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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연구개발결과 요약문 9
최종결과보고서 요약문 9
Summary 10
Ⅱ. 학술연구용역과제 연구결과 11
제1장 최종 연구개발 목표 1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목표 12
제3절 목표 달성도 13
제2장 최종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4
제1절 연구내용 14
제2절 연구방법 16
제3절 연구 추진일정 16
제3장 최종 연구개발 결과 17
제1절 2012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자료 검토 및 분석 17
1. 2012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질관리 현황 검토 17
2. 2012년 지역사회건강조사(본조사)와 전화점검 결과 간 일치도 분석 18
3. 2012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조사원 특성 분석 19
제2절 201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자료 분석 26
1. 201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질관리 현황 검토 26
2. 2013년 지역사회건강조사(본조사)와 전화점검 결과 간 일치도 분석 27
제3절 201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질관리 점검 방안 32
1. 조사 질관리 운영체계 32
2. 조사 과정 질관리 방안 33
3. 전화점검 34
제4절 질관리 평가지표 개발 42
1. 표본가구대체율 43
2. 가구완료율 44
3. 조사완료율 45
4. 응답거부율 45
5. 응답일치도 45
6. 조사수행지침준수도 45
제5절 전화점검 수행 결과 47
제6절 질관리 평가지표 결과 49
1. 질관리 평가지표 결과 요약 49
2. 질관리 평가지표별 결과 49
3. 조사원별 질관리 평가지표 결과 60
4. 연도 별 지표 분포(2010-2013) 67
5. 지표별 향상도 평가(2010-2013) 69
6. 조사수행 위탁기관 질관리평가 결과 82
7. 조사시간 분석 결과 93
제4장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105
제5장 연구성과 및 활용계획 109
제1절 활용성과 109
제2절 활용계획 109
제6장 기타 중요변경사항 110
제7장 연구비 사용 내역 111
제8장 참고문헌 112
제9장 첨부서류 112
[부록] 201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신뢰도 검증을 위한 전화점검 113
제1장 지역사회건강조사 조사 개요 115
1. 조사 목적 116
2. 조사설계 116
3. 조사 관리 체계 117
4. 조사수행절차 117
5. 조사 수행 범위 118
제2장 전화점검 대상자 추출 및 관리 119
1. 전화점검 대상자 리스트 수령 120
2. 전화점검 대상자 리스트 점검 120
제3장 전화점검 수행 내용 122
1. 면접원 선발 및 관리 123
2. 전화점검 수행내용 123
3. CATI 시스템 활용 124
4. 실시간 검증 및 사후 녹취 확인 125
5. 진행상황 Report Page 제공 126
6. 주요 특이사항 126
제4장 전화점검 결과 보고 128
1. 전화점검 결과 보고 및 업로드 129
2. 향후 개선반응 129
〈표 1〉 2011년도와 2012년도 전화점검 결과 비교 17
〈표 2〉 2012년 시도별 조사자료 폐기건수 17
〈표 3〉 문항별 전체 일치도 19
〈표 4〉 일치도 문항에 대해 예로 대답한 분율 19
〈표 5〉 조사원 연령 20
〈표 6〉 조사원 연차 20
〈표 7〉 조사원 업무 시작 시기 21
〈표 8〉 조사원의 조사 중단 여부 21
〈표 9〉 조사원의 자료폐기 건수 21
〈표 10〉 조사원의 부정행위 여부 22
〈표 11〉 일치율 하위 10%, 하위 10% 조사원 22
〈표 12〉 하위 10%, 상위 10% 조사원의 업무 시작시기 23
〈표 13〉 하위 10%, 상위 10% 조사원의 업무 중단 여부 24
〈표 14〉 하위 10%, 상위 10% 조사원의 조사중단시점 24
〈표 15〉 하위 10%, 상위 10% 조사원의 자료폐기건수 25
〈표 16〉 하위 10%, 상위 10% 조사원의 부정행위여부 26
〈표 17〉 2013년도 전화점검 결과 26
〈표 18〉 2013년 시도별 조사자료 폐기건수 27
〈표 19〉 일치도 문항 1에 대한 보건소별 Kappa 값 28
〈표 20〉 일치도 문항 2에 대한 보건소별 Kappa 값 29
〈표 21〉 일치도 문항 3에 대한 보건소별 Kappa 값 29
〈표 22〉 일치도 문항 4에 대한 보건소별 Kappa 값 30
〈표 23〉 일치도 문항 5에 대한 보건소별 Kappa 값 31
〈표 24〉 일치도 문항 6에 대한 보건소별 Kappa 값 31
〈표 25〉 전화점검표 35
〈표 26〉 질관리 평가지표 연도별 비교 43
〈표 27〉 전체 전화점검 최종 수행결과 47
〈표 28〉 질관리 평가지표 결과 요약 49
〈표 29〉 연도 별 지표 분포(2010-2013) 67
〈표 30〉 대학별 사분위수 72
〈표 31〉 보건소별 사분위수 73
〈표 32〉 부적합 항목수/ 평가등급 84
〈표 33〉 지표별 표준화 점수(Z-Score) 85
〈표 34〉 평가등급 별 표준화 점수(Z-Score)와 순위 88
〈표 35〉 대학별 조사시작시간 분포 93
〈표 36〉 대학별 조사시작 시간대 96
〈표 37〉 대학별 조사종료시간 분포 99
〈표 38〉 대학별 조사종료시간대 102
〈그림 1〉 조사원 연령 20
〈그림 2〉 조사원 연차 20
〈그림 3〉 조사원 업무 시작 시기 21
〈그림 4〉 조사원의 조사 중단 여부 21
〈그림 5〉 조사원의 자료폐기 건수 21
〈그림 6〉 조사원의 부정행위 여부 22
〈그림 7〉 일치율 하위 10%, 하위 10% 조사원 22
〈그림 8〉 하위 10%, 상위 10% 조사원의 업무 시작시기 23
〈그림 9〉 하위 10%, 상위 10% 조사원의 업무 중단 여부 23
〈그림 10〉 하위 10%, 상위 10% 조사원의 조사중단시점 24
〈그림 11〉 하위 10%, 상위 10% 조사원의 자료폐기건수 25
〈그림 12〉 하위 10%, 상위 10% 조사원의 부정행위 여부 25
〈그림 13〉 일치도 문항 1에 대한 보건소별 Kappa 값 28
〈그림 14〉 일치도 문항 2에 대한 보건소별 Kappa 값 28
〈그림 15〉 일치도 문항 3에 대한 보건소별 Kappa 값 29
〈그림 16〉 일치도 문항 4에 대한 보건소별 Kappa 값 30
〈그림 17〉 일치도 문항 5에 대한 보건소별 Kappa 값 30
〈그림 18〉 일치도 문항 6에 대한 보건소별 Kappa 값 31
〈그림 19〉 질관리 모니터링 및 평가 체계 32
〈그림 20〉 지역사회건강조사 질관리 부문별 역할 33
〈그림 21〉 전화점검 체계 구축 34
〈그림 22〉 계통추출방법 38
〈그림 23〉 전화점검 대상자 리스트 업로드 방식 38
〈그림 24〉 CATI 시스템을 이용한 설문조사 예시 39
〈그림 25〉 201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전화점검 실시간 모니터링 페이지 40
〈그림 26〉 진행상황 Report Page 제공 41
〈그림 27〉 주차별 전화점검 결과(1) 41
〈그림 28〉 주차별 전화점검 결과(2) 47
〈그림 29〉 지역별 전화점검 결과 48
〈그림 30〉 표본가구대체율 보건소별 분포 50
〈그림 31〉 표본가구대체율 하위50개 보건소 권역별 분포 50
〈그림 32〉 가구완료율 보건소별 분포 51
〈그림 33〉 가구완료율 하위 50개 보건소 권역별 분포 52
〈그림 34〉 응답거부율 보건소별 분포 53
〈그림 35〉 응답거부율 하위 50개 보건소 권역별 분포 53
〈그림 36〉 문항별 응답거부율 보건소별 분포 54
〈그림 37〉 응답일치도 보건소별 분포 56
〈그림 38〉 응답일치도 하위 50개 보건소 권역별 분포 57
〈그림 39〉 조사자료 업로드 소요일수 보건소별 분포 58
〈그림 40〉 조사자료 업로드 소요일수 하위 50개 보건소별 분포 58
〈그림 41〉 조사소요시간 이상치 비율 하위 50개 보건소 권역별 분포(1) 59
〈그림 42〉 조사소요시간 이상치 비율 하위 50개 보건소 권역별 분포(2) 60
〈그림 43〉 표본가구대체율 조사원별 분포 61
〈그림 44〉 표본가구대체율 하위 50명 조사원 책임대학교 분포 61
〈그림 45〉 가구완료율 조사원별 분포 62
〈그림 46〉 가구완료율 하위 50명 조사원 책임대학교 분포 62
〈그림 47〉 응답거부율 조사원별 분포 63
〈그림 48〉 응답일치도 하위 50명 조사원 책임대학교 분포 64
〈그림 49〉 조사자료 업로드 소요일수 조사원별 분포 65
〈그림 50〉 조사자료 업로드 소요일수 하위 50명 조사원 책임대학교 분포 65
〈그림 51〉 조사소요시간 이상치 비율 조사원별 분포 66
〈그림 52〉 조사소요시간 이상치 비율 하위 50명 조사원 책임대학교 분포 66
〈그림 53〉 2010-2013년 표본가구 대체율 67
〈그림 54〉 2010-2013년 가구완료율 68
〈그림 55〉 2010-2013년 응답거부율 68
〈그림 56〉 2010-2012년 표본가구 대체율 변화율에 대한 2013년 표본가구 대체율 69
〈그림 57〉 2010-2012년 가구완료율 변화율에 대한 2013년 가구완료율 70
〈그림 58〉 2010-2012년 응답거부율 변화율에 대한 2013년 응답거부율 71
〈그림 59〉 대학별 조사시작시간(평균) 분포 95
〈그림 60〉 대학별 조사종료시간(평균) 분포 101
〈그림 61〉 조사 관리 체계 117
〈그림 62〉 조사 추진 프로세스 117
〈그림 63〉 전화 점검 실시 118
〈그림 64〉 전화점검 대상자 다운로드 120
〈그림 65〉 전화점검 대상자 리스트 업로드 방식 121
〈그림 66〉 면접원 선발과 규모 123
〈그림 67〉 면접원 관리 123
〈그림 68〉 설문문항 124
〈그림 69〉 CATI 시스템 124
〈그림 70〉 CATI 시스템을 이용한 설문 진행 예시 125
〈그림 71〉 전화점검 조사결과 실시간 모니터원 시스템 125
〈그림 72〉 전화전검 진행상황 Report Page 제공 126
〈그림 73〉 통합관리 시스템 129
〈그림 74〉 리스트 관리 13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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