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3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제2절 연구의 범위 19
1. 공간적 범위 19
2. 시간적 범위 19
3. 내용상 범위 19
제2장 국내 대도시 시내버스 업체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체계 20
제1절 인천광역시 21
1. 국토부 평가체계 21
2. 준공영제 경영 및 서비스평가 체계 26
제2절 타 지자체 34
1. 서울시 34
2. 부산시 37
3. 대구시 40
4. 대전시 42
제3절 시사점 46
1. 타 지자체 평가체계 46
2. 인천시내버스 평가체계 시사점 49
제3장 인천시내버스 업체 경영 및 서비스평가 효과분석 53
제1절 준공영제 경영 및 서비스평가 효과분석 54
1. 분석개요 54
2. 경영평가부문 시행효과분석 56
3. 서비스평가부문 시행효과분석 66
제2절 국토부 경영 및 서비스평가 효과분석 76
1. 분석개요 76
2. 경영평가부문 시행효과분석 79
3. 서비스평가부문 시행효과분석 86
제3절 경영 및 서비스평가 시사점 95
제4장 결론 및 정책건의 99
제1절 결론 100
제2절 정책건의 102
참고문헌 104
판권기 105
〈표 2-1〉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21
〈표 2-2〉 경영 및 서비스 평가업체 22
〈표 2-3〉 경영평가 영역별 평가항목 23
〈표 2-4〉 서비스평가 영역별 평가항목 23
〈표 2-5〉 경영평가 영역별ㆍ항목별 가중치 25
〈표 2-6〉 서비스평가 영역별ㆍ항목별 가중치 26
〈표 2-7〉 인천시내버스 업체 경영 및 서비스 평가체계 비교 27
〈표 2-8〉 준공영제 시행이후 경영 및 서비스평가 시행경과 28
〈표 2-9〉 준공영제 시내버스 경영평가 영역별 평가항목 및 배점(2013) 28
〈표 2-10〉 준공영제 시내버스 서비스평가 영역별 평가항목 및 배점(2013) 29
〈표 2-11〉 가ㆍ감점 항목 및 배점 31
〈표 2-12〉 추가성과 이윤 배분방법 32
〈표 2-13〉 성과이윤배분 평가예시 32
〈표 2-14〉 성과이윤 배분금액 예시 33
〈표 2-15〉 서울특별시 경영 및 서비스평가분야 및 평가지표 35
〈표 2-16〉 서울특별시 가ㆍ감점 항목 및 세부 평가기준 36
〈표 2-17〉 부산시 평가영역별 평가항목 및 평가기준 38
〈표 2-18〉 부산시 가ㆍ감점 항목 39
〈표 2-19〉 대구광역시 준공영제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평가체계 40
〈표 2-20〉 대구광역시 준공영제 시내버스 서비스 평가 항목(2012-2013) 41
〈표 2-21〉 대전광역시 경영평가 가ㆍ감점 항목 43
〈표 2-22〉 대전광역시 서비스평가 가ㆍ감점 항목 43
〈표 2-23〉 대전광역시 경영부문 평가지표 44
〈표 2-24〉 대전광역시 서비스부문 평가지표 45
〈표 2-25〉 국내 대도시 시내버스업체 경영 및 서비스부문 중점 평가기준 48
〈표 2-26〉 인천시내버스 준공영제 경영평가 가ㆍ감점 항목 및 배점 50
〈표 2-27〉 인천시내버스 준공영제 경영부문 평가지표 개선(안) 51
〈표 2-28〉 인천시내버스 준공영제 서비스부문 평가지표 52
〈표 2-29〉 인천시내버스 준공영제 서비스평가 가ㆍ감점 항목 및 배점 52
〈표 3-1〉 준공영제 평가업체 54
〈표 3-2〉 연도별 평가항목 55
〈표 3-3〉 경영평가분야 평가항목별 산식 및 변수 56
〈표 3-4〉 경영평가 분야 세부지표별 평가결과 58
〈표 3-5〉 천연가스버스 및 버스인가대수 변화추이(대) 59
〈표 3-6〉 운전자 이직률 및 천연가스버스 총 도입율 59
〈표 3-7〉 공회전제한장치 장착률 및 대여금(천원) 60
〈표 3-8〉 자기자본비율 및 이자보상비(배율) 61
〈표 3-9〉 영업이익률 및 부채비율 62
〈표 3-10〉 대당자기자본 증가액(천원/대) 63
〈표 3-11〉 저상버스 총도입율 63
〈표 3-12〉 운전직 체불임금(일/회) 및 운수종사자 확보(인/대) 64
〈표 3-13〉 운전직 확보(인/대) 65
〈표 3-14〉 관리직 확보(인/대) 65
〈표 3-15〉 정비직 확보(인/대) 65
〈표 3-16〉 서비스평가영역별 평가항목별 산식 및 변수 66
〈표 3-17〉 서비스평가영역별 평가항목별 평가결과 67
〈표 3-18〉 운행대수관리(가동률) 및 배차의 정시성 68
〈표 3-19〉 첫차ㆍ막차 출발시간 및 운행계획 미준수(건/일) 69
〈표 3-20〉 패널티 부여실적(원) 및 요금징수기 관리점검 70
〈표 3-21〉 교통사고지수 및 사상자수(지수값) 71
〈표 3-22〉 운전자 기본자세 및 안전운전(평점) 72
〈표 3-23〉 교통안전도 평가지수(평점) 72
〈표 3-24〉 위반지수 및 교통 불편 지수 73
〈표 3-25〉 차량정비정도 및 차량 내ㆍ외부청결도 74
〈표 3-26〉 차량 내ㆍ외부 정보체계 정도 75
〈표 3-27〉 국토부 경영 및 서비스평가 업체 76
〈표 3-28〉 연도별 평가항목 관측점 78
〈표 3-29〉 경영평가분야 평가항목별 산식 및 변수 79
〈표 3-30〉 경영평가영역 평가항목별 평가결과 80
〈표 3-31〉 체불임금(일/회)ㆍ자동차현대화율 81
〈표 3-32〉 고급버스 도입율ㆍ운전자관리 82
〈표 3-33〉 운전자확보(인/대)ㆍ운전자이직률 83
〈표 3-34〉 운전자임금비율ㆍ경영개선노력(점수) 84
〈표 3-35〉 부채비율ㆍ유동비율 85
〈표 3-36〉 영업수지비율 86
〈표 3-37〉 서비스평가분야 평가항목별 산식 및 변수 87
〈표 3-38〉 서비스평가영역 평가항목별 평가결과 88
〈표 3-39〉 배차계획준수율 89
〈표 3-40〉 교통사고지수(지수값)ㆍ사상자수(지수값) 90
〈표 3-41〉 위반지수(원/대)ㆍ교통안전도평가지수(지수값) 91
〈표 3-42〉 산재보험료율ㆍ운전자교육(평점) 92
〈표 3-43〉 운전자친절도(평점)ㆍ차량 내ㆍ외부 청결도(평점) 93
〈표 3-44〉 차량쾌적성(평점)ㆍ차량편의성(평점) 93
〈표 3-45〉 고객만족도 평가항목 세부지표 94
〈표 3-46〉 준공영제 평가시행 연도별 평가항목 결과 96
〈표 3-47〉 국토부 평가시행 연도별 평가항목 결과 9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