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연구의 배경 및 의의 7
II. 철도광고 현황 및 분석 7
1. 철도 승객 이용 현황 및 광고매체 개요 7
2. 철도광고 매체 분류 9
1) 차량 이용 광고 9
2) 시설 이용 광고 10
3. 철도광고 매체 유형 및 매체 관리 운영 방식 11
1) 철도광고의 세부 유형 11
2) 광고 매체 판매 및 관리 운영 방식 13
III. 철도광고 유통구조와 대안 검토 22
1. 철도광고의 유통구조 22
1) 유통 조직 및 기능 22
2) 유통구조 유형 23
3) 사업자 선정방식 24
4) 철도광고매체 개발 체계 및 관리시스템 25
5) 매체 대행사의 철도광고매체 운영 기간 26
6) 매체별 유통구조 사례 26
2. 외국 철도광고 유통시스템과의 비교 28
1) 일본, 영국, 프랑스의 유통시스템 28
2) 해외 매체 유통 시스템이 주는 시사점 29
3. 국내 철도광고 매체 관리운영 방식 개선 방안 33
1) 옥외광고 매체관리 인력의 전문화 33
2) 매체 판매 대행사 사업기간의 탄력적 운영 33
3) 철도 광고매체 간 네트워크(연계) 상품 개발 34
IV. 법·규정 등 제약 사항 검토 및 개선방안 35
1. 광고사업 활성화를 위한 법령 검토 35
1) 옥외 광고 법령의 제정 및 개정연혁 35
2) '옥외광고물등관리법'의 주요내용 35
2. 현행 법령의 문제점 38
3. 법·제도 개선 및 기타 제안 39
1) 철도 시설물과 관련된 법규의 문제점 39
2) 철도시설 활용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 제안 39
V. 기간 철도 광고 활성화 방안 42
1. 철도광고 현황 및 경제성 분석 42
2. 기간철도 광고 활성화 제약 요소 분석 및 해결 방안 44
1) 대행업체 관리 및 협력 체계 개선 44
2) 광고 전담 전문 인력 및 조직 확보 문제점 해결 방안 45
3) 관계 부처와의 긴밀한 협조 체계 구축 45
3. 기간철도광고 단계별 사업 추진 전략 방안 46
1) 단계별 추진 방안 47
2) 단계별 사업추진 시 고려 사항 47
3) 광고매체 운영 및 관리 방안 48
4) 광고 활성화 및 수익 증대를 위한 전략 제안 51
5) 신규 노선에 대한 광고 제안 59
VI. 종합 결론 및 기대 효과 61
1. 광고 활성화를 위한 해결 과제 61
1) 1단계 과제 61
2) 2단계 과제 62
2. 세부 추진 사항 62
3. 기대효과 63
부록 1. 철도광고의 조사현황 65
1. 철도광고의 정의와 특징 65
1) 철도광고의 정의 65
2) 철도광고의 특징 65
2. 분야별 옥외광고 유형 66
1) 빌보드 광고 66
2) 교통광고 67
부록 2. 철도시설을 활용한 해외광고 사례 조사 및 분석 70
1. 미국의 옥외광고 시장 현황 71
2. 일본의 철도광고 시장 현황 71
3. 영국의 철도광고 시장 현황 75
4. 프랑스 철도광고 시장 현황 78
5. 결론 80
부록 3. 국내 철도 광고물 표시·설치 기준 82
1. 관리법령 기준 82
2. 서울시 가이드라인 기준 82
3. 운영기관별 기준 84
부록 4. 현장실사 결과 자료 86
부록 5. 2012년 ~ 2014(E)년 광고비 집행 현황 88
부록 6. 제30회 철도산업위원회 개최 결과 89
참고문헌 91
표1. 운영기관별 광고물 분류 14
표2. 운영기관 광고물 수익사업 계약현황 15
표3. 계약기간 및 물량 16
표4. 부산 2호선 전동차 및 역구내 등 광고물량 내역서 17
표5. 대구 2호선 전동차 및 역구내 등 광고물량 내역서 17
표6. 인·허가 개선방안 41
표7. 타 기관 광고 현황 43
표8. 코레일 / 한국철도시설공단 매체 광고 현황 44
표9. 문제점 분석/해소 방안 및 기대효과 46
표10. 단계별 추진방안 48
표11. 조직 및 인력 운영 방안 제안 51
표12. 법 개정 및 기타 제약 사항에 관련된 대상 매체와 해결 방안 제안 52
표13. 무상 대여 매체의 수익 추정 52
표14. 매체 개발 제안: 기존 시설 이용 사례 54
표15. 프로모션 매체 55
표16. 기존 매체 개선 56
표17. 수입 증가액 추정 자료 64
표18. 업종별 적합한 옥외광고 66
표19. 2006~2010년 세계 매체별 광고비 추정치 70
표20. 런던 지하철 광고물 유형 76
표21. 철도 광고물 표시방법 82
표22. 서울시 역사 내 광고물 종류별 설치기준 83
표23. 서울특별시 전동차 내·외부 광고물 종류별 설치기준 84
표24. 운영기관별 기준 85
그림1. 차종별 수송인원 8
그림2. 철도 시설이용 광고 사례 12
그림3. 철도 차량 이용 광고 사례 13
그림4. 국내 철도광고의 유통구조 23
그림5. 개발 제안 사례 5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