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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ICT융합 활성화를 통한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및 글로벌 시장진출 방안 연구 [전자자료] / 미래창조과학부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미래창조과학부, 201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방통융합기반정책연구 ; 14-01
면수
263
제어번호
MONO1201535022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생산성본부
총괄책임자: 이서한
영문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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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3

SUMMARY 27

제1장 서론 30

제1절 연구의 배경 30

1. ICT 시장 환경 30

2. ICT 정책환경 31

제2절 연구의 목적 32

제3절 연구 조사 방법 35

제2장 ICT 분야 스타트업의 ICT 융합사업 실태 37

제1절 조사대상 37

1. ICT 분야 스타트업 기업 37

2. 스타트업 기업의 ICT를 기반으로 한 타산업과의 융합활동 40

제2절 조사방법 49

제3절 조사내용 51

1. 설문내용 51

2. 인력현황 55

3. 자금조달 및 투자현황 55

4. 경영애로사항 및 정부지원 55

5. 기업일반현황 57

제4절 조사결과 58

1. 스타트업 기업의 일반적인 현황 58

2. 스타트업 기업의 ICT융합 현황 및 해외진출 계획 73

3. 스타트업 기업의 ICT기반 기술수요 현황 99

4. 스타트업 기업의 ICT기반 기술별 특성 102

5. 스타트업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실태 116

6. 스타트업 기업의 ICT융합단계별 정책수요 130

제5절 분석 및 시사점 135

1. 설문응답기업의 일반적 특성 135

2. 융합주도형 ICT기반 기술별 비교 142

3.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비교 146

4. 융합단계별 사업추진 애로사항과 정부정책 비교 152

제3장 ICT 융합 추진 관련 성공/실패 사례 154

제1절 사례연구 개요 154

1. 사례연구 대상기업 158

2. 사례연구 조사방법 159

제2절 사례연구 분석결과 160

1. 경영요인 160

2. 기업요인 164

3. ICT융합사업 167

4. ICT융합기술 179

제3절 분석 및 시사점 181

1. 성공 또는 실패요인 181

2. 정책적 시사점 183

제4장 글로벌 ICT 융합 시장 현황 및 전망 201

제1절 해외 주요국 ICT 융합 시장 현황 202

제2절 해외 주요국 ICT 융합 산업 지원 정책 현황 209

1. 미국 211

2. 캐나다 218

3. 영국 221

4. 독일 225

5. 핀란드 228

6. 이스라엘 233

7. 중국 237

제5장 ICT 융합 활성화와 글로벌 진출 지원방안 241

제1절 스타트업 성공모델을 통한 ICT융합 활성화 241

1. 스타트업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ICT융합 지원체계 구축 242

2. ICT융합 가능성을 효과적으로 촉진시키는 밋업(Meet Up)형태의 공유문화 창출 245

3. 스타트업 지원그룹에 대한 통제시스템 개선으로 ICT융합 정책운영시스템 개선 247

4. 스타트업에서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ICT융합 성공 업그레이드를 위한 연계형 지원프로그램 발굴 248

제2절 스타트업 기업의 글로벌 진출지원 249

1. 글로벌 생태계 진입을 통한 진출전략 251

2.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역량 강화 252

3. 글로벌 인증센터 구축을 통한 글로벌 진출 정책적 지원 256

참고문헌 260

판권기 263

〈표 2-1〉 스타트업 기업 vs 벤처기업 38

〈표 2-2〉 스타트업/벤처 생태계 외적 환경요소 42

〈표 2-3〉 아이디어 사업화 플랫폼 44

〈표 2-4〉 스타트업 지원사업 44

〈표 2-5〉 하드웨어 스타트업 발굴 47

〈표 2-6〉 주요 엑셀레이터 현황 47

〈표 2-7〉 벤처창업 자금 생태계 49

〈표 2-8〉 설문조사 설계 51

〈표 2-9〉 설문내용 : ICT융합현황 51

〈표 2-10〉 설문내용 : 인력현황 55

〈표 2-11〉 설문내용 : 자금조달 및 투자현황 55

〈표 2-12〉 경영애로사항 및 정부지원 56

〈표 2-13〉 설문내용 : 기업일반현황 57

〈표 2-14〉 설문응답 기업의 일반적인 특성요약 73

〈표 2-15〉 ICT 기반 기술별 융합분야 비교 요약 105

〈표 2-16〉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와 '디지털 콘텐츠' 융합단계 비교결과 정리 117

〈표 2-17〉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융합분야 비교 요약 118

〈표 2-18〉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와 '디지털 콘텐츠' 상품화 추진시 애로사항 비교결과 정리 122

〈표 2-19〉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융합분야 비교 요약 124

〈표 2-20〉 ICT 융합단계별 사업추진시 애로사항 및 정부정책 과제 집중분야 134

〈표 2-21〉 스타트업 기업의 ICT융합사업 현황 135

〈표 2-22〉 스타트업 기업의 일반적 현황 139

〈표 2-23〉 융합주도형 ICT기반 기술별 비교 142

〈표 2-24〉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비교 146

〈표 2-25〉 융합단계별 사업추진 애로사항과 정부정책 비교 152

〈표 3-1〉 사례연구를 위한 분석틀 157

〈표 3-2〉 사례연구 선정기업 리스트 159

〈표 3-3〉 사례연구 대상기업 평가결과 181

〈표 4-1〉 지원정책 조사 대상 국가 선정 기준 211

[그림 2-1] 한국의 벤처기업 정의 40

[그림 2-2] 생태계 구성도 41

[그림 2-3] 인력현황 58

[그림 2-4] 인력현황 비율 59

[그림 2-5] 원하는 인력 채용여부 비율 59

[그림 2-6] 원하는 인력 채용 애로사항 유형별 응답빈도 (복수응답) 60

[그림 2-7] 원하는 인력 채용 애로사항 유형별 비율 61

[그림 2-8] 자금현황 (응답기업 수) 62

[그림 2-9] 자금현황 비율 62

[그림 2-10] 자금소요가 가장 많은 부분 빈도 수 63

[그림 2-11] 자금요소가 가장 많은 부분 비율 63

[그림 2-12] 자금조달 원천 빈도수 (복수응답) 64

[그림 2-13] 자금조달 원천 비율 65

[그림 2-14] 사업추진 시 애로사항 (복수응답) 66

[그림 2-15] 사업추진 시 애로사항 비율 66

[그림 2-16] ICT기반 융합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정책 과제 빈도수 (복수응답) 67

[그림 2-17] ICT기반 융합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정책과제 비율 68

[그림 2-18] 설립 후 기간 69

[그림 2-19] 설립 후 기간 비율 69

[그림 2-20] 회사형태 별 비율 70

[그림 2-21] 벤처지정 유무별 비율 71

[그림 2-22] 주업종 빈도수 72

[그림 2-23] 주업종 비율 72

[그림 2-24] ICT 융합단계 빈도 73

[그림 2-25] ICT 융합단계 비율 74

[그림 2-26] ICT 융합분야 75

[그림 2-27] ICT 융합분야 비율 76

[그림 2-28]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빈도수 77

[그림 2-29]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비율 77

[그림 2-30] 융합을 위한 핵심기반 ICT기술 78

[그림 2-31] 융합을 위한 핵심기반 ICT기술 비율 79

[그림 2-32] 제품 및 서비스의 기술수준 : 세계 80

[그림 2-33] 제품 및 서비스의 기술수준 비율 : 세계 80

[그림 2-34] 제품 및 서비스의 기술수준 : 국내 81

[그림 2-35] 제품 및 서비스의 기술수준 비율 : 국내 82

[그림 2-36] 기술확보 방법 (복수응답) 83

[그림 2-37] 기술확보 방법 비율 83

[그림 2-38] 자체개발 시 애로사항 (복수응답) 84

[그림 2-39] 자체개발 시 애로사항 비율 85

[그림 2-40] 공동/위탁 개발 시 애로사항 (복수응답) 86

[그림 2-41] 공동/위탁 개발 시 애로사항 비율 86

[그림 2-42] 기술 이전 시 애로사항 (복수응답) 87

[그림 2-43] 기술 이전 시 애로사항 비율 88

[그림 2-44] 확보한 기술의 상품화 추진 시 애로사항 89

[그림 2-45] 확보한 기술의 상품화 추진 시 애로사항 비율 89

[그림 2-46] 고객유형 (복수응답) 90

[그림 2-47] 고객유형 비율 91

[그림 2-48] 고객유형 중복실태 91

[그림 2-49] 고객유형 중복실태 비율 92

[그림 2-50] 주요 경쟁업체 (복수응답) 93

[그림 2-51] 주요 경쟁업체 비율 93

[그림 2-52] 해외매출발생 기업비율 94

[그림 2-53] 해외매출발생 주요 국가 94

[그림 2-54] 해외매출발생 기업비율 95

[그림 2-55] 2~3년 내 제품 또는 서비스 해외진출계획여부 기업 수 96

[그림 2-56] 2~3년 내 제품 또는 서비스 해외진출계획여부 비율 96

[그림 2-57] 해외 진출계획 대상지역 (복수응답) 97

[그림 2-58] 해외진출계획 대상지역 비율 97

[그림 2-59] 해외진출 시 장애요인 (복수응답) 98

[그림 2-60] 해외진출 시 장애요인 비율 99

[그림 2-61] 개인사업자 vs 회사법인 100

[그림 2-62] 개인사업자 vs 회사법인 101

[그림 2-63] 창업 후 기간 별 기술수요 비율 102

[그림 2-64] ICT 패러다임의 변화 103

[그림 2-65] 융합사업 주도형 ICT 기반 기술별 융합단계 비교 104

[그림 2-66] ICT 기반 기술별 융합분야 비교 105

[그림 2-67] 융합사업 주도형 ICT 기반 기술별 제품 및 서비스 형태 비교 106

[그림 2-68] ICT 기반 기술별 상품화 추진 시 애로사항 비교 108

[그림 2-69] ICT 기반 기술별 기술확보 방법 비교 109

[그림 2-70] 융합사업 주도형 ICT 기반 기술별 주요 경쟁업체 비교 110

[그림 2-71] ICT 기반 기술별 해외매출기업 비중 111

[그림 2-72] 2~3년 내 해외진출계획 비중 111

[그림 2-73] ICT 기반 기술별 해외진출 대상국가 현황비교 112

[그림 2-74] ICT 기반 기술별 해외진출 애로사항 비교 113

[그림 2-75] ICT 기반 기술별 사업추진 애로사항 비교 114

[그림 2-76] ICT 기반 기술별 정부정책 과제 비교 115

[그림 2-77]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융합단계 비교 117

[그림 2-78]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융합분야 비교 119

[그림 7-79]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ICT 기반기술 비교 120

[그림 7-80]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기술확보방법 비교 121

[그림 2-81]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상품화 추진시 애로사항 비교 122

[그림 2-82]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고객유형 비교 125

[그림 2-83]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주요 경쟁상대 비교 126

[그림 2-84]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해외매출기업 비교 127

[그림 2-85]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2-3년 내 해외진출 계획 비교 127

[그림 2-86]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해외진출시 장애요인 비교 128

[그림 2-87]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사업추진시 애로사항 비교 129

[그림 2-88] 제품 및 서비스 형태별 정부정책 과제 비교 130

[그림 2-89] ICT 융합 단계별 사업추진시 애로사항 비교 131

[그림 2-90] ICT 융합 단계별 정부정책 과제 비교 133

[그림 3-1] 사례연구 대상기업 선정절차 158

[그림 3-2] 인터뷰 진행절차 160

[그림 4-1] 지역ㆍ국가별 투자선호도 204

[그림 4-2] 산업별 투자 선호도 206

[그림 4-3] 각 산업 부문에 대한 국가별 투자 선호도 207

[그림 4-4] 영국 스타트업 육성정책, 'Future Fifty' 223

[그림 4-5] 핀란드 이노베이션 밀 운영 프로세스 230

[그림 4-6] 중국 혁신 단지 지도 238

[그림 5-1] 스타트업 성공모델을 통한 ICT융합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 242

[그림 5-2] ICT융합을 위한 스타트업 기업의 사업화 단계 244

[그림 5-3] ICT융합을 위한 스타트업 기업들의 성공모델 245

[그림 5-4] 밋업(Meet Up)의 개념 247

[그림 5-5] 스타트업 기업의 글로벌 진출지원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251

[그림 5-6]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구축단계 255

[그림 5-7]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글로벌 AS지원센터 구축대안 비교 256

[그림 5-8] ICT융합 스타트업 기업 위한 글로벌 인증센터 구축 258

[그림 5-9] 글로벌 인증센터 구축 프로세스 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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