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학교와 지역사회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서울시-교육청간 협력방안 연구 [전자자료] : 마을결합형 학교를 중심으로 / 서울특별시교육청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청,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정책 연구보고서 ; 2014
서울교육 ; 2015-48
면수
211
제어번호
MONO1201538463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신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정건화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18

제1장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9

가. 사회의 변화와 교육혁신 19

나. 교육계의 대응과 지역사회의 변화 20

다. 연구의 목적 21

제2장 연구 내용 23

가. 마을결합형 학교 실현을 위한 서울 교육 거버넌스 23

나. 마을결합형 학교의 개념과 필요성 23

다. 마을결합형 학교의 전사(前史) 24

라. 마을결합형 학교의 실현/실행을 위한 조사 및 분석 24

마. 마을결합형 학교의 모델 및 추진방안 24

제3장 연구 방법 25

가. 문헌 검토 25

나. 설문조사 분석 25

다. 초점집단 인터뷰 분석 26

라. 사례조사 자료수집 및 분석 26

Ⅱ. 서울의 교육 거버넌스 27

제1장 지역 교육 거버넌스의 정의 28

가. 거버넌스란 무엇인가? 28

나. 지역 교육 거버넌스란 무엇인가? 28

다. 지역 교육 거버넌스의 쟁점 29

제2장 서울 교육 거버넌스의 정의 31

가. 서울 교육 거버넌스의 필요성 31

나. 서울 교육 거버넌스의 구조 32

다. 서울 교육 거버넌스의 평가 37

제3장 마을결합형 학교와 거버넌스 39

가. 마을결합형 학교의 개념과 거버넌스 39

나. 지역사회와 교육 거버넌스 40

Ⅲ. 마을결합형 학교의 개념 42

제1장 마을결합형 학교의 필요성과 의의 43

가. 마을결합형 학교의 필요성 43

나. 마을결합형 학교의 의의 44

제2장 마을결합형 학교의 개념 46

가. 마을의 개념 46

나. 마을결합형 학교의 개념 48

Ⅳ. 마을결합형 학교의 전사(前史) 50

제1장 교육복지특별지원사업과 지역교육네트워크 51

제2장 혁신학교 54

제3장 혁신교육지구 56

제4장 정리 58

Ⅴ. 마을결합형 학교에 대한 인식과 경험 60

제1장 설문조사 결과 분석 61

가. 응답자 분포 61

나. 분석 자료 및 분석 방법 63

다. 분석 결과 65

라. 설문조사 자유서술형 응답 분석 84

마. 종합 및 논의 86

제2장 초점집단 인터뷰 분석 89

가. 참가자 및 일시 89

나. 초점집단 인터뷰 분석 90

제3장 학교 - 마을 연계협력 사례와 함의 105

가. 학교의 교육방향에 마을결합 설정 사례 105

나. 학교 공간 활용 사례 106

다. 학교 수업 시간 활용 사례 106

라. 학생ㆍ학부모 관계망, 관심사 활용 사례 107

마. 초ㆍ중ㆍ고 급간 연계를 통한 동반 성장 사례 108

바.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준비 사례 109

사. 학교와 지역 기관 공동 활동 사례 110

[참고] 학교급별 연계ㆍ협력의 특징 112

Ⅵ. 마을결합형 학교의 모델과 추진방안 114

제1장 마을결합형 학교의 모델 115

가. 마을결합형 학교의 핵심 원리 115

나. 마을결합형 학교의 유형 121

다. 마을결합형 학교의 유형별 추진 방향 125

라. 마을결합형 학교의 발전단계 129

제2장 거버넌스와 마을결합형 학교의 과제 134

가. 거시 거버넌스 차원의 과제 : 시교육청 중심으로 134

나. 중범위 거버넌스 차원의 과제 : 교육지원청 중심으로 139

나. 미시 거버넌스 차원의 과제 : 단위학교 중심으로 144

라. 시행시기에 따른 단기/장기 과제 146

Ⅶ. 결론 148

Ⅷ. 참고문헌 152

[부록 1] 사례조사 : 학교와 마을 간 연계ㆍ협력 사례 조사 159

가. 강서구 159

나. 은평구 164

다. 관악구 171

라. 동작구 178

마. 구로구 185

바. 금천구 191

사. 종합 및 논의 196

[부록 2] 설문지(Web) : 마을결합형 학교 사업추진을 위한 인식조사 198

조사 1. 학교 교직원용 인식조사 설문지 199

조사 2. 지역 교육지원청 직원용 인식조사 설문지 203

조사 3. 지역 센터(교육복지센터,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직원용 설문지 207

판권기 211

〈표 1〉 현장 조사 기관 및 인터뷰 대상자 26

〈표 2〉 교육행정과 일반행정의 관계 34

〈표 3〉 문항내용 및 응답항목 64

〈표 4〉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경험 65

〈표 5〉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을 위한 필요와 기대 66

〈표 6〉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이 가져올 이점 67

〈표 7〉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 68

〈표 8〉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경험 69

〈표 9〉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을 위한 필요와 기대 70

〈표 10〉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이 가져올 이점 71

〈표 11〉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 72

〈표 12〉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경험 73

〈표 13〉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을 위한 필요와 기대 74

〈표 14〉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이 가져올 이점 75

〈표 15〉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 76

〈표 16〉 주변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77

〈표 17〉 지역사회 연계 교육과정 운영 경험 78

〈표 18〉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의 필요성 79

〈표 19〉 실질적인 행정지원의 필요성 80

〈표 20〉 학생들의 가정환경 및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이해 81

〈표 21〉 지역사회 연계 교육과정 운영경험 82

〈표 22〉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 및 실질적인 행정지원의 필요성 82

〈표 23〉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소통이 가져올 이점 83

〈표 24〉 Olsen(1973)의 학교-지역사회 연계 5가지 유형 127

〈표 25〉 단순연계 시기 마을결합형 학교 형태 131

〈표 26〉 네트워크 시기 마을결합형 학교 형태(교육복지사업 학교와 지역의 예) 132

〈표 27〉 마을결합형 학교 추진의 거버넌스 수준별 장/단기 과제 147

〈표 28〉 B초등학교 교육복지특별지원사업 지역사회 협력 사업 및 내용 166

〈표 29〉 C중학교 교육복지특별지원사업 지역사회 협력 사업 및 내용 173

〈표 30〉 2012년도 관악교육복지네트워크 지원사업 176

〈표 31〉 D중학교 마을 연계 활동(2011년~2014년) 180

〈표 32〉 E고등학교 교육복지특별지원사업 지역사회 연계대상 및 내용 186

〈표 33〉 구로교육복지센터 세부 프로그램 189

〈표 34〉 F고등학교 지역연계 기관/대상 및 내용 193

[그림 1] 서울 교육 거버넌스의 삼중구조 33

[그림 2]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 구조도 52

[그림 3] 지역사회와 학교의 준비/역량으로 본 마을결합형 학교의 유형 121

[그림 4] 주요사업과 마을결합형 학교의 유형 126

[그림 5] 결합기의 마을결합형 학교의 형태 133

[그림 6] 단위학교와 마을간 개별 연계시의 어려움 142

[그림 7] 학교-마을간 협력 통합지원기구(안) 142

[그림 8] 학교 내 마을협력 담당자의 역할 144

[그림 9] 강서지역의 학교와 지역기관 협력 형태 변화 16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