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4년)인터넷중독 실태조사 = (A)survey on internet addiction /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정보화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미래창조과학부 ; 서울 : 한국정보화진흥원, 2015
청구기호
362.29 -16-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v, 507 p. : 삽화, 서식, 표 ; 26 cm
총서사항
NIA ; V-RER-14112
제어번호
MONO1201532272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권미수
부록: 1. 표본오차 및 변동계수 ; 2. 질문지 ; 3. 통계표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간사 4

조사결과 요약 5

제1장 조사개요 32

제1절 조사 배경 및 목적 33

1. 조사 배경 33

2. 조사 목적 33

3. 국가통계승인 사항 33

4. 조사 내용 34

5. 조사 연혁 35

제2절 주요 개념 및 용어 정의 37

1. 인터넷중독(스마트폰중독)의 개념 및 산출방법 37

2. 주요 용어 정의 41

제3절 조사 설계 42

1. 표본 설계 42

2. 실사 설계 43

3. 자료 처리 45

4. 모수 추정 46

5. 표본 현황 49

제2장 조사결과 53

제1절 인터넷중독 현황 54

1. 인터넷중독 현황 54

2. 인터넷중독 취약계층 64

3. 인터넷중독 요인별 분석 68

제2절 인터넷 이용 현황 84

1. 인터넷 주 사용기기 및 이용 용도 84

2. 인터넷 이용 시간(주중/주말/1일 평균) 91

3. 인터넷 이용 이유 95

제3절 인터넷 서비스별 이용 실태 96

1. 온라인 게임 이용 실태 96

2. 검색서비스 이용 실태 109

3. 온라인쇼핑 이용 실태 118

제4절 인터넷중독에 대한 국민 인식 131

1.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심각성 인식 및 해소수단 131

2.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전문상담기관 인지도 및 이용의향 135

3.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경험 및 도움정도 141

4. 인터넷 과다사용으로 인한 상담 및 치료 경험 145

제5절 청소년 가족 특성 149

1. 가족관계 149

2. 부모님과의 대화 특성 150

제6절 기업의 사회적기여 156

제7절 스마트폰중독 현황 159

1. 스마트폰중독 현황 159

2. 스마트폰중독 취약계층 165

3. 스마트폰중독 요인별 분석 169

제8절 스마트폰 이용 현황 180

1. 스마트폰 이용시간 및 이용횟수(1일 평균) 180

2. 스마트폰 이용용도 184

3. 스마트폰 이용행태 189

4. 스마트폰중독 예방교육경험 및 도움정도 190

제9절 모바일 메신저 이용 실태 196

1. 모바일 메신저 이용시간 및 횟수(1일 평균) 196

2. 모바일 메신저 이용목적 199

3.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경험 200

4. 스마트폰 유해정보차단서비스 이용경험 및 유용성 203

5. 학교 내 스마트폰 이용제한 관련 규제 206

제10절 유아동 양육 특성 209

1.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현황 209

2.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지도 221

[부록 1] 표본오차 및 변동계수 227

[부록 2] 질문지 230

[부록 3] 통계표 245

판권기 533

〈표 1-1〉 조사내용 34

〈표 1-2〉 조사연혁 35

〈표 1-3〉 인터넷중독(스마트폰중독) 진단결과별 특성 38

〈표 1-4〉 유아동(만3세~9세, 관찰자용) 인터넷중독 척도 결과 산출방법 38

〈표 1-5〉 청소년용(만10세~19세) 인터넷중독 척도 결과 산출방법 39

〈표 1-6〉 성인용(만20세~59세) 인터넷중독 척도 결과 산출방법 39

〈표 1-7〉 청소년용(만10세~19세) 스마트폰중독 척도 결과 산출방법 40

〈표 1-8〉 성인용(만20세~59세) 스마트폰중독 척도 결과 산출방법 40

〈표 1-9〉 가중치 보정 전 표본 현황 49

〈표 1-10〉 가중치 보정 후 표본 현황 51

〈표 2-1-1〉 연도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 54

〈표 2-1-2〉 연도별ㆍ대상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수 56

〈표 2-1-3〉 가구소득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 61

〈표 2-1-4〉 대상별 인터넷중독 특성 68

〈표 2-1-5〉 유아동 인터넷중독 진단척도-전체 69

〈표 2-1-6〉 유아동 인터넷중독 진단척도-1요인(일상생활장애) 70

〈표 2-1-7〉 유아동 인터넷중독 진단척도-2요인(가상세계지향) 71

〈표 2-1-8〉 유아동 인터넷중독 진단척도-3요인(금단) 72

〈표 2-1-9〉 유아동 인터넷중독 진단척도-4요인(내성) 73

〈표 2-1-10〉 청소년 인터넷중독 진단척도-전체 74

〈표 2-1-11〉 청소년 인터넷중독 진단척도-1요인(일상생활장애) 75

〈표 2-1-12〉 청소년 인터넷중독 진단척도-2요인(가상세계지향) 76

〈표 2-1-13〉 청소년 인터넷중독 진단척도-3요인(금단) 77

〈표 2-1-14〉 청소년 인터넷중독 진단척도-4요인(내성) 78

〈표 2-1-15〉 성인 인터넷중독 진단척도-전체 79

〈표 2-1-16〉 성인 인터넷중독 진단척도-1요인(일상생활장애) 80

〈표 2-1-17〉 성인 인터넷중독 진단척도-2요인(가상세계지향) 81

〈표 2-1-18〉 성인 인터넷중독 진단척도-3요인(금단) 82

〈표 2-1-19〉 성인 인터넷중독 진단척도-4요인(내성) 83

〈표 2-2-1〉 인터넷 주 사용기기 85

〈표 2-2-2〉 인터넷 이용용도(복수응답) 88

〈표 2-2-3〉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순위+2순위) 90

〈표 2-2-4〉 1일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92

〈표 2-2-5〉 인터넷 이용시간(주중) 93

〈표 2-2-6〉 인터넷 이용시간(주말/공휴일) 94

〈표 2-3-1〉 온라인 게임 이용여부 96

〈표 2-3-2〉 온라인 게임 이용횟수 및 이용시간(1일 평균) 97

〈표 2-3-3〉 평소 즐겨 이용하는 온라인 게임(PC, 노트북, 복수응답) 99

〈표 2-3-4〉 평소 즐겨 이용하는 온라인 게임(스마트기기, 복수응답) 101

〈표 2-3-5〉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 게임(1순위+2순위) 103

〈표 2-3-6〉 온라인 게임을 하는 주된 이유(1순위+2순위) 104

〈표 2-3-7〉 온라인 게임에 드는 비용(한달평균) 106

〈표 2-3-8〉 온라인게임 비용이 나의 수입 대비 과다한 정도 107

〈표 2-3-9〉 온라인게임 과다 사용에 관한 자기인지 정도 108

〈표 2-3-10〉 검색서비스 이용여부 109

〈표 2-3-11〉 검색서비스 이용횟수 및 이용시간(1일 평균) 110

〈표 2-3-12〉 검색서비스 주 사용기기 111

〈표 2-3-13〉 주요 검색 내용(1순위+2순위) 112

〈표 2-3-14〉 검색서비스 이용 이유(1순위+2순위) 113

〈표 2-3-15〉 주요 검색경로(1순위+2순위) 114

〈표 2-3-16〉 검색서비스 과다이용에 관한 자기인지 정도 115

〈표 2-3-17〉 검색서비스 이용을 줄이기 위해 도움 받을 의향 116

〈표 2-3-18〉 검색서비스 이용을 줄이기 위한 수단(1순위+2순위) 117

〈표 2-3-19〉 온라인쇼핑 이용여부 118

〈표 2-3-20〉 온라인쇼핑 이용횟수 및 이용시간(1일 평균) 119

〈표 2-3-21〉 온라인쇼핑 주이용 시간대 120

〈표 2-3-22〉 온라인쇼핑 주 사용기기 121

〈표 2-3-23〉 온라인쇼핑을 통한 구입 횟수(한달평균) 122

〈표 2-3-24〉 온라인쇼핑을 통한 지출금액(한달평균) 123

〈표 2-3-25〉 온라인쇼핑 주요 품목(1순위+2순위) 124

〈표 2-3-26〉 온라인쇼핑 이용 주된 이유(1순위+2순위) 125

〈표 2-3-27〉 온라인쇼핑 이용 주요경로 (1순위+2순위) 126

〈표 2-3-28〉 온라인쇼핑에 관한 질문(그렇다+매우그렇다) 127

〈표 2-3-29〉 온라인쇼핑 과다이용에 대한 자기인지 정도 128

〈표 2-3-30〉 온라인쇼핑을 줄이기 위해 도움을 받아볼 의향 129

〈표 2-3-31〉 온라인쇼핑 줄이기 위한 적절한 수단(1순위+2순위) 130

〈표 2-4-1〉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심각성 인식 131

〈표 2-4-2〉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해소를 위한 각종 정부정책 인지도 132

〈표 2-4-3〉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수단(1순위+2순위) 134

〈표 2-4-4〉 인터넷중독 상담 대표전화 서비스 인지도 135

〈표 2-4-5〉 향후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전문상담기관 이용 의향 137

〈표 2-4-6〉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문제로 치료받고 싶은 방법 139

〈표 2-4-7〉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문제로 상담치료 받고 싶은 방법(1순위+2순위) 140

〈표 2-4-8〉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경험 141

〈표 2-4-9〉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받아본 곳 143

〈표 2-4-10〉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도움정도 144

〈표 2-4-11〉 인터넷 과다사용으로 인한 상담 및 치료 경험 145

〈표 2-4-12〉 인터넷 과다사용으로 인한 상담 및 치료 증상(복수응답) 146

〈표 2-4-13〉 인터넷 과다사용으로 인한 신체적 증상(복수응답) 148

〈표 2-5-1〉 청소년 가족관계 149

〈표 2-5-2〉 부모님 중 주요대화 상대 150

〈표 2-5-3〉 부모님과 대화유형 151

〈표 2-5-4〉 부모님과의 대화 방법에 관하여 도움 받을 의향 152

〈표 2-5-5〉 부모님과의 대화 방법에 관한 도움 중 가장 적절한 방법(1순위+2순위) 153

〈표 2-5-6〉 부모님과의 하루평균 대화시간 154

〈표 2-5-7〉 인터넷ㆍ스마트폰 과다사용 가족 구성원 155

〈표 2-6-1〉 인터넷ㆍ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을 위한 기업의 노력 정도 156

〈표 2-6-2〉 인터넷ㆍ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을 위한 기업의 참여 필요성 157

〈표 2-6-3〉 기업의 적절한 사회적 기여 방식(1순위+2순위) 158

〈표 2-7-1〉 연도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및 수 159

〈표 2-7-2〉 대상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및 수 160

〈표 2-7-3〉 연령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및 수 161

〈표 2-7-4〉 성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및 수 162

〈표 2-7-5〉 연령별 스마트폰중독 특성 169

〈표 2-7-6〉 청소년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전체 170

〈표 2-7-7〉 청소년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1요인(일상생활장애) 171

〈표 2-7-8〉 청소년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2요인(가상세계지향) 172

〈표 2-7-9〉 청소년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3요인(금단) 173

〈표 2-7-10〉 청소년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4요인(내성) 174

〈표 2-7-11〉 성인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전체 175

〈표 2-7-12〉 성인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1요인(일상생활장애) 176

〈표 2-7-13〉 성인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2요인(가상세계지향) 177

〈표 2-7-14〉 성인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3요인(금단) 178

〈표 2-7-15〉 성인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4요인(내성) 179

〈표 2-8-1〉 스마트폰 1일평균 이용시간 181

〈표 2-8-2〉 스마트폰 1일평균 이용횟수 182

〈표 2-8-3〉 스마트폰 1일 1회 이용시간 183

〈표 2-8-4〉 스마트폰 이용용도(복수응답) 186

〈표 2-8-5〉 스마트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순위+2순위) 188

〈표 2-8-6〉 스마트폰중독 예방교육 경험 190

〈표 2-8-7〉 스마트폰중독 예방교육 받아본 곳(복수응답) 191

〈표 2-8-8〉 스마트폰 중독 예방교육 도움 정도 192

〈표 2-8-9〉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상담 및 치료경험 193

〈표 2-8-10〉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상담 및 치료 증상(복수응답) 194

〈표 2-8-11〉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신체적 증상(복수응답) 195

〈표 2-9-1〉 모바일 메신저 1일 평균 이용 시간 196

〈표 2-9-2〉 모바일 메신저 1일 평균 이용횟수 197

〈표 2-9-3〉 모바일 메신저 1회 이용 시간 198

〈표 2-9-4〉 모바일메신저 이용목적 199

〈표 2-9-5〉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여부 200

〈표 2-9-6〉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평균횟수 201

〈표 2-9-7〉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심각성 202

〈표 2-9-8〉 스마트폰 유해정보차단서비스 이용률 203

〈표 2-9-9〉 스마트폰 유해정보차단서비스 유용성 204

〈표 2-9-10〉 데이터무제한 요금제 이용여부 205

〈표 2-9-11〉 학교 내 스마트폰 이용제한 관련 규제 207

〈표 2-9-12〉 학교 내 스마트폰 이용제한 관련 규제 208

〈표 2-10-1〉 유아동 자녀 주 양육자 209

〈표 2-10-2〉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여부 210

〈표 2-10-3〉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허락 예정 시기(자녀 스마트폰 미사용자) 211

〈표 2-10-4〉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시작 연령 212

〈표 2-10-5〉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이용시간 및 이용횟수(1일 평균) 213

〈표 2-10-6〉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이용 상황(1순위+2순위) 214

〈표 2-10-7〉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장소(1순위+2순위) 215

〈표 2-10-8〉 유아동 자녀가 이용하는 스마트폰 앱 인지 여부 216

〈표 2-10-9〉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필요성 217

〈표 2-10-10〉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허락 이유(1순위+2순위) 218

〈표 2-10-11〉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시 양육자의 활동(1순위+2순위) 219

〈표 2-10-12〉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시 우려되는 점(1순위+2순위) 220

〈표 2-10-13〉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지도 시 어려움 정도 221

〈표 2-10-14〉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지도 시 어려운 점 222

〈표 2-10-15〉 유아동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갈등 경험 정도 223

〈표 2-10-16〉 유아동 자녀의 스마트폰 과다 사용 여부 224

〈표 2-10-17〉 유아동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 지도를 위한 도움 의향 225

〈표 2-10-18〉 유아동 자녀의 스마트폰 과다 사용 예방 방법(1순위+2순위) 226

〈그림 1-1〉 인터넷중독(스마트폰중독) 구조모형 37

〈그림 1-2〉 자료처리 절차 45

〈그림 2-1-1〉 연도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 54

〈그림 2-1-2〉 연도별 중독위험군 수 55

〈그림 2-1-3〉 연도별ㆍ대상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전체) 56

〈그림 2-1-4〉 대상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수 구성비 56

〈그림 2-1-5〉 연령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 57

〈그림 2-1-6〉 연령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수 57

〈그림 2-1-7〉 연령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수 구성비 57

〈그림 2-1-8〉 성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 58

〈그림 2-1-9〉 성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수 58

〈그림 2-1-10〉 성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수 구성비 58

〈그림 2-1-11〉 학령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 59

〈그림 2-1-12〉 학령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수 구성비 59

〈그림 2-1-13〉 직업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 60

〈그림 2-1-14〉 가구소득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 61

〈그림 2-1-15〉 인터넷 주 사용기기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 62

〈그림 2-1-16〉 연도별 인터넷 주 사용기기 62

〈그림 2-1-17〉 인터넷 주 사용기기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수 구성비 63

〈그림 2-1-18〉 인터넷 주 사용기기별ㆍ대상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수 구성비 63

〈그림 2-1-19〉 인터넷 주 사용기기별ㆍ성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수 구성비 63

〈그림 2-1-20〉 성별ㆍ대상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 64

〈그림 2-1-21〉 청소년 성별ㆍ학령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 64

〈그림 2-1-22〉 한부모가정 청소년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 65

〈그림 2-1-23〉 다문화가정 청소년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 65

〈그림 2-1-24〉 맞벌이 가정의 청소년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 66

〈그림 2-1-25〉 성인 취약계층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 66

〈그림 2-1-26〉 성인 20대ㆍ30대 취약계층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 67

〈그림 2-1-27〉 대상별 인터넷중독 특성 68

〈그림 2-1-28〉 유아동 인터넷중독 진단척도-전체 69

〈그림 2-1-29〉 유아동 인터넷중독 진단척도-1요인(일상생활장애) 70

〈그림 2-1-30〉 유아동 인터넷중독 진단척도-2요인(가상세계지향) 71

〈그림 2-1-31〉 유아동 인터넷중독 진단척도-3요인(금단) 72

〈그림 2-1-32〉 유아동 인터넷중독 진단척도-4요인(내성) 73

〈그림 2-1-33〉 청소년 인터넷중독 진단척도-전체 74

〈그림 2-1-34〉 청소년 인터넷중독 진단척도-1요인(일상생활장애) 75

〈그림 2-1-35〉 청소년 인터넷중독 진단척도-2요인(가상세계지향) 76

〈그림 2-1-36〉 청소년 인터넷중독 진단척도-3요인(금단) 77

〈그림 2-1-37〉 청소년 인터넷중독 진단척도-4요인(내성) 78

〈그림 2-1-38〉 성인 인터넷중독 진단척도-전체 79

〈그림 2-1-39〉 성인 인터넷중독 진단척도-1요인(일상생활장애) 80

〈그림 2-1-40〉 성인 인터넷중독 진단척도-2요인(가상세계지향) 81

〈그림 2-1-41〉 성인 인터넷중독 진단척도-3요인(금단) 82

〈그림 2-1-42〉 성인 인터넷중독 진단척도-4요인(내성) 83

〈그림 2-2-1〉 연도별 인터넷 주 사용기기 84

〈그림 2-2-2〉 인터넷 주 사용기기 84

〈그림 2-2-3〉 인터넷 주 사용기기별 구성비 85

〈그림 2-2-4〉 인터넷 이용용도(복수응답) 86

〈그림 2-2-5〉 유아동 인터넷 이용용도(복수응답) 87

〈그림 2-2-6〉 청소년 인터넷 이용용도(복수응답) 87

〈그림 2-2-7〉 성인 인터넷 이용용도(복수응답) 87

〈그림 2-2-8〉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순위+2순위) 89

〈그림 2-2-9〉 대상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순위+2순위) 90

〈그림 2-8-10〉 연도별 인터넷 1일평균 이용시간 91

〈그림 2-2-11〉 1일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중독수준별 대상별) 91

〈그림 2-2-12〉 1일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92

〈그림 2-2-13〉 인터넷 이용시간(주중) 93

〈그림 2-2-14〉 인터넷 이용시간(주말/공휴일) 94

〈그림 2-2-15〉 인터넷 이용 이유(1) 95

〈그림 2-2-16〉 인터넷 이용 이유(2) 95

〈그림 2-2-17〉 인터넷 이용 이유(3) 95

〈그림 2-3-1〉 온라인 게임 이용여부 96

〈그림 2-3-2〉 온라인 게임 이용횟수 및 이용시간(1일 평균) 97

〈그림 2-3-3〉 평소 즐겨 이용하는 온라인 게임(PC, 노트북, 복수응답) 98

〈그림 2-3-4〉 평소 즐겨 이용하는 온라인 게임(스마트기기, 복수응답) 100

〈그림 2-3-5〉 대상별 평소 즐겨 이용하는 온라인 게임(스마트기기, 복수응답) 101

〈그림 2-3-6〉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 게임(1순위+2순위) 102

〈그림 2-3-7〉 대상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 게임(1순위+2순위) 103

〈그림 2-3-8〉 온라인 게임을 하는 주된 이유(1순위+2순위) 104

〈그림 2-3-9〉 대상별 온라인 게임을 하는 주된 이유(1순위+2순위) 105

〈그림 2-3-10〉 온라인 게임에 드는 비용(한달평균) 106

〈그림 2-3-11〉 온라인게임 비용이 나의 수입 대비 과다한 정도 107

〈그림 2-3-12〉 온라인게임 과다 사용에 관한 자기인지 정도 108

〈그림 2-3-13〉 검색서비스 이용여부 109

〈그림 2-3-14〉 검색서비스 이용횟수 및 이용시간(1일 평균) 110

〈그림 2-3-15〉 검색서비스 주 사용기기 111

〈그림 2-3-16〉 주요 검색 내용(1순위+2순위) 112

〈그림 2-3-17〉 검색서비스 이용 이유(1순위+2순위) 113

〈그림 2-3-18〉 주요 검색경로(1순위+2순위) 114

〈그림 2-3-19〉 검색서비스 과다이용에 관한 자기인지 정도 115

〈그림 2-3-20〉 검색서비스 이용을 줄이기 위해 도움 받을 의향 116

〈그림 2-3-21〉 검색서비스 이용을 줄이기 위한 적절한 수단(1순위+2순위) 117

〈그림 2-3-22〉 온라인쇼핑 이용여부 118

〈그림 2-3-23〉 온라인쇼핑 이용횟수 및 이용시간(1일 평균) 119

〈그림 2-3-24〉 온라인쇼핑 주이용 시간대 120

〈그림 2-3-25〉 온라인쇼핑 주 사용기기 121

〈그림 2-3-26〉 온라인쇼핑 통한 구입횟수(한달평균) 122

〈그림 2-3-27〉 온라인쇼핑을 통한 지출금액(한달평균) 123

〈그림 2-3-28〉 온라인쇼핑 주요 품목(1순위+2순위) 124

〈그림 2-3-29〉 온라인쇼핑 이용 주된 이유(1순위+2순위) 125

〈그림 2-3-30〉 온라인쇼핑 이용 주요경로(1순위+2순위) 126

〈그림 2-3-31〉 온라인쇼핑에 관한 질문(그렇다+매우그렇다) 127

〈그림 2-3-32〉 온라인쇼핑 과다이용에 대한 자기인지 정도 128

〈그림 2-3-33〉 온라인쇼핑을 줄이기 위해 도움을 받아볼 의향 129

〈그림 2-3-34〉 온라인쇼핑 줄이기 위한 적절한 수단(1순위+2순위) 130

〈그림 2-4-1〉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중독 심각성 인식 131

〈그림 2-4-2〉 연도별 인터넷중독 해소를 위한 각종 정부정책 인지도 132

〈그림 2-4-3〉 연도별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수단(1순위+2순위) 133

〈그림 2-4-4〉 인터넷중독 수준별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수단(1순위+2순위) 98

〈그림 2-4-5〉 인터넷중독 상담 대표전화 서비스 인지도 135

〈그림 2-4-6〉 대상별 인터넷중독 상담 대표전화 서비스 인지도 136

〈그림 2-4-7〉 향후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전문상담기관 이용 의향 137

〈그림 2-4-8〉 대상별 향후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전문상담기관 이용 의향 138

〈그림 2-4-9〉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문제로 치료받고 싶은 방법 139

〈그림 2-4-10〉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문제로 상담치료 받고 싶은 방법(1순위+2순위) 140

〈그림 2-4-11〉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경험 141

〈그림 2-4-12〉 대상별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경험 142

〈그림 2-4-13〉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받아본 곳 143

〈그림 2-4-14〉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도움정도 144

〈그림 2-4-15〉 인터넷 과다사용으로 인한 상담 및 치료 경험 145

〈그림 2-4-16〉 인터넷 과다사용으로 인한 상담 및 치료 증상(복수응답) 146

〈그림 2-4-17〉 대상별 인터넷 과다사용으로 인한 상담 및 치료 증상(복수응답) 147

〈그림 2-4-18〉 인터넷 과다사용으로 인한 신체적 증상(복수응답) 148

〈그림 2-5-1〉 청소년 가족관계 149

〈그림 2-5-2〉 부모님 중 주요대화 상대 150

〈그림 2-5-3〉 부모님과 대화유형 151

〈그림 2-5-4〉 부모님과의 대화 방법에 관하여 도움 받을 의향 152

〈그림 2-5-5〉 부모님과의 대화 방법에 관한 도움 중 가장 적절한 방법(1순위+2순위) 153

〈그림 2-5-6〉 부모님과의 하루평균 대화시간 154

〈그림 2-5-7〉 인터넷ㆍ스마트폰 과다사용 가족 구성원 155

〈그림 2-6-1〉 인터넷ㆍ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을 위한 기업의 노력 정도 156

〈그림 2-6-2〉 인터넷ㆍ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을 위한 기업의 참여 필요성 157

〈그림 2-6-3〉 기업의 적절한 사회적 기여 방식(1순위+2순위) 158

〈그림 2-7-1〉 연도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및 중독위험군 수 159

〈그림 2-7-2〉 연도별ㆍ대상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및 중독위험군 수 160

〈그림 2-7-3〉 대상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수 구성비 160

〈그림 2-7-4〉 연령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및 중독위험군 수 161

〈그림 2-7-5〉 연령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수 구성비 161

〈그림 2-7-6〉 성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및 중독위험군 수 162

〈그림 2-7-7〉 성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수 구성비 162

〈그림 2-7-8〉 학령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163

〈그림 2-7-9〉 직업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163

〈그림 2-7-10〉 가구소득별(월평균)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164

〈그림 2-7-11〉 성별 대상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165

〈그림 2-7-12〉 성별 학령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165

〈그림 2-7-13〉 한부모가정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166

〈그림 2-7-14〉 다문화가정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166

〈그림 2-7-15〉 맞벌이가정 및 외벌이가정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167

〈그림 2-7-16〉 성인 취약계층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168

〈그림 2-7-17〉 성인 20대ㆍ30대 취약계층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168

〈그림 2-7-18〉 연령별 스마트폰중독 특성 169

〈그림 2-7-19〉 청소년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전체 170

〈그림 2-7-20〉 청소년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1요인(일상생활장애) 171

〈그림 2-7-21〉 청소년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2요인(가상세계지향) 172

〈그림 2-7-22〉 청소년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3요인(금단) 173

〈그림 2-7-23〉 청소년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4요인(내성) 174

〈그림 2-7-24〉 성인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전체 175

〈그림 2-7-25〉 성인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1요인(일상생활장애) 176

〈그림 2-7-26〉 성인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2요인(가상세계지향) 177

〈그림 2-7-27〉 성인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3요인(금단) 178

〈그림 2-7-28〉 성인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4요인(내성) 179

〈그림 2-8-1〉 연도별 스마트폰 1일평균 이용시간 180

〈그림 2-8-2〉 스마트폰 1일평균 이용시간 180

〈그림 2-8-3〉 스마트폰 1일평균 이용횟수 182

〈그림 2-8-4〉 스마트폰 1일 1회 이용시간 183

〈그림 2-8-5〉 스마트폰 이용용도(복수응답) 184

〈그림 2-8-6〉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용도(복수응답) 185

〈그림 2-8-7〉 성인 스마트폰 이용용도(복수응답) 185

〈그림 2-8-8〉 스마트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순위+2순위) 187

〈그림 2-8-9〉 대상별 스마트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순위+2순위) 188

〈그림 2-8-10〉 부모-자녀 간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된 규칙 및 의사소통 189

〈그림 2-8-11〉 스마트폰중독 예방교육 경험 190

〈그림 2-8-12〉 스마트폰중독 예방교육 받아본 곳(복수응답) 191

〈그림 2-8-13〉 스마트폰중독 예방교육 도움 정도 192

〈그림 2-8-14〉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상담 및 치료경험 193

〈그림 2-8-15〉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상담 및 치료 증상(복수응답) 194

〈그림 2-8-16〉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신체적 증상(복수응답) 195

〈그림 2-9-1〉 모바일 메신저 1일 평균 이용 시간 196

〈그림 2-9-2〉 모바일 메신저 1일 평균 이용횟수 197

〈그림 2-9-3〉 모바일 메신저 1회 이용 시간 198

〈그림 2-9-4〉 모바일메신저 이용목적 199

〈그림 2-9-5〉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여부 200

〈그림 2-9-6〉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평균횟수 201

〈그림 2-9-7〉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심각성 202

〈그림 2-9-8〉 스마트폰 유해정보차단서비스 이용률 203

〈그림 2-9-9〉 스마트폰 유해정보차단서비스 유용성 204

〈그림 2-9-10〉 데이터무제한 요금제 이용여부 205

〈그림 2-9-11〉 연도별 학교 내 스마트폰 이용제한 관련 규제 206

〈그림 2-9-12〉 학교 내 스마트폰 이용제한 관련 규제 207

〈그림 2-9-13〉 학교 내 스마트폰 이용제한 관련 규제 찬반정도 208

〈그림 2-10-1〉 유아동 자녀 주 양육자 209

〈그림 2-10-2〉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여부 210

〈그림 2-10-3〉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허락 예정 시기(자녀 스마트폰 미사용자) 211

〈그림 2-10-4〉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시작 연령 212

〈그림 2-10-5〉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이용시간 및 이용횟수(1일 평균) 213

〈그림 2-10-6〉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이용 상황(1순위+2순위) 214

〈그림 2-10-7〉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장소(1순위+2순위) 215

〈그림 2-10-8〉 유아동 자녀가 이용하는 스마트폰 앱 인지 여부 216

〈그림 2-10-9〉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필요성 217

〈그림 2-10-10〉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허락 이유(1순위+2순위) 218

〈그림 2-10-11〉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시 양육자의 활동(1순위+2순위) 219

〈그림 2-10-12〉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시 우려되는 점(1순위+2순위) 220

〈그림 2-10-13〉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지도 시 어려움 정도 221

〈그림 2-10-14〉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지도 시 어려운 점 222

〈그림 2-10-15〉 유아동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갈등 경험 정도 223

〈그림 2-10-16〉 유아동 자녀의 스마트폰 과다 사용 여부 224

〈그림 2-10-17〉 유아동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 지도를 위한 도움 의향 225

〈그림 2-10-18〉 유아동 자녀의 스마트폰 과다 사용 예방 방법(1순위+2순위) 226

〈표 1〉 인터넷중독 진단 결과별 254

〈표 2〉 스마트폰중독 진단 결과별 255

〈표 3〉 인터넷 주 사용기기 256

〈표 4〉 인터넷 이용용도 257

〈표 5〉 인터넷 이용용도 258

〈표 6〉 인터넷 이용용도 259

〈표 7〉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순위) 260

〈표 8〉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순위) 261

〈표 9〉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순위) 262

〈표 10〉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2순위) 263

〈표 11〉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2순위) 264

〈표 12〉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2순위) 265

〈표 13〉 인터넷 이용시간(1일평균) 266

〈표 14〉 인터넷 이용시간(주중평균) 267

〈표 15〉 인터넷 이용시간(주말평균) 268

〈표 16〉 온라인게임 이용시간(1일평균) 269

〈표 17〉 온라인게임 이용시간(주중평균) 270

〈표 18〉 온라인게임 이용시간(주말평균) 271

〈표 19〉 검색 이용시간(1일평균) 272

〈표 20〉 검색 이용시간(주중평균) 273

〈표 21〉 검색 이용시간(주말평균) 274

〈표 22〉 온라인쇼핑 이용시간(1일평균) 275

〈표 23〉 온라인쇼핑 이용시간(주중평균) 276

〈표 24〉 온라인쇼핑 이용시간(주말평균) 277

〈표 25〉 온라인쇼핑 주 이용 시간대(주중) 278

〈표 26〉 온라인쇼핑 주 이용 시간대(주말) 279

〈표 27〉 유아동: 식사나 휴식 없이 화장실도 가지 않고 인터넷을 한다 280

〈표 28〉 유아동: 인터넷을 하다가 그만 두면 또 하고 싶어서 조를 때가 많다 281

〈표 29〉 유아동: 인터넷을 못하게 되면 초조하고 안절부절 못해 한다 282

〈표 30〉 유아동: 인터넷을 하고 있을 때만 흥미진진해 보이고 생생해 보인다 283

〈표 31〉 유아동: 인터넷을 안 할 때 다른 것에 집중하지 못하고 불안해 보인다 284

〈표 32〉 유아동: 다른 할 일이 있을 때도 인터넷을 사용한다 285

〈표 33〉 유아동: 인터넷을 못하게 되면 지루하고 재미없어 한다 286

〈표 34〉 유아동: 인터넷을 하는 시간이 하루 중 가장 편안해 보인다 287

〈표 35〉 유아동: 과다한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함을 보인다 288

〈표 36〉 유아동: 게임에서 빨간 피가 튀는 장면을 볼 때에 무덤덤하게 반응한다 289

〈표 37〉 유아동: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불규칙한 생활을 하는 것 같다 290

〈표 38〉 유아동: 정해진 사용을 하겠다고 약속하지만 대부분은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291

〈표 39〉 유아동: 인터넷을 오래 하느라 아이 체중이 변화한 것 같다 292

〈표 40〉 유아동: 인터넷을 하지 못하게 하면 화를 내거나 짜증을 부린다 293

〈표 41〉 유아동: 정해진 사용 시간을 잘 지키지 않는다 294

〈표 42〉 청소년: 인터넷 사용으로 건강이 이전보다 나빠진 것 같다 295

〈표 43〉 청소년: 오프라인에서보다 온라인에서 나를 인정해 주는 사람이 더 많다 296

〈표 44〉 청소년: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생활이 지루하고 재미가 없다 297

〈표 45〉 청소년: 인터넷을 하다가 그만 두면 또 하고 싶다 298

〈표 46〉 청소년: 인터넷을 너무 사용해서 머리가 아프다 299

〈표 47〉 청소년: 실제에서 보다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300

〈표 48〉 청소년: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안절부절못하고 초조해 진다 301

〈표 49〉 청소년: 인터넷 사용 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한다 302

〈표 50〉 청소년: 인터넷을 하다가 계획한 일들을 제대로 못한 적이 있다 303

〈표 51〉 청소년: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불안하다 304

〈표 52〉 청소년: 인터넷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이 끊임없이 들곤 한다 305

〈표 53〉 청소년: 인터넷 사용시간을 속이려고 한 적이 있다 306

〈표 54〉 청소년: 인터넷을 하고 있지 않을 때도 인터넷이 생각난다 307

〈표 55〉 청소년: 주위 사람들이 내가 인터넷을 너무 많이 한다고 지적한다 308

〈표 56〉 청소년: 인터넷 때문에 돈을 더 많이 쓰게 된다 309

〈표 57〉 성인: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학교 성적(업무 실적)이 떨어졌다 310

〈표 58〉 성인: 인터넷을 하는 동안 더욱 자신감이 생긴다 311

〈표 59〉 성인: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무슨 일이 있어났는지 궁금해서 다른 일을 할 수가 없다 312

〈표 60〉 성인: 그만 해야지 하면서도 번번이 인터넷을 계속하게 된다 313

〈표 61〉 성인: 인터넷 사용 때문에 피곤해서 수업(업무)시간에 잔다 314

〈표 62〉 성인: 인터넷을 하다가 계획한 일을 제대로 못한 적이 있다 315

〈표 63〉 성인: 인터넷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쉽게 흥분한다 316

〈표 64〉 성인: 인터넷을 할 때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짜증이 난다 317

〈표 65〉 성인: 인터넷 사용시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없다 318

〈표 66〉 성인: 피곤할 정도로 인터넷을 한다 319

〈표 67〉 성인: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진다 320

〈표 68〉 성인: 일단 인터넷을 시작하면 처음에 마음먹었던 것보다 오랜 시간 인터넷을 하게 된다 321

〈표 69〉 성인: 인터넷을 하더라도 계획한일들을 제대로 한다 322

〈표 70〉 성인: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불안하다 323

〈표 71〉 성인: 인터넷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을 끊임없이 한다 324

〈표 72〉 인터넷 이용이유: 새로운 정보를 얻고 각종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325

〈표 73〉 인터넷 이용이유: 오락, 휴식, 스트레스 완화,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326

〈표 74〉 인터넷 이용이유: 인간관계 유지 및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327

〈표 75〉 온라인 게임 이용여부 328

〈표 76〉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게임 유형(PC, 노트북) 329

〈표 77〉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게임 유형(스마트기기) 330

〈표 78〉 주 이용 온라인 게임(1순위) 331

〈표 79〉 주 이용 온라인 게임(1순위) 332

〈표 80〉 주 이용 온라인 게임(1순위+2순위) 333

〈표 81〉 주 이용 온라인 게임(1순위+2순위) 334

〈표 82〉 온라인 게임을 하는 주된 이유(1순위) 335

〈표 83〉 온라인 게임을 하는 주된 이유(1+2순위) 336

〈표 84〉 한 달 평균 온라인게임에 드는 비용 337

〈표 85〉 사용 비용이 나의 수입에 비추어 과다한 정도 338

〈표 86〉 온라인게임 과다 사용에 관한 자기인지 정도 339

〈표 87〉 검색 이용여부 340

〈표 88〉 검색 주 사용기기 341

〈표 89〉 검색 주요 내용(1순위) 342

〈표 90〉 검색 주요 내용(1순위) 343

〈표 91〉 검색 주요 내용(1순위+2순위) 344

〈표 92〉 검색 주요 내용(1순위+2순위) 345

〈표 93〉 검색 주요 내용(1순위+2순위) 346

〈표 94〉 검색 이용 주요 이유(1순위) 347

〈표 95〉 검색 이용 주요 이유(1순위+2순위) 348

〈표 96〉 검색 이용 주요 이유(1순위+2순위) 349

〈표 97〉 검색 경로(1순위) 350

〈표 98〉 검색 경로(1순위+2순위) 351

〈표 99〉 검색 과다이용에 대한 자기인지 정도 352

〈표 100〉 검색 이용 줄이기 위해 도움 받을 의향 353

〈표 101〉 검색서비스 이용을 줄이기 위한 적절한 수단(1순위) 354

〈표 102〉 검색서비스 이용을 줄이기 위한 적절한 수단(1+2순위) 355

〈표 103〉 온라인쇼핑 이용여부 356

〈표 104〉 온라인쇼핑 주 사용기기 357

〈표 105〉 온라인쇼핑 한 달 평균 구입 횟수 358

〈표 106〉 온라인쇼핑 한 달 평균 지출금액 359

〈표 107〉 온라인쇼핑 주요 품목(1순위) 360

〈표 108〉 온라인쇼핑 주요 품목(1순위+2순위) 361

〈표 109〉 온라인쇼핑 주요 품목(1순위+2순위) 362

〈표 110〉 온라인쇼핑 이용 주요 이유(1순위) 363

〈표 111〉 온라인쇼핑 이용 주요 이유(1순위+2순위) 364

〈표 112〉 온라인쇼핑 이용 경로(1순위) 365

〈표 113〉 온라인쇼핑 이용 경로(1순위+2순위) 366

〈표 114〉 온라인쇼핑 이용행태: 온라인 쇼핑을 하지 못하면 불안하거나 못 견딜 것 같다 367

〈표 115〉 온라인쇼핑 이용행태: 온라인 쇼핑으로 해야 할 일을 못한 적이 있다 368

〈표 116〉 온라인쇼핑 이용행태: 온라인 쇼핑을 줄이거나 그만두려고 노력해도 잘 안 된다 369

〈표 117〉 온라인쇼핑 이용행태: 온라인 쇼핑으로 지출하는 비용이 나의(수입) 370

〈표 118〉 온라인쇼핑 이용행태: 온라인 쇼핑을 충동적으로 하는 편이다 371

〈표 119〉 온라인쇼핑 과다이용에 대한 자기인지 정도 372

〈표 120〉 온라인쇼핑을 줄이기 위해 도움을 받아볼 의향 373

〈표 121〉 온라인쇼핑 줄이기 위한 적절한 수단(1순위) 374

〈표 122〉 온라인쇼핑 줄이기 위한 적절한 수단(1순위+2순위) 375

〈표 123〉 우리나라 인터넷ㆍ스마트폰 중독 문제 심각성 376

〈표 124〉 정부 정책 인지도 : 예방교육 377

〈표 125〉 정부 정책 인지도 : 상담기관 운영 및 지정 378

〈표 126〉 정부 정책 인지도 : 학교파견 상담 프로그램 운영 379

〈표 127〉 정부 정책 인지도 : 치료 프로그램 운영 380

〈표 128〉 정부 정책 인지도 : 상담사 예방교육 강사 등 전문인력 양성 381

〈표 129〉 정부 정책 인지도 : 인터넷콘텐츠 사업자 규제 마련 382

〈표 130〉 정부 정책 인지도 : 법제도 정비 383

〈표 131〉 정부 정책 인지도 : 대국민 홍보 및 캠페인 384

〈표 132〉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수단(1순위) 385

〈표 133〉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수단(1순위) 386

〈표 134〉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수단(1순위+2순위) 387

〈표 135〉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수단(1순위+2순위) 388

〈표 136〉 인터넷중독 상담 대표전화(1599-0075) 서비스 인지도 389

〈표 137〉 향후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전문상담기관 이용 의향 390

〈표 138〉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문제로 치료받고 싶은 방법 391

〈표 139〉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문제로 상담치료 받고 싶은 방법(1순위) 392

〈표 140〉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 문제로 상담치료 받고 싶은 방법(1순위+2순위) 393

〈표 141〉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경험 394

〈표 142〉 인터넷중독 예방 교육 받아본 곳(예방교육 경험자) 395

〈표 143〉 인터넷중독 예방 교육 도움정도 396

〈표 144〉 인터넷 과다사용으로 인한 상담 및 치료 경험 397

〈표 145〉 인터넷 과다사용으로 인한 상담 및 치료 증상 398

〈표 146〉 인터넷 과다사용으로 인한 신체적 증상 399

〈표 147〉 스마트폰 이용용도 400

〈표 148〉 스마트폰 이용용도 401

〈표 149〉 스마트폰 이용용도 402

〈표 150〉 스마트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순위) 403

〈표 151〉 스마트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순위) 404

〈표 152〉 스마트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순위) 405

〈표 153〉 스마트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순위+2순위) 406

〈표 154〉 스마트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순위+2순위) 407

〈표 155〉 스마트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순위+2순위) 408

〈표 156〉 스마트폰 이용시간(1일평균) 409

〈표 157〉 스마트폰 이용횟수(1일평균) 410

〈표 158〉 스마트폰 1회 이용시간 411

〈표 159〉 청소년: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학교성적이 떨어졌다 412

〈표 160〉 청소년: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것이 더 즐겁다 413

〈표 161〉 청소년: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견디기 힘들 것이다 414

〈표 162〉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 보았지만 실패한다 415

〈표 163〉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으로 계획한 일을 하기 어렵다 416

〈표 164〉 청소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온 세상을 잃은 것 같은 생각이 든다 417

〈표 165〉 청소년: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진다 418

〈표 166〉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없다 419

〈표 167〉 청소년: 수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지적을 받은 적이 있다 420

〈표 168〉 청소년: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다 421

〈표 169〉 청소년: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그만해야지라고 생각은 하면서도 계속한다 422

〈표 170〉 청소년: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또는 오래한다고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불평을 들은 적이 있다 423

〈표 171〉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이 지금 하고 있는 공부에 방해가 된다 424

〈표 172〉 청소년: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을 때 패닉상태에 빠진다 425

〈표 173〉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화되었다 426

〈표 174〉 성인: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학교성적이나 업무능률이 떨어진다 427

〈표 175〉 성인: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온 세상을 잃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428

〈표 176〉 성인: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그만해야지 라고 생각은 하면서도 계속한다 429

〈표 177〉 성인: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다 430

〈표 178〉 성인: 수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지적을 받은 적이 있다 431

〈표 179〉 성인: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더 즐겁다 432

〈표 180〉 성인: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한다 433

〈표 181〉 성인: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견디기 힘들 것이다 434

〈표 182〉 성인: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또는 오래한다고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불평을 들은 적이 있다 435

〈표 183〉 성인: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 436

〈표 184〉 성인: 스마트폰이 옆에 없으면 하루 종일 일(또는 공부)이 손에 안잡힌다 437

〈표 185〉 성인: 스마트폰을 사용하느라 지금 하고 있는 일(공부)에 집중이 안 된 적이 있다 438

〈표 186〉 성인: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화되었다 439

〈표 187〉 성인: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진다 440

〈표 188〉 성인: 스마트폰 사용이 지금 하고 있는 일(공부)에 방해가 된다 441

〈표 189〉 스마트폰 이용행태 : 부모님은 내가 스마트폰을 얼마나 사용하는지 알고 있다 442

〈표 190〉 스마트폰 이용행태 : 부모님은 내가 스마트폰을 어떤 내용으로 사용하는지 알고 있다 443

〈표 191〉 스마트폰 이용행태 : 부모님(혹은 보호자)과 나는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규칙(혹은 약속)을 갖고 있다 444

〈표 192〉 스마트폰 이용행태 : 부모님(혹은 보호자)은 나에게 유익한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해 주거나 스마트폰을 통해 정보를 찾는 법을 알려준다 445

〈표 193〉 스마트폰 이용행태 : 부모님(혹은 보호자)과 나는 스마트폰 게임을 함께 즐기거나 메신저를 통해 대화한다 446

〈표 194〉 스마트폰 이용행태 : 나는 나의 자녀가 스마트폰을 얼마나사용하는지 알고 있다 447

〈표 195〉 스마트폰 이용행태 : 나는 나의 자녀가 스마트폰을 어떤 내용으로 사용하는지 알고 있다 448

〈표 196〉 스마트폰 이용행태 : 나는 자녀와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규칙(혹은 약속)을 갖고 있다 449

〈표 197〉 스마트폰 이용행태 : 나는 나의 자녀에게 유익한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해주거나 스마트폰을 통해 정보를 찾는 법을 알려 준다 450

〈표 198〉 스마트폰 이용행태 : 나는 나의 자녀와 스마트폰 게임을 함께 하거나 메신저를 통해 대화한다 451

〈표 199〉 스마트폰중독 예방교육 경험 452

〈표 200〉 스마트폰중독 예방교육 받아본 곳(예방교육 경험자) 453

〈표 201〉 스마트폰중독 예방 교육 도움 정도 454

〈표 202〉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상담 및 치료 경험 455

〈표 203〉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상담 및 치료 증상 456

〈표 204〉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신체적 증상 457

〈표 205〉 모바일 메신저 이용시간(1일평균) 458

〈표 206〉 모바일 메신저 이용횟수(1일평균) 459

〈표 207〉 모바일메신저 1회 이용시간 460

〈표 208〉 모바일 메신저 이용 목적 461

〈표 209〉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 사용조절 자체 어려움 462

〈표 210〉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 친구 동료 관계갈등 463

〈표 211〉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 학업 및 업무방해 464

〈표 212〉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 교사 혹은 상사와의 관계갈등 465

〈표 213〉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 신체적문제 466

〈표 214〉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 경제적문제 467

〈표 215〉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 불필요한 정보노출 468

〈표 216〉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 부모님과의 갈등(청소년) 469

〈표 217〉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평균횟수 : 사용조절 자체 어려움 470

〈표 218〉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평균횟수 : 친구 혹은 동료와의 관계 갈등 471

〈표 219〉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평균횟수 : 학업 및 업무방해 472

〈표 220〉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평균횟수 : 교사 혹은 상사와의 관계 갈등 473

〈표 221〉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평균횟수 : 신체적 문제 474

〈표 222〉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평균횟수 : 경제적 문제(사이버 사기 등) 475

〈표 223〉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평균횟수 : 불필요한 정보 노출 476

〈표 224〉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경험 평균횟수 : 부모님과의 갈등 477

〈표 225〉 모바일 메신저 과다사용 문제 심각성 478

〈표 226〉 스마트폰 유해정보차단서비스 이용 경험 : 스마트보안관 479

〈표 227〉 스마트폰 유해정보차단서비스 이용 경험 : 이통사 제공서비스 480

〈표 228〉 스마트폰 유해정보차단서비스 이용 경험 : 기타 481

〈표 229〉 스마트폰 유해정보차단서비스 유용성 : 스마트보안관 482

〈표 230〉 스마트폰 유해정보차단서비스 유용성 : 이동통신 3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483

〈표 231〉 스마트폰 유해정보차단서비스 유용성 : 기타 프로그램 484

〈표 232〉 데이터무제한 요금제 이용 여부 485

〈표 233〉 학교 내 스마트폰 이용제한 관련 규제 486

〈표 234〉 학교 내 스마트폰 이용제한 관련 규제 찬반정도 487

〈표 235〉 유아동 자녀 주 양육자 488

〈표 236〉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여부 489

〈표 237〉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허락 예정 시기(자녀 스마트폰 미사용자) 490

〈표 238〉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시작 연령 491

〈표 239〉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이용시간 및 이용횟수(1일 평균) 492

〈표 240〉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1회 이용시간 493

〈표 241〉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이용 상황(1순위) 494

〈표 242〉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이용 상황(1순위) 495

〈표 243〉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이용 상황(1순위+2순위) 496

〈표 244〉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이용 상황(1순위+2순위) 497

〈표 245〉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장소(1순위) 498

〈표 246〉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장소(1순위+2순위) 499

〈표 247〉 유아동 자녀가 이용하는 스마트폰 앱 인지 여부 500

〈표 248〉 유아동 자녀가 이용하는 스마트폰 앱 개수 501

〈표 249〉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필요성 502

〈표 250〉 유아동 스마트폰 사용 허락 주요 이유(1순위) 503

〈표 251〉 유아동 스마트폰 사용 허락 주요 이유(1순위+2순위) 504

〈표 252〉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시 양육자의 활동(1순위) 505

〈표 253〉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시 양육자의 활동(1순위+2순위) 506

〈표 254〉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시 우려되는 점(1순위) 507

〈표 255〉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시 우려되는 점(1순위+2순위) 508

〈표 256〉 유아동 스마트폰 사용 지도 시 어려움 정도 509

〈표 257〉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지도 시 어려운 점 510

〈표 258〉 유아동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갈등 경험 정도 511

〈표 259〉 유아동 자녀의 스마트폰 과다 사용 정도 512

〈표 260〉 유아동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 지도를 위한 도움 의향 513

〈표 261〉 유아동 자녀의 스마트폰 과다 사용 예방 방법(1순위) 514

〈표 262〉 유아동 자녀의 스마트폰 과다 사용 예방 방법(1순위+2순위) 515

〈표 263〉 청소년 가족관계 : 부모님은 나를 이해한다 516

〈표 264〉 청소년 가족관계 : 부모님은 나에 대한 믿음이 있다 517

〈표 265〉 청소년 가족관계 : 고민거리가 있을 때 나는 부모님과 의논하는 편이다 518

〈표 266〉 청소년 가족관계 : 부모님은 나의 의견을 경청해주는 편이다 519

〈표 267〉 청소년 가족관계 : 부모님은 나에게 관심이 많다 520

〈표 268〉 청소년 가족관계 : 부모님은 나에게 칭찬을 잘하는 편이다 521

〈표 269〉 청소년 부모님 중 주요 대화 상대 522

〈표 270〉 청소년 부모님과 대화유형 523

〈표 271〉 청소년 부모님과의 대화 방법에 관해 도움 받을 의향 524

〈표 272〉 청소년 부모님과의 대화 방법에 관한 도움 중 가장 적절한 방법(1순위) 525

〈표 273〉 청소년 부모님과의 대화 방법에 관한 도움 중 가장 적절한 방법(1순위+2순위) 526

〈표 274〉 청소년 부모님과의 하루 평균 대화시간 527

〈표 275〉 청소년 인터넷ㆍ스마트폰 과다사용 가족 구성원 528

〈표 276〉 기업의 사회적기여 : 인터넷ㆍ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을 위한 기업의 노력 정도 529

〈표 277〉 기업의 사회적기여 : 인터넷ㆍ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을 위한 기업의 참여 필요성 530

〈표 278〉 기업의 사회적기여 : 인터넷ㆍ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을 위한 기업의 적절한 사회적 기여 방식(1순위) 531

〈표 279〉 기업의 사회적기여 : 인터넷ㆍ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을 위한 기업의 적절한 사회적 기여 방식(1순위+2순위) 53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67299 362.29 -16-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67300 362.29 -16-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