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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1. 연구 추진 배경 9
2. 연구 목적 11
제2절 연구 방법 12
제3절 연구 내용 14
Ⅱ. 프랑스 출판시장 환경 17
제1절 프랑스 문화산업 현황과 출판산업의 위상 18
1. 프랑스 문화와 출판산업의 중요성 18
2. 프랑스 출판산업의 위상과 개요 22
제2절 프랑스 출판산업 현황 27
1. 출판산업 기본 통계 및 현황 27
2. 출판물 교역과 글로벌 경쟁력 36
3. 출판시장의 경쟁 환경과 도서 소비 관련 통계 41
제3절 프랑스 출판시장의 당면 과제 63
Ⅲ. 프랑스 출판정책과 정부기구 66
제1절 프랑스 정부의 출판정책 기본 방향 67
1. 프랑스 정부의 도서 정책 67
2. 프랑스 정부의 전자책 정책 71
제2절 출판진흥 정부기구 분석 76
1. 문화커뮤니케이션부의 미디어문화산업실(DGMIC) 76
2. 미디어문화산업실 산하의 도서ㆍ독서국(SLL) 81
3. 외교부의 프랑스문화원(IF) 88
Ⅳ. 프랑스 국립도서센터(CNL) 97
제1절 개요 및 운영 98
1. 출판계를 위한 기관 98
2. 선택과 집중에 의한 사업 운영 104
제2절 분야별 사업 개괄 114
1. 창작 지원 114
2. 출판사 지원 117
3. 보급ㆍ확산 지원 119
4. 독서 장려 지원 121
5. 디지털 출판 지원 125
6. 해외수출 지원 128
제3절 사업별 지원 기준 131
1. 출판사 지원 사업 132
2. 서점 지원 사업 151
3. 도서관 및 도서 배포 지원 사업 176
4. 저자 및 번역가, 문학행사 지원 사업 185
5. 디지털 프로젝트 지원 사업 204
Ⅴ. 프랑스의 분야별 출판진흥기관 216
제1절 생산 영역의 주요 기관과 사업내용 217
1. 프랑스출판협회(SNE) 217
2. 프랑스저자권리협회(SOFIA) 221
제2절 유통 영역의 주요 기관과 사업내용 235
1. 프랑스서점협회(SLF) 235
2. 서점창업개발협회(ADELC) 251
제3절 수요 영역의 주요 기관과 사업내용 265
1. 국립도서관의 갈리카(Gallica)/러리르(ReLIRE) 프로젝트 265
2. 지역간도서ㆍ독서연맹(FILL) 283
제4절 해외수출 영역의 주요 기관과 사업 294
1. 프랑스국제출판사무소(BIEF) 294
2. 프랑스출판센터(CE) 303
Ⅵ. 프랑스 출판진흥제도 및 정책 306
제1절 출판진흥기구의 제도화 307
1. 출판정책의 공공주체와 추진체계 307
2. 지역문화사업국(DRAC)의 역할 309
제2절 독립서점과 유통활성화를 위한 지원 313
1. 다양한 독립서점 지원 313
2. 도서 보급의 활성화 332
3. 프랑스의 도서정가제와 반아마존법 358
4. 도서중재관 제도 370
제3절 해외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377
1. 저작권 수출 지원 377
2. 해외 프랑스어 서점 지원 379
3. 도서전 지원 381
제4절 독서활성화를 위한 지원 382
1. 문화부의 공공독서 진흥 지원 382
2. 국립도서센터의 독서 활성화 지원 383
3. 출판협회의 독서 장려 383
제5절 교육연수기관의 전문인력 양성 387
1. 출판 직업 교육 387
2. 서점 직업 교육 393
제6절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지원 399
1. 지역도서발전 협약제도 399
2. 지역출판을 위한 공공지원 411
Ⅶ. 평가 및 정책적 시사점 423
제1절 프랑스 출판진흥에 대한 종합적 평가 424
1. 정부 및 공공기관의 강력한 출판진흥정책 수행 424
2. 민간차원에서의 활발한 출판진흥 활동 428
3. 문화적 강점을 극대화한 정책 추진 429
제2절 우리나라 출판진흥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432
[부록] 프랑스의 출판 법제 및 정책 자료 434
제1절 프랑스의 출판사 관련 법제 435
1. 기본 법제 435
2. 출판사의 여러 가지 법적 형태 443
3. 출판의 다양한 실제 446
4. 출판계약의 주요 원칙 447
제2절 무료배송 금지에 관한 반아마존법 460
제3절 국립도서센터에 대한 훈령 466
제4절 국립도서센터 재원조달법 476
제5절 출판 분야 부가가치세제 478
1. 부가가치세 478
2. 유럽 차원에서의 전자책에 대한 부가가치세 할인 논란 478
제6절 프랑스 도서정책 연보 481
1. 구체제 : 저작권을 가진 책의 탄생 481
2. 18세기 482
3. 1789-1936 : 프랑스 혁명에서 민중전선(Front populaire)까지 482
4. 1945-1981 : 세계 2차 대전 후부터 도서 단일가(prix unique)에 이르기까지 484
5. 1981-2003 : 도서 단일가에 대한 법률과 도서산업 현대화 487
6. 2004-2007 : 책의 대량 디지털 시대 시작 490
7. 2007-2010 : 도서 계획(Plan Livre)에서 전자책까지 492
제7절 프랑스 출판 통계 498
1. 발행 통계 498
2. 판매 통계 499
3. 수출입 통계 505
4. 기타 통계 507
제8절 프낙과 책들 509
제9절 독립서점의 현황 보고서 519
1. 연구 방법 519
2. 연구 결과 522
제10절 지역 출판사 헌장 544
제11절 파리도서전 현황 547
제12절 도서정책 연설문 557
제13절 서점과의 출판 상거래에 관한 협정서 574
Ⅰ. 질적인 기준 575
Ⅱ. 할인 579
Ⅲ. 신간 도서 580
Ⅳ. 기타 조처 583
Ⅴ. 모티터링위원회 584
Ⅵ. 효력 발효 584
참고문헌 586
판권기 61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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