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세종형 통합적 교육복지모델 개발 연구 : 세종특별자치시 용역연구 최종보고서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2014
청구기호
379.26 -15-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 viii, 290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세종교육 ; 2015-008
제어번호
MONO1201534208
주기사항
[연구기관]: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강대구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p. 257-26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요약

목차

I. 서론 31

1. 문제의 제기 31

2. 연구의 목적 34

3. 연구의 내용과 범위 34

4. 연구의 방법과 절차 35

II. 교육복지 개념과 교육복지 현황 38

1. 교육복지의 개념과 논의 38

2. 우리나라의 교육복지현황 43

3. 교육복지 관련 우수 사례 54

가. 자치단체형 54

나. 단체형 63

다. 시설형 67

라. 재단형 69

마. 마을형 72

바. 협업형 74

사. 학교교사주도형 75

III. 교육복지 선행연구동향 분석 77

1. 교육복지 실태분석 연구 77

2. 교육복지 발전방안 연구 84

3. 외국의 교육복지 연구 90

4. 선행연구 분석결과 94

IV. 세종시 교육복지의 현황 분석 97

1. 세종지역 교육 복지의 배경 97

2. 교육복지대상자 규모 97

가. 세종시 인구 변동 97

나. 세종시 교육청내의 학교 현황 98

다. 세종시 교육복지대상자 규모 추정 101

3. 교육복지 관련시설과 프로그램여건 107

4. 세종시 교육복지 재정 114

5. 세종시 교육복지 성과 115

V. 세종지역의 교육복지 요구와 실태 118

1. 교사의 응답 결과와 논의 119

가. 일반 현황 119

나. 교사의 학교 만족도 123

다. 교육복지에 대한 인식과 요구 126

라. 교육복지 운영 현황 138

마. 세종시의 여건에 맞능 교육복지 모형 147

2. 학부모의 응답결과와 논의 151

가.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51

나. 자녀 학교의 교육활동 만족도 154

다. 학교생활에서 자녀가 얻기를 바라는 것 158

라. 교육복지에 대한 요구와 인식 160

마. 교육복지 운영 현황 171

바. 자녀의 학교적응에 필요한 지원 요구 175

사. 세종시의 여건에 맞는 교육복지 모형 175

3. 학생의 응답결과와 논의 179

가. 학생의 일반적 특성 179

나. 학교생활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181

다. 교육복지 사업 현황 183

라.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시급히 도움받아야 할 사항 201

마. 학습자의 특성 201

VI. 외국의 교육복지 정책 동향과 시사점 210

가. 미국 210

나. 영국 214

다. 독일 218

라. 프랑스 227

마. 일본 231

바. 호주 244

VII. 세종시 교육복지정책 방향 253

1. 정책적 전제 253

2. 세종시 교육복지 기본 전제 253

가. 생활권역 단위의 교육복지시스템을 구축할 것 253

나. 권역별 특성에 적합한 교육복지사업을 설정할 것 254

다. 대상학생의 요구를 고려한 교육복지사업을 추진할 것 256

라. 학교재학생과 학교밖 청소년들 모두를 지원할 것 257

3. 세종교육청의 교육복지방안 257

가. 세종시 교육복지 목표와 대상 258

나. 교육복지전략과 사업유형 259

다. 교육복지조직 269

라. 교육복지재정 272

참고문헌 287

부록 : 설문지 293

〈표 1〉 사업학교 학생수와 교사수에 따른 표집수 37

〈표 2〉 비사업학교 학생수와 교사수에 따른 표집수 37

〈표 3〉 교육소의 유형 및 대상 집단 42

〈표 4〉 교육복지 초점 대상 42

〈표 5〉 교육복지의 개념 비교 43

〈표 6〉 교육복지대상자에 대한 개념적 도식화 44

〈표 7〉 세종시 2014년 사업학교의 대상자 규모와 전체학생에 대한 비율 45

〈표 8〉 각 시도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예산 규모와 대상자 기준 45

〈표 9〉 각 시도교육청의 교육비 지원 유형과 기준 47

〈표 10〉 각시도교육청 별 교육복지 우선지원 사업의 예산지원기준과 지원유형별 규모 48

〈표 11〉 각 지방교육청별 교육복지사업 현황 52

〈표 12〉 대한민국교육봉사단 비전코칭프로그램의 내용 66

〈표 13〉 대한민국교육봉사단 창의코칭 프로그램의 내용 66

〈표 14〉 아이들천국지역아동센터의 돌봄교실 운영과정 68

〈표 15〉 아이들천국지역아동센터의 돌봄교실 운영내용 68

〈표 16〉 광주광역시 교육청 교육복지마을사업 영역별 내용 75

〈표 17〉 세종시의 지역별 인구수 변동 98

〈표 18〉 세종지역 목표연도별 계획인구지표 98

〈표 19〉 세종시 교육청내의 학교 현황 99

〈표 20〉 세종시 교육청 관내의 학교설립계획 100

〈표 21〉 지역별 학급당 학생수 101

〈표 22〉 학교급별 학급당 학생수 101

〈표 23〉 각 교육청별 교육복지우선지원 대상선정기준 102

〈표 24〉 연도별 기초생활수급대상자 현황 103

〈표 25〉 한부모 가족, 저소득 한부모 가족 수(06~12년) 104

〈표 26〉 다문화가족 자녀 연령별 현황 104

〈표 27〉 지역별 국제결혼가정 및 외국인가정 학생 수(2013) 104

〈표 28〉 탈북자의 입국 현황 105

〈표 29〉 탈북자 연령별 유형 105

〈표 30〉 탈북자의 재북 학력별 유형 105

〈표 31〉 고등학교 학업중단 105

〈표 32〉 세종시 학교 재학자들의 동향 107

〈표 33〉 세종시 소재 대상별 사회복지자원 분포 107

〈표 34〉 세종시 아동관련 시설 자원 108

〈표 35〉 세종시 지역의 청소년 관련 시설 110

〈표 36〉 세종시 지역의 지역주민관련 복지 자원 112

〈표 37〉 세종시 지역의 가족관련시설 112

〈표 38〉 세종시 소재 장애인 관련 시설 113

〈표 39〉 세종교육청 2013년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성과 만족도 115

〈표 40〉 2013년 교육복지사업학교급별 교육복지 평균사업비 116

〈표 41〉 응답자 일반현황 118

〈표 42〉 지원유형 및 학교급별 응답교사의 직위분포 119

〈표 43〉 지원유형 및 학교급별 응답교사의 성별 분포 119

〈표 44〉 지원유형 및 학교급별 응답교사의 연령 120

〈표 45〉 지원유형 및 학교급별 교육복지관련업무담당 경력 120

〈표 46〉 교사의 소유 자격증 121

〈표 47〉 교사 최종학력 121

〈표 48〉 근무기관 121

〈표 49〉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하는 것 122

〈표 50〉 응답교사들의 영역별 학교 만족도 123

〈표 51〉 지원유형 및 학교급별 담당업무의 만족도 124

〈표 52〉 지원유형 및 학교급별 학생지도 만족도 124

〈표 53〉 지원유형 및 학교급별 동료 교사들과의 관계 만족도 124

〈표 54〉 지원유형 및 학교급별 학생과의 관계 만족도 125

〈표 55〉 지원유형 및 학교급별 행정실 직원과의 관계 만족도 125

〈표 56〉 지원유형 및 학교급별 학부모와의 관계 만족도 126

〈표 57〉 지원유형 및 학교급별 지역사회 활동 만족도 126

〈표 58〉 지원유형 및 학교급별 수업활동의 만족도 126

〈표 59〉 교육복지 인식에 대한 지원유형 집단별 비교 128

〈표 60〉 교육복지 견해에 대한 학교급별 비교 128

〈표 61〉 세종시 여건에 적합한 교육복지 대상자 129

〈표 62〉 교육복지 대상자에게 필요한 지원사항 130

〈표 63〉 교육복지 사업 성과 효과 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것 130

〈표 64〉 교육복지사업 재원 확보시 바람직한 구성비율 131

〈표 65〉 교육복지 방침에 대한 지원유형별 응답 134

〈표 66〉 교육복지 방침에 대한 학교급별 응답 135

〈표 67〉 교육복지 사업 운영 방법에 대한 지원유형별 응답 136

〈표 68〉 교육복지 사업 운영 방법에 대한 학교급별 응답 137

〈표 69〉 교사 재직 학교 유형 138

〈표 70〉 교육복지사업학교의 지원유형별 운영 실태 140

〈표 71〉 교육복지사업학교의 학교급별 운영 실태 142

〈표 72〉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복지 관련 사업 143

〈표 73〉 교육복지대상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복지활동 143

〈표 74〉 학교의 교육복지사업의 한계와 문제점(1순위) 144

〈표 75〉 학교의 교육복지사업의 한계와 문제점(2순위) 145

〈표 76〉 학교의 교육복지사업의 한계와 문제점(3순위) 146

〈표 77〉 세종시 여건에서의 교육복지 모형의 타당성 평가 147

〈표 78〉 학교주도형에 대한 동의정도 148

〈표 79〉 교육복지센터형에 대한 동의정도 148

〈표 80〉 자치단체형에 대한 동의정도 149

〈표 81〉 협치형에 대한 동의 정도 149

〈표 82〉 동아리형에 대한 동의정도 150

〈표 83〉 지역단체 주도형에 대한 동의 정도 150

〈표 84〉 사업학교형에 대한 동의정도 151

〈표 85〉 교육복지사업 추진 주체에 대한 의견 151

〈표 86〉 교육복지 지원유형과 학교급별에 따른 학부모 성별 152

〈표 87〉 교육복지 지원유형과 학교급별에 따른 학부모 연령 152

〈표 88〉 자녀의 재학 학교 152

〈표 89〉 교육복지 지원유형과 학교급별에 따른 자녀 학교 소재 지역 152

〈표 90〉 교육복지 지원유형과 학교급별에 따른 학부모의 가정 경제적 수준 153

〈표 91〉 교육복지 지원유형과 학교급별에 따른 자녀양육유형 153

〈표 92〉 교육복지 지원유형과 학교급별에 따른 학부모의 최종학력 154

〈표 93〉 자녀의 학교에서 제공되는 교육활동에 대한 만족도 154

〈표 94〉 교육복지 지원유형과 학교급별에 따른 선생님과의 관계 만족도 155

〈표 95〉 교육복지 지원유형과 학교급별에 따른 수업지도 만족도 155

〈표 96〉 교육복지 지원유형과 학교급별에 따른 교외활동지도 만족도 156

〈표 97〉 교육복자 지원유형과 학교급별에 따른 견학 및 야외 체험활동 만족도 156

〈표 98〉 교육복지 지원유형과 학교급별에 따른 학업상담과 조언활동 만족도 156

〈표 99〉 교육복지 지원유형과 학교급별에 따른 특별 행사 지도 만족도 157

〈표 100〉 교육복지 지원유형과 학교급별에 따른 진로탐색과 체험지도 만족도 157

〈표 101〉 방과 후 보중 수업활동 프로그램 157

〈표 102〉 학교생활에서 자녀가 얻기를 바라는 가장 중요한 것 159

〈표 103〉 교육복지 견해에 대한 지원유형 집단별 비교 161

〈표 104〉 교육복지 견해에 대한 학교급별 비교 161

〈표 105〉 교육복지사업 대상자로 적절한 집단 162

〈표 106〉 교육복지대상자에 필요한 지원 163

〈표 107〉 교육복지사업의 효과 지표 164

〈표 108〉 교육복지사업의 재원 구성 비율 164

〈표 109〉 지원유형별 세종시 교육복지 방침 167

〈표 110〉 학교급별 세종시 교육복지 방침 168

〈표 111〉 지원유형별 교육복지 사업 운영 방법 169

〈표 112〉 학과급별 교육복지 사업 운영 방법 170

〈표 113〉 자녀 재학 학교의 유형 171

〈표 114〉 참여하고 있는 교육복지사업 171

〈표 115〉 지원하고 있는 교육복지사업 171

〈표 116〉 지원유형별 교육복지 사업 운영 실태 173

〈표 117〉 학교급별 교육복지 사업 운영 실태 174

〈표 118〉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도움 받아야 할 지원 사항 175

〈표 119〉 세종시여건에서의 교육복지 개선 모형의 타당성 전체 빈도(학부모) 175

〈표 120〉 학교주도형 교육복지 176

〈표 121〉 교육복지센터형 176

〈표 122〉 자치단체형 176

〈표 123〉 협치형 177

〈표 124〉 동아리형 177

〈표 125〉 지역단체주도형 178

〈표 126〉 사업학교형 178

〈표 127〉 교육복지사업추진 주체 179

〈표 128〉 학생응답자의 성별 분포 179

〈표 129〉 학생응답자의 학년 분포 179

〈표 130〉 응답학생들의 성적분포 180

〈표 131〉 응답학생의 동거자 응답 180

〈표 132〉 경제적 수준 180

〈표 133〉 부모의 양육유형 181

〈표 134〉 학생들의 학교 유형 181

〈표 135〉 응답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182

〈표 136〉 교육복지에 대한 견해 지원유형 집단별 비교 185

〈표 137〉 교육복지에 대한 견해 학교급별 비교 186

〈표 138〉 교육복지대상 학생에게 제공되는 내용 187

〈표 139〉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학교정규수업 외의 학습프로그램 참여 여부 187

〈표 140〉 정규수업이외의 학습프로그램 운영 실태 188

〈표 141〉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정규수업이외의 학습프로그램 참여의 재미 188

〈표 142〉 지원유형별 학교급별 학습프로그램 선생님의 지원 정도. 189

〈표 143〉 지원유형별, 학교급별 학습프로그램 수업시간의 적절성 189

〈표 144〉 지원유형별 학교급별 학습프로그램을 통한 공부하는 방법 습득 효과 189

〈표 145〉 지원유형별 학교급별 학습프로그램을 통한 성적향상도 190

〈표 146〉 문화체험 프로그램 참여 여부 190

〈표 147〉 문화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질문 전체 빈도 190

〈표 148〉 지원유형별, 학교급별 문화체험 프로그램에 참여의 재미 191

〈표 149〉 문화체험 프로그램은 참여하고 싶은 다양한 활동이 있음 191

〈표 150〉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문화체험 프로그램 선생님 관심도 192

〈표 151〉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문화체험 프로구램 참여 시간의 적절성 192

〈표 152〉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문화체험프로그램을 통한 특기적성 파악 도움정도 192

〈표 153〉 지원유형 및 학교급별 심리정서 프로그램의 참여 여부 193

〈표 154〉 심리정서프로그램에 대한 질문전체 빈도 193

〈표 155〉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심리정서 프로그램에 참여의 재미 194

〈표 156〉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심리정서프로그램을 통한 상담 기회 194

〈표 157〉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심리정서 선생님의 긍정적인 상담자세 194

〈표 158〉 지원유형별, 학교급별 심리정서프로그램의 어려움 극복 능력 육성 정도 195

〈표 159〉 지원유형별, 학교급별 심리정서프로그램의 의사소통 능력 육성 195

〈표 160〉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복지 프로그램 참여 여부 196

〈표 161〉 복지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196

〈표 162〉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복지프로그램 참여 흥미도 196

〈표 163〉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복지프로그램의 부모님 참여 조력에 대한 의견 197

〈표 164〉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복지프로그램을 통한 도움받을수있는 지역기관인식개선 197

〈표 165〉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복지프로그램을 통한 식사 해결 도움에 대한 인식 198

〈표 166〉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복지프로그램의 건강한 생활습관 조력에 대한 인식 198

〈표 167〉 교육복지실 이용 경험 유무 198

〈표 168〉 교육복지실의 여건 199

〈표 169〉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교육복지실의 접근용이성에 대한 답변 199

〈표 170〉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교육복지실 시설의 편의성 인식 200

〈표 171〉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교육복지실의 규모 적절성 200

〈표 172〉 지원유형과 학교급별 교육복지실에서 활동한 내용의 비밀 보장 200

〈표 173〉 교육복지실은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임 201

〈표 174〉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도움 받아야 할 사항 3가지 201

〈표 175〉 응답자의 학습관련 특성의 지원유형별 비교 202

〈표 176〉 응답자의 학습관련 특성의 학교급별 비교 202

〈표 177〉 학생들의 외상 경험 정도 203

〈표 178〉 술, 담배 경험 203

〈표 179〉 가스, 본드, 마약류 사용 경험 204

〈표 180〉 타인 폭행 경험 204

〈표 181〉 왕따시킨 경험 204

〈표 182〉 돈이나 물건 훔친 경험 205

〈표 183〉 돈이나 물건 강제로 빼앗은 경험 205

〈표 184〉 오토바이 폭주 경험 205

〈표 185〉 성관계 유혹 및 성관계 경험 206

〈표 186〉 가출경험 206

〈표 187〉 사기친 경험 206

〈표 188〉 정신건강여건의 지원유형집단별 비교 207

〈표 189〉 정신건강여건의 학교급별 비교 208

〈표 190〉 지원유형별 학교생활실태 208

〈표 191〉 학교급별 학교생활실태 209

〈표 192〉 교육복지지원학교유형별 학교생활 적응 정도 비교 209

〈표 193〉 학교급별 학교생활적응정도 비교 209

〈표 194〉 가정내위험상황과 이주배경별 독일18세이하 아동과 청소년비율 220

〈표 195〉 독일의 온종일 학교의 유형 225

〈표 196〉 연방정부 차원의 프로그램 지원 226

〈표 197〉 몇 개 주정부 차원의 지원 규모(2013년) 226

〈표 198〉 일본 방과후 아동 클럽의 운영 사례 243

〈표 199〉 호주의 돌봄 프로그램의 종류와 내용 247

〈표 200〉 돌봄 서비스의 종류별 이용학생수 및 분포(2012년 9월 기준) 248

〈표 201〉 돌봄 서비스별 주당 평균이용시간 248

〈표 202〉 호주의 방과후 돌봄 프로그램 유형 249

〈표 203〉 돌봄 프로그램의 종류와 시간 및 이용요금 250

〈표 204〉 세종시 도시계획안의 행복생활권별 세부내용 254

〈표 205〉 세종시 생활권역별 인구 배분 255

〈표 206〉 세종지역 학생들의 교육복지 배경 상황 270

〈그림 1〉 저소득 계층의 교육복지 실태와 문제 40

〈그림 2〉 [그림없음] 30

〈그림 3〉 학제별 학업중단률의 변화(2005-2013) 106

〈그림 4〉 고등학교 학업중단사유별 학업중단자 비율의 변화(2011~2013) 106

〈그림 5〉 세종특별자치시의 학교현황도 114

〈그림 6〉 세종시 지역별 교육복지관련 시설과 단체 분포 255

〈그림 7〉 세종시 지역의 버스노선경로와 1일당 운행횟수 256

〈그림 8〉 세종시 교육 비전과 정책 방향 257

〈그림 9〉 세종시 교육복지 계획과 교육비전의 관계 25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55313 379.26 -15-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55314 379.26 -15-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