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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관광』과정 교육시간표
목차
01. 음식관광 정책방향 / 김재민 5
I. 학습목표 8
II. 추진배경 8
III. 현황 9
IV. 음식관광을 통한 경쟁력 제고 사례 11
V. 음식관광 활성화 방안 12
02. 음식관광의 이해 / 최지아 17
1. 음식관광이란 무엇인가? 19
가. 음식관광과 한식세계화 19
2. 음식관광의 특징 20
가. 일반관광과 음식관광의 차이 20
3. 음식관광 사례 21
가. 국내사례(서울) 21
나. 해외사례 24
다. 국내사례(지역) 25
참고문헌 30
03. 음식관광의 실제와 트렌드 / 최지아 31
1. 음식관광, 어떻게 기획할 것인가? 33
가. 음식관광과 한식세계화 33
2. 프로그램 기획시 고려사항 33
가. 현존하는 지역 고유의 음식과 식문화 34
나. 음식과 식문화를 관광상품으로 바라보기 34
다. 1차산업에서 3차산업까지 아우르기 34
3. 프로그램 기획방향 35
가. 프로그램 개발 36
참고문헌 40
04.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음식 관광의 방향 / 임선영 41
CHAPTER I. 중국관광객 트랜드/시장성 분석 44
1. 추진목적
2. 전세계 요우커 유치전쟁 45
3. 한국의 유치 정책 46
4. 요우커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46
5. 한국방문 요우커 성향분석 47
CHAPTER II. 음식관광 상품개발 48
1. 중국인이 한국 음식에 주목할 수 밖에 없는 이유 48
2. 음식여행 상품 기획 49
CHAPTER III. 통합시스템 운영 51
1. 통합운영전략 51
2. 시스템전략 52
3. 메인상품 전략 52
4. 오프라인 이벤트 53
5. 한류 활용전략 및 판매 54
6. 인터넷 쇼핑기능 구현 54
7. 중국현지에서 참여하는 한국문화 이벤트 및 소비자 반응조사 55
8. 전략적 마케팅 55
9. 회원관리시스템 58
10. 음식관광 통합시스템의 비즈니스 벨류 58
05. 음식과 이야기 / 안은금주 59
1. 음식 자원의 이해 62
2. 음식 자원과 융합 사례 66
06. 음식 관광 해설 실습 / 안은금주 81
1. 푸드 커뮤니케이션 이해 84
2. 음식 관광 기획의 실제 87
3. 기획에서 해설까지 91
07. 음식관광관련법 및 보험실무 / 이명근 101
1. 음식관광 법규 103
가. 음식관광 창업 관련 법령 103
나. 음식, 주류, 농산가공품 판매 및 숙박 등의 영업행위에 관한 법률 105
다. 안전이나 오염방지 등 각종 시설 기준 관련 규정 106
2. 음식점(창업·운영) 108
가. 사전준비 (업종선택) 113
나. 음식관광 운영 관련 법령 120
다. 행정심판 122
라. 기타 124
3. 음식관광 창업 관련 세법 126
가. 부가세법상의 음식점 세무실무 126
나. 식품위생법상의 분류 126
다. 창업자가 알아야 할 '세금 계산법' 127
라. 부가가치세법상의 음식점 세무실무 130
마. 음식점의 증빙관리 132
4. 면세농산물 등의 범위 134
가. 미가공식료품 등이 범위 134
나. 미가공 식료품 등 관련 사례 134
다. 개인사업자가 알아야 하는 세금 136
라. 소득세 감면 138
마. 공동사업의 경우 138
5. 음식점관련 보험 139
가. 실화책임에 관한 법률(2009.5) 139
나. 다중이용업소에 대한 화재보험 및 배상책임보험 2011 가입의무화 139
다.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2013. 2. 23) 139
라. 종합관리 140
08. 음식관광 성공전략 / 조록환 143
I. 머리말 145
II. 음식관광 시장세분화 및 서비스 개선 방안 연구 148
1. 연구개요 148
2. 연구결과 148
III. 음식관광에서 지역농산물 활용 증대 방안 168
1. 연구개요 168
2. 지역농산물 활용한 농가맛집 성공요인 분석 168
3.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음식관광 우수사례 188
4.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향토식당 농산물 이용실태 189
5. 애로 사항 191
6. 사례 조사 결과 191
IV. 지역 특산음식과 자원을 활용한 맛기행 루트 개발 205
1. 음식 테마별 맛기행 루트개발 205
2. 지역단위 맛기행 루트 개발 215
V. 음식관광을 활용한 외래관광객 증대방안 240
1. 연구방법 240
2. 연구내용 240
3. 연구결과 241
4. 외래관광객 확대를 위한 음식관광 성공전략 268
VI. 맺는말 274
09. 음식관광자원 찾지 방법 - 외국사례 / 강지영 275
1. 알프스 지역 279
1. Hautes-Alpes 279
2. Alpes-de-Hautes-Provence 280
3. Vaucluse 283
4. Bouches-du-Rhone[이미지참조] 285
5. Var 288
6. Alpes-Maritimes 290
2. 프로방스&코트 다쥐르 지역 음식 293
3. 음식관광 기획 295
1. 기획 종류 295
2. 기획 조사 단계 296
3. 기획 선정 단계 296
4. 시행 준비 단계 296
5. 진행 단계 296
10. 음식관광 자원발굴 및 기획(국내사례) / 이윤화 299
1. 음식관광이란 302
1) 음식관광의 특징 302
2) 음식관광 구성의 예시 : 국내지역의 예 304
3) 음식관광 구성의 예시 : 해외지역의 예 304
4) 음식관광의 사례 305
2. 음식관광 사례 - 제주의 향토음식 306
1) 제주의 식문화 308
2) 제주의 대표 산물 308
3) 제주의 먹거리 309
3. 음식관광 사례 - 서울숲 프로젝트 315
4. 음식관광사례 - 추사의 고향 321
11. 농업경영마케팅 - 경영지도 필요성과 경영자원 컨텐츠 활용 / 정진영 329
I. 경영관리, 왜 필요한가? 333
II. 경영개선에 필요한 컨텐츠 336
III. 자금계획, 왜 중요한가? 341
12. 농가맛집 '안동화련' / 신윤남 349
I. 제2의 인생터전 안동화련 352
1. 사업장 전경 352
2. 사업장 내부 이모저모 353
3. 마을전경 353
4. 영농현황 354
5. 안동화련을 열기까지 355
II. 안동화련 음식 컨셉 선정 355
1. 메뉴선정 356
2. 차별적 메뉴, 트랜드 음식 356
III. 연과의 인연 357
1. 체험으로 느낀 연의 가치 357
2. 고서에서 살펴본 연의 효능 358
IV. 안동화련에 담아내는 음식 358
1. 화련정식과 단품메뉴 359
2. 연&향토음식 359
3. 자연의 맛 내기 360
4. 신선한 맛 제공 360
V. 음식해설이 매출을 높인다 361
1. 음식철학을 전하다 361
2. 농업&농촌을 알린다 362
VI. 안동화련과 함께하는 여행길 362
1. 한국정신문화의 수도 안동 363
2. 안동의 맛 364
교육과정 안내 365
1. 과정운영 안내 367
2. 교육생 준수사항 368
3. 교육생 준수사항 368
4. 찾아오시는 길 369
5. 숙박시설 안내 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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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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