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요약 9
제1장 서론 15
제1절 문제의 제기 15
제2절 연구의 배경, 필요성 및 목적 16
1. 연구의 배경 16
2. 연구의 필요성 19
3. 연구목적 23
제3절 연구범위 및 방법 24
제2장 이론적 고찰 27
제1절 국가보훈 및 안보교육의 필요성 29
제2절 보훈 및 안보교육 관련 이론적 고찰 31
제3장 안보체험 및 교육시설 현황과 운영실태 분석 37
제1절 체험활동 및 체험학습 개관 37
1. 체험활동 38
2. 체험학습 38
제2절 외국의 안보체험교육(시민교육) 사례 40
1. 미국 41
2. 프랑스 44
3. 이스라엘 45
제3절 한국의 안보체험 교육시설 현황과 운영실태 46
1. 나라사랑교육 기반구축 실태 47
2. 나라사랑 안보체험 및 교육시설 현황 및 운영실태 48
제4절 분석 및 시사점 도출 63
1. 외국의 안보체험교육(시민교육) 사례의 시사점 63
2. 한국의 안보체험 교육시설 현황 및 운영실태의 시사점 65
제5절 소결론 71
제4장 안보체험 교육시설 건립 필요성 및 타당성 분석 75
제1절 여론조사 개요 75
1. 표본설계 76
2. 설문내용 구성 76
3. 자료수집 77
4. 분석방법 77
5. 설문조사 방법 78
제2절 조사결과 분석 79
1. 안보교육 및 현장 안보체험 교육시설 관련 79
2. 안보교육 및 체험 동시 가능한 시설 필요성 81
3. 안보체험관련 교육프로그램 83
제3절 안보체험 교육시설 건립의 타당성 분석 88
제4절 소결론 93
제5장 안보체험 교육시설 건립지 선정을 위한 고려요소 분석 95
제1절 선행연구가 건립지 선정에 주는 시사점 95
제2절 나라사랑 안보체험 교육시설 건립 후보지역 분석·도출 101
1. 체험활동 및 체험학습 개념 측면 102
2. 외국의 안보체험교육(시민교육) 사례 측면 103
3. 한국의 안보체험 교육시설 현황과 운영실태 측면 105
4. 설문조사 시사점 측면 108
제3절 나라사랑 안보체험 교육시설 후보지 도출 및 적합성 평가 108
1. 나라사랑 안보체험 교육시설 건립 후보지 도출 109
2. 건립 후보지 접근성 고찰 111
3. 건립 후보지 부지수용 용이성 고찰 113
제4절 소결론 115
제6장 대상자별 안보체험 교육프로그램 구성 및 기대효과 분석 117
제1절 장기적 차원의 안보체험교육의 방향 117
1. 중부권(세종시)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시설 건설 117
2. 학교 안보체험교육 내용차원의 발전방향 119
3. 사회 안보교육 제도적 차원의 발전방향 121
제2절 중·단기적 차원의 안보체험교육 프로그램 구성 122
1. 보훈교육연구원 현황 및 교육프로그램 분석 123
2. 대상별 나라사랑 안보체험교육 프로그램 설계 139
제3절 기대효과 162
제4절 소결론 163
제7장 결론 16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67
제2절 정책 제언 172
참고문헌 177
부록. 나라사랑안보체험 교육시설 건립필요성 설문조사지 181
〈표 3-1〉 미국의 시민교육 사례 41
〈표 3-2〉 청소년 인증수련활동의 영역별 분류 49
〈표 3-3〉 청소년수련활동 인증프로그램 운영기관 유형별 현황 50
〈표 3-4〉 온라인 홈페이지 구축현황 52
〈표 3-5〉 보훈교육연구원 나라사랑 선양교육의 주요내용 53
〈표 3-6〉 나라사랑 계룡대 견학 프로그램 56
〈표 3-7〉 임진각 및 제3땅굴 견학 프로그램 57
〈표 3-8〉 승리전망대 견학프로그램 57
〈표 3-9〉 여학생 나라사랑캠프 프로그램 58
〈표 3-10〉해군 2함대 견학프로그램 59
〈표 3-11〉 청소년 나라사랑정신 함양교육 프로그램 61
〈표 3-12〉 나라사랑정신 함양 체험교육 프로그램 62
〈표 4-1〉 표본설계 76
〈표 4-2〉 설문지 구성지표와 문항 수 76
〈표 4-3〉 조사방법 78
〈표 4-4〉 응답자 특성 78
〈표 4-5〉 학교, 자치단체, 군부대, 기타단체에서 운영하는 안보교육을 받아 본 적이 있습니까? 79
〈표 4-6〉 국가보훈처에서 안보교육 전문교육기관을 개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79
〈표 4-7〉 국가보훈처에서 안보체험 교육시설을 건립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80
〈표 4-8〉 안보교육과 안보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교육시설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82
〈표 4-9〉 안보교육과 안보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시설이 안보교육과 체험을 따로 하는 현재의 시스템 보다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십니까? 83
〈표 4-10〉 안보체험 및 교육시설 참여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무엇입니까? 84
〈표 4 11〉 안보체험 교육에 참여한다면 적절한 기간은? 85
〈표 4-12〉 안보체험교육시 효과가 높다고 생각하는 프로그램은? 86
〈표 4-13〉 안보체험 교육시설 건립시 어느 곳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까? 86
〈표 4-14〉 안보체험 시설을 만든다면 어떤 시설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까? 87
〈표 5-1〉 나라사랑 체험활동 교육시설건립 장소선정 고려요인 100
〈표 5-2〉 나라사랑 안보체험 교육시설 건립지 고려요인별 대상 건립지 109
〈표 6-1〉 SWOT 분석 118
〈표 6-2〉 보훈교육원연구원의 연혁 124
〈표 6-3〉 보훈교육원의 편성 및 주요업무 125
〈표 6-4〉 보훈교육원의 강의 및 지원시설 현황 127
〈표 6-5〉 2013년 보훈문화교실 운영 현황 130
〈표 6-6〉 국가정체성 교육의 주요내용 131
〈표 6-7〉 2014년 초·중등교원 직무연수 현황 132
〈표 6-8〉 보훈교육연구원의 2013년 교육실적과 2014년 교육계획 134
〈표 6-9〉 양해각서 체결 대상 자치단체·교육청·보훈단체·군부대 현황 137
〈표 6-10〉 중·교교생 NLL 나라사랑 안보현장체험 145
〈표 6-11〉 해군 2함대 NLL 안보체험관련 Mission(질문지) 작성 참고자료 146
〈표 6-12〉 중·고교생 나라사랑 안보체험교육(1박2일) 148
〈표 6-13〉 중·고교생 나라사랑 안보체험교육(2박3일) 151
〈표 6-14〉 대전국립현충원 및 계룡대 안보체험관련 Mission(질문지) 작성 참고자료 153
〈표 6-15〉 대학생 나라사랑 안보체험교육(2박3일) 158
〈그림 1-1〉 2014년 국가보훈처 업무추진 중점 17
〈그림 1-2〉 연구체계도 26
〈그림 3-1〉 육군 안보견학 및 현장체험시설 현황 55
〈그림 4-1〉 안보교육 전문기관 필요성 80
〈그림 4-2〉 안보체험 교육시설 건립의 필요성 81
〈그림 4-3〉 안보교육 및 체험 교육시설 건립의 필요성 82
〈그림 4-4〉 안보교육 및 체험 교육시설 건립의 필요성 83
〈그림 4-5〉 안보체험 및 교육시설 참여시 중요한 것 84
〈그림 4-6〉 안보체험 교육시설 건립지 87
〈그림 6-1〉 보훈교육연구원 시설 현황 128
〈그림 6-2〉 교육프로그램 설계 프레임워크 14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