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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콘텐츠산업 백서 : 연차보고서. 2014 / 문화체육관광부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청구기호
R 338.4779 ㅁ327ㅋ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409 p. : 삽화,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534387
주기사항
부록: 1. 2014년 콘텐츠산업 관련 언론보도 사례 ; 2. 2014년 국내외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행사 ; 3. 국내 콘텐츠산업 관련 협회/단체 현황(2015년 4월 기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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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제1장 2014년 콘텐츠산업 정책 개요 13

제1절 2014년 콘텐츠산업 정책 및 추진전략 14

제2절 2014년 콘텐츠산업 중점 추진사업 17

1. 콘텐츠산업 주요 추진사업 17

가. 킬러 콘텐츠 집중 육성, 창조경제 견인 17

나. 콘텐츠산업 진흥 기반 확충, 지속성장 토대 마련 18

2. 미디어산업 주요 추진사업 19

가. 출판산업 지원 19

나. 방송산업 지원 19

다. 광고산업 지원 19

라. 신문산업 지원 19

마. 미디어산업 지원 20

3. 저작권산업 주요 추진사업 20

가. 저작권 문화 기반 조성 20

나. 저작권 보호 활동 활성화 20

다. 저작물 이용 및 유통 활성화 20

라. 저작권 기술개발 확대 20

제3절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산업 진흥 예산 21

제4절 2014년 콘텐츠산업 진흥 정책 23

1. 콘텐츠산업 관련 정책 정비 23

가. 콘텐츠산업 중장기 발전 전략 수립 24

나. 2014년 콘텐츠산업 관련 법률 제ㆍ개정 및 제도 개선 25

다. 콘텐츠시장 공정거래 개선 노력 27

라. 콘텐츠 유통ㆍ투자 지원 강화 30

마. 부처 간 협력 및 민관 공생 협력 추진 30

바. 해외 주요국과의 문화산업 협력 및 교류 32

사. 주요 장르별 정책성과와 전망 34

2. 콘텐츠산업 관련 법ㆍ제도 개선 36

가. 콘텐츠산업 관련 법제 현황 36

나. 콘텐츠산업 전반을 규율하는 법 제ㆍ개정 및 의미 38

다. 콘텐츠의 유통 및 이용 관련 법 개정 및 의미 48

라. 콘텐츠 전반 공정거래 관련 법 개정 내용 및 의미 52

마. 2014년 콘텐츠산업 관련 법 제ㆍ개정의 함의와 향후 과제 55

제2장 2014년 국내외 콘텐츠산업 현황 57

제1절 국내 콘텐츠산업 현황 58

1.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 현황 58

2. 국내 콘텐츠산업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60

가. 사업체 현황 60

나. 종사자 현황 62

3.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입 현황 64

4. 국내 콘텐츠산업 부가가치 현황 69

5. 국내 콘텐츠산업 부문별 현황 70

가. 영화 70

나. 애니메이션 73

다. 음악 73

라. 게임 74

마. 캐릭터 75

바. 만화 76

사. 패션 문화 76

아. 출판 77

자. 방송 84

차. 광고 86

제2절 세계 콘텐츠산업 현황 88

1. 세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88

2. 권역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90

3. 세계 콘텐츠산업 부문별 시장 규모 및 전망 92

가. 영화 92

나. 애니메이션 93

다. 음악 93

라. 게임 94

마. 캐릭터ㆍ라이선스 95

바. 만화 96

사. 출판 97

아. 방송 98

자. 광고 99

차. 지식정보 100

제3장 2014년 주요 정책추진 성과 101

제1절 콘텐츠산업 기반 조성 102

1. 창업 활성화 지원 102

가. 콘텐츠코리아 랩 인프라 구축 및 운영 102

나. 아이디어 융합공방 운영 105

다. 창업발전소 110

라. 콘텐츠코리아 랩 대외협력 성과 112

마. 다음카카오 상생기금 112

2.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115

가.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운영 115

나. 콘텐츠 전문 인력 양성 116

다. 사이버 아카데미 운영 119

라.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사업 119

마. 국내외 연계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 121

바. 고용지원 활성화 124

3. 맞춤형 금융지원 확대 125

가. 모태펀드 125

나. 완성보증제도 127

다. 콘텐츠 가치평가 128

라. 문화산업전문회사 128

마. 글로벌콘텐츠 펀드 129

바. 투자유치 지원 130

사. 한국콘텐츠공제조합 운영 131

4. 스토리산업 육성 131

가. 2014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131

나. '2013 스토리 공모대전' 수상작 사업화 지원 132

다. 스토리텔러 양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콘텐츠 창의워크숍 137

라. 지역 스토리 랩 프로그램 육성 137

마. 스토리 창작역량 강화 및 기반조성 139

5. 제작 인프라 지원 140

가.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지원시설 운영 140

나. HD드라마타운 건립 추진 143

제2절 문화기술(CT) R&D 경쟁력 강화 145

1. 문화기술(CT)의 전략 수립 145

가. 2014년 문화기술(CT) R&D 투자 방향 145

나. 문화기술(CT) 추진체계 및 사업 범위 146

2. 문화기술(CT) 개발 지원 148

가. 문화산업 선도형 기술개발 150

나. 문화복지 공공증진 기술개발 152

다.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 기술개발 154

3. 문화기술(CT) 사업화 지원 155

가. 문화기술(CT) 성과 확산 156

나. 기술사업화 컨설팅 지원 167

제3절 킬러 콘텐츠 육성 169

1. 영화 169

가. 한국영화 창작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169

나. 지역별 영상향유권 확대ㆍ개선을 위한 지원정책 172

다. 한국영화 해외 진출 지원 175

2. 애니메이션 181

가. 가족용 국산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181

나. 유아용 국산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182

다.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182

라. 프리프로덕션 제작지원 183

3. 음악 184

가. 신인 뮤지션 발굴ㆍ육성 지원 184

나. 대중음악 공연 개최 및 앨범 제작지원 185

다. 음악창작소 조성 지원 186

4. 게임 186

가. 게임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 187

나. 게임콘텐츠 글로벌 경쟁력 강화(유통지원) 190

다. 게임콘텐츠 창작기반 강화 193

라. 건전 게임문화 환경 조성 196

5. 캐릭터 202

가. 캐릭터 창작 역량 강화 및 기반 조성 202

나. 국산 캐릭터 개발 프로젝트 지원 204

다. 국산 캐릭터 유통 활성화 지원 206

6. 만화 208

가. 만화 창작 역량 강화 208

나. 만화 기반 산업 융합 활성화 209

7. 패션문화 210

가. 창의디자이너 육성 지원 210

나. 신진 디자이너 판로개척 지원 210

8. 출판(서적) 212

가. 출판산업 진흥을 위한 기반 조성 212

나. 전자출판산업 육성 212

다. 출판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 216

라. 인쇄산업 지원 육성 218

마. 한국출판의 세계화와 저작권 수출 활성화 221

9. 정기간행물 226

가. 신문 226

나. 잡지 231

10. 방송 236

가.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236

나. 방송영상콘텐츠 포맷제작 지원 237

다. 방송 창작기반 구축 강화 239

11. 광고 241

가. 글로벌 광고 스쿨 241

나. 부산국제광고제 개최 242

다. 해외 간접광고(아웃바운드PPL) 243

제4절 글로벌시장 진출 확대 244

1. 해외 진출 지원 244

가. 신흥시장 개척지원 245

나. 해외 콘텐츠마켓 참가 및 쇼케이스 지원 248

다. 해외 진출 네트워크 지원 258

라. 수출용 콘텐츠 현지화 지원 267

마. 글로벌콘텐츠센터(GCC) 운영 271

바. 현지 마케팅 활성화 지원(해외사무소 운영) 276

2. 한류 확산을 위한 교류 협력 281

가. 민간 교류 및 협력 강화 281

나. 정부 간 교류협력 강화 289

다. 콘텐츠 분야별 교류 협력 293

제5절 저작권 보호 및 저작물 이용 활성화 300

1. 저작권 정책 및 교육 홍보 300

가. 2014년 저작권 정책 주요 내용 300

나. 2014년에 시행된 개정 저작권법 주요 내용 302

다. 2014년 제출된 저작권법 개정안 303

라. 저작권 교육 304

마. 저작권 홍보 311

2. 저작권 국내외 보호 312

가. 저작권 국내 보호 312

나. 저작권 국외 보호 320

3. 저작물 이용 활성화 326

가. 저작권 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326

나. 국가표준 콘텐츠식별체계(UCI) 보급 및 확산 330

다. 공유저작물 창조자원화 333

라. 저작권 인증 서비스 337

제6절 건전한 문화산업 생태계 조성 339

1.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 339

가. 공정거래질서 확립을 위한 표준계약서 339

나. 방송 분야 표준계약서의 주요 내용 343

다. 영화 분야 표준계약서의 주요 내용 346

라. 저작권 분야 표준계약서의 주요 내용 348

마. 출판 분야 표준계약서의 주요 내용 349

2.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운영 354

가. 대중문화예술기획업 지원 354

나. 대중문화예술인 교육 및 활동 지원 355

3. 콘텐츠 분쟁 조정 지원 및 이용자 보호 358

가. 콘텐츠 분쟁 조정 지원 358

나. 콘텐츠 이용자 보호 363

4.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운영 368

가. 콘텐츠 비즈니스 통합지원 허브 구축 운영 368

나. 콘텐츠산업정보포털 운영 371

제4장 2015년 콘텐츠산업정책 주요 업무 375

제1절 2015년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비전과 추진전략 376

1. 정책 비전과 추진 전략 376

2. 콘텐츠 관련 주요 추진과제 377

가. 문화국가 브랜드 구축 377

나. 문화콘텐츠 창조역량 강화 378

다. 저작권보호 등 동반성장 기반 구축 380

제2절 2015년 콘텐츠산업진흥 시행계획 382

1. 2015년 콘텐츠산업진흥 시행계획 382

2. 「2015년 콘텐츠산업진흥 시행계획」 주요 내용 383

가. 투융자ㆍ기술기반 조성 383

나. 콘텐츠 창업ㆍ창직 활성화와 창의인재 양성 384

다. 글로벌시장 진출 확대 385

라. 건강한 생태계 조성 및 이용 촉진 386

마. 분야별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 및 협력체계 구축 387

[부록] 389

1. 2014년 콘텐츠산업 관련 언론보도 사례 390

2. 2014년 국내외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행사 391

가. 2014 국내 주요 행사 월별 분류 391

나. 2014 콘텐츠산업별 해외 주요 행사 현황 395

3. 국내 콘텐츠산업 관련 협회/단체 현황(2015년 4월 기준) 407

4. 콘텐츠 분야 정부포상 409

판권기 410

표 1-3-1. 콘텐츠산업 부문 예산 추이 21

표 1-3-2. 2014년 콘텐츠 및 미디어산업 부문 분야별 예산 지원 현황 22

표 1-3-3. 2014년 기금 운용 계획 개요 23

표 1-4-1. 콘텐츠산업 관련 법의 분류 37

표 2-1-1. 콘텐츠산업 매출액 현황 58

표 2-1-2. 콘텐츠산업 지역별 매출액 현황(2013년) 59

표 2-1-3.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 현황 60

표 2-1-4. 콘텐츠산업 지역별 사업체 수 현황(2013년) 61

표 2-1-5. 콘텐츠산업 종사자 현황 62

표 2-1-6. 콘텐츠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2013년) 63

표 2-1-7. 콘텐츠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 현황(2013년) 64

표 2-1-8.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입액 현황 65

표 2-1-9. 콘텐츠산업 지역별 수출입액 현황(2013년) 66

표 2-1-10. 콘텐츠산업 해외 수출방법 67

표 2-1-11. 콘텐츠산업 산업별 해외 수출방법(2013년) 68

표 2-1-12. 콘텐츠산업 해외 진출형태 68

표 2-1-13. 콘텐츠산업 산업별 해외 진출형태(2013년) 69

표 2-1-14. 콘텐츠산업 부가가치액 현황(2013년) 69

표 2-1-15. 영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70

표 2-1-16. 한국 영화산업 주요 통계지표(2005~2014년) 71

표 2-1-17. 2014년 전체 영화 흥행 순위 20 72

표 2-1-18.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73

표 2-1-19.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74

표 2-1-20. 게임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75

표 2-1-21.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75

표 2-1-22.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76

표 2-1-23. 한국 패션산업 시장 규모(2005~2014년) 76

표 2-1-24. 한국 패션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07~2013년) 77

표 2-1-25. 한국 패션산업 수출입 동향(2007~2013년) 77

표 2-1-26. 출판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78

표 2-1-27. 연도별 출판사 수 증가 추이(2004~2014년) 78

표 2-1-28. 분야별 발행 종수ㆍ발행 부수 현황 79

표 2-1-29. 번역 도서 비중 추이 79

표 2-1-30. 정기간행물 등록 추이(2011~2014년) 80

표 2-1-31. 신문산업 현황 81

표 2-1-32. 신문산업 매출액 구성 현황 82

표 2-1-33. 잡지산업 주요 통계 82

표 2-1-34. 잡지산업 고용형태별ㆍ성별 및 1개 사 평균 종사자 현황 83

표 2-1-35. 방송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84

표 2-1-36. 방송산업 업종별 매출액 구성 현황(2013년) 85

표 2-1-37. 광고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86

표 2-1-38. 국가별 광고비 순위 87

표 2-2-1. 세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88

표 2-2-2.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TOP 15 90

표 2-2-3. 권역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91

표 2-2-4. 세계 영화시장 규모 및 전망 92

표 2-2-5. 세계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및 전망 93

표 2-2-6. 세계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 94

표 2-2-7.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95

표 2-2-8. 세계 캐릭터ㆍ라이선스시장 규모 및 전망 95

표 2-2-9. 세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96

표 2-2-10. 세계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 97

표 2-2-11. 세계 방송시장 규모 및 전망 98

표 2-2-12. 세계 광고시장 규모 및 전망 99

표 2-2-13. 세계 지식정보시장 규모 및 전망 100

표 3-1-1. 콘텐츠코리아 랩 제1센터 공간 구축 개요 103

표 3-1-2. 아이디어 융합공방 열린마당 운영 현황 106

표 3-1-3. 아이디어 융합공방 수요상담소 운영 현황 107

표 3-1-4. 아이디어 융합공방 집중지원 1기 프로토타입 프로젝트 108

표 3-1-5. 아이디어 융합공방 집중지원 2기 프로토타입 프로젝트 109

표 3-1-6. 2014년 창업발전소 스타트업 110

표 3-1-7. 2014년 글로벌 창업발전소 스타트업 111

표 3-1-8. 2014년 콘텐츠코리아 랩 게임 공모전 최종 선정 현황 113

표 3-1-9. 제2회 대한민국상상캠프 발굴 프로젝트 114

표 3-1-10. 전략지역 전문가과정 운영 성과 117

표 3-1-11. 산업계 전문인 연수과정 118

표 3-1-12. 현업인 대상 세미나 과정 118

표 3-1-13. 해외 전문가 연계 프로젝트 주요 사업 실적 122

표 3-1-14. 계약학과 지원 현황 123

표 3-1-15. 2014년 인력양성사업의 주요 사업 실적 124

표 3-1-16. 취업지원사업 실적 125

표 3-1-17. 연도별 모태펀드 조성 현황(2014년 12월 말 기준) 126

표 3-1-18. 콘텐츠 분야별 투자 현황(2014년 12월 말 기준) 126

표 3-1-19. 문화산업전문회사 등록 현황(2014년 12월 말 기준) 129

표 3-1-20. 글로벌콘텐츠 펀드 1호 결성 현황 129

표 3-1-21. 2014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수상작 132

표 3-1-22. 스토리창작센터 시설 현황 133

표 3-1-23. 2013 스토리 공모대전 사업화 멘토 매칭 현황 134

표 3-1-24. 2013 스토리 공모대전 수상작 사업화 현황 136

표 3-1-25. 지역 스토리 랩 사업화 실적 139

표 3-1-26. 2014년 방송회관 스튜디오 운영 현황 141

표 3-1-27. 2014년 DMS 스튜디오 운영 현황 142

표 3-1-28. 빛마루 주요 시설 현황 142

표 3-1-29. 2014년 빛마루 스튜디오 이용업체 비중 143

표 3-1-30. 2014년 빛마루 제작 프로그램 장르 비중 143

표 3-1-31. HD 드라마타운 주요 시설 현황 144

표 3-2-1. 2014년 문화기술(CT) R&D 예산 145

표 3-2-2. 2014년 문화기술(CT) R&D 사업 구성 148

표 3-2-3. 2014년 문화기술(CT) R&D 사업 149

표 3-2-4. 문화산업 선도형 과제 지원 현황 151

표 3-2-5. 문화복지 공공증진 과제 지원 현황 153

표 3-2-6.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 기술 개발 과제 지원 현황 155

표 3-2-7. CT포럼 2014 주요 프로그램 158

표 3-2-8. CT포럼 2014 발표 주요 내용 159

표 3-2-9. CT포럼 2014 참가업체/기관 및 개발 기술 현황 161

표 3-2-10. GDC 2014 참여 업체/기업 및 전시 기술 162

표 3-2-11/표 3-3-11. 시그래프(Siggraph) 2014 참여업체/기업 및 전시 기술 164

표 3-2-12. 문화기술(CT) 공동관 참여업체/기업 및 전시 기술 166

표 3-2-13. 심층 리포트(CT 문화와 기술의 만남) 발간 현황 166

표 3-2-14. 기술 동향조사 지원 및 비즈니스모델 진단 지원 현황 168

표 3-3-1. 2014년 상반기 기획개발 지원 현황 170

표 3-3-2. 2014년 하반기 기획개발 지원 현황 170

표 3-3-3. 한국영화 기획개발 지원작 2014년 개봉 현황 171

표 3-3-4. 한국영화 기획개발 지원작 영화 제작 현황 171

표 3-3-5. 작은영화관 기획전 현황 174

표 3-3-6. 2014년 해외 필름마켓 참가 지원 현황 176

표 3-3-7. 2014년 해외 배급 선재물 제작 지원 현황(상반기) 177

표 3-3-8. 2014년 해외 배급 선재물 제작 지원 현황(하반기) 177

표 3-3-9. 2014년 국제공동제작영화 인센티브 지원 현황 178

표 3-3-10. 2014년 외국 영상물 로케이션 지원 현황 179

표 3-3-11. 2014년 중국 필름비즈니스센터 주요 성과 180

표 3-3-12. 2014년 국제영화제 지원 현황 180

표 3-3-13. 2013~2014년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사업 181

표 3-3-14. 2014년 가족용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현황 182

표 3-3-15. 2014년 유아용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현황 182

표 3-3-16. 2014년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현황 183

표 3-3-17. 2014년 애니메이션 프리프로덕션 제작지원 현황 183

표 3-3-18. 2014년 차세대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1차 사업 지원 현황 188

표 3-3-19. 2014년 차세대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2차 사업 지원 현황 188

표 3-3-20. 2014년 기능성게임 제작지원 사업 지원 현황 189

표 3-3-21. 2014년 체감형 아케이드게임 제작 지원 현황 190

표 3-3-22. 2014년 GSP 선정 현황 191

표 3-3-23. 2014년 모바일게임 글로벌 퍼블리싱 지원 현황 192

표 3-3-24. 2014년 모바일게임 전문운영지원(EOS) 현황 193

표 3-3-25.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입주기업 현황 194

표 3-3-26. 모바일게임센터 입주기업 현황 195

표 3-3-27. 게임 국가기술자격증 종목별 직무 내용 196

표 3-3-28. 연도별 게임 과몰입 종합실태조사 결과 추이 197

표 3-3-29. 2014년 국산 캐릭터 창작 발굴 1차 지원 현황 203

표 3-3-30. 2014년 국산 캐릭터 창작 발굴 2차 지원 현황 203

표 3-3-31. 2014년 글로벌 캐릭터 상품개발 지원 현황 204

표 3-3-32. 2014년 생활 속 캐릭터 상품개발 지원 현황 205

표 3-3-33. 2014년 지역 전통 소재 캐릭터 상품개발 지원 현황 205

표 3-3-34. 2014년 캐릭터 연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206

표 3-3-35. 2011~2013년 국산 캐릭터 유통 전문매장 조성 현황 207

표 3-3-36. 2014년 테마파크 연계 캐릭터 프로모션 지원 현황 207

표 3-3-37. 2014년 미디어 연계 캐릭터 프로모션 지원 현황 208

표 3-3-38. 2014년 만화콘텐츠 창작기반 조성사업 지원 현황 208

표 3-3-39. 기술융합형 만화콘텐츠 제작지원 현황 209

표 3-3-40. 만화 연계 콘텐츠 지원 현황 209

표 3-3-41. 창의디자이너 육성 지원 사업 추진 현황 210

표 3-3-42. 2014년 신진 디자이너 판로개척 지원 현황 211

표 3-3-43. 2014년 세종도서 선정 보급 사업 부문별 선정 현황 217

표 3-3-44. 2014년 우수콘텐츠잡지 선정 현황 233

표 3-3-45. 2014년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작 현황 237

표 3-3-46. 2014년 방송콘텐츠 포맷 제작지원 현황 238

표 3-3-47. 2014년 방송 대본 DB 구축 현황 240

표 3-4-1. 2014년 신흥시장 개척지원 사업 245

표 3-4-2. 신흥시장 개척지원 사업 주요 성과 245

표 3-4-3. 중동 콘텐츠마켓 참가 주요 해외 기업 247

표 3-4-4. WelCON Korea in Seoul 수출상담 주요 실적 248

표 3-4-5. 2014년 애니메이션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249

표 3-4-6. 2014년 게임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250

표 3-4-7. 2014년 캐릭터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251

표 3-4-8. 2014년 만화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252

표 3-4-9. 2014년 글로벌 매니지먼트 지원 및 중소 온라인 플랫폼 지원 현황 253

표 3-4-10. 2014년 방송 해외 마켓 참가지원 주요 실적 254

표 3-4-11. 2014년 K-POP 해외 쇼케이스 주요 실적 256

표 3-4-12. 2014년 컨셉코리아 사업 추진 현황 257

표 3-4-13. 2014년 글로벌 미디어 컨퍼런스 주요 프로그램 258

표 3-4-14. BCWW 주요 성과 259

표 3-4-15. 서울국제뮤직페어(MU:CON) 2014 주요 성과 260

표 3-4-16. ITS GAME 2014 in Korea 주요 프로그램 262

표 3-4-17. 2014년 ITS GAME in Korea 주요 성과 263

표 3-4-18. DICON 2014 프로그램 264

표 3-4-19. 콘텐츠 해외 진출 현지화 지원 현황 267

표 3-4-20. 2014년 수출용 방송콘텐츠 재제작 세부 지원 현황 268

표 3-4-21. 2014년 수출용 방송콘텐츠 재제작 장르별 지원 현황 269

표 3-4-22. 2014년 모바일게임 현지화 지원 현황 269

표 3-4-23. 2014년 수출용 샘플 만화 번역 지원 현황 270

표 3-4-24. 글로벌콘텐츠센터(GCC) 주요 업무 271

표 3-4-25. 2014년 글로벌콘텐츠센터(GCC) 분야별 상담 건수 272

표 3-4-26. 2014년 글로벌콘텐츠센터(GCC) 장르별 상담건수 272

표 3-4-27. 자문단 분야별 전문가 현황(2014년 12월 말 기준) 273

표 3-4-28. 콘텐츠 해외출원등록 지원 사업 성과 274

표 3-4-29. 해외사무소 현황 276

표 3-4-30. 2014년 차세대 언론인 초청사업 현황 283

표 3-4-31. 2014년 해외 영상물 교류 작품 현황 284

표 3-4-32. 2014년 글로벌 한류포럼 추진 현황 285

표 3-4-33. 2014 아시아 드라마 작가 컨퍼런스 현황 286

표 3-4-34. 2014년 문화행사 교류 현황 286

표 3-3-35. 2014년 해외 문화협력 사업 추진 현황 289

표 3-4-36. 한중문화산업포럼 2014 프로그램 289

표 3-4-37. 한영창조산업포럼 프로그램 291

표 3-4-38. 한-EU 문화협력위원회 프로그램 292

표 3-4-39. 한중게임문화축제 주요 프로그램 294

표 3-4-40. 2014 서울국제도서전 참가 현황 295

표 3-4-41. 2014년 해외 국제도서전 한국관 설치 현황 296

표 3-4-42. 2014년 국제공동제작지원 현황 299

표 3-4-43. 2014년 방송콘텐츠 해외 배급지원 현황 300

표 3-5-1. 개정 저작권법 주요 내용 302

표 3-5-2. 2014년 국회에 제출된 저작권법 개정안 304

표 3-5-3. 체험교실 운영 현황 304

표 3-5-4. 연구학교 운영 현황 305

표 3-5-5.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학생) 305

표 3-5-6. 청소년 저작권 의식조사 현황 306

표 3-5-7. 온라인 청소년 저작권 교육 현황 306

표 3-5-8.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성인) 307

표 3-5-9. 대학생 및 일반인 온라인 저작권 교육 현황 307

표 3-5-10. 온라인 학부모 저작권 교육 현황 308

표 3-5-11. 저작권 문화학교 수료 현황 308

표 3-5-12. 저작권 아카데미 수료 현황 308

표 3-5-13. 공공 분야 온라인 과정 수료 현황 309

표 3-5-14. 불법 복제물 유통량 및 합법 저작물시장 침해 현황 314

표 3-5-15. 유통 경로별 불법 복제물 유통량 314

표 3-5-16. 온ㆍ오프라인 유통 경로별 합법시장 침해 현황 315

표 3-5-17. 2014년 기준 불법 복제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 316

표 3-5-18. 2008~2014년간 합법 저작물시장 침해율 8%p 감소에 따른 경제적 효과 316

표 3-5-19. 불법 복제물 수거ㆍ폐기 및 삭제조치 현황 317

표 3-5-20. 대학가 출판물 불법 복제 단속 현황 318

표 3-5-21. 온라인상 불법 복제물 시정권고 현황(저작권법 제133조의3) 319

표 3-5-22. 분야별 저작권 권리관리정보 수집 및 제공 현황 327

표 3-5-23. 연도별 음악 전송사용료 정산용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328

표 3-5-24. 저작권 이용허락계약 처리 현황 328

표 3-5-25. 공유마당 이용 현황 334

표 3-5-26. 저작권 인증 현황 338

표 3-6-1. 분야별 표준계약서 제정 현황 342

표 3-6-2.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운영위원회 구성 현황(2014.12.31 기준) 354

표 3-6-3. 대중문화예술기획업 종사경력 증명서 발급 현황(2014.12.31 기준) 355

표 3-6-4. 2014 대중문화예술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356

표 3-6-5. 2014년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조정 사건 처리 현황(2014년 12월 기준) 359

표 3-6-6. 2014년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월별 조정 신청 현황 359

표 3-6-7. 2014년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사건유형별 접수 현황 360

표 3-6-8. 2014년 플랫폼별 분쟁 조정 신청 현황 361

표 3-6-9. 제2기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구성 현황(2014.4 기준) 361

표 3-6-10. 제2기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위원 명단(2014.10 기준) 362

표 3-6-11. 연도별 콘텐츠 이용보호 전문 상담 현황(2011~2014년) 364

표 3-6-12. 2014년 월별, 장르별 상담 현황 364

표 3-6-13. 2014년 피해유형별 상담 현황 365

표 3-6-14. 2014년도 콘텐츠이용자보호지침 준수 여부 모니터링 항목 366

표 3-6-15.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이용 현황 369

표 3-6-16. 콘텐츠종합지원센터 개소 이후 이용 현황 369

표 3-6-17. 2014년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월별 이용 현황 370

표 3-6-18. 콘텐츠비즈니스 자문단 국내자문 장르별ㆍ분야별 상담 현황 371

표 3-6-19. 콘텐츠산업정보포털 월별 콘텐츠 수급 및 등록 현황(2014년) 372

표 3-6-20. 콘텐츠산업정보포털 이용 현황(2014. 12월 말 기준) 373

그림 1-1-1.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비전과 추진전략 15

그림 2-1-1. 잡지산업 매출 구성비 83

그림 2-2-1. 콘텐츠별 세계 시장점유율(2009 vs. 2013 vs. 2018) 89

그림 2-2-2. 권역별 콘텐츠시장 비중 비교 91

그림 2-2-3. 세계 캐릭터ㆍ라이선스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96

그림 3-1-1. 콘텐츠코리아 랩 제1센터 공간 이미지 104

그림 3-1-2.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추진체계 105

그림 3-1-3. 제2회 대한민국상상캠프 114

그림 3-1-4. 2014 창의인재 동반사업 120

그림 3-1-5. 완성보증 대상 기업 선정 절차 127

그림 3-1-6. 투자유치설명회 130

그림 3-1-7. 신화창조 프로젝트 일본 피칭 135

그림 3-1-8. 빛마루 방송제작시설 143

그림 3-1-9. HD 드라마타운 조감도 144

그림 3-2-1. 2003~2014년 문화기술(CT) R&D 예산 추이 145

그림 3-2-2. 사업 성과분석 프레임워크: 로직 모델 156

그림 3-2-3. CT포럼 2014 157

그림 3-2-4. GDC(Game Developer Conference) 2014 161

그림 3-2-5. 시그래프(Siggraph) 2014 163

그림 3-2-6. 2014 광주 ACE Fair 165

그림 3-2-7. 문화기술(CT) 심층 리포트(문화와 기술의 만남) 167

그림 3-3-1. K-루키즈 공연 184

그림 3-3-2. 대중음악 공연 185

그림 3-3-3. 게임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 지원 사업 191

그림 3-3-4. 2014년 게임 과몰입 종합실태조사 결과 197

그림 3-3-5. 2014년 찾아가는 게임문화 교실 수업 사진 198

그림 3-3-6. 건전 게임문화 홍보 TV 다큐멘터리 방영 199

그림 3-3-7. 건전 게임문화 홍보 캠페인 영상 케이블TV 송출 199

그림 3-3-8. 건전 게임문화 웹툰 연재 199

그림 3-3-9. e스포츠대회 행사 200

그림 3-3-10. 장애인 e스포츠대회 행사 200

그림 3-3-11. 팝업 스토어 행사 210

그림 3-3-12. 판로개척 지원 행사 211

그림 3-3-13. 해외 도서전 참가 215

그림 3-3-14. 2014 디지털북페어코리아 215

그림 3-3-15. 2014 미디어교육 전국대회 229

그림 3-3-16. 코리아 매거진 페스티벌 2014 234

그림 3-3-17. 포맷 쇼케이스 및 글로벌 포맷 워크숍 239

그림 3-3-18. 방송창작자 역량 강화 240

그림 3-3-19. 부산국제광고제 243

그림 3-4-1. 중남미 시장개척 로드쇼 246

그림 3-4-2. 중동 콘텐츠마켓(BES) 247

그림 3-4-3. WelCON Korea in Seoul 248

그림 3-4-4. 애니메이션 해외 마켓 한국공동관 250

그림 3-4-5. 게임 해외 마켓 한국공동관 251

그림 3-4-6. 캐릭터 해외 마켓 한국공동관 252

그림 3-4-7. 2014 프랑크푸르트 북페어 한국공동관 253

그림 3-4-8. 방송 해외 마켓 한국공동관 255

그림 3-4-9. 한류상품박람회 문화콘텐츠공동관 255

그림 3-4-10. K-POP 쇼케이스 행사 257

그림 3-4-11. 컨셉코리아 258

그림 3-4-12. 국제방송영상견본시 259

그림 3-4-13. 서울국제뮤직페어 261

그림 3-4-14. 서울캐릭터라이선싱페어 262

그림 3-4-15. ITS GAME 2014 in Korea 수출상담회 263

그림 3-4-16. 2014 국제콘텐츠컨퍼런스(DICON 2014) 266

그림 3-4-17. 패션코드 266

그림 3-4-18. 2014년 해외 진출 지역별 상담건수 272

그림 3-4-19. 수출실무워크숍 275

그림 3-4-20. 미국사무소 주요 추진사업 278

그림 3-4-21. 중국사무소 주요 추진사업 279

그림 3-4-22. 일본사무소 주요 추진사업 280

그림 3-4-23. 유럽사무소 주요 추진사업 281

그림 3-4-24. 한중문화산업포럼 2014 290

그림 3-4-25. 한영창조산업포럼 291

그림 3-4-26. 한-EU 문화협력위원회 292

그림 3-4-27. 아시아콘텐츠비즈니스서밋 293

그림 3-4-28. 2014 한중게임문화축제 294

그림 3-5-1. 2014 착한 저작권 굿ⓒ 캠페인 선포식 311

그림 3-5-2. 착한 저작권 굿ⓒ 캠페인 슬로건/로고 311

그림 3-5-3. 착한 저작권 굿ⓒ 캠페인 홍보 영상 311

그림 3-5-4. 해외저작권센터 법률 컨설팅 추이 321

그림 3-5-5. 중국 내 우리 콘텐츠 권리인증 업무 처리 현황 323

그림 3-5-6. 해외저작권정보플러스 메인 화면 324

그림 3-5-7. 한중 저작권 보호 공동 캠페인 325

그림 3-5-8. 국제 포럼 및 세미나, WIPO 326

그림 3-5-9. 저작권 찾기 홍보 329

그림 3-5-10. UCI 보급 및 확산 사업 333

그림 3-5-11. 2014 공유저작물 창조자원화 공개토론회 336

그림 3-6-1. '찾아가는 대중문화예술 공연단 복고클럽' 콘서트 357

그림 3-6-2. 콘텐츠 분쟁 조정 세미나 363

그림 3-6-3. 콘텐츠 이용보호 캠페인 367

그림 3-6-4.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주요 업무 368

그림 3-6-5.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연도별 이용 추이 369

그림 3-6-6. 2014년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월별 이용 추이 370

그림 3-6-7. 콘텐츠비즈니스 자문단 국내자문 장르별ㆍ분야별 상담 현황 371

그림 3-6-8. 콘텐츠산업정보포털 메인 화면 372

그림 3-6-9. 콘텐츠산업정보포털 서비스 개념도 373

그림 4-1-1. 2015년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비전 376

그림 4-2-1. 「2015년 콘텐츠산업진흥 시행계획」 기본방향 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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