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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방언의 조사, 활용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4
청구기호
411.7 -15-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66 p. : 삽화, 표 ; 30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4-01-39
제어번호
MONO1201539305
주기사항
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정승철
부록: 사회 방언 시범 조사 질문지
참고문헌: p. 210-217
영어 요약 있음
부록/보유자료:방언의 조사, 활용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 요약본  바로보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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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국문 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15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1.2. 연구의 내용 15

제2장 기존 연구 검토 16

2.1. 서양의 조사·연구 16

2.1.1. 자료의 수집 - 문헌 자료를 이용한 사회언어학 연구 16

2.1.2. 자료의 분석 - 실험 음성학적 연구 방법의 활용 17

2.1.3. 언어 변이의 사회적 변인들 18

2.2. 일본의 조사·연구 20

2.2.1. 일본 국립국어연구소 연구 프로젝트 20

2.2.2. 주요 논문 24

2.3. 한국의 조사·연구 29

2.3.1. 음운·형태 29

2.3.2. 어휘 52

2.3.3. 문법 57

2.3.4. 담화·화용 59

2.3.5. 기타 60

제3장 방언 조사 및 활용을 위한 중장기 계획의 수립 62

3.1. 추진 전략 및 절차 62

3.1.1. 추진 배경 62

3.1.2. 추진 전략 64

3.1.3. 추진 절차 65

3.1.4. 추진 일정 및 소요 예산 67

3.2. 주요 사업 계획 69

3.2.1.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한국 언어문화의 변화 양상 조사·연구 69

3.2.2. 소멸 위기의 한국어 방언 조사·연구 77

3.2.3. 한국어 말하기 방식의 지역적, 사회적 차이 연구 80

3.2.4. 지역간 상호이해를 위한 한국 방언 지도 제작 84

3.2.5. 한국어 표준어 및 방언의 접촉 양상 연구 92

3.2.6. 지역문화 자원으로서의 방언 관련 교육/행사 콘텐츠 구축 97

3.2.7. 한국어 음성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활용 100

3.2.8. 문학 작품 속의 방언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및 검색프로그램 구축 104

제4장 사회방언 시범 조사 및 연구 방법론 제안 107

4.1. 시범 조사 개요 107

4.1.1. 조사 대상 107

4.1.2. 조사 방법 107

4.1.3. 조사 과정 112

4.1.4. 조사 결과 112

4.2. 시범 조사 결과 분석 113

4.2.1. 기초 분석 113

4.2.2. 상세 분석 129

4.3. 사회방언 조사 연구 방법론 제안 218

4.3.1. 시범 조사 결과의 종합적 분석 218

4.3.2. 향후 사회방언 조사 연구를 위한 제안 221

제5장 결론 222

5.1. 연구의 의의 222

5.2. 기대 효과 223

참고문헌 224

〈부록〉 사회 방언 시범 조사 질문지 232

판권기 281

〈그림 1〉 방언 조사 및 활용을 위한 중장기 계획의 추진 전략 64

〈그림 2〉 대도시의 언어문화 조사·연구 70

〈그림 3〉 질문지 중 제보자 인적사항 기록란 71

〈그림 4〉 조사 지점(대도시) 72

〈그림 5〉 언어생활에 대한 조사 74

〈그림 6〉 추적 조사의 기대 효과 75

〈그림 7〉 조사 지역의 선정 77

〈그림 8〉 오구라 신페이(小倉進平)의 방언 지도 84

〈그림 9〉 일본 NHK의 방언 이미지 조사 결과 89

〈그림 10〉 접촉 방언 조사 지점 93

〈그림 11〉 방언 교육/행사 관련 콘텐츠 구축 98

〈그림 12〉 문학작품 속의 방언 검색 프로그램 구축 105

〈그림 13〉 조사 대상자의 연령 분포 113

〈그림 14〉 조사 대상자의 성별 분포 114

〈그림 15〉 조사 대상자의 출생지 분포 114

〈그림 16〉 조사 대상자의 거주지 분포 115

〈그림 17〉 조사 대상자의 외지 생활 경험 분포 115

〈그림 18〉 조사 대상자의 직업 분포 116

〈그림 19〉 조사 대상자의 학력별 분포 116

〈그림 20〉 '떼(e/E)'의 사용 비율 129

〈그림 21〉 '때(ε/E)'의 사용 비율 129

〈그림 22〉 '떼(e/E)'의 연령별 사용 비율 130

〈그림 23〉 '때(ε/E)'의 연령별 사용 비율 130

〈그림 24〉 '죄(ö/we/e)'의 사용 비율 131

〈그림 25〉 '쥐(ü/wi/i)'의 사용 비율 131

〈그림 26〉 '죄(ö/we/e)'의 연령별 사용 비율 132

〈그림 27〉 '쥐(ü/wi/i)'의 연령별 사용 비율 132

〈그림 28〉 '외삼촌(ö/we/e)'의 사용 비율 133

〈그림 29〉 '외삼촌'(ö/we/e)의 연령별 사용 비율 133

〈그림 30〉 '의(iy/wi/i)'의 사용 비율[이미지참조] 134

〈그림 31〉 '의(iy/wi/i)'의 연령별 사용 비율[이미지참조] 134

〈그림 32〉 '우리의 소원(iy/wi/i/e)'의 사용 비율[이미지참조] 135

〈그림 33〉 '우리의 소원(iy/wi/i/e)'의 연령별 사용 비율[이미지참조] 135

〈그림 34〉 '어디로(o/u)'의 사용 비율 136

〈그림 35〉 '어디로(o/u)'의 연령별 사용 비율 136

〈그림 36〉 '외삼촌(o/u)'의 사용 비율 137

〈그림 37〉 '외삼촌(o/u)'의 연령별 사용 비율 137

〈그림 38〉 '밥하고(o/u)'의 사용 비율 138

〈그림 39〉 '밥하고(o/u)'의 사용 비율 138

〈그림 40〉 '더럽다(ǝ/i)'의 사용 비율[이미지참조] 139

〈그림 41〉 '더럽다(ǝ/i)'의 연령별 사용 비율[이미지참조] 139

〈그림 42〉 '장음의 사용 비율('더럽-') 140

〈그림 43〉 장음의 연령별 사용 비율('더럽-') 140

〈그림 44〉 장음의 사용 비율('말') 141

〈그림 45〉 장음의 연령별 사용 비율('말') 141

〈그림 46〉 '작다(c/c')'의 사용 비율 142

〈그림 47〉 '작다(c/c')의 연령별 사용 비율 142

〈그림 48〉 '효과(k/k')'의 사용 비율 143

〈그림 49〉 '효과(k/k')'의 연령별 사용 비율 143

〈그림 50〉 '효과(wa/a)'의 사용 비율 144

〈그림 51〉 '효과(wa/a)'의 연령별 사용 비율 144

〈그림 52〉 '못 잊어(t/n)'의 사용 비율 145

〈그림 53〉 '못 잊어(t/n)'의 연령별 사용 비율 145

〈그림 54〉 '지팡이(a/ε)'의 사용 비율 146

〈그림 55〉 '지팡이(a/ε)'의 연령별 사용 비율 146

〈그림 56〉 '맡기다(a/ε)'의 사용 비율 147

〈그림 57〉 '맡기다(a/ε)'의 연령별 사용 비율 147

〈그림 58〉 '밥하고(ph/p)'의 사용 비율 148

〈그림 59〉 '밥하고(ph/p)'의 연령별 사용 비율 148

〈그림 60〉 '원룸(nl/ll/nn)'의 사용 비율 149

〈그림 61〉 '원룸(nl/ll/nn)'의 연령별 사용 비율 149

〈그림 62〉 '잡아라(a/ǝ)'의 사용 비율 150

〈그림 63〉 '잡아라(a/ǝ)'의 연령별 사용 비율 150

〈그림 64〉 '뱉어라(a/ǝ)'의 사용 비율 151

〈그림 65〉 '뱉어라(a/ǝ)'의 연령별 사용 비율 151

〈그림 66〉 '맑다(lkt/lt/kt)'의 사용 비율 152

〈그림 67〉 '맑다(lkt/lt/kt)'의 연령별 사용 비율 152

〈그림 68〉 '짧다(lpt/lt/pt)'의 사용 비율 153

〈그림 69〉 '짧다(lpt/lt/pt)'의 연령별 사용 비율 153

〈그림 70〉 '펴-(yǝ/i)'의 사용 비율 154

〈그림 71〉 '펴(yǝ/i)'의 연령별 사용 비율 154

〈그림 72〉 '밭이(ch/s)'의 사용 비율 155

〈그림 73〉 '밭이(ch/s)'의 연령별 사용 비율 155

〈그림 74〉 '꽃이(ch/s)'의 사용 비율 156

〈그림 75〉 '꽃이(ch/s)'의 연령별 사용 비율 156

〈그림 76〉 '값(ps/p)'의 사용 비 율 157

〈그림 77〉 '값(ps/p)'의 연령별 사용 비율 157

〈그림 78〉 '여덟이(lp/l)'의 사용 비율 158

〈그림 79〉 '여덟이(lp/l)'의 연령별 사용 비율 158

〈그림 80〉 '흙이(lk/k)'의 사용 비율 159

〈그림 81〉 '흙이(lk/k)'의 연령별 사용 비율 159

〈그림 82〉 '잎이(ph/p)'의 사용 비율 160

〈그림 83〉 '잎이(ph/p)'의 연령별 사용 비율 160

〈그림 84〉 '부엌이(kh/k)'의 사용 비율 161

〈그림 85〉 '부엌이(kh/k)'의 연령별 사용 비율 161

〈그림 86〉 '벗/친구'의 사용 비율 162

〈그림 87〉 '벗/친구'의 연령별 사용 비율 162

〈그림 88〉 '쇠다'의 인지 비율 163

〈그림 89〉 '쇠다'의 연령별 인지 비율 163

〈그림 90〉 '서리'의 인지 비율 164

〈그림 91〉 '서리'의 연령별 인지 비율 164

〈그림 92〉 '서리'의 대상 선택 빈도 165

〈그림 93〉 '뜬금없다/느닷없다'의 사용 비율 166

〈그림 94〉 '뜬금없다/느닷없다'의 연령별 사용 비율 166

〈그림 95〉 '다르다/틀리다'의 사용 비율 167

〈그림 96〉 '다르다/틀리다'의 연령별 사용 비율 167

〈그림 97〉 '올갱이/다슬기'의 사용 비율 168

〈그림 98〉 '올갱이/다슬기'의 연령별 사용 비율 168

〈그림 99〉 '부추'의 사용 비율 169

〈그림 100〉 '부추'의 연령별 사용 비율 169

〈그림 101〉 '비번/비밀번호'의 사용 비율 170

〈그림 102〉 '비번/비밀번호'의 연령별 사용 비율 170

〈그림 103〉 '휴대폰/핸드폰'의 사용 비율 171

〈그림 104〉 '휴대폰/핸드폰'의 연령별 사용 비율 171

〈그림 105〉 '왕따/집단따돌림'의 사용 비율 172

〈그림 106〉 '왕따/집단따돌림'의 연령별 사용 비율 172

〈그림 107〉 '트레이닝복/운동복/추리닝'의 사용 비율 173

〈그림 108〉 '트레이닝복/운동복/추리닝'의 연령별 사용 비율 173

〈그림 109〉 '소시지/소세지'의 사용 비율 174

〈그림 110〉 '소시지/소세지'의 연령별 사용 비율 174

〈그림 111〉 '텔레비전/테레비/티비'의 사용 비율 175

〈그림 112〉 '텔레비전/테레비/티비'의 연령별 사용 비율 175

〈그림 113〉 '단무지/다꾸앙'의 사용 비율 176

〈그림 114〉 '단무지/다꾸앙'의 연령별 사용 비율 176

〈그림 115〉 '아빠/아버지'의 사용 비율 177

〈그림 116〉 '아빠/아버지'의 연령별 사용 비율 177

〈그림 117〉 '엄마/어머니'의 사용 비율 178

〈그림 118〉 '엄마/어머니'의 연령별 사용 비율 178

〈그림 119〉 '형(오빠)/선배'의 사용 비율 179

〈그림 120〉 '형(오빠)/선배'의 연령별 사용 비율 179

〈그림 121〉 '여보'의 사용 비율(아내→남편) 180

〈그림 122〉 '여보'의 연령별 사용 비율(아내→남편) 180

〈그림 123〉 '여보'의 사용 비율(남편→아내) 181

〈그림 124〉 '여보'의 연령별 사용 비율(남편→아내) 181

〈그림 125〉 '아비(아범)'의 연령별 사용 비율 182

〈그림 126〉 '아비(아범)'의 연령별 사용 비율 182

〈그림 127〉 '집사람/부인'의 사용 비율 183

〈그림 128〉 '집사람/부인'의 연령별 사용 비율 183

〈그림 129〉 '사장님'의 사용 비율 184

〈그림 130〉 '사장님'의 연령별 사용 비율 184

〈그림 131〉 '언니/이모'의 사용 비율 185

〈그림 132〉 '언니/이모'의 연령별 사용 비율 185

〈그림 133〉 '가는 날이 장날'의 용법 186

〈그림 134〉 '가는 날이 장날'의 연령별 용법 186

〈그림 135〉 '약방에 감초'의 용법 187

〈그림 136〉 '약방에 감초'의 연령별 용법 187

〈그림 137〉 '달라고/주라고'의 사용 비율 188

〈그림 138〉 '달라고/주라고'의 연령별 사용 비율 188

〈그림 139〉 '달라고'의 수용 비율 189

〈그림 140〉 '주라고'의 수용 비율 189

〈그림 141〉 '안 공부하다/공부 안 하다'의 사용 비율 190

〈그림 142〉 '안 공부하다'의 인지 비율 190

〈그림 143〉 '안 공부하다'의 수용 비율 191

〈그림 144〉 '안 같아요/같잖아요/달라요'의 사용 비율 191

〈그림 145〉 '안 같아요'의 인지 비율 192

〈그림 146〉 '안 같아요'의 수용 비율 192

〈그림 147〉 '석 장/세 장'의 사용 비율 193

〈그림 148〉 '석 장/세 장'의 연령별 사용 비율 193

〈그림 149〉 '삼천 원입니다/삼천 원이세요'의 사용 비율 194

〈그림 150〉 '삼천 원입니다/삼천 원이세요'의 인지 비율 194

〈그림 151〉 '삼천 원이세요'의 수용 비율 195

〈그림 152〉 '안녕하세요/안녕하십니까'의 사용 비율 195

〈그림 153〉 '안녕하세요/안녕하십니까'의 연령별 사용 비율 196

〈그림 154〉 '주세요/주십시오'의 사용 비율 196

〈그림 155〉 '주세요/주십시오'의 연령별 사용 비율 197

〈그림 156〉 '안녕하십니까'의 연령별 수용 비율 197

〈그림 157〉 '주십시오'의 연령별 수용 비율 198

〈그림 158〉 '해/해라/하게'의 사용 비율 198

〈그림 159〉 '해/해라/하게'의 연령별 사용 비율 199

〈그림 160〉 '하게'의 수용 비율 199

〈그림 161〉 '가니/가나/가냐'의 사용 비율 200

〈그림 162〉 '가니'의 사용 비율 201

〈그림 163〉 '가니'의 연령별 사용 비율 201

〈그림 164〉 '가나'의 사용 비율 202

〈그림 165〉 '가나'의 연령별 사용 비율 202

〈그림 166〉 '가냐'의 사용 비율 203

〈그림 167〉 '가냐'의 연령별 사용 비율 203

〈그림 168〉 '가니/가냐/가'의 공손성 204

〈그림 169〉 '가니/가냐/가'의 연령별 공손성 204

〈그림 170〉 '감사하다/고맙다'의 사용 비율 205

〈그림 171〉 '감사하다/고맙다'의 연령별 사용 비율 206

〈그림 172〉 '감사합니다/고맙습니다'의 사용 비율 206

〈그림 173〉 '감사합니다/고맙습니다'의 연령별 사용 비율 207

〈그림 174〉 '감사합니다'에 대한 응답형 비율 208

〈그림 175〉 '감사합니다'에 대한 연령별 응답형 비율 208

〈그림 176〉 '미안합니다'에 대한 응답형 비율 209

〈그림 177〉 '와/야'의 사용 비율 210

〈그림 178〉 '와/야'의 연령별 사용 비율 211

〈그림 179〉 '것 같아요'의 연령별 인지 비율 212

〈그림 180〉 '-것 같아요'의 연령별 사용 비율 212

〈그림 181〉 '-것 같아요' 연령별 수용 비율 212

〈그림 182〉 칭찬에 대한 응답형 비율 213

〈그림 183〉 칭찬에 대한 연령별 응답형 비율 213

〈그림 184〉 표준어 사용 비율 214

〈그림 185〉 표준어 연령별 사용 비율 214

〈그림 186〉 표준어와 방언의 구별 비율 215

〈그림 187〉 방언에 대한 호감 216

〈그림 188〉 표준어에 대한 호감 217

〈그림 189〉 '형/오빠'의 성별 사용 비율 219

〈그림 190〉 '형/오빠'의 성별 수용 비율 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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