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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이러닝 정책 현황 13

1장. 이러닝산업 발전 계획 14

1절. 이러닝 산업 생태계 개선 14

1. 공정한 시장 환경 조성 14

2. 이러닝산업 인프라 확충 23

3. 이러닝 창업ㆍ경영 지원 32

2절. 기술혁신 역량강화와 창의적 인재양성 35

1. 이러닝 R&D 활성화 35

2. 이러닝 표준화 지원 40

3. 이러닝 전문 인력 양성 43

3절. 이러닝 활용 촉진 45

1. 공교육분야 이러닝 활용 촉진 45

2. 산업ㆍ공공분야 이러닝 도입 확대 49

3. 취약계층 이러닝 활용 지원 58

4절. 이러닝산업 해외진출 확대 64

1. 이러닝 수출 활성화 64

2. 글로벌 교류 협력 확대 67

2장. 이러닝산업 추진현황 75

1절. 2014년 이러닝산업활성화 추진현황 75

1. 사업개요 75

2. 2014년 주요성과 77

2절. 차세대 스마트러닝 산업지원센터 구축 사업 82

1. 사업개요 82

2. 2014년 주요성과 84

이러닝 주요 현황 89

1장. 초ㆍ중등 이러닝 현황 90

1절. 이러닝 정책의 변화 90

2절. 초ㆍ중등 이러닝 성과 91

1. 사이버학습 91

2. 원격교육연수원 94

3. EBS 인터넷 수능강의 97

3절. 초ㆍ중등 이러닝 지원 99

1. 중앙교수학습센터(에듀넷) 99

2. 에듀팟 102

2장. 대학 이러닝 현황 106

1절. 개요 106

2절. 대학에서의 이러닝 현황 110

1. 스마트러닝과 플립러닝 110

2. 콘텐츠 공유 112

3. 무크(MOOC)의 성장과 국내 현황 114

4. 이러닝 실시 현황 118

5. 콘텐츠 현황 119

6. 이러닝 인프라 현황 121

7. 이러닝관련 법제도 현황 123

3절. 이러닝을 통한 교육의 질 제고 방안 123

1. 스마트캠퍼스를 통한 이러닝 친화적 환경 구축 124

2. 탈 경계(Beyond-the-Classroom) 교육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접목 125

3. OCW와 MOOC를 통한 글로벌 학습망의 실현 126

4. 새로운 대학 이러닝 모델의 개발ㆍ플립러닝의 활용 129

4절. 결론 130

3장. 기업 이러닝 현황스마트 환경 하에서 기업 e-러닝 전망 132

1절. 개요 132

2절. 스마트 환경 하에 전개되는 기업 이러닝 트렌드 134

1. 모바일 학습의 본격화 134

2. 비정형 상시 학습의 활성화 135

3. 오프라인 교육장의 변화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 137

4. 프로그램 중심에서 플랫폼(학습생태계) 중심으로의 변화 139

3절. 결어 141

4장. 사이버대학교 이러닝 현황 142

1절. 서론 142

2절. 사이버대학의 현황 143

3절. 사이버대학의 구성 145

4절. 선취업, 후진학을 지원하는 사이버대학 146

5절. 사이버대학의 학문적 특성과 특성화 전략 147

6절. 사이버대학의 잠재적 수요층의 발 149

7절. 사이버대학의 해외 교육 시장 개척 150

8절. 사이버대학의 예산지원 현황 151

9절. 무크와 사이버대학 151

10절. 사이버대학의 비전 및 과제 153

새로운 이슈 156

1장. MOOC의 현황과 전망 157

1절. MOOC의 개념과 출현 과정 157

2절. MOOC의 운영 목적과 국내 현황 161

3절. MOOC의 전망 167

참고문헌 172

2장. MOOC의 비즈니스 모델 173

1절. MOOC의 비즈니스 가능성 173

1. 비즈니스 모델의 가능성 174

2. Bloom의 완전학습 전후방 비즈니스 모델 176

3. 플랫폼 비즈니스 가능성 177

2절. 성공적 비즈니스로서의 MOOC-코세라의 사례를 들어 심층 분석 179

3절. MOOC의 기대효과 181

4절. MOOC를 운영하려는 개인이나 기관을 위한 제언 182

3장. 플립러닝 현황과 전망 183

1절. 플립러닝의 의의 183

1. 플립러닝이란? 183

2. 시대적 학습 환경 변화 속 플립러닝의 의의 184

2절. 왜 플립러닝인가? 186

3절. 플립러닝 현황과 주요 사례 187

4절. 플립러닝 콘텐츠 제작 및 교실수업 189

5절. 향후 전망 193

4장.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플립러닝 194

1절. 플립러닝의 한계 194

2절. 데이터 기반의 플립러닝 모형 195

3절.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방법 201

참고문헌 206

5장. 일본 플립러닝 현황과 시사점 207

1절. 일본 초중등학교에서의 플립러닝 사례 207

2절. 일본의 교육정보화 정책으로서의 플립러닝 215

3절. 우리나라에의 시사점 216

6장. 가상훈련시스템 현황과 전망 218

1절. 개요 218

1. 가상훈련시스템의 정의 218

2. 가상훈련시스템의 필요성 219

2절. 현황 220

1. 가상훈련시스템 관련 정책 현황 220

2. 가상훈련시스템 관련 시장 현황 222

3. 가상훈련시스템 관련 기술 현황 223

3절. 기술개발 과제 및 전망 224

1. 가상훈련시스템 기술개발 요소 224

2. 가상훈련시스템 기술개발 과제 226

3. 가상훈련시스템 산업 전망 231

이러닝 국제화 233

1장. 교육정보화 국제교류 추진현황 234

1절. 개요 234

2절. 현황 235

1. 이러닝 세계화 사업 235

2. 첨단 ICT 시범교실 구축ㆍ운영 지원 사업 242

3. 솔라스쿨 활용 교육지원 사업 244

4. 아세안사이버대학 이러닝 지원 244

3절. 과제와 전망 245

[부록] 247

이러닝 용어 정리 248

이러닝 업체 리스트 281

판권기 291

〈표 1-1-1〉 이러닝 사업자 및 수행실적 신고현황 16

〈표 1-1-2〉 '15년 R&D 과제 리스트 36

〈표 1-1-3〉 온라인창업 강좌 연도별 추진 실적 57

〈표 1-2-1〉 2014 이러닝 국제박람회ㆍ컨퍼런스 개최 실적 80

〈표 2-1-1〉 사이버학습 추진 경과 91

〈표 2-1-2〉 전국 사이버학습 활용 현황 93

〈표 2-1-3〉 국내의 교원연수 기관 95

〈표 2-1-4〉 원격교육연수원 신규 인가 및 폐원 현황 96

〈표 2-1-5〉 연수과정 콘텐츠 심사 현황 96

〈표 2-1-6〉 EBS 학습강좌 현황 98

〈표 2-1-7〉 에듀넷 추진 경과 100

〈표 2-1-8〉 에듀넷 제공 서비스별 콘텐츠 보유 현황 101

〈표 2-1-9〉 2010~2014년 에듀넷 이용 현 101

〈표 2-1-10〉 2014년 에듀넷 서비스 월별 이용 현황 101

〈표 2-1-11〉 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 메타데이터 공유 현황 (2014. 8월 기준) 102

〈표 2-1-12〉 에듀팟 서비스 메뉴 104

〈표 2-2-1〉 주요 MOOC 서비스 현황 108

〈표 2-2-2〉 스마트러닝, 혼합형학습, 플립러닝의 특징과 효과 111

〈표 2-2-3〉 연도별 KOCW 콘텐츠 변동 현황연도 국내 강의 자료 해외 113

〈표 2-2-4〉 대학 전체 강좌 대비 이러닝 강좌 구성비 119

〈표 2-2-5〉 연도별 대학 콘텐츠 개발 현황 119

〈표 2-2-6〉 대학 학문분야별 이러닝 콘텐츠 현황 120

〈표 2-2-7〉 대학 유형별, 학문 분야별 이러닝 콘텐츠 현황 120

〈표 2-2-8〉 대학 과목구분별 이러닝 콘텐츠 현황 121

〈표 2-2-9〉 대학 학문분야별, 과목구분별 이러닝 콘텐츠 현황 121

〈표 2-2-10〉 대학 이러닝 인프라 및 전용서버 확보 현황 122

〈표 2-2-11〉 대학유형별 인프라 및 전용서버 확보 현황 122

〈표 2-2-12〉 대학 LMS 확보 현황 122

〈표 2-2-13〉 이러닝 강좌 이수 학칙 존재 여부 123

〈표 2-2-14〉 이러닝 콘텐츠 제작 표준화 지침 보유 현황 123

〈표 2-2-15〉 다양한 유형의 무크 활용 방안 127

〈표 2-4-1〉 고등교육법 하의 사이버대학교의 현황 144

〈표 2-4-2〉 원격대학 형태 평생교육시설로서의 사이버대학교 145

〈표 2-4-3〉 사이버 대학 학습자 연령별 분포 145

〈표 2-4-4〉 사이버 대학 학습자 학력별 분포 146

〈표 2-4-5〉 사이버대학 학과 분포 147

〈표 2-4-6〉 학교별 학과개설 현황 147

〈표 2-4-7〉 사이버대학 예산지원 현황 151

〈표 3-1-1〉 연도별, 국가별 MOOC 서비스 개시 160

〈표 3-1-2〉 주요 해외 MOOC 서비스 운영 현황 160

〈표 3-1-3〉 2014년 KOCW 콘텐츠 현황 163

〈표 3-3-1〉 기존 수업과 플립러닝 적용 수업 구조 및 활동내용 비교 191

〈표 3-4-1〉 PATROL 모형에서의 단계별 데이터 분석 활동 196

〈표 3-5-1〉 사가현 타케오시의 플립러닝 연혁 212

〈표 3-5-2〉 사가현 타케오시 타케우치 초등학교의 시간표(수업은 45분) 212

〈표 3-6-1〉 세계 이트레이닝 시장규모 222

〈표 3-6-2〉 가상훈련시스템 산업 주요제품 분류표 222

〈표 3-6-3〉 가상훈련시스템 분야의 NET분석 223

〈표 3-6-4〉 가상훈련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술 224

〈표 4-1-1〉 교육정보화 국제교류 협력 사업 개요 235

〈표 4-1-2〉 교육정보화 국제지표 개발 및 적용 추진 경과 236

〈표 4-1-3〉 2011~2014년 이러닝 박람회 개최 현황 238

〈표 4-1-4〉 APEC 이러닝 연수 참가자 현황 242

[그림 2-1-1] 사이버학습 학습형태 92

[그림 2-1-2] 사이버학습 서비스 개념도 93

[그림 2-1-3] 에듀팟-나이스 통합ㆍ연계 개념도 [출처 : 교육정보화 백서, 2014] 103

[그림 2-1-4] 에듀팟 주요 서비스 개념도 [출처 : 교육정보화 백서, 2014] 103

[그림 2-2-1] 대표적인 무크 사이트인 Coursera 사이트와 각종 자료 115

[그림 2-3-1] 이러닝 경험율 [출처 : 2014.4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134

[그림 2-3-2] 학습효과 피라미드 138

[그림 2-3-3] 학습생태계 구축 140

[그림 3-1-1] MOOC와 관련 용어간의 집합관계 158

[그림 3-1-2] MOOC와 관련 용어간의 산술관계 158

[그림 3-1-3] MOOC의 발전 과정(출처 : 위키피디아, 2013) 159

[그림 3-1-4] 대학 강의 정보 자동 수집체계 개념도(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3) 163

[그림 3-1-5]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한국형 MOOC 추진 개념도 166

[그림 3-1-6] MOOC의 유형 및 고려 사항(출처 : 위키피디아, 2013) 166

[그림 3-2-1] 블랙보드사의 무료 MOOC 플랫폼 사이트 (http://openeducation.blackboard.com) 178

[그림 3-4-1] 전통적인 교실 모형과 뒤집힌 교실 모형의 활동 195

[그림 3-4-2] 데이터의 유통 과정 201

[그림 3-4-3] 데이터의 분석 유형 203

[그림 3-4-4] 실시간 대시보드 기능 (출처 : 4Csoftware) 205

[그림 3-5-1] 일본 히가시코요다이초등학교의 사토교사의 플립러닝 동영상의 일부 208

[그림 3-5-2] 동영상을 제작중인 일본 히가시코요다이초등학교의 사토교사 209

[그림 3-5-3] 킨키대학부속고등학교의 플립러닝 동영상 포털사이트 211

[그림 3-5-4] 타케오시의 플립러닝 동영상과 단말기 213

[그림 3-5-5] 타케오시 야마우치 초등학교의 프로그래밍 활용 교육 콘텐츠 214

[그림 3-6-1] 가상훈련시스템 220

[그림 3-6-2] 경험지식 구축, 추론 및 검증 시스템 개념도 225

[그림 3-6-3] 공통 플랫폼 개념도 227

[그림 4-1-1] 시ㆍ도교육청별 교류협력국가 240

[그림 4-1-2] 연차별 주요 지원 내용 243

[그림 4-1-3] 첨단 ICT 활용 시범교실 모형(예시) 및 실제 구축모습 243

[그림 4-1-4] 아세안사이버대학 설립 프로젝트 단계별 추진방향 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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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17
  • 자료명/저자사항 [_TI] :(2015-2016) 이러닝백서 = e-learning white paper / 산업통상자원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U러닝연합회 [편]
  • 자료명/저자사항 [TI] :(2015-2016) 이러닝백서 = e-learning white paper / 산업통상자원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U러닝연합회 [편]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세종 : 진천군 : 산업통상자원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7
  • 청구기호 [CC] :338.4737 -17-2
  • 자료실 [DataCenter]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전자자료
  • 형태사항 [Form] :273 p : 삽화, 도표 ; 26 ; 26 cm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
  • UCI [UCI] :G901:A-0006495509
  • 표준번호/부호 [ISSN] :ISBN: 9788961083843
  • 제어번호 [CN] :MONO1201533577
  • 주기사항 [CycleMatter] :

    공동발행: 한국U러닝연합회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ER,SS,SS
  • 커버이미지 [COVER] :/thumb/MONO/1201/5335/MONO1201533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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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록 유형 [ABSPA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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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기도 [PPR] :10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지 [PP] :세종 : 진천군
  • 발행자 [Publisher] :산업통상자원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모체자료 [PregnantMotherData] :
  • 발행년 [PD1] :2017
  • 판사항 [EditionStatement] :
  • 부록/보유자료 [SupplementAndHoldingMaterials] :
  • 이용가능한 다른 형태자료 [OtherDa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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