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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3
I. 중국 이러닝 시장 및 산업동향조사 7
1. 중국 이러닝 시장 현황 8
1.1. 중국 이러닝 시장개요 및 성장 동력 8
2. 시장 세분 영역별 분석 15
2.1. B2C 시장 15
2.2. B2B 시장 32
3. 이러닝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밸류체인 36
3.1. 비즈니스 모델 36
3.2. 밸류체인 39
4. 이러닝 산업 트렌드 전망 43
4.1. 산업 트렌드 전망 43
II. 중국 이러닝 정책 환경조사 45
1. 감독관리 체계 46
1.1. 중국 교육관리 체계 46
1.2. 이러닝 산업 감독관리 체계 46
2. 이러닝 정책 환경 48
2.1. 중앙정부 정책 48
2.2. 주요 지방정부 정책 53
3. 외자기업 시장진입 관련 규제 61
3.1. 교육시장 진입 허가 61
3.2. ICP 라이선스 63
III. 중국 이러닝 이용실태조사 65
1. 개인 이러닝 이용실태 현황 66
1.1. 이러닝 이용현황 66
1.2. 이러닝 이용행태 69
1.3. 이러닝 만족도 71
1.4. 이러닝 개선사항 72
1.5. 모바일러닝 72
1.6. 이러닝 비이용자 74
1.7. 한국 이러닝 관련 76
2. 기업 이러닝 이용실태 현황 78
2.1. 이러닝 이용현황 80
2.2. 이러닝 이용행태 83
2.3. 솔루션 활용현황 85
2.4. 콘텐츠 개발현황 87
2.5. 요구사항 88
IV. 주요 이러닝 기업소개 89
1. 주요 기업 조사 90
1.1. [직무교육] 베이징동다정바오(北京东大正保科技有限公司) 90
1.2. [IT교육] 다네이과학기술(达内科技有限公司) 95
1.3. [K-12교육] 베이징세기하오웨이라이교육과학기술(北京世纪好未来教育科技有限公司) 104
1.4. [Solution] SABA Software 112
V. 국내 이러닝 기업의 중국 진출을 위한 제언 115
1. 시장분석을 통한 진출가능분야 제언 116
1.1. 시장 분석 116
1.2. 국내 기업 진출가능 영역 117
1.3. 국내 기업 진출 시 유의점 119
2. 진출 모델 제시 121
2.1. O2O수업 모델 121
3. 국내 기업 진출을 위한 정부 지원책 124
4.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한 시사점 126
VI. 부록 128
1. B2B 기업 129
2. B2C 기업 137
판권기 147
[표 I-1] 중국 인터넷 이용자 수 및 보급률 11
[표 I-2] 중국 인터넷 기업의 이러닝 산업 투자 사례 13
[표 I-3] Pre K-12 영역 벤처투자 사례 16
[표 I-4] Pre K-12교육과 기타 온라인교육 차이점 17
[표 I-5] 주요 K-12 사이버학교 현황 20
[표 I-6] K-12학교 정보화 참여 대표기업 21
[표 I-7] 중국 주요 직무교육 및 자격증 24
[표 I-8] 온라인 직무 교육 시장 규모 25
[표 I-9] 중국온라인 직무교육 영역 주요 투자 사례(2013~2014.06) 26
[표 I-10] 주요 직무 분야별 대표기업 26
[표 I-11] 중국 온라인 외국어 학력 영역 주요 투자 사례(2013~2014.06) 28
[표 I-12] 이러닝 외국어 학습 주요 기업 유형 30
[표 I-13] 주요 영어교육기관 현황 30
[표 I-14] 주요 산업 이러닝 응용 특징 34
[표 I-15] 주요 비즈니스 모델 별 대표기업 및 특징 37
[표 I-16] 이러닝 산업 수익모델 39
[표 I-17] 플랫폼 사업자 유형 41
[표 I-18] 기업 이러닝 밸류체인 구조 42
[표 II-1] 중국 이러닝 산업 관련 감독관리 기관 47
[표 II-2] 중국 교육정보화 주요 정책 48
[표 II-3] 양푸구 온라인교육산업 지원 발전 관련 일부 정책(시범운영) 54
[표 II-4] 상하이FTZ 내 교육 영역 및 통신 서비스 영역의 정책 변화 56
[표 II-5] 2014~2106년 광저우 교육정보화 건설 주요 목표 59
[표 II-6] 외자기업의 중국교육영역 진출 법률 62
[표 II-7] 외자기업의 통신부가서비스 ICP 라이선스 신청 조건 64
[표 III-1] 이러닝 이용경험 67
[표 III-2] 이러닝 이용분야 68
[표 III-3] 2014 중국이러닝 컨퍼런스 (中国在线学习大会) 소개 78
[표 IV-1] 세분영역별 정바오 원격교육의 시장점유율 93
[표 IV-2] 다네이 수강생 모집 채널 100
[표 IV-3] 2011-2014년 다네이 학습센터 및 수강생 수 규모 101
[표 IV-4] 하오웨이라이 주요 제품 및 목표 포지션 106
[표 V-1] 국내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가능 영역 117
[그림 I-1] 한중 이러닝 시장 규모 8
[그림 I-2] 중국 이러닝 시장 사용자 수 9
[그림 I-3] 중국 이러닝 시장 세분 영역 분류 9
[그림 I-4] 세분 영역별 이러닝 시장 규모 10
[그림 I-5] 중국 가구당 연간 교육비 지출 11
[그림 I-6] 이러닝 이용자 영어학습 채널 12
[그림 I-7] 중국 이러닝 산업 자본투자 현황 13
[그림 I-8] 2014년 상반기 이러닝 세부 영역별 투자 비 14
[그림 I-9] 중국 가구당 Pre K-12 교육비 지출 15
[그림 I-10] 중국 이러닝 시장 세분 영역별 투자 비중 18
[그림 I-11] 가구당 사교육 소비지출 및 지출 항목 19
[그림 I-12] K-12영역의 B2B2C모형 밸류체인 21
[그림 I-13] K-12 이러닝 기업의 당면 과제 22
[그림 I-14] 온라인 고등교육 체계 23
[그림 I-15] 세분 영역별 온/오프라인교육 참여도 25
[그림 I-16] 주요 온라인 영어 교육 업체 인지도 31
[그림 I-17] 이러닝 기업 응용 시장 규모 32
[그림 I-18] 유망한 이러닝 비즈니스 모델 38
[그림 I-19] B2C시장 내 이러닝 밸류체인 구조 39
[그림 I-20] 이러닝 콘텐츠 유형 40
[그림 I-21] 기업 이러닝 밸류체인 구조 41
[그림 I-22] 중국 모바일 이용자 규모 및 모바일러닝 시장규모 44
[그림 II-1] "산통량핑타이" 구조 50
[그림 II-2] 상하이 교육정보화 현황 58
[그림 II-3] 베이징 교육정보화 중점 임무(2013~2015) 59
[그림 III-1] 이러닝 이용경험 66
[그림 III-2] 이러닝 이용분야 67
[그림 III-3] 평균 이러닝 지출액 68
[그림 III-4] 이러닝 이용방법 69
[그림 III-5] 이러닝 관련 정보 습득 경로 69
[그림 III-6] 이러닝 이용계기 70
[그림 III-7] 이러닝 이용기간 70
[그림 III-8] 이용분야별 만족도 71
[그림 III-9] 이러닝 이용 만족도 71
[그림 III-10] 이러닝 불만족 원인 72
[그림 III-11] 모바일러닝 경험률 72
[그림 III-12] 모바일러닝 경험 분야 73
[그림 III-13] 평균 모바일 지출액 73
[그림 III-14] 모바일러닝 이용분야별 만족 73
[그림 III-15] 모바일러닝 확산 시 필요사항 74
[그림 III-16] 이러닝 미이용 이유 74
[그림 III-17]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이용의향 75
[그림 III-18] 희망 수강 계획 75
[그림 III-19] 이러닝 지출의향 금액 76
[그림 III-20] 한국 이러닝 인지 여부 76
[그림 III-21] 한국 이러닝 과목 수강 계획 77
[그림 III-22] 기업별 이러닝 도입 기간 80
[그림 III-23] 기업별 이러닝 미도입 사유 81
[그림 III-24] 기업의 이러닝 투자 비중 81
[그림 III-25] 2014년 기업별 이러닝에 대한 예산 82
[그림 III-26] 중국 기업의 이러닝 도입 사유 82
[그림 III-27] 기업 이러닝 이용 대상 83
[그림 III-28] 중국 기업 이러닝 학습 방법의 변화 83
[그림 III-29] 기업 교육 관리 정보화의 응용 수단 84
[그림 III-30] 중국 기업 이러닝 학습 모델 85
[그림 III-31] 이러닝 시스템 도입 방식 86
[그림 III-32] 기업 이러닝 학습관리시스템 활용 기능 86
[그림 III-33] 학습관리시스템 구매 혹은 업그레이드 시 불만족 요인 87
[그림 III-34] 2014년 기업의 콘텐츠 투자액 87
[그림 III-35] 기업 e-Learning 커리큘럼 개발 형식 88
[그림 III-36] 이러닝 공급 사업자 지원 및 제작에 대한 기업 희망사항 88
[그림 IV-1] 정바오 산하의 16개 브랜드 사이트 90
[그림 IV-2] 2009~2013년 정바오 원격교육 매출액 93
[그림 IV-3] 다네이와 베이다칭다오 주요 고객 비교 96
[그림 IV-4] 다네이 커리큘럼 개설 현황 96
[그림 IV-5] 다네이 원격 생방송 커리큘럼+오프라인교육 센터학습 교육 모델 98
[그림 IV-6] 다네이 매출액 및 순이익 현황 102
[그림 IV-7] 하오웨이라이의 온라인교육 구조 105
[그림 IV-8] 하오웨이라이 K-12영역 커리큘럼 및 업무 모델 107
[그림 IV-9] 하오웨이라이 자체 설립 인터넷 마케팅 채널 108
[그림 IV-10] 2012~2014재정연도 하오웨이라이 주요 재무데이터 109
[그림 IV-11] 2012~2014재정연도 하오웨이라이 온라인업무 현황 110
[그림 IV-12] SABA 중국 내 주요 클라이언트 112
[그림 V-1] 파트너십을 통한 중국 진출 방안 (O2O 모델)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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