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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0
SUMMARY 18
제1장 서론 2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1. 시대적ㆍ환경적 필요성 증가 22
2. 미래부 역할에 대한 인식 및 평가 개선 필요 23
3. 연구 목적 및 목표 24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6
제3절 연구방법론 및 추진전략 28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검토 30
제1절 조직과 시민의 관계성 및 이미지ㆍ평판 제고 30
1. 정책소통 전략적 측면에서의 시민관계성 그리고 기관 이미지 30
제2절 정책소통 관련 국내 선행연구 및 해외 사례 36
1. 정책소통 관련 국내 선행 연구 36
2. 정책소통 관련 해외 사례 39
제3장 언론 및 소셜 빅데이터를 통해 살펴본 미래부 42
제1절 언론분석을 통해 살펴본 미래부 42
1. 언론분석 방법론 42
2. 언론분석 결과 43
3. 미래부와 창조경제 언론분석 비교를 통한 정책적 함의 52
제2절 소셜 미디어와 빅데이터 분석 55
1. 소셜 빅데이터 분석의 개념 및 특징 55
2. 소셜 미디어 활용 실태 57
3.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왜 소셜 빅데이터 인가?) 59
제3절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살펴본 미래부 65
1.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방법 65
2. 미래부에 대한 소셜 빅데이터 분석 결과 66
3. 창조경제 대한 소셜 빅데이터 분석 결과 94
제4절 소셜 빅데이터 분석의 시사점 121
제4장 FGI를 통한 미래부 정책소통 전략 제안 123
1. 전문가 FGI 수행 목적 123
2. 연구방법 124
3. 연구결과 128
제5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43
1. 연구의 종합 및 정책적 제언 143
참고문헌 149
판권기 154
〈표 2-1〉 정보 획득을 위한 주 이용 매체: 전통미디어 vs. 뉴 미디어 64
〈표 2-2〉 2013년 월간 자동빈출 키워드(미래창조과학부) 74
〈표 2-3〉 관련 키워드에 대한 주요 서술어 - 2013년 3월 77
〈표 2-4〉 미래창조과학부 주요 표현어 - 2013 79
〈표 2-5〉 2014년 월간 자동빈출 키워드(미래창조과학부) 86
〈표 2-6〉 관련 키워드에 대한 주요 서술어 - 2014년 7월 89
〈표 2-7〉 관련 키워드에 대한 주요 서술어 - 2014년 10월 91
〈표 2-8〉 미래창조과학부 주요 표현어 - 2014 93
〈표 2-9〉 2013년 월간 자동빈출 키워드(창조경제) 101
〈표 2-10〉 관련 키워드에 대한 주요 서술어 - 2013년 4월 104
〈표 2-11〉 창조경제 주요 표현어 - 2013 106
〈표 2-12〉 2014년 월간 자동빈출 키워드(창조경제) 113
〈표 2-13〉 관련 키워드에 대한 주요 서술어 2014년 1월 116
〈표 2-14〉 관련 키워드에 대한 주요 서술어 - 2014년 10월 118
〈표 2-15〉 창조경제 주요 표현어 - 2014 120
〈표 3-1〉 전문가 FGI 참석자 프로파일 125
[그림 2-1] 미래창조과학부 주별 기사추이 44
[그림 2-2] 미래창조과학부 운형함수 그래프 46
[그림 2-3] 미래창조과학부 기사 수 분포와 운형함수 비교 47
[그림 2-4] 창조경제 주별 기사추이 48
[그림 2-5] 창조경제 운형함수 그래프 50
[그림 2-6] 창조경제 기사 수 분포와 운형함수 비교 51
[그림 2-7] 미래부와 창조경제 기사 분포 비교 53
[그림 2-8] 미래부와 창조경제 운형함수 비교 54
[그림 2-9] 전 세계 소셜 미디어 이용자수 현황 58
[그림 2-10] 전세계 소셜 미디어 플랫폼 별 이용자 수 58
[그림 2-11]/[그림 2-10] 전세계 소셜 미디어 플랫폼 별 이용자 수 59
[그림 2-12]/[그림 2-11] 매체별 여론 형성에 미치는 정보 영향력 60
[그림 2-13]/[그림 2-12] 매체별 획득 정보에 대한 신뢰도 61
[그림 2-14]/[그림 2-13] 소셜 미디어에 대한 전반적 태도 62
[그림 2-15]/[그림 2-14] 소셜 미디어 주 활용 기기 62
[그림 2-16]/[그림 2-15] 소셜 미디어 이용 시 하는 활동 63
[그림 2-17]/[그림 2-16] 2013 미래창조과학부 소셜 담론 총 버즈량 67
[그림 2-18]/[그림 2-17] 미래부 소셜 담론의 채널별 버즈량 - 2013 68
[그림 2-19]/[그림 2-18] 미래부 소셜 담론의 버즈 변화량 - 2013 69
[그림 2-20]/[그림 2-19] 채널별 소셜 담론의 버즈 변화량 - 2013 70
[그림 2-21]/[그림 2-20] SNS를 제외한 채널별 버즈변 화량 - 2013 70
[그림 2-22]/[그림 2-21] SNS를 제외한채널별 버즈 점유율(미래부) -2013 71
[그림 2-23]/[그림 2-22] '미래창조과학부' 키워드 변화량 - 2013 72
[그림 2-24]/[그림 2-23] 2013년 3월 '미래창조과학부' 키워드 네트워크 76
[그림 2-25]/[그림 2-24] 2013년 '미래창조과학부' 긍ㆍ부정 점유율 78
[그림 2-26]/[그림 2-25] 문서 기준 긍ㆍ부정 트렌드 - 2013 78
[그림 2-27]/[그림 2-26] 2014 미래창조과학부 소셜 담론 총 버즈량 80
[그림 2-28]/[그림 2-27] 미래부 소셜 담론의 채널별 버즈량 - 2014 81
[그림 2-29]/[그림 2-28] 미래부 소셜 담론의 버즈변 화량 - 2014 82
[그림 2-30]/[그림 2-29] 채널별 소셜 담론의 버즈변 화량 - 2014 82
[그림 2-31]/[그림 2-30] SNS를 제외한 채널별 버즈 변화량 - 2014 83
[그림 2-32]/[그림 2-31] SNS를 제외한 채널별 버즈 점유율(미래부) - 2014 84
[그림 2-33]/[그림 2-32] '미래창조과학부' 키워드 변화량 - 2014 85
[그림 2-34]/[그림 2-33] 2014년 7월 '미래창조과학부' 키워드 네트워크 88
[그림 2-35]/[그림 2-34] 2014년 10월 '미래창조과학부' 키워드 네트워크 90
[그림 2-36]/[그림 2-35]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 긍ㆍ부정 점유율 92
[그림 2-37]/[그림 2-36] 문서 기준 긍ㆍ부정 트렌드 - 2014 92
[그림 2-38]/[그림 2-37] 2013 창조경제 소셜 담론 총 버즈량 95
[그림 2-39]/[그림 2-38] 창조경제 소셜 담론의 채널별 버즈량 - 2013 95
[그림 2-40]/[그림 2-39] 창조경제 소셜 담론의 버즈 변화량 - 2013 96
[그림 2-41]/[그림 2-40] 채널별 소셜 담론의 버즈 변화량 - 2013 97
[그림 2-42]/[그림 2-41] SNS를 제외한 채널별 버즈 변화량 - 2013 97
[그림 2-43]/[그림 2-42] SNS를 제외한 채널별 버즈 점유율(창조경제) - 2013 98
[그림 2-44]/[그림 2-43] '창조경제' 키워드 변화량 - 2013 99
[그림 2-45]/[그림 2-44] 2013년 4월 '창조경제' 키워드 네트워크 103
[그림 2-46]/[그림 2-45] 2013년 '창조경제' 긍ㆍ부정 점유율 105
[그림 2-47]/[그림 2-46] 문서기준 긍ㆍ부정 트렌드(창조경제) - 2013 105
[그림 2-48]/[그림 2-47] 2014 창조경제 소셜 담론 버즈량 107
[그림 2-49]/[그림 2-48] 창조경제 소셜 담론의 채널별 버즈량 - 2014 108
[그림 2-50]/[그림 2-49] 창조경제 소셜 담론의 버즈 변화량 - 2014 109
[그림 2-51]/[그림 2-50] 채널별 소셜 담론의 버즈 변화량 - 2014 110
[그림 2-52]/[그림 2-51] SNS를 제외한 채널별 버즈 변화량 - 2014 110
[그림 2-53]/[그림 2-52] SNS를 제외한 채널별 버즈 점유율(창조경제) - 2014 111
[그림 2-54]/[그림 2-53] '창조경제' 키워드 변화량 - 2014 112
[그림 2-55]/[그림 2-54] 2014년 1월 '창조경제' 키워드 네트워크 115
[그림 2-56]/[그림 2-55] 2014년 10월 '창조경제' 키워드 네트워크 117
[그림 2-57]/[그림 2-56] 2014년 '창조경제' 긍ㆍ부정 점유율 119
[그림 2-58]/[그림 2-57] 문서기준 긍ㆍ부정 트렌드 - 2014 119
[그림 3-1] 트리플 미디어의 정의 13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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