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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머리말 / 신용선

목차

어린이통학버스 등에 대한 안전교육의 효율성 제고 방안 / 황윤상 4

요약문(Summary) 8

I. 서론 16

1. 연구의 목적 16

2. 연구의 방법 17

3.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어린이 교통사고 19

2. 어린이통학버스 등에 대한 안전교육 25

III. 교육생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30

1. 일반적 특성 분석 30

2. 교통법규 관련 지식 42

3. 유아용 보호 장구 관련 46

4.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인식 48

5. 어린이 통학버스 등에 대한 안전교육 관련 51

IV.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62

부록(설문지) 63

운전 중 습관적인 휴대전화 사용을 고려한 안전운전 방향성 제고 / 손동연 68

요약문(Summary) 72

I. 서론 7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7

2. 연구의 범위 78

3. 연구의 접근 방법 79

4. 연구의 제한점 80

II. 휴대전화에 관한 일반 이론 81

1. 휴대전화의 개념과 정의 81

2. 교통사고의 요인분석과 운전 중 휴대전화사용의 상관관계 84

3. 교통행동과정에 휴대전화 사용이 미치는 영향 86

4.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시 법적처벌 관계 88

5.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단속과 교통사고 실태 89

III. 운전 중 습관적인 휴대전화 사용 실태 결과분석 90

1. 조사대상자의 특성 90

2.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경험 여부 92

3.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시 교통사고 위험에 대한 경험 여부 93

4.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시 핸즈프리 사용 여부 94

5. 운전 중 휴대전화사용 시 핸즈프리 사용을 하지 않는 이유 94

6.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시 가장 많이 하게 되는 통화 내용 95

7. 운전 중 휴대전화사용 시 단속과 처벌기준이 강화 되었을 때의 행동 상에 변화 여부 96

8. 운전 중 습관적인 휴대전화사용 개선을 위해 현실적인 선행 과제 97

IV. 결론 98

참고문헌 101

부록(설문지) 102

이화방어기제 검사를 활용한 상습 음주운전자의 방어기제 특성분석 / 정월영 108

요약문(Summary) 112

I. 서론 115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5

2. 연구목적 117

II. 이론적 배경 118

1. 방어기제의 이해 118

2. 음주운전자의 방어기제에 대한 선행 연구 127

III. 연구 설계 128

1. 연구대상 128

2. 측정도구 128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130

IV. 연구결과 130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음주량 분석 130

2. 결과 분석 132

V. 결론 134

1. 결론 및 논의 134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36

참고문헌 137

부록 139

부록1. 이화방어기제 검사 139

부록2. 음주운전자 재발자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147

사업용 차량운전자의 고령화에 따른 교통사고 저감대책에 관한 연구 / 김경수 150

I. 서론 15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8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0

II. 선행연구 고찰 및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 현황 161

1. 국내·외 사업용 운전자 선행연구 고찰 161

2. 택시 운전자의 연구 착안점 164

3. 사업용 차량별 현황 164

4.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 현황 167

5.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현황 168

III. 분석방법 고찰 및 택시운전자 의식조사 171

1. 다중대응분석(Correspondence analysis) 171

2. 택시운전자의 의식조사 172

3. 택시운전자의 교차분석 대상별 특성 177

4. 비고령자와 고령자의 의식에 따른 다중대응분석 183

IV. 다중대응분석의 종합적 결과 190

V.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92

참고문헌 194

1. 국내문헌 194

2. 국외문헌 196

3. 인터넷 자료 197

부록(설문지) 198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적용범위에 관한 연구 / 박재범 202

요약문(Summary) 206

I. 서론 209

1. 연구 목적 209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10

II. 이론적 배경 211

1.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구성요소 211

2. 엄격한 법적용에 따른 구분의 필요성 215

III.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적용범위에 따른 문제점 218

1. 교통에 대한 해석의 확대 218

2. 도로교통법상 운전의 의미 218

3. 자동차손해배상법상 운행의 의미 219

IV.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적용에 있어서의 효율성 제고방안 222

1.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제2조 제3호, 제4호 신설 222

2. 교통사고조사 매뉴얼 보완 222

3.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보상기준 정립 224

V. 결론 226

참고문헌 227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운전면허 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 이성근 228

요약문(Summary) 232

I. 서론 23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6

2. 연구의 방법 및 순서 237

II. 이론적 고찰 238

1. 고령자의 정의 및 고령인구 추세 238

2. 고령자의 행동특성 239

III.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현황 및 분석 241

1. 고령자의 운전면허 소지 추세 241

2.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현황 및 추세 243

3.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분석 244

IV. 고령운전자 운전면허적성검사 제도 고찰 250

1. 외국의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적성검사 제도 250

2. 우리나라의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적성검사 제도 251

V. 결론 255

참고문헌 257

음주 및 스트레스와 운전스트레스의 연관성 / 이선주 258

요약문(Summary) 262

I. 서론 265

II. 이론적 배경 268

1. 음주행동 및 음주관련문제 268

2. 스트레스 269

3. 스트레스가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271

III. 연구1: 음주와 운전 스트레스의 관계 274

1. 조사지역 및 조사 대상자 274

2. 조사도구 275

3. 연구결과 276

IV. 연구2: 스트레스와 운전 스트레스의 연관성 277

1. 조사지역 및 조사 대상자 277

2. 조사도구 277

3. 연구결과 278

V. 종합 논의 283

참고문헌 286

부록(설문지) 292

단순음주운전자와 상습음주운전자 운전성향 비교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보완 - Q 분석 기법을 중심으로 - / 박상호 300

요약문(Summary) 304

I. 서론 30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0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10

II. 이론적 고찰 312

1. 음주운전 성향에 대한 기존 연구 고찰 312

2. Q분석 방법론 313

3. 음주운전성향 분석을 위한 Q-set 제작 317

4. 음주운전자 교통안전교육 교과과정 319

III. 상습 음주운전자의 운전성향 분석 및 교육적 대책 마련 322

1.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분석 322

2. 음주운전성향 분석 324

3. 음주운전 성향별 교육적 대책 마련 343

IV.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349

참고문헌 351

부록(설문지) 354

교통약자 보행교통사고 감소방안에 관한 연구 - 경기도지역 교통약자 보행교통사고 다발지역을 중심으로 - / 양성영 360

요약문(Summary) 363

I. 서론 36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68

2. 연구의 범위 369

3. 연구조사 및 방법 370

II.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371

1. 교통약자 관련 선행연구의 고찰 371

2. 이론적 배경 374

III. 교통약자 보행교통사고 다발지역 선정 및 조사 방법 386

1. 교통약자 보행교통사고 다발지역 선정 386

2. 교통약자 보행교통사고 다발지점 분석 방법 389

IV. 교통약자 보행교통사고 다발지역 분석 및 결과 390

1. 보행교통사고 다발지역 체크리스트 분석 390

2. 보행환경과 보행교통사고의 상관관계 분석 392

V. 교통약자 보행교통사고 감소방안 394

1. 보행자도로 개선방안 394

2. 교통약자 중심의 보행교통안전교육 개선방안 395

3. 기타 보행환경 개선방안 396

VI.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397

1. 결론 및 조사연구의 요약 397

2. 향후 연구과제 398

참고문헌 399

부록(설문지) 402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특성에 따른 사고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 박혜원 404

요약문(Summary) 408

I. 서론 412

1. 연구배경 412

2. 연구 목적 414

3. 연구 방법 및 범위 415

II. 연구의 이론적 배경 416

1. 고령화 추세 416

2. 고령 운전자의 특성 418

3.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특성 분석 420

III. 고령자 교통안전 대책 검토 432

1. 국내·외 고령 운전자 교통안전 정책 비교 432

2. 국내·외의 운전면허 관리 현황 비교 440

3. 국내 고령 운전자 관련 법령 검토 444

IV. 결론 및 논의 447

1. 제도적 측면의 개선 방안 447

2. 교통 환경적 측면의 개선 방안 448

참고문헌 450

고령자 교통사고 감소방안 / 이남수 452

요약문(Summary) 456

I. 서론 46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6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60

II. 고령운전자 교통실태 462

1. 고령운전자 정의 및 현황 462

2. 고령운전자 운전관련 신체특성 465

III.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특성분석 471

1. 고령운전자 사고추이 471

2.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특성분석 473

3. 요약 및 시사점 477

IV.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 대책 478

1. 운전면허제도 보완 478

2. 교통안전교육 강화 479

3. 고령자를 배려한 도로시설 개선 480

4. 대체교통수단강화를 통한 고령운전자 운전수요 감소 481

V. 결론 482

참고문헌 484

음주운전자의 일반적 특성과 음주행태에 따른 상습음주운전 감소방안에 관한 연구 / 유지인 486

요약문(Summary) 490

I. 서론 49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9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95

II. 음주운전의 이론적 배경 496

1. 음주운전의 개념 및 법적요건 496

2. 음주운전 규제에 관한 이론적 배경 498

III. 음주운전 규제정책 현황 502

1. 음주운전 현황 502

2. 음주운전 규제정책과 운전자 교육정책 506

IV. 음주운전자의 일반적 특성과 음주행태 실증분석 514

1. 연구방법 514

2. 연구 분석 514

3. 연구결과 522

V. 결론 523

참고문헌 525

부록(설문지) 526

노인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방안에 대한 연구(노인운전자 교통사고를 중심으로) / 김만수 528

요약문(Summary) 532

I. 서론 536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536

2. 연구의 방법 537

II. 노인의 개념과 신체적 심리적 특성 538

1. 노인의 개념 및 연령구분 538

2. 노인의 신체적·기질적 특성 539

3. 노인운전자의 행동특성 541

III. 노년층 운전자 현황 및 교통사고 실태 542

1. 노인의 운전자 현황 542

2. 노인 운전자의 교통사고 실태 545

IV. 노인 운전자 교통사고의 원인 및 예방대책 549

1. 노인 운전자 교통사고의 특징 549

2. 노인 운전자 교통사고의 예방대책 551

V. 결론 및 제언 560

1. 결론 및 제언 560

2.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과제 561

참고문헌 563

부록(설문지) 564

판권기 566

표목차

어린이통학버스 등에 대한 안전교육의 효율성 제고 방안 / 황윤상 13

〈표 1〉 최근 5년간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19

〈표 2〉 사고유형별 어린이 교통사고 20

〈표 3〉 법규위반별 어린이 교통사고 21

〈표 4〉 시간대별 어린이 교통사고 22

〈표 5〉 사고유형별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교통사고 23

〈표 6〉 법규위반별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교통사고 24

〈표 7〉 월별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 교통사고 25

〈표 8〉 교육내용 29

〈표 9〉 성별 30

〈표 10〉 연령 31

〈표 11〉 직업 32

〈표 12〉 소지면허 33

〈표 13〉 근무지 34

〈표 14〉 1회 평균 운행 시간 35

〈표 15〉 1일 평균 운행 시간 36

〈표 16〉 교통안전에 대한 자체교육 및 교양실시 여부 37

〈표 17〉 교통안전에 대한 자체교육 및 교양 실시 빈도 38

〈표 18〉 교통안전에 관련된 교육 수강 여부 39

〈표 19〉 과거에 교육을 받은 이유 40

〈표 20〉 과거에 정지처분이나 취소처분을 받은 경험 41

〈표 21〉 교육 받기 전 교통법규와 안전에 관한 지식 정도 42

〈표 22〉 교육 받기 전 어린이통학버스 운영자 등의 의무에 관한 지식 정도 43

〈표 23〉 교육 받은 후 교통법규와 안전에 관한 지식 정도 44

〈표 24〉 교육 받기 후 어린이통학버스 운영자 등의 의무에 관한 지식 정도 45

〈표 25〉 유아용 보호 장구 설치 사용 46

〈표 26〉 유아용 보호 장구를 설치 운영하지 않은 이유 47

〈표 27〉 교통사고의 원인 48

〈표 28〉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이유 49

〈표 29〉 교통사고 감소대책 50

〈표 30〉 교육이 제도화된 것에 대한 생각 51

〈표 31〉 교육 실시주기에 대한 생각 52

〈표 32〉 교육시간에 대한 생각 53

〈표 33〉 교육진행 방법에 대한 생각 54

〈표 34〉 오늘 받은 교육에 대한 생각 55

〈표 35〉 유익했던 교육내용 56

운전 중 습관적인 휴대전화 사용을 고려한 안전운전 방향성 제고 / 손동연 76

〈표 1〉 운전 중 기기조작 교통사고 발생현황 90

〈표 2〉 조사 대상자 특성 91

〈표 3〉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경험 여부 92

〈표 4〉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시 교통사고 위험에 대한 경험 여부 93

〈표 5〉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시 핸즈프리 사용 여부 94

〈표 6〉 운전 중 휴대전화사용 시 핸즈프리 사용을 하지 않는 이유 95

〈표 7〉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시 가장 많이 하게 되는 통화 내용 95

〈표 8〉 운전 중 휴대전화사용 시 단속과 처벌기준이 강화되었을 때 행동 상에 변화 96

〈표 9〉 운전 중 습관적인 휴대전화사용 개선을 위해 현실적인 선행 과제 97

이화방어기제 검사를 활용한 상습 음주운전자의 방어기제 특성분석 / 정월영 114

〈표 1〉 음주운전 교통사고 추세 115

〈표 2〉 인구통계학적 특성 131

〈표 3〉 두 집단의 음주량과 횟수의 차이 132

〈표 4〉 이화방어기제 검사에 나타난 두 집단의 방어기제 척도 점수의 차이 133

사업용 차량운전자의 고령화에 따른 교통사고 저감대책에 관한 연구 / 김경수 156

〈표 1〉 국내 고령자 관련 기준 161

〈표 2〉 선행연구 정리 163

〈표 3〉 사업용 차량별 연령별 종사자 수 165

〈표 4〉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 상세지표 167

〈표 5〉 사업용 차량 및 전체교통사고 추세 168

〈표 6〉 2013년 교통법규 위반별 고령자 교통사고 현황 170

〈표 7〉 조사대상 및 결측치 제외 분석대상 173

〈표 8〉 택시종별, 연령별 분포 173

〈표 9〉 월 평균 소득에 따른 택시 종별, 연령별 분포 175

〈표 10〉 연령별 운전시간 176

〈표 11〉 비고령 및 고령운전자의 안전띠 착용여부 177

〈표 12〉 운전 중 교통법규 준수여부 178

〈표 13〉 방어운전 능력 여부 179

〈표 14〉 타인 대비 자신의 운전능력에 대한 인식 180

〈표 15〉 운전 중 타인의 운전에 대한 감정 대응 여부 181

〈표 16〉 운전 중 타인의 운전에 대한 감정대응여부 182

〈표 17〉 자신의 택시업무에 대한 만족도 183

〈표 18〉 모형요약 184

〈표 19〉 다발적 법규위반 항목 185

〈표 20〉 사고위험이 높은 법규위반 항목 186

〈표 21〉 사고자의 실제 법규위반항목 187

〈표 22〉 변환된 변수간의 상관관계 188

〈표 23〉 판별측도 189

〈표 24〉 택시고령운전자 종합결과 191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적용범위에 관한 연구 / 박재범 208

〈표 1〉 교통사고 야기시 사고결과에 따른 벌점기준 216

〈표 2〉 조치 등 불이행에 따른 벌점기준 217

〈표 3〉 응시기간 제한 217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운전면허 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 이성근 235

〈표 1〉 고령인구 구성비 및 추이 239

〈표 2〉 운전면허소지자 및 65세 이상 비율 242

〈표 3〉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현황 및 추세 243

〈표 4〉 주야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245

〈표 5〉 시간대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245

〈표 6〉 사고유형별 고령운전자사고 발생건수 추세 246

〈표 7〉 차종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247

〈표 8〉 도로종류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247

〈표 9〉 법규위반내용별 고령운전자 사고 발생건수 248

〈표 10〉 제1, 제2당사자별 고령운전자 사고 발생건수 249

〈표 11〉 운전면허 종별 적성검사 내용 252

〈표 12〉 운전면허 정기적성검사 결과 253

〈표 13〉 최근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수시적성검사 결과 254

음주 및 스트레스와 운전스트레스의 연관성 / 이선주 264

〈표 1〉 조사대상의 성별 및 연령대별 분포 264

〈표 2〉 음주와 운전스트레스척도 상관분석 결과 276

〈표 3〉 스트레스와 운전스트레스척도 상관분석 결과 278

〈표 4〉 긴장이 운전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279

〈표 5〉 공격성이 운전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279

〈표 6〉 신체화가 운전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280

〈표 7〉 분노가 운전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280

〈표 8〉 우울이 운전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281

〈표 9〉 피로가 운전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281

〈표 10〉 좌절이 운전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282

단순음주운전자와 상습음주운전자 운전성향 비교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보완 - Q 분석 기법을 중심으로 - / 박상호 307

〈표 1〉 Q기법과 R기법의 차이점 317

〈표 2〉 진술문 주제 317

〈표 3〉 분류 분포 특성 319

〈표 4〉 음주운전자반 교통안전교육 지침 321

〈표 5〉 음주단속 횟수별 성별 현황 322

〈표 6〉 음주단속 횟수별 연령 현황 322

〈표 7〉 음주단속 횟수별 운전목적 현황 323

〈표 8〉 음주단속 횟수별 음주량 현황 323

〈표 9〉 음주단속 횟수별 음주횟수 현황 323

〈표 10〉 상관계수 325

〈표 11〉 직교회전 후의 인자 부하량 326

〈표 12〉 직교회전 후의 고유값과 분산비 327

〈표 13〉 각 요인별 기여정도 및 직교회전 후 요인별 유의한 인자 부하량 분류 327

〈표 14〉 직교회전 후 요인 A의 인자 부하량 329

〈표 15〉 요인 A의 주요 응답 항목 329

〈표 16〉 직교회전 후 요인 B의 인자 부하량 330

〈표 17〉 요인 B의 주요 응답 항목 330

〈표 18〉 직교회전 후 요인 D의 인자 부하량 332

〈표 19〉 요인 D의 주요 응답 항목 332

〈표 20〉 직교회전 후 요인 E의 인자 부하량 334

〈표 21〉 요인 E의 주요 응답 항목 334

〈표 22〉 직교회전 후의 요인 간 상관계수 336

〈표 23〉 직교회전 후의 고유값과 분산비 337

〈표 24〉 각 요인별 기여정도 및 직교회전 후 요인별 유의한 인자 부하량 분류 338

〈표 25〉 직교회전 후 요인 B의 인자 부하량 339

〈표 26〉 요인 B의 주요 응답 항목 339

〈표 27〉 직교회전 후 요인 E의 인자 부하량 341

〈표 28〉 요인 E의 주요 응답 항목 341

〈표 29〉 직교회전 후의 요인 간 상관계수 343

〈표 30〉 음주운전 위반 성향 억제 및 감소를 위한 교육적 대책 346

〈표 31〉 음주운전 2회 적발자 교육과정 보완 348

교통약자 보행교통사고 감소방안에 관한 연구 - 경기도지역 교통약자 보행교통사고 다발지역을 중심으로 - / 양성영 367

〈표 1〉 연령층별 보행 중 사상자수 375

〈표 2〉 유형별 보행 중 사상자수 376

〈표 3〉 학년별·사고유형별 차대사람 교통사고 12세 이하 어린이 사망자수(2012년) 377

〈표 4〉 장애종류별 통행 시 필요한 능력 385

〈표 5〉 정상인과 고령자, 장애인의 보행속도 비교 385

〈표 6〉 현장방문지역과 보행교통사고 발생지역 386

〈표 7〉 보행교통사고 다발지점 사고건수(빈도분석) 390

〈표 8〉 보행자도로 체크리스트 분석표 391

〈표 9〉 기타 보행환경 체크리스트 분석표 392

〈표 10〉 보행자 도로와 보행교통사고 건수와의 상관관계 분석표 393

〈표 11〉 기타 보행환경과 보행교통사고 건수와의 상관관계 분석표 394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특성에 따른 사고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 박혜원 410

〈표 1〉 OECD 교통안전수준 비교 413

〈표 2〉 연령별 교통사고 추세 414

〈표 3〉 OECD 연령층별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421

〈표 4〉 주요국의 자동차 1만 대당 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세 422

〈표 5〉 주요국의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추세 423

〈표 6〉 65세 이상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수 구성비 424

〈표 7〉 전국 교통사고 추이 425

〈표 8〉 65세 이상 고령자 교통사고 추이 425

〈표 9〉 교통사고 대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의 점유율 426

〈표 10〉 시간대별 사망자 수 427

〈표 11〉 교통사고 원인별 분류 428

〈표 12〉 연령에 따른 면허갱신 기간 변화 437

〈표 13〉 면허종류에 따른 적성검사 항목 및 기준 442

〈표 14〉 OECD국의 고령 운전자를 위한 운전면허제도 443

고령자 교통사고 감소방안 / 이남수 459

〈표 1〉 국내 고령운전자 기준사례 463

〈표 2〉 고령인구 노인 추이 463

〈표 3〉 고령자 장래 인구 추정 464

〈표 4〉 고령운전자 운전면허소지자 현황 464

〈표 5〉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추이 471

〈표 6〉 교통사고 사상자 추이 472

〈표 7〉 보행자사고 추이 472

〈표 8〉 월별 사상자 473

〈표 9〉 시간대별 사상자 474

〈표 10〉 차종별 사상자 475

〈표 11〉 승차상태별 사상자 476

〈표 12〉 교통사망자 비율 476

〈표 13〉 도로교통법 제82조 운전면허 결격사유 478

〈표 14〉 운전면허 적성검사 기준 479

〈표 15〉 고령운전자 교육과정 479

음주운전자의 일반적 특성과 음주행태에 따른 상습음주운전 감소방안에 관한 연구 / 유지인 493

〈표 1〉 혈중알코올 농도에 따른 운전능력저하 작용 및 효과 503

〈표 2〉 음주운전 교통사고 추세 505

〈표 3〉 혈중알코올 정도별 교통사고 현황(2013년) 505

〈표 4〉 음주운전 시 운전면허 행정처분 507

〈표 5〉 음주운전 형사처벌 기준 508

〈표 6〉 음주운전교육 구분 511

〈표 7〉 초범 음주운전자를 위한 개선프로그램 512

〈표 8〉 심각한 음주운전 판결을 받은 운전자를 위한 개선 프로그램 513

〈표 9〉 연구 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515

〈표 10〉 혈중 알코올 농도 517

〈표 11〉 음주운전 경험여부 518

〈표 12〉 이전 음주운전 단속 경험정도 519

〈표 13〉 월평균 음주 정도 520

〈표 14〉 음주 양 521

노인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방안에 대한 연구(노인운전자 교통사고를 중심으로) / 김만수 535

〈표 1〉 고령인구 추이 543

〈표 2〉 국가별 고령 운전자 교통안전제도 비교 554

〈표 3〉 차별화된 면허제도 관련 설문 558

〈표 4〉 개선 적성검사(예시) 558

그림목차

어린이통학버스 등에 대한 안전교육의 효율성 제고 방안 / 황윤상 14

[그림 1] 최근 5년간 어린이 교통사고 추세 20

[그림 2] 성별 30

[그림 3] 연령 31

[그림 4] 직업 32

[그림 5] 소지면허 33

[그림 6] 근무지 34

[그림 7] 1회 평균 운행 시간 35

[그림 8] 1일 평균 운행 시간 36

[그림 9] 교통안전에 대한 자체교육 및 교양실시 여부 37

[그림 10] 교통안전에 대한 자체교육 및 교양 실시 빈도 38

[그림 11] 교통안전에 관련된 교육 수강 여부 39

[그림 12] 과거에 교육을 받은 이유 40

[그림 13] 과거에 정지처분이나 취소처분을 받은 경험 41

[그림 14] 교육 받기 전 교통법규와 안전에 관한 지식 정도 42

[그림 15] 교육 받기 전 어린이통학버스 운영자 등의 의무에 관한 지식 정도 43

[그림 16] 교육 받은 후 교통법규와 안전에 관한 지식 정도 44

[그림 17] 교육 받은 후 어린이통학버스 운영자 등의 의무에 관한 지식 정도 45

[그림 18] 유아용 보호 장구 설치 사용 46

[그림 19] 유아용 보호 장구를 설치 운영하지 않은 이유 47

[그림 20] 교통사고의 원인 48

[그림 21]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이유 49

[그림 22] 교통사고 감소 대책 50

[그림 23] 교육이 제도화된 것에 대한 생각 51

[그림 24] 교육 실시주기에 대한 생각 52

[그림 25] 교육시간에 대한 생각 53

[그림 26] 교육진행 방법에 대한 생각 54

[그림 27] 오늘 받은 교육에 대한 생각 55

[그림 28] 유익했던 교육내용 56

이화방어기제 검사를 활용한 상습 음주운전자의 방어기제 특성분석 / 정월영 114

[그림 1] 경찰 전체사고에 대한 음주운전사고 점유율 추세 116

사업용 차량운전자의 고령화에 따른 교통사고 저감대책에 관한 연구 / 김경수 157

[그림 1] 택시 종사자 연령별 증가추세 158

[그림 2]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 비율 159

[그림 3] 연구의 흐름도 160

[그림 4] 자가용과 영업용차량 증가추이 165

[그림 5] 사업용차량 운수종사자 연령별 분포도 166

[그림 6] 택시운수종사자 연령대별 변화추이 166

[그림 7] 전체 교통사고 대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추세 169

[그림 8] 고령운전자별 교통사고 변화추이 169

[그림 9] 택시종별 연령별 분포 174

[그림 10] 연령별 자각 건강상태 176

[그림 11] 범주 포인트의 결합도표 188

[그림 12] 변수 주성분 정규화 189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운전면허 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 이성근 235

[그림 1] 연구 순서도 237

[그림 2] 전체 운전면허소지자 대비 65세 이상 운전면허소지자 비율 242

[그림 3] 전체교통사고 사망자 대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 244

단순음주운전자와 상습음주운전자 운전성향 비교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보완 - Q 분석 기법을 중심으로 - / 박상호 308

[그림 1] 음주운전 단속 현황 309

[그림 2] 연구방법의 순서도 311

[그림 3] Cattell의 공변도(Covariation Chart) 316

[그림 4] 분류 분포 319

교통약자 보행교통사고 감소방안에 관한 연구 - 경기도지역 교통약자 보행교통사고 다발지역을 중심으로 - / 양성영 367

〈그림 1〉 연구조사 방법 개괄 370

〈그림 2〉 체크리스트 389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특성에 따른 사고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 박혜원 411

[그림 1] 총인구 대비 연령계층별 고령인구 구성비, 2010-2060 417

[그림 2] 고령운전자 교통사고의 점유율 추이 426

[그림 3] 인구 10만 명당 운전자 연령층별 시간대별 사망사고 발생건수 429

[그림 4] 인구 10만 명당 운전자 연령층별 도시규모별 사망사고 발생건수 429

[그림 5] 인구 10만 명당 운전자 연령층별 사고 직전 행동유형별 사망사고 발생건수 430

[그림 6] 인구 10만 명당 운전자 연령층별 도로종류별 사망사고 발생건수 431

[그림 7] 인구 10만 명당 운전자 연령층별 도로 폭별 사망사고 발생건수 431

[그림 8] 뉴질랜드의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 갱신 과정 439

[그림 9] 현행 운전면허 취득절차 441

노인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방안에 대한 연구(노인운전자 교통사고를 중심으로) / 김만수 535

[그림 1] 연령대별 인구추이 542

[그림 2] 인구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건수 544

[그림 3] 월별 노인운전자 교통사고 구성비 545

[그림 4] 시간대별 노인운전자 교통사고 구성비 546

[그림 5] 사고유형별 노인운전자교통사고 발생구성비 546

[그림 6] 차종별 노인운전자사고 구성비 547

[그림 7] 연령층별 교통사고 사망자수와 부상자수 547

[그림 8] 연령층별 보행자 사망자수와 부상자수 548

vol.2

표제지

머리말 / 신용선

목차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한 고령보행자 교통안전에 관한 연구 / 정광원 570

I. 서론 575

1. 문제제기 및 목적 575

2. 연구문제 576

3. 용어의 정의 576

4. 연구의 제한점 577

II. 이론적 배경 578

1. 고령자의 개념 578

2. 고령자의 범위 578

3. 고령자 행동 및 심리적 특성 - (인용문) 579

III. 고령자 교통사고 추세 581

1. 고령자 인구분포 581

2. 고령자 교통사고 현황 583

3. 충북지역 고령자 교통사고 분석 592

IV. 교통약자 교통안전 정책동향 594

1. 우리나라 지역별 교통약자 교통안전 정책 594

2. 외국의 고령자 교통안전대책 595

V. 고령보행자 교통안전 정책 제안 598

1. 교육홍보 측면 598

2. 교통안전 시설 측면 600

3. 법제도적 측면 602

VI. 결론 603

참고문헌 605

차내소란행위 예방을 위한 법적·제도적인 고찰 및 승객행동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임소연 606

요약문(Summary) 610

I. 서론 615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615

II. 이론적 배경 618

1. 차내소란행위의 위험성 618

2. 차내소란행위 620

3. 승객의 차내소란행위 결정요인 627

III. 연구방법 631

1. 연구대상 631

2. 연구절차 631

3. 측정도구 631

4. 자료분석방법 632

5. 연구의 한계 632

IV. 연구결과 633

1. 기초 분석 및 신뢰도 분석 633

2.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634

3. 가설검증 635

V. 결론 및 제언 638

참고문헌 640

부록(설문지) 641

무인단속장비 단속 자료를 활용한 운전자의 신호위반 및 과속 특성분석 - 청주시를 중심으로 - / 박기훈 644

요약문(Summary) 648

I. 서론 65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52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52

II. 이론적 배경 654

1. 신호위반 654

2. 과속 658

3. 연구의 차별성 663

III. 신호위반 및 과속의 특성분석 664

1. 무인단속장비의 운영원리 664

2. 자료수집 및 정리 664

3. 신호위반 특성분석 666

4. 과속위반 특성분석 677

IV.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688

1. 결론 688

2. 향후연구과제 689

참고문헌 691

교통사고 야기자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양상과 외상 후 부정적 인지 경험 / 정현미 694

요약문(Summary) 698

I. 서론 702

II. 이론적 배경 704

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704

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외상 후 인지 경험과의 관계 705

III. 연구과제 706

IV. 연구 방법 707

1. 연구대상 707

2. 측정도구 707

3. 분석방법 709

V. 연구결과 710

1. 운전자 및 교통사고 정보에 대한 기술통계치 710

2. 교통사고 야기자의 PTSD 진단 및 증상 양상 714

3. 교통사고 특성과 PTSD 고위험군의 진단 715

4. 교통사고 특성과 PTSD 증상의 관계 716

5. PTSD 고위험 진단군과 비진단군의 외상 후 부정적 인지 717

6. 교통사고 야기자의 외상 후 부정적 인지 경험과 PTSD와의 관계 718

7. 외상 후 부정적 인지가 교통사고 야기자의 PTSD 증상에 미치는 영향 719

VI. 논의 721

1.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및 본 연구의 의의 721

2. 본 연구의 제한점 및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723

참고문헌 724

명절연휴일수와 교통사고 관계분석 / 박현배 728

요약문(Summary) 732

I. 서론 735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735

2. 연구목적 735

3. 연구방법 736

4. 연구대상의 제한 738

II. 명절교통사고 739

1. 최근 20년 전체 교통사고 739

2. 명절교통사고 740

III. 명절연휴일수에 따른 교통사고와의 관계 746

1. 명절(설 및 추석) 연휴일수 현황 746

2. 명절교통사고 점유율(전체교통사고 대비) 747

3. 명절연휴일수와 명절교통사고와의 관계분석 749

IV. 명절연휴일수 증가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대책 753

1. 교통참여자 의식개선 기회의 제공 753

2. 준법의식 제고를 위한 다각적 노력 754

3. 음주운전 예방을 위한 홍보 및 단속강화 755

4. 야간 교통안전을 위한 방안 강구 756

5. 교통사고 발생 시 피해감소 유인책 강구 757

V. 결론 758

VI. 한계 758

참고문헌 759

음주운전 재발요인에 관한 고찰과 추적연구 / 고윤경 760

요약문(Summary) 764

I. 서론 767

1. 연구문제 767

2. 연구목적 및 가설 769

3. 이론적 배경 770

II. 연구방법 773

1. 연구대상 및 절차 773

2. 연구도구 773

III. 결과 775

IV. 논의 782

참고문헌 785

부록(설문지) 786

청소년 이륜차 운전자 특성분석을 통한 안전대책 향상방안 연구 / 윤형석 792

요약문(Summary) 796

I. 서론 80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00

II. 연구의 방법 및 범위 801

1. 연구의 제한점 801

III. 청소년 운전자 및 이륜차의 특성 802

1. 청소년 운전자의 일반특성 802

2. 이륜차의 일반특성 803

IV. 청소년 이륜차 운전자 교통사고 현황 807

1. 청소년 이륜차 운전자 교통사고 현황 807

V. 청소년 이륜차 운전자 성향 분석 결과 811

1. 설문조사 개요 811

2. 청소년 이륜차 운전자에 대한 설문 조사 분석 811

VI. 결론 819

VII. 제언 821

참고문헌 823

부록(설문지) 824

고령운전자의 인지지각검사(CPAD)결과 분석 - 연령을 중심으로 - / 김희영 828

요약문(Summary) 832

I. 서론 835

1. 연구배경 및 목적 835

II. 이론적 배경 837

1. 용어의 정의 837

2. 고령운전자 관련 선행연구 837

3. 고령운전자의 운전관련 특성 838

III. 연구 방법 및 분석 결과 840

1.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840

2. 연구도구 및 내용 841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841

4. 자료 분석 결과 842

IV. 결론 846

1.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846

2. 연구의 제한점 및 의의 846

참고문헌 848

운전자의 생활습관이 음주운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이기형 850

요약문(Summary) 854

I. 서론 858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858

2. 음주운전 실태 860

3. 음주운전의 개념 및 법적요건 862

II. 국내외 선행연구 분석 864

1. 음주운전자의 특성 864

2. 억제이론 864

3. 수치이론 866

4. 음주운전과 계획된 행동이론 867

5. 음주운전 행동 설명에 중요한 다른 요인들 868

III. 도로교통법의 음주운전 규제정책과 그 한계 871

1. 음주운전 규제정책 871

2. 운전자 규제정책과 그 한계 873

3. 스키너의 강화이론과 운전면허 정책 875

IV. 도로교통공단의 음주운전 교육정책 878

1. 음주운전교육의 변화 878

2. 음주운전 교육과 교육내용 878

V. 음주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들과 건강요인 880

1. 연구방법 880

2. 자료분석방법 887

3. 연구결과 887

VI. 결과요약 및 논의 896

참고문헌 897

부록(설문지) 901

구미시 교통사고의 특성 및 안전시설 개선의 효과분석 / 황상섭 906

요약문(Summary) 910

I. 서론 9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13

II. 이론적 논의 914

1. 구미시의 교통여건 914

2. 구미시의 교통사고 잦은 곳 915

3. 구미시 교통사고 잦은 상위지점의 특성분석 922

III. 연구의 방법 925

1. 조사 설계 925

2. 분석방법 926

3. 교통사고 개선사업의 효과 분석결과 928

IV. 연구의 결과 932

참고문헌 934

위험감수성 척도의 개발과 위험감수성 향상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 이순열 936

요약문(Summary) 940

I. 서론 94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43

2. 위험감수성과 교통사고 944

3. 위험감수성 구성요소 945

4. 운전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947

5. 위험감수성 향상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947

II. 연구문제 949

III. 연구 1 - 위험감수성 척도(Risk Sensitivity Scale: RSS)의 개발과 타당화 연구 950

1. 연구목적 950

2. 연구문제 950

3. 방법 951

4. 연구결과 953

5. 논의 959

IV. 연구 2 - 위험감수성 향상을 위한 운전자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 961

1. 연구목적 961

2. 연구문제 961

3. 방법 961

4. 연구결과 964

5. 논의 966

V. 종합논의 968

참고문헌 970

운전자의 음주 문제, 음주 기대가 음주 운전 행동에 미치는 영향 / 김묘수 972

요약문(Summary) 976

I. 서론 97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79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검토 980

3. 연구 문제 983

4. 연구의 제한점 983

II. 연구 방법 984

1. 연구 대상 984

2. 측정 도구 984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985

III. 결과 및 논의 986

1. 조사자의 일반적 특성 986

2. 음주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의 상관 관계 987

IV. 결과 및 논의 992

참고문헌 994

부록(설문지) 995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음주운전 1회반'을 중심으로) / 조용수 998

요약문(Summary) 1002

I. 서론 1006

1. 연구의 목적 1006

2. 연구문제 1008

3. 용어의 정의 1008

II. 연구의 방법 1009

1. 연구대상 1009

2. 연구도구 1009

3. 타당도와 신뢰도 1009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1010

5. 연구의 제한점 1010

III. 이론적 배경 1011

1. 특별교통안전교육의 근거 1011

2. 특별교통안전교육의 체계 1011

3. 음주운전 정지 및 취소처분자 교육의 운영실태 1012

4. 교육만족도의 개념과 중요성 1014

IV. 음주운전 면허행정처분자 교육생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1015

1. 설문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분석 1015

2. 교통안전교육 이수 후 개인의 인식 1022

3. 특별교통안전교육에 대한 만족도 분석 1023

V. 결론 및 제언 1029

참고문헌 1030

부록(설문지) 1031

교통사고 가해자에 대한 형사처벌이 운전자 심리에 미치는 영향 / 홍순재 ; 정미숙 1040

요약문(Summary) 1044

I. 서론 1047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047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048

3. 연구 수행 절차 1049

II. 이론적 고찰 1050

1. 선행연구 조사 1050

2. 가해 운전자 처벌에 대한 관련 법 검토 1051

3. 교통소양교육 교통사고자반 교육과정 분석 1056

4.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1058

III. 실증 분석 1062

1. 연구 대상 1062

2. 연구 절차 1062

3. 측정 도구 1062

4. 연구가설 1063

IV. 분석 결과 1064

1. 기술통계량 1064

2. 형사처벌 유무와 PTSD 정도와의 관계 분석 1064

3. 형사처벌 유무와 PTSD 진단유무 교차분석 1066

V. 결론 및 제언 1068

참고 문헌 1070

부록(설문지) 1072

판권기 1073

표목차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한 고령보행자 교통안전에 관한 연구 / 정광원 574

〈표 1〉 연령층별 인구분포의 변화 및 증감률 582

〈표 2〉 연령층별 보행 중 사상자수 584

〈표 3〉 시간대별 보행 중 사상자수 585

〈표 4〉 사고유형별·주야별 보행 중 사상자수 586

〈표 5〉 시도별(지역별)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다발지점 선정 결과 587

〈표 6〉 교통약자 교통사고 다발지역 5개소 588

〈표 7〉 지역별 고령운전자 사고 589

〈표 8〉 법규위반 내용별 고령운전자 사고 발생건수 590

〈표 9〉 고령운전자 사고유형별 발생건수 591

〈표 10〉 청주, 청원지역 고령인구 추세 592

〈표 11〉 청주·청원지역 고령자 교통사고 현황 593

차내소란행위 예방을 위한 법적·제도적인 고찰 및 승객행동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임소연 614

〈표 1〉 5년간 전세버스 사고 현황 616

〈표 2〉 2012년 대형교통사고 버스별 사상자수 616

〈표 3〉 차내소란행위 단속건수 621

〈표 4〉 기내 난동행위시 처벌 623

〈표 5〉 경범죄처벌법에 따른 범칙금 623

〈표 6〉 철도안전법에 따른 과태료 624

〈표 7〉 전세버스 운송업체 및 차량현황 626

〈표 8〉 연구절차 631

〈표 9〉 차내 소란행위에 대한 운전자 처벌 인지 유무 633

〈표 10〉 운전자 처벌 동의 정도 634

〈표 11〉 신뢰도 분석 634

〈표 12〉 요인간 상관관계분석 635

〈표 13〉 차내소란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36

무인단속장비 단속 자료를 활용한 운전자의 신호위반 및 과속 특성분석 - 청주시1를 중심으로 - / 박기훈 651

〈표 1〉 신호위반 관련 법적 정의 654

〈표 2〉 과속 관련 법적 정의 658

〈표 3〉 제한속도 하향조정 사례 분석 662

〈표 4〉 제한속도 상향조정 사례 분석 662

〈표 5〉 청주 내 무인단속장비 설치현황 665

〈표 6〉 연령별 신호위반 단속건수 669

〈표 7〉 성별 신호위반 단속건수 670

〈표 8〉 적색등화 후 진입시간 비교 671

〈표 9〉 차종별 신호위반 단속건수 672

〈표 10〉 연령별 - 적색등화 후 진입시간 비교 675

〈표 11〉 성별 - 연령별 신호위반 단속건수 676

〈표 12〉 성별 - 적색등화후 진입시간 비교 677

〈표 13〉 연령별 과속 단속건수 680

〈표 14〉 성별 과속 단속건수 681

〈표 15〉 제한속도 대비 실주행속도 단속건수 682

〈표 16〉 차종별 과속 단속건수 682

〈표 17〉 연령별 - 제한속도 대비 실주행속도 단속건수 685

〈표 18〉 성별 - 연령별 과속 단속건수 686

〈표 19〉 성별 - 제한속도 대비 실주행속도 단속건수 687

교통사고 야기자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양상과 외상 후 부정적 인지 경험 / 정현미 701

〈표 1〉 운전자 정보에 대한 기술통계 결과 710

〈표 2〉 교통사고처리 결과 및 관련 특성에 대한 기술통계 결과 712

〈표 3〉 운전자의 피해특성에 대한 기술통계 결과 713

〈표 4〉 교통사고 야기자 내 PTSD 고위험군 진단 714

〈표 5〉 PTSD 고위험 진단군의 PTSD 주요 증상 차이 715

〈표 6〉 교통사고 특성에 따른 PTSD 고위험 진단 차이 715

〈표 7〉 교통사고 특성과 PTSD 증상 간의 관계 717

〈표 8〉 PTSD 고위험 진단군과 비진단군 간의 외상 후 부정적 인지 차이 718

〈표 9〉 외상 후 부정적 인지 변인과 PTSD 증상의 관계 719

〈표 10〉 PTSD 증상에 대한 외상 후 부정적 인지 변인들의 설명력 720

명절연휴일수와 교통사고 관계분석 / 박현배 734

〈표 1〉 최근 20년(1994년~2013년) 전체교통사고 현황 739

〈표 2〉 최근 20년(1994년~2013년) 설교통사고 현황 740

〈표 3〉 최근 20년 설교통사고 1일 평균점유율 741

〈표 4〉 최근 20년(1994년~2013년) 추석교통사고 현황 742

〈표 5〉 최근 20년 추석교통사고 1일 평균점유율 743

〈표 6〉 최근 20년(1994년~2013년) 명절교통사고 현황 744

〈표 7〉 최근 20년간 설 및 추석연휴날짜와 연휴일수 현황 746

〈표 8〉 최근 20년 전체, 명절, 설 그리고 추석교통사고 현황 747

〈표 9〉 최근 20년간 전체교통사고 대비 1일평균 비명절, 명절 점유율 현황 748

〈표 10〉 1일 평균 교통사고 발생건수점유율 대비 사망자수, 부상자수점유율 비율 749

〈표 11〉 명절교통사고 1일 평균 발생건수, 사망자수 및 부상자수 점유율 분포 750

〈표 12〉 연휴일수 차이에 따른 t-test 분석결과 751

〈표 13〉 명절연휴일수, 교통사고 발생건수, 사망자수, 부상자수점유율간의 상관관계 751

〈표 14〉 비명절 대비 법규위반별 명절교통사고 비교 754

〈표 15〉 비명절 대비 음주여부별 명절교통사고 비교 755

〈표 16〉 비명절 대비 시간대별 명절교통사고 발생건수 비교 756

음주운전 재발요인에 관한 고찰과 추적연구 / 고윤경 766

〈표 1〉 인구통계학적 특성 775

〈표 2〉 면허보유기간 776

〈표 3〉 음주운전 적발횟수, 적발된 후 교육수강유무, 무면허운전유무, 현재처분에 대한 생각 776

〈표 4〉 음주운전에 대한 태도, 음주운전에 대한 비합리적 신념, 음주운전가능성, 습관적인... 777

〈표 5〉 각 구분에 따른 음주운전에 대한 태도, 음주운전에 대한 비합리적 신념, 음주운... 778

〈표 6〉 음주운전에 대한 태도, 음주운전에 대한 비합리적 신념, 습관적인 음주운전, 자기... 779

청소년 이륜차 운전자 특성분석을 통한 안전대책 향상방안 연구 / 윤형석 799

〈표 1〉 배기량에 따른 운전가능면허 종별 구분 805

〈표 2〉 청소년 차종별 사고발생 현황('11~'13년) 807

〈표 3〉 이륜차 연령별 사고발생 현황('11~'13년) 808

〈표 4〉 청소년 이륜차 유형별 사고발생 현황('11~'13년) 809

〈표 5〉 청소년 이륜차 법규위반별 사고발생 현황('11~'13년) 810

〈표 6〉 조사내용별 관련 설문 문항 분석 811

〈표 7〉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12

〈표 8〉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 812

〈표 9〉 교통안전교육 경험 813

〈표 10〉 필요한 교통안전교육 내용 813

〈표 11〉 사륜차 대비 교통사고 발생 시 위험성 814

〈표 12〉 사륜차 대비 교통법규 위반 정도 814

〈표 13〉 법규위반 시 무사고 운전에 대한 자신감 814

〈표 14〉 안전모 착용 815

〈표 15〉 안전모 미착용 단속 815

〈표 16〉 뒷자석 안전모 착용 816

〈표 17〉 안전모 착용시 턱끈 착용 816

〈표 18〉 이륜자동차용 안전모 여부 816

〈표 19〉 안전모 미착용 이유 817

〈표 20〉 교통법규위반 단속 경험 817

〈표 21〉 자주 위반하는 교통법규내용 818

〈표 22〉 교통사고 경험 818

고령운전자의 인지지각검사(CPAD)결과 분석 - 연령을 중심으로 - / 김희영 834

〈표 1〉 고령운전자 교육과정 836

〈표 2〉 연구대상의 특성 840

〈표 3〉 CPAD 세부항목에 대한 기술통계량 842

〈표 4〉 연령별 평균분석 843

〈표 5〉 CPAD 항목들, 연령간의 상관관계 844

〈표 6〉 CPAD 총점, 연령간의 상관관계 845

운전자의 생활습관이 음주운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이기형 857

〈표 1〉 교통여건 858

〈표 2〉 최근 5년간 음주운전교통사고 사상자 비용 861

〈표 3〉 2012년 음주운전교통사고 사상자 비용 861

〈표 4〉 혈중알코올 농도별, 위반횟수별 형사처벌 872

〈표 5〉 음주운전 행정처분 872

〈표 6〉 음주운전 교통사고 추세 874

〈표 7〉 음주운전 교육제도의 변천 878

〈표 8〉 음주운전 소양교육 시간 및 교육내용 879

〈표 9〉 음주운전 참여교육 시간 및 교육내용 879

〈표 10〉 음주운전 의도에 대한 관련문항의 인자적재행렬 882

〈표 11〉 음주운전 심리사회적 변인들에 대한 관련문항의 인자적재행렬 882

〈표 12〉 생활습관에 대한 관련문항의 인자적재행렬 883

〈표 13〉 음주운전 의도에 대한 척도의 신뢰도 884

〈표 14〉 행동통제력 지각에 대한 척도의 신뢰도 884

〈표 15〉 예견된 후회에 대한 척도의 신뢰도 885

〈표 16〉 음주운전 태도에 대한 척도의 신뢰도 885

〈표 17〉 주관적 규범에 대한 척도의 신뢰도 886

〈표 18〉 흡연습관에 대한 척도의 신뢰도 886

〈표 19〉 운동습관에 대한 척도의 신뢰도 887

〈표 20〉 단순상관관계분석 887

〈표 21〉 성별차이검증 888

〈표 22〉 연령별차이검증 889

〈표 23〉 심리사회적 변인이 음주운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890

〈표 24〉 흡연과 심리사회적 변인이 음주운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891

〈표 25〉 흡연과 심리사회적 변인이 음주운전의도에 미치는 영향(단계별) 891

〈표 26〉 운동과 심리사회적 변인이 음주운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892

〈표 27〉 운동과 심리사회적 변인이 음주운전의도에 미치는 영향(단계별) 893

〈표 28〉 흡연, 운동, 심리사회적 변인이 음주운전의도에 미치는 영향(단계별) 894

〈표 29〉 흡연, 운동, 심리사회적 변인이 음주운전의도에 상대적 영향 895

구미시 교통사고의 특성 및 안전시설 개선의 효과분석 / 황상섭 912

〈표 1〉 구미시 교통여건의 연도별 추이 914

〈표 2〉 교통사고 잦은 곳 선정 기준 916

〈표 3〉 구미시 교통사고의 연도별 추이(고속국도 포함) 917

〈표 4〉 사고 위치별 사고발생건수 919

〈표 5〉 사고원인별 사고발생건수 920

〈표 6〉 시간대별 사고발생건수 921

〈표 7〉 사고유형별 사고발생건수 921

〈표 8〉 구미시 최근 3년간 교통사고 잦은 상위지점(10개소) 922

〈표 9〉 연도별 효과분석 결과 929

〈표 10〉 지점별 효과분석 현황 930

〈표 11〉 사고유형별 효과분석 결과 931

위험감수성 척도의 개발과 위험감수성 향상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 이순열 942

〈표 1〉 조사대상의 성별 및 연령대별 분포 952

〈표 2〉 위험감수성 척도(RSS) 요인분석 결과(회전된 요인분석) 954

〈표 3〉 운전감수성 각 척도 구성요인들 간 상관관계 955

〈표 4〉 운전감수성 척도와 위험운전행동 간 상관관계 956

〈표 5〉 위험감수성 척도(RSS) 수준(고·저)에 따른 역행적 운전행동과의 중다회귀 분석결과 958

〈표 6〉 위험감수성 척도(RSS) 수준(고·저)에 따른 순행적 운전행동과의 중다회귀 분석결과 959

〈표 7〉 위험감수성 향상 교육 프로그램 구성 안내 962

〈표 8〉 실험, 통제 집단의 동질성 분석 964

〈표 9〉 위험감수성의 사전, 사후 검사 비교(표준편차) 965

〈표 10〉 위험감수성 향상 교육 프로그램 실시 사전/사후 점수의 공변량 분석 965

운전자의 음주 문제, 음주 기대가 음주 운전 행동에 미치는 영향 / 김묘수 978

〈표 1〉 AUDIT 채점 기준 984

〈표 2〉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86

〈표 3〉 지난 1년 동안 음주 운전 경험 987

〈표 4〉 음주 기대 및 음주 문제 평균 분석 988

〈표 5〉 음주 기대와 음주문제의 상관 989

〈표 6〉 음주 문제와 음주 기대 분산분석 990

〈표 7〉 음주 문제, 음주운전 경험 분석 990

〈표 8〉 음주 기대와 음주운전경험 상관 991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음주운전 1회반'을 중심으로) / 조용수 1005

〈표 1〉 설문문항 신뢰도 계수 1009

〈표 2〉 특별교통안전교육의 체계 1011

〈표 3〉 음주 소양교육 교육목표 1013

〈표 4〉 음주 소양교육 내용 1013

〈표 5〉 성별분포 1015

〈표 6〉 연령별 분포 1016

〈표 7〉 학력별 분포 1016

〈표 8〉 운전경력별 분포 1017

〈표 9〉 음주운전 사유별 분포 1018

〈표 10〉 기타 사유 유형별 범주화 1018

〈표 11〉 음주운전 단속 횟수별 분포 1020

〈표 12〉 음주운전 소득별 분포 1020

〈표 13〉 음주 소양교육 참여동기 1021

〈표 14〉 교통안전교육 후 음주운전예방에 대한 개인변화 인식 1022

〈표 15〉 항목별 만족도 비교 1023

〈표 16〉 교수 만족도 1024

〈표 17〉 행정지원 만족도 1025

〈표 18〉 교육 환경 만족도 1026

〈표 19〉 교재에 포함되었으면 하는 내용 1026

〈표 20〉 교육내용 및 교재에 대한 만족도 1027

〈표 21〉 만족도간 상관관계 1028

교통사고 가해자에 대한 형사처벌이 운전자 심리에 미치는 영향 / 홍순제 ; 정미숙 1046

〈표 1〉 최근 10년간 전국 교통사고 발생 현황 1047

〈표 2〉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16 교통안전교육 과정 1056

〈표 3〉 교통소양교육 교통사고자반 교육과정 1057

〈표 4〉 집단별 기술 통계량 1064

〈표 5〉 형사처벌 유무와 PTSD 상관 계수 1064

〈표 6〉 형사처벌 유무와 PTSD 정도 T검증 결과 1065

〈표 7〉 형사처벌 유무와 심리적 고통의 리커트 척도 분포 1066

〈표 8〉 형사처벌 유무와 PTSD 진단 유무 교차분석 결과 1067

그림목차

차내소란행위 예방을 위한 법적·제도적인 고찰 및 승객행동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임소연 614

[그림 1] 5년간 월별 교통사고 건수 및 사상자수(2008~2012) 616

[그림 2] 인간 지각의 정보 처리 모델 618

무인단속장비 단속 자료를 활용한 운전자의 신호위반 및 과속 특성분석 - 청주시를 중심으로 - / 박기훈 651

[그림 1] 연구수행 흐름도 653

[그림 2] 월별 신호위반 단속비교 667

[그림 3] 시간대별 신호위반 단속비교 668

[그림 4] 연령별 신호위반 단속비교 669

[그림 5] 성별 신호위반 단속비교 670

[그림 6] 연령별 - 월별 신호위반 단속비교 673

[그림 7] 연령별 - 시간대별 신호위반 단속비교 674

[그림 8] 성별 - 연령별 신호위반 단속비교 676

[그림 9] 월별 과속 단속비교 678

[그림 10] 시간대별 과속 단속비교 679

[그림 11] 연령별 과속 단속비교 680

[그림 12] 성별 과속 단속비교 681

[그림 13] 연령별 - 월별 과속 단속비교 683

[그림 14] 연령별 - 시간대별 과속 단속비교 684

[그림 15] 성별 - 연령별 과속 단속비교 686

교통사고 야기자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양상과 외상 후 부정적 인지 경험 / 정현미 701

[그림 1] 운전자의 차종 및 직업군 710

[그림 2] 교통사고 유형 및 인명피해 유형 711

[그림 3] 부상자 및 사망자 유형 711

[그림 4] 교통사고로 인한 운전자의 피해 특성 713

운전자의 생활습관이 음주운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857

〈그림 1〉 Ajzen의 TPB 모형 868

〈그림 2〉 음주운전교통사고점유비와 음주운전처벌 강화 875

〈그림 3〉 스키너의 강화이론과 운전면허정책 877

〈그림 4〉 성별분포 880

〈그림 5〉 연령분포 880

〈그림 6〉 학력분포 881

〈그림 7〉 결혼여부 881

〈그림 8〉 운전경력분포 881

〈그림 9〉 차종 881

구미시 교통사고의 특성 및 안전시설 개선의 효과분석 912

[그림 1] 구미시 자동차대수 및 인구의 연도별 추이 915

위험감수성 척도의 개발과 위험감수성 향상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942

[그림 1] (좌) 교육용 차량 시뮬레이터, (우) 시뮬레이터 실행 화면 962

교통사고 가해자에 대한 형사처벌이 운전자 심리에 미치는 영향 1046

[그림 1] 연구 수행 절차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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