. 소년원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23

1.4. 교정시설,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효과 연구의 성과 및 과제 24

2. 연구목적 25

3. 연구 내용 26

Ⅱ. 이론적 배경 28

1.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 현황 29

1.1. 소년원학교 현황 29

1.2.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현황 30

2. 소년원학교 대상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32

2.1.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목적과 범위 32

2.2. 국ㆍ내외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성 연구검토 34

2.3. 문화예술교육 역량과 효과성에 대한 개념 및 모델 36

2.4. 소년원학교를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성 연구 41

3. 생리적 지표와 프로그램 효과 48

3.1.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측정에서의 생리적 측정의 의의 48

3.2. 생리적측정의 종류와 특성 50

3.3. 스트레스와 코티졸 52

3.4. 코티졸 관련 선행연구 54

Ⅲ. 연구방법 57

1. 심리적 측정 58

1.1. 대상 및 자료수집 58

1.2. 연구 설계 59

1.3. 측정도구 59

1.4. 분석 62

2. 생리적 측정 63

3. 질적 연구 65

3.1. 질적연구의 설계 65

3.2. 참여관찰 67

3.3. 심층인터뷰: FGI(표적집단면접)와 PII(개별심층면접) 68

3.4. 예술기반 분석(Arts-based Analysis) 71

3.5/3.4. 질적 연구 분석 72

Ⅳ. 연구결과 74

1.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심리적 연구 75

1.1.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심리적 측정 참여자 현황 75

1.2. 심리적 측정 결과 77

2.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생리적 측정 80

2.1. 생리적 측정 참여자 현황 80

2.2. 코티졸 분석 결과 81

3.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질적 연구 83

3.1. 참여관찰 분석 결과 83

3.2. 심층인터뷰: FGI(표적집단면접)와 PII(개별심층면접) 분석 결과 90

3.3. 예술기반 분석 (Arts-based Analysis) 123

Ⅴ. 결론 132

1. 요약 133

2. 제언 138

2.1.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연구에 대한 제언 138

2.2.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사업에 대한 제언 140

참고문헌 146

[부록 1] 설문지 155

[부록 2] 참여관찰 기록지 159

[부록 3] 연구참여 동의서 161

판권기 2

〈표 Ⅱ-1〉 소년원학교 현황 29

〈표 Ⅱ-2〉 소년원학교 참여현황(2006~2014) 31

〈표 Ⅱ-3〉 2014년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현황 31

〈표 Ⅱ-4〉 OECD DeSeCo Programme 역량의 개념 구조 38

〈표 Ⅱ-5〉 BKJ 모델: 문화교육을 통한 핵심역량 40

〈표 Ⅱ-6〉 선행연구의 위기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효과구성요인 45

〈표 Ⅲ-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측정 방법 58

〈표 Ⅲ-2〉 효과성 연구대상 59

〈표 Ⅲ-3〉 심리적 측정의 연구 설계 59

〈표 Ⅲ-4〉 최종 척도 및 설문문항 60

〈표 Ⅲ-5〉 설문지 구성 62

〈표 Ⅲ-6〉 생리적 측정 참여자 현황 63

〈표 Ⅲ-7〉 생리적 측정의 연구 설계 64

〈표 Ⅲ-8〉 타액 측정 시간 64

〈표 Ⅲ-9〉 질적 연구 방법의 특성 67

〈표 Ⅲ-10〉 참여관찰 일정 및 방문기관 프로그램 68

〈표 Ⅲ-11〉 심층인터뷰 선정기관 및 유형별 참여인원 69

〈표 Ⅲ-12〉 FGI 선정 방문기관 및 프로그램 70

〈표 Ⅲ-13〉 대상별 FGI 인터뷰 주요질문 70

〈표 Ⅲ-14〉 예술기반 분석 계획 72

〈표 Ⅳ-1〉 심리적 측정 참여자 현황 75

〈표 Ⅳ-2〉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변인 76

〈표 Ⅳ-3〉 효과성 하위영역별 사전 측정치와 집단 동질성 검증 77

〈표 Ⅳ-4〉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검증 78

〈표 Ⅳ-5〉 생리적 측정 참여자 현황 80

〈표 Ⅳ-6〉 생리적 측정 사전 점수 81

〈표 Ⅳ-7〉 생리적 측정 사후 점수 81

〈표 Ⅳ-8〉 생리적측정치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82

〈표 Ⅳ-9〉 참여관찰 대상자 특성 및 실행 일자 84

〈표 Ⅳ-10〉 참여관찰 분석내용 결과 85

〈표 Ⅳ-11〉 대상별 FGI 인터뷰 주요질문 90

〈표 Ⅳ-12〉 참여관찰 대상자 특징 및 인터뷰 시행 일자 91

〈표 Ⅳ-13〉 참여학생 FGI 분석내용 결과 93

〈표 Ⅳ-14〉 강사 PII 참여자특성 102

〈표 Ⅳ-15〉 강사 FGI 분석결과 103

〈표 Ⅳ-16〉 PII에 참여한 소년원학교 담당교사 115

〈표 Ⅳ-17〉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담당교사들이 경험한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효과 116

〈표 Ⅳ-18〉 예술기반 분석 개요 124

〈표 Ⅳ-19〉 예술기반 분석내용 결과 125

〈그림 Ⅰ-1〉 연구체계도 26

〈그림 Ⅱ-1〉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정책 관련 기초법안 32

〈그림 Ⅱ-2〉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목적과 효과 34

〈그림 Ⅱ-3〉 소년원학교 대상 문화예술교육의 특수성 41

〈그림 Ⅲ-1〉 2014 소년원학교 대상 효과분석연구의 질적 연구 설계 66

〈그림 Ⅲ-2〉 질적연구 결과분석을 위한 과정틀 73

〈그림 Ⅳ-1〉 실험, 비교집단의 즐거움 사전, 사후 평균 변화 79

〈그림 Ⅳ-2〉 실험, 비교집단의 사회성 사전, 사후 평균 변화 79

〈그림 Ⅳ-3〉 실험, 비교집단의 자아존중감 사전, 사후 평균 변화 79

〈그림 Ⅳ-4〉 실험, 비교집단의 스트레스 사전, 사후 평균 변화 79

〈그림 Ⅳ-5〉 실험, 비교집단의 문화예술 선호성 사전, 사후 평균 변화 80

〈그림 Ⅳ-6〉 실험, 비교집단의 코티졸 사전, 사후 농도 변화 82

〈그림 Ⅴ-1〉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질적연구 종합적 효과 137

함께보면 좋은 자료 Close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