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18
제1장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9
가. 사회의 변화와 교육혁신 19
나. 교육계의 대응과 지역사회의 변화 20
다. 연구의 목적 21
제2장 연구 내용 23
가. 마을결합형 학교 실현을 위한 서울 교육 거버넌스 23
나. 마을결합형 학교의 개념과 필요성 23
다. 마을결합형 학교의 전사(前史) 24
라. 마을결합형 학교의 실현/실행을 위한 조사 및 분석 24
마. 마을결합형 학교의 모델 및 추진방안 24
제3장 연구 방법 25
가. 문헌 검토 25
나. 설문조사 분석 25
다. 초점집단 인터뷰 분석 26
라. 사례조사 자료수집 및 분석 26
Ⅱ. 서울의 교육 거버넌스 27
제1장 지역 교육 거버넌스의 정의 28
가. 거버넌스란 무엇인가? 28
나. 지역 교육 거버넌스란 무엇인가? 28
다. 지역 교육 거버넌스의 쟁점 29
제2장 서울 교육 거버넌스의 정의 31
가. 서울 교육 거버넌스의 필요성 31
나. 서울 교육 거버넌스의 구조 32
다. 서울 교육 거버넌스의 평가 37
제3장 마을결합형 학교와 거버넌스 39
가. 마을결합형 학교의 개념과 거버넌스 39
나. 지역사회와 교육 거버넌스 40
Ⅲ. 마을결합형 학교의 개념 42
제1장 마을결합형 학교의 필요성과 의의 43
가. 마을결합형 학교의 필요성 43
나. 마을결합형 학교의 의의 44
제2장 마을결합형 학교의 개념 46
가. 마을의 개념 46
나. 마을결합형 학교의 개념 48
Ⅳ. 마을결합형 학교의 전사(前史) 50
제1장 교육복지특별지원사업과 지역교육네트워크 51
제2장 혁신학교 54
제3장 혁신교육지구 56
제4장 정리 58
Ⅴ. 마을결합형 학교에 대한 인식과 경험 60
제1장 설문조사 결과 분석 61
가. 응답자 분포 61
나. 분석 자료 및 분석 방법 63
다. 분석 결과 65
라. 설문조사 자유서술형 응답 분석 84
마. 종합 및 논의 86
제2장 초점집단 인터뷰 분석 89
가. 참가자 및 일시 89
나. 초점집단 인터뷰 분석 90
제3장 학교 - 마을 연계협력 사례와 함의 105
가. 학교의 교육방향에 마을결합 설정 사례 105
나. 학교 공간 활용 사례 106
다. 학교 수업 시간 활용 사례 106
라. 학생ㆍ학부모 관계망, 관심사 활용 사례 107
마. 초ㆍ중ㆍ고 급간 연계를 통한 동반 성장 사례 108
바.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준비 사례 109
사. 학교와 지역 기관 공동 활동 사례 110
[참고] 학교급별 연계ㆍ협력의 특징 112
Ⅵ. 마을결합형 학교의 모델과 추진방안 114
제1장 마을결합형 학교의 모델 115
가. 마을결합형 학교의 핵심 원리 115
나. 마을결합형 학교의 유형 121
다. 마을결합형 학교의 유형별 추진 방향 125
라. 마을결합형 학교의 발전단계 129
제2장 거버넌스와 마을결합형 학교의 과제 134
가. 거시 거버넌스 차원의 과제 : 시교육청 중심으로 134
나. 중범위 거버넌스 차원의 과제 : 교육지원청 중심으로 139
나. 미시 거버넌스 차원의 과제 : 단위학교 중심으로 144
라. 시행시기에 따른 단기/장기 과제 146
Ⅶ. 결론 148
Ⅷ. 참고문헌 152
[부록 1] 사례조사 : 학교와 마을 간 연계ㆍ협력 사례 조사 159
가. 강서구 159
나. 은평구 164
다. 관악구 171
라. 동작구 178
마. 구로구 185
바. 금천구 191
사. 종합 및 논의 196
[부록 2] 설문지(Web) : 마을결합형 학교 사업추진을 위한 인식조사 198
조사 1. 학교 교직원용 인식조사 설문지 199
조사 2. 지역 교육지원청 직원용 인식조사 설문지 203
조사 3. 지역 센터(교육복지센터,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직원용 설문지 207
판권기 211
〈표 1〉 현장 조사 기관 및 인터뷰 대상자 26
〈표 2〉 교육행정과 일반행정의 관계 34
〈표 3〉 문항내용 및 응답항목 64
〈표 4〉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경험 65
〈표 5〉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을 위한 필요와 기대 66
〈표 6〉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이 가져올 이점 67
〈표 7〉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 68
〈표 8〉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경험 69
〈표 9〉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을 위한 필요와 기대 70
〈표 10〉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이 가져올 이점 71
〈표 11〉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 72
〈표 12〉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경험 73
〈표 13〉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을 위한 필요와 기대 74
〈표 14〉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이 가져올 이점 75
〈표 15〉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 76
〈표 16〉 주변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77
〈표 17〉 지역사회 연계 교육과정 운영 경험 78
〈표 18〉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의 필요성 79
〈표 19〉 실질적인 행정지원의 필요성 80
〈표 20〉 학생들의 가정환경 및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이해 81
〈표 21〉 지역사회 연계 교육과정 운영경험 82
〈표 22〉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 및 실질적인 행정지원의 필요성 82
〈표 23〉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소통이 가져올 이점 83
〈표 24〉 Olsen(1973)의 학교-지역사회 연계 5가지 유형 127
〈표 25〉 단순연계 시기 마을결합형 학교 형태 131
〈표 26〉 네트워크 시기 마을결합형 학교 형태(교육복지사업 학교와 지역의 예) 132
〈표 27〉 마을결합형 학교 추진의 거버넌스 수준별 장/단기 과제 147
〈표 28〉 B초등학교 교육복지특별지원사업 지역사회 협력 사업 및 내용 166
〈표 29〉 C중학교 교육복지특별지원사업 지역사회 협력 사업 및 내용 173
〈표 30〉 2012년도 관악교육복지네트워크 지원사업 176
〈표 31〉 D중학교 마을 연계 활동(2011년~2014년) 180
〈표 32〉 E고등학교 교육복지특별지원사업 지역사회 연계대상 및 내용 186
〈표 33〉 구로교육복지센터 세부 프로그램 189
〈표 34〉 F고등학교 지역연계 기관/대상 및 내용 193
[그림 1] 서울 교육 거버넌스의 삼중구조 33
[그림 2]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 구조도 52
[그림 3] 지역사회와 학교의 준비/역량으로 본 마을결합형 학교의 유형 121
[그림 4] 주요사업과 마을결합형 학교의 유형 126
[그림 5] 결합기의 마을결합형 학교의 형태 133
[그림 6] 단위학교와 마을간 개별 연계시의 어려움 142
[그림 7] 학교-마을간 협력 통합지원기구(안) 142
[그림 8] 학교 내 마을협력 담당자의 역할 144
[그림 9] 강서지역의 학교와 지역기관 협력 형태 변화 16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