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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에 따른 문화마케팅 및 관광활성화 방안 연구 = (The)cultural marketing strategy in preparation for the opening of the Asian Culture Complex in Gwangju / 문창현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발전연구원, 2015
청구기호
353.7 -15-3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i, 67 p. : 삽화, 표 ; 27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4-08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580197
제어번호
MONO1201534876
주기사항
참고문헌 수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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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6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목적 15

3. 연구의 기대효과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7

1. 연구방법 17

2. 연구의 구성 18

제2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개념적 고찰 20

제1절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및 특성 20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및 특성 20

2.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및 특성 21

제2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촉진믹스 23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촉진믹스의 유형 23

2. 크로스 미디어 전략의 개념 및 특성 25

제3장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운영계획 및 방문객 수요시장 분석 26

제1절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운영계획 개요 26

1. 문화전당의 성격 및 시설 현황 26

2. 문화전당 5개 원의 콘텐츠 운영계획 30

제2절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방문객 수요시장 분석 34

1. 문화전당 방문객 수요시장의 규모 예측 34

2. 문화전당 방문객 수요시장의 특성 분석 40

제4장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에 따른 문화마케팅 및 관광 활성화 방안 47

제1절 문화전당 방문객 수요시장의 목표시장 설정 47

1. 문화전당 방문객의 시장세분화 47

2. 문화전당 방문객 목표시장 설정 48

3. 문화전당 5개 원별 세부 목표시장 설정 55

제2절 문화전당 방문객 유치 단계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추진 방안 60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통합 매트릭스 구축 60

마케팅단계Ⅰ. 고객확보단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추진 방안 65

마케팅단계Ⅱ. 고객창출단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추진 방안 72

마케팅단계Ⅲ. 고객활성화단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추진 방안 77

마케팅단계Ⅳ. 고객유지단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추진 방안 79

참고문헌 81

판권기 83

〈표 2-1〉 기존 마케팅 전략과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의 비교 22

〈표 2-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촉진믹스 유형 24

〈표 2-3〉 크로스 미디어 전략의 특성 25

〈표 3-1〉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주요 시설 현황 28

〈표 3-2〉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방문객 수요시장의 규모 예측 Ⅰ 35

〈표 3-3〉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방문객 수요시장의 규모 예측 Ⅱ 36

〈표 3-4〉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방문객 수요시장의 규모 예측 Ⅲ 37

〈표 3-5〉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방문객 수요시장의 지역별 규모 예측 38

〈표 3-6〉 유사 국립문화기관 관람객의 특성 현황 42

〈표 3-7〉 문화전당 잠재 수요고객의 특성 현황 45

〈표 4-1〉 전남ㆍ북의 중국 교류도시 현황 53

〈표 4-2〉 문화전당 5개 원별 세부 목표시장 설정 59

〈표 4-3〉 문화전당 방문객 유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통합 매트릭스 62

〈표 4-4〉 중국의 주요 온라인 채널 현황 70

〈표 4-5〉 주요 해외 유명 관광박람회 현황 75

〈그림 1-1〉 연구목적에 따른 주요 연구내용 16

〈그림 1-2〉 연구수행과정 19

〈그림 2-1〉 기존 마케팅 전략과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의 비교 22

〈그림 3-1〉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주요 시설 조감도 29

〈그림 4-1〉 중국 경제권의 지리적 분포 53

〈그림 4-2〉 문화전당의 방송프로그램ㆍ영화 촬영장소 활용의 주요 사례 67

〈그림 4-3〉 국내 언론ㆍ방송사의 PPL 광고효과의 주요 사례 67

〈그림 4-4〉 국내외 플래시몹 재연의 주요 사례 71

〈그림 4-5〉 해외 복합여행편의카드의 주요 사례 73

〈그림 4-6〉 국내 지자체의 해외 관광박람회 참가 사례(중국 쿤밍 CITM 사례)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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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057704 353.7 -15-3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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