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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1
Ⅰ. 서론 15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5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7
가. 연구 내용 17
나. 연구 방법 18
Ⅱ. 글로벌 이러닝 표준 현황 분석 20
1. 이러닝 표준화 정의 및 분야 분류 20
가. 이러닝의 정의 20
나. 글로벌 이러닝 동향 21
다. 이러닝의 표준화 분야 분류 34
2. 국내ㆍ외 이러닝 표준화 동향 39
가. 국내 이러닝 표준화 동향 39
나. 국외 이러닝 표준화 동향 44
3. 기관별 표준화 동향 59
가. 이러닝 표준화 기구 59
나. 이러닝 표준화 요소 63
다. 기관별 표준화 활동 및 규격 68
Ⅲ. 국내 이러닝 표준 개발 현황 및 적용 사례 91
1. 국내 이러닝 표준 추진체계 91
2. 이러닝 표준화 주요 항목 93
가. 이러닝 콘텐츠 96
나. 디지털교과서 98
다. 이러닝 품질인증 104
3. 국내 이러닝 표준 적용의 한계 105
Ⅳ. 국내 이러닝 표준 이슈사항 분석 107
1. 이러닝 분야 이슈 조사 107
가. MOOC 107
나. 학습 분석 110
다. 디지털 교재 113
라. 사이버랩 116
마. 플립 러닝 117
바. 빅데이터 119
사. 사물 인터넷 120
아. N 스크린 122
자. 실감형 콘텐츠 124
차. 적응형 콘텐츠 126
2. 이러닝 분야 이슈 분석 및 시사점 128
가. 의견 조사 분석 결과 128
나. 표준화 시사점 131
Ⅴ. 국내 이러닝 표준화 전략 132
1. 국내 이러닝 표준 개발 및 도입 전략 132
가. 이러닝 표준화 추진 전략 132
나. 국제표준화 기구와의 협력 전략 133
다. 이러닝 표준화를 위한 정부 지원 전략 134
2. 국내 이러닝 표준 개발의 시사점 137
가. 이러닝 표준화 이슈 137
나. 이러닝 표준화 활성화를 위한 향후 과제 142
Ⅵ. 결론 144
참고문헌 147
판권기 153
〈표 Ⅱ-1〉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 추이 21
〈표 Ⅱ-2〉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 종합 24
〈표 Ⅱ-3〉 웹 2.0 VS 웹 3.0 33
〈표 Ⅱ-4〉 기구별 표준 규격 영역 비교 35
〈표 Ⅱ-5〉 이러닝 표준화 분류 및 정의 37
〈표 Ⅱ-6〉 이러닝 표준화 연구 분야 분류 38
〈표 Ⅱ-7〉 국내 이러닝 표준화 현황 40
〈표 Ⅱ-8〉 호주와 뉴질랜드의 공동 표준 개발 프로젝트 47
〈표 Ⅱ-9〉 Published Standards 49
〈표 Ⅱ-10〉 중국 이러닝 시장 진입 관련 심사 부서 54
〈표 Ⅱ-11〉 영국의 Education and Skills 56
〈표 Ⅱ-12〉 스마트교육 표준화 요소의 관련 표준화 진행 정도 67
〈표 Ⅱ-13〉 교육정보 분야(SC36) 국제표준 워킹그룹 70
〈표 Ⅱ-14〉 IMS 표준화 규격 상태 및 구성 72
〈표 Ⅱ-15〉 Common Cartridge에 담고 있는 IMS 표준 76
〈표 Ⅱ-16〉 SCORM Book Coverage 86
〈표 Ⅱ-17〉 IEEE LTSC 표준과 내용 88
〈표 Ⅱ-18〉 주요 이러닝 표준화 단체 및 활동 영역 89
〈표 Ⅲ-1〉 국내 이러닝 표준 추진 기관별 역할 92
〈표 Ⅲ-2〉 글로벌 표준의 국내 적용을 위한 표준화 항목 94
〈표 Ⅲ-3〉 SCORM 적용 개발 사례 98
〈표 Ⅲ-4〉 EPUB3 구성 요소 99
〈표 Ⅲ-5〉 EPUB 3.0.1의 변경ㆍ보완사항 100
〈표 Ⅲ-6〉 EPUB 3.0.1의 구성 100
〈표 Ⅲ-7〉 디지털교과서의 표준화 요소 102
〈표 Ⅲ-8〉 이러닝 품질인증 분야 105
〈표 Ⅳ-1〉 3대 MOOC의 비교(2013년 10월 22일 기준) 108
〈표 Ⅳ-2〉 학습 분석 프레임워크 및 모델 비교 111
〈표 Ⅳ-3〉 이러닝 분야 이슈 사항 128
〈표 Ⅳ-4〉 이러닝 분야 이슈 사항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129
〈표 Ⅴ-1〉 신규 이러닝 분야 표준화 가능 요소 예 140
〈그림 Ⅰ-1〉 연구 진행 절차 18
〈그림 Ⅱ-1〉 Growth by region(출처: Ambient Insight, 2012) 24
〈그림 Ⅱ-2〉 Global Education Expenditure Breakdown by Sector 2012(출처: Docebo report, 2014) 26
〈그림 Ⅱ-3〉 A Global Education Expenditure by Geography(출처: IBIS Capital Market "Globla E-Learning investment review", 2013) 27
〈그림 Ⅱ-4〉 표준의 패러다임 변화(출처: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 국가표준기본계획) 33
〈그림 Ⅱ-5〉 교육정보 및 전자출판 분야 표준화 추진 체계(출처: 교육정보화백서, 2013) 43
〈그림 Ⅱ-6〉 중국 이러닝 소비자 불만족도 현황(출처: 주요 서비스 분야별 해외진출 가이드, 2011) 54
〈그림 Ⅱ-7〉 시급성과 표준화 정도에 따른 포지셔닝(출처: 스마트 교육 서비스 지원을 위한 표준화 방안 연구, 2012) 68
〈그림 Ⅱ-8〉 교육정보 분야 국제표준화 추진 현황(출처: 교육정보화백서, 2013) 69
〈그림 Ⅱ-9〉 ISO/IEC JTC1 SC36의 구성(출처: SC36 활동에 대한 이슈리포트, 2006) 70
〈그림 Ⅱ-10〉 Common Cartrige의 주요 내용(출처: http://www.imsglobal.org/cc/ccv1p3/imscc_Implementation-v1p3.html) 74
〈그림 Ⅱ-11〉 Common Cartridge Runtime Model(출처: http://www.imsglobal.org/cc/ccv1p3/imscc_Implementation-v1p3.html) 75
〈그림 Ⅱ-12〉 LTI 개요(출처: http://www.imsglobal.org/lti/ltiv1p2pd/ltiIMGv1p2pd.html) 77
〈그림 Ⅱ-13〉 IMS GLC의 LD 레벨 A 수준의 개념적 모형(출처: http://www.imsglobal.org/learningdesign/ldv1p0/imsld_infov1p0.html) 80
〈그림 Ⅱ-14〉 ADL 이니셔티브 비전(출처: SCORM, 2004) 81
〈그림 Ⅱ-15〉 ADL Co-Lab 운영(출처: SCORM, 2004) 83
〈그림 Ⅱ-16〉 LMS 일반화 모델(출처: SCORM, 2004) 84
〈그림 Ⅱ-17〉 SCORM 문서 구성(출처: SCORM, 2004) 85
〈그림 Ⅱ-18〉 개념적 콘텐츠 패키지(출처: SCORM, 2004) 87
〈그림 Ⅲ-1〉 전자출판과 이러닝의 연도별 표준화 주요현황(출처: TTA ICT 표준화전략맵, 2014) 93
〈그림 Ⅲ-2〉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구성(출처: 동수환, 2013) 101
〈그림 Ⅳ-1〉 Stanford University CyberLab 환경 개념도(출처: http://people.cs.pitt.edu/~chang/dlearn/cyblab1.htm) 116
〈그림 Ⅳ-2〉 빅데이터 시대의 디지털화된 자료(출처: Hilbert, M. 외, 2011) 119
〈그림 Ⅳ-3〉 라이브스크라이브(Livescribe)의 스마트펜, 필기와 음성을 기록해서 디지털 자료로 변환(출처: livescribe.com) 121
〈그림 Ⅳ-4〉 N스크린 서비스의 예(출처: 삼성모바일닷컴) 123
〈그림 Ⅳ-5〉 AR, VR기술을 활용한 훈련 콘텐츠 예 125
〈그림 Ⅳ-6〉 적응협 웹 예시(출처: http://www.vizensoft.com/website/index.jsp) 126
〈그림 Ⅳ-7〉 최근 가장 많이 접한 이러닝 관련 이슈 사항 130
〈그림 Ⅴ-1〉 이러닝 표준화의 단계적 추진 방법 132
〈그림 Ⅴ-2〉 이러닝 표준화 관련 국제조직 134
〈그림 Ⅴ-3〉 이러닝의 연도별 표준화 주요현황 및 향후 표준화 가능 요소(2014 TTA ICT 표준화전략맵의 연도별 표준화 주요현황 수정보완)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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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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