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Research Summary 10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20
1.1. 문화예술의 환경변화와 취약계층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확대 20
1.2. 소년원학교 학생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지원 21
1.3. 소년원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23
1.4. 교정시설,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효과 연구의 성과 및 과제 24
2. 연구목적 25
3. 연구 내용 26
Ⅱ. 이론적 배경 28
1.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 현황 29
1.1. 소년원학교 현황 29
1.2.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현황 30
2. 소년원학교 대상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32
2.1.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목적과 범위 32
2.2. 국ㆍ내외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성 연구검토 34
2.3. 문화예술교육 역량과 효과성에 대한 개념 및 모델 36
2.4. 소년원학교를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성 연구 41
3. 생리적 지표와 프로그램 효과 48
3.1.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측정에서의 생리적 측정의 의의 48
3.2. 생리적측정의 종류와 특성 50
3.3. 스트레스와 코티졸 52
3.4. 코티졸 관련 선행연구 54
Ⅲ. 연구방법 57
1. 심리적 측정 58
1.1. 대상 및 자료수집 58
1.2. 연구 설계 59
1.3. 측정도구 59
1.4. 분석 62
2. 생리적 측정 63
3. 질적 연구 65
3.1. 질적연구의 설계 65
3.2. 참여관찰 67
3.3. 심층인터뷰: FGI(표적집단면접)와 PII(개별심층면접) 68
3.4. 예술기반 분석(Arts-based Analysis) 71
3.5/3.4. 질적 연구 분석 72
Ⅳ. 연구결과 74
1.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심리적 연구 75
1.1.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심리적 측정 참여자 현황 75
1.2. 심리적 측정 결과 77
2.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생리적 측정 80
2.1. 생리적 측정 참여자 현황 80
2.2. 코티졸 분석 결과 81
3.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질적 연구 83
3.1. 참여관찰 분석 결과 83
3.2. 심층인터뷰: FGI(표적집단면접)와 PII(개별심층면접) 분석 결과 90
3.3. 예술기반 분석 (Arts-based Analysis) 123
Ⅴ. 결론 132
1. 요약 133
2. 제언 138
2.1.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연구에 대한 제언 138
2.2.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사업에 대한 제언 140
참고문헌 146
[부록 1] 설문지 155
[부록 2] 참여관찰 기록지 159
[부록 3] 연구참여 동의서 161
판권기 2
〈표 Ⅱ-1〉 소년원학교 현황 29
〈표 Ⅱ-2〉 소년원학교 참여현황(2006~2014) 31
〈표 Ⅱ-3〉 2014년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현황 31
〈표 Ⅱ-4〉 OECD DeSeCo Programme 역량의 개념 구조 38
〈표 Ⅱ-5〉 BKJ 모델: 문화교육을 통한 핵심역량 40
〈표 Ⅱ-6〉 선행연구의 위기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효과구성요인 45
〈표 Ⅲ-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측정 방법 58
〈표 Ⅲ-2〉 효과성 연구대상 59
〈표 Ⅲ-3〉 심리적 측정의 연구 설계 59
〈표 Ⅲ-4〉 최종 척도 및 설문문항 60
〈표 Ⅲ-5〉 설문지 구성 62
〈표 Ⅲ-6〉 생리적 측정 참여자 현황 63
〈표 Ⅲ-7〉 생리적 측정의 연구 설계 64
〈표 Ⅲ-8〉 타액 측정 시간 64
〈표 Ⅲ-9〉 질적 연구 방법의 특성 67
〈표 Ⅲ-10〉 참여관찰 일정 및 방문기관 프로그램 68
〈표 Ⅲ-11〉 심층인터뷰 선정기관 및 유형별 참여인원 69
〈표 Ⅲ-12〉 FGI 선정 방문기관 및 프로그램 70
〈표 Ⅲ-13〉 대상별 FGI 인터뷰 주요질문 70
〈표 Ⅲ-14〉 예술기반 분석 계획 72
〈표 Ⅳ-1〉 심리적 측정 참여자 현황 75
〈표 Ⅳ-2〉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변인 76
〈표 Ⅳ-3〉 효과성 하위영역별 사전 측정치와 집단 동질성 검증 77
〈표 Ⅳ-4〉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검증 78
〈표 Ⅳ-5〉 생리적 측정 참여자 현황 80
〈표 Ⅳ-6〉 생리적 측정 사전 점수 81
〈표 Ⅳ-7〉 생리적 측정 사후 점수 81
〈표 Ⅳ-8〉 생리적측정치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82
〈표 Ⅳ-9〉 참여관찰 대상자 특성 및 실행 일자 84
〈표 Ⅳ-10〉 참여관찰 분석내용 결과 85
〈표 Ⅳ-11〉 대상별 FGI 인터뷰 주요질문 90
〈표 Ⅳ-12〉 참여관찰 대상자 특징 및 인터뷰 시행 일자 91
〈표 Ⅳ-13〉 참여학생 FGI 분석내용 결과 93
〈표 Ⅳ-14〉 강사 PII 참여자특성 102
〈표 Ⅳ-15〉 강사 FGI 분석결과 103
〈표 Ⅳ-16〉 PII에 참여한 소년원학교 담당교사 115
〈표 Ⅳ-17〉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담당교사들이 경험한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효과 116
〈표 Ⅳ-18〉 예술기반 분석 개요 124
〈표 Ⅳ-19〉 예술기반 분석내용 결과 125
〈그림 Ⅰ-1〉 연구체계도 26
〈그림 Ⅱ-1〉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정책 관련 기초법안 32
〈그림 Ⅱ-2〉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목적과 효과 34
〈그림 Ⅱ-3〉 소년원학교 대상 문화예술교육의 특수성 41
〈그림 Ⅲ-1〉 2014 소년원학교 대상 효과분석연구의 질적 연구 설계 66
〈그림 Ⅲ-2〉 질적연구 결과분석을 위한 과정틀 73
〈그림 Ⅳ-1〉 실험, 비교집단의 즐거움 사전, 사후 평균 변화 79
〈그림 Ⅳ-2〉 실험, 비교집단의 사회성 사전, 사후 평균 변화 79
〈그림 Ⅳ-3〉 실험, 비교집단의 자아존중감 사전, 사후 평균 변화 79
〈그림 Ⅳ-4〉 실험, 비교집단의 스트레스 사전, 사후 평균 변화 79
〈그림 Ⅳ-5〉 실험, 비교집단의 문화예술 선호성 사전, 사후 평균 변화 80
〈그림 Ⅳ-6〉 실험, 비교집단의 코티졸 사전, 사후 농도 변화 82
〈그림 Ⅴ-1〉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질적연구 종합적 효과 137
초등학교 다문화학생의 수업을 위한 교사들의 협력적 자기연구
스웨덴 국회의 구조와 기능
개운사 명부전 목조아미타여래좌상의 제작기법
開運寺 阿彌陀佛 腹藏本 「華嚴經」 硏究
수자원장기종합계획 : 2011-202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