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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2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3
1. 연구 배경 23
2. 연구 목적 24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5
1. 연구 범위 25
2. 연구 방법 26
제2장 문화가 있는 날의 의의와 필요성 27
제1절 문화의 가치와 효과 28
1. 문화의 가치 28
2. 문화의 효과 31
제2절 문화가 있는 날의 의의와 필요성 39
1. 문화가 있는 날의 의의 39
2. 문화가 있는 날의 필요성 43
제3장 문화가 있는 날 사업의 성과와 한계 49
제1절 문화가 있는 날 사업 현황과 성과 50
1. 문화가 있는 날 사업 현황 50
2. 문화가 있는 날 사업의 성과 51
제2절 문화가 있는 날 사업의 한계 70
1. 공급 측면 : 참여시설ㆍ단체의 입장 71
2. 수요 측면 : 국민의 입장 76
제4장 해외 유사사례 분석 83
제1절 영국 84
1. 오픈 하우스 런던 페스티벌(Open House London) 84
2. 웨스트 엔드(West End)의 키즈 위크(Kids Week) 88
3. 특별한 밤(A Night Less Ordinary) 90
4. 박물관ㆍ미술관을 위한 부가세 환급제(VAT refund scheme for museums and galleries) 91
5. 기타 문화시설 무료/할인 프로그램 92
제2절 프랑스 94
1. 음악축제(Fete de la Musique) 94
2. 유럽 박물관의 밤(Nuit des musees) 100
3. 유럽 문화유산의 날(Journees du Patrimoine) 106
4. 영화축제(Fete du Cinema) 110
5. '청소년을 위한 4유로 영화티켓' 사업 113
제3절 미국과 이탈리아 115
1. 미국 115
2. 이탈리아 118
제4절 해외 유사사례 시사점 120
제5장 문화가 있는 날 개선방안 127
제1절 정책방향의 설정 128
1. 정책목표의 명확화 및 가치 정립 128
2. 국민과 참여시설ㆍ단체의 이익에 대한 균형적 고려 130
3. '문화가 일상'이 될 수 있는 사회적 인식과 토대 마련 130
4. 문화계의 자율적 협의구조 구축을 통한 확대재생산 방안 모색 130
제2절 제도적 개선방안 132
1. 참여시설ㆍ단체의 참여 확대를 위한 인센티브 기제 도입 133
2. '문화가 있는 날' 법제화를 통한 지속성과 안정성 확보 138
3. 국민 참여 제고를 위한 제도적 개선 140
4. 사회적 인식 및 토대 개선을 위한 방안 144
5. 성과관리방안 146
제6장 결론 150
제1절 연구의 요약 151
제2절 연구의 한계 154
참고문헌 156
ABSTRACT 160
판권기 162
〈표 2-1〉 문화의 가치 31
〈표 2-2〉 영국, 미국, 프랑스, 한국의 문화예술산업의 경제적 기여도(2012년 기준) 36
〈표 3-1〉 문화가 있는 날 참여 문화시설 52
〈표 3-2〉 영화관 관람객 현황 59
〈표 3-3〉 문화가 있는 날과 그 이전주 수요일의 상영편수와 관객수 60
〈표 3-4〉 문화가 있는 날과 그 이전주 수요일, 해당월의 수요일 관객수의 차이(t-test결과) 62
〈표 3-5〉 문화가 있는 날과 그 이전주 수요일, 월별 수요일 평균 매출액의 비교 62
〈표 3-6〉 문화가 있는 날과 그 이전주 수요일, 해당월의 수요일 매출액의 차이(t-test결과) 64
〈표 3-7〉 문화가 있는 날과 그 이전주 수요일의 공연 주요 지표 비교 65
〈표 3-8〉 문화가 있는 날과 그 이전주 수요일 관객수의 차이(t-test결과) 68
〈표 3-9〉 문화가 있는 날과 그 이전주 수요일 매출의 차이(t-test결과) 69
〈표 3-10〉 문화가 있는 날 사업의 효과(비참여자와의 비교) 69
〈표 4-1〉 연도별 '문화유산의 날' 주제 108
〈표 4-2〉 기부단체의 등급 117
〈표 4-3〉 다년간 후원 협약 단체 및 내용 117
〈표 4-4〉 해외 유사사례의 특징 및 성과 120
〈표 5-1〉 문화가 있는 날 제도적 개선방안 132
〈표 5-2〉 공공기관 경영평가 지표 : 강소형 기관 137
〈표 6-1〉 문화가 있는 날 제도적 개선과제의 정책적 우선순위 153
[그림 2-1] 문화예술향유의 외부효과로 인한 시장실패와 교정보조금의 필요성 46
[그림 3-1] '문화가 있는 날'에 관람한 프로그램 중 마음에 드는 프로그램(1순위) 56
[그림 3-2] 영화관 관람객 현황 59
[그림 3-3] 문화가 있는 날과 그 이전주 수요일 영화 상영편수 비교 61
[그림 3-4] 문화가 있는 날과 그 이전주 수요일 및 해당월의 수요일 평균 영화관 관람객 수 비교 61
[그림 3-5] 문화가 있는 날과 그 이전주 수요일 및 해당 월의 수요일 평균 매출액 비교 63
[그림 3-6] 문화가 있는 날과 그 이전주 수요일 '공연 프로그램의 수' 비교 66
[그림 3-7] 문화가 있는 날과 그 이전주 수요일 '공연 횟수' 비교 67
[그림 3-8] 문화가 있는 날과 그 이전 주 수요일 '공연 관람객 수' 비교 67
[그림 3-9] 문화가 있는 날과 그 이전주 수요일 '공연 매출액' 비교 68
[그림 3-10] '문화가 있는 날' 참여의향이 없는 이유 77
[그림 4-1] 음악축제 참여 신청 양식 97
[그림 4-2] 음악축제 스폰서 요청 양식 98
[그림 4-3] 음악축제 포스터 99
[그림 4-4] 유럽 박물관의 밤 행사 포스터 105
[그림 4-5] 박물관의 밤 홈페이지 화면 106
[그림 4-6] 문화유산의 날 정보제공방식 및 홈페이지의 상세검색 기능 110
[그림 4-7] 영화축제 브로슈어 내 국립파리은행 파리바의 홍보 형태 112
[그림 5-1] 문화가 있는 날 사업의 정책목표와 가치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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