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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대학 강사의 국어 능력 증진을 위한)국어문화학교 특별 과정 교재 / 국립국어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5
청구기호
411.07 -15-2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i, 243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5-03-01
제어번호
MONO1201539313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바른 국어 생활 : 국어문화학교 특별 과정 교재
부록: 한국인이 꼭 알아야 할 어문 상식 ; 문장부호 ; 새로 추가된 표준어 목록(2011.8.) 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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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어 어문 교육의 과제 11

1. 국력과 국어능력 12

1.1. 단순 문맹률은 낮다 12

1.2. 실질 문맹률은 높다(OECD국가 중에서 문해력은 최하위) 14

1.3. 한자(漢字) 문맹률은 동아시아 최고이다. 15

2. 국어교육의 문제점과 국어능력 부실의 원인과 실태 19

3. 국어교육의 목표와 내용 영역 22

4. 각국의 국어교육 23

4.1. 미국 23

4.2. 영국 24

4.3. 일본 24

4.4. 중국 27

4.5. 유럽 연합(EU) 28

5. 국어능력 함양을 위한 국어교육 28

5.1. 국어를 잘하려면 국어 의식을 높여야 한다 28

5.2. 국어를 잘해야 외국어를 잘한다 29

5.3. 국어를 잘하려면 어휘력을 길러야 한다 29

5.4. 국어를 잘하려면 문법 의식과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30

5.5. 국어능력의 출발은 독서능력이다. 30

5.6. 국어의 힘은 가족 대화와 토론 교육에서 나온다 35

[부록] 한국인이 꼭 알아야 할 어문 상식 36

1. 국어의 위상 36

2. 국어의 계통 37

3. 국어, 국문, 한글 38

4. 훈민정음론 38

5. 개화기 국어와 국문의 자각 41

6. 개화기의 국어 운동사/인물사 42

한글 맞춤법의 이해와 실제 45

제1장 총칙 47

제2장 자모 48

제3장 소리에 관한 것 49

제1절 된소리 49

제2절 구개음화 51

제3절 'ㄷ' 소리 받침 52

제4절 모음 52

제5절 두음 법칙 54

제6절 겹쳐 나는 소리 59

제4장 형태에 관한 것 60

제1절 체언과 조사 60

제2절 어간과 어미 61

제3절 접미사가 붙어서 된 말 70

제4절 합성어 및 접두사가 붙은 말 80

제5절 준 말 87

제5장 띄어쓰기 95

제1절 조사 95

제2절 의존 명사,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 및 열거하는 말 등 95

제3절 보조 용언 100

제4절 고유 명사 및 전문 용어 102

제6장 그 밖의 것 105

표준어 규정에 대한 이해 134

1. 표준어 규정의 필요성 135

2. 표준어 규정의 제정 과정 136

3. 표준어 사정의 대원칙 137

4. 표준어 익히기 137

4.1. 발음 변화에 따라 선정된 표준어 137

4.2. 어휘 선택의 변화에 따라 선정된 표준어 145

5. 연습 문제 155

[첨부] 표준 발음법 157

외래어 표기법 170

1. 외래어 표기법의 필요성 171

2. 외래어 표기법의 제정 과정 172

3. 외래어 표기법의 기본 원칙 172

4. 외래어 익히기 173

4.1. 자음의 표기 173

4.2. 모음의 표기 176

4.3. 그 밖의 표기 세칙 178

5. 연습 문제 184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186

1.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필요성 187

2.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제정 경위 188

3.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원칙 189

3.1. 기본 원칙 1: 국어의 로마자 표기는 국어의 표준 발음법에 따라 적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89

3.2. 기본 원칙 2: 로마자 이외의 부호는 되도록 쓰지 않는다. 189

4. 표기 일람: 모음과 자음의 표기 190

4.1. 모음 190

4.2. 자음 191

5.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실제 192

5.1. 음운 변화 192

5.2. 붙임표 195

5.3. 소문자와 대문자 195

5.4. 인명 195

5.5. 행정 구역명 196

5.6. 자연 지물명, 문화재명 197

5.7. 인명, 회사명, 단체명 198

국어사전과 국어 정보 활용법 201

1. 표준국어대사전 202

1.1 사전 정보 202

1.2. 사전 검색 방법 204

2. 어문 규정 206

3. 온라인 국어생활종합상담(온라인 가나다) 208

4. 공공 언어 지원 209

4.1. 순화어와 '우리말 다듬기' 209

4.2. 공공언어 지원 요청 210

5. 국어문화학교 211

6. 디지털 한글 박물관 212

7. 한국어 교육 관련 정보 213

8. 국립국어원 자료실 214

띄어쓰기의 이해와 실제 215

1. 띄어쓰기의 필요성 216

2. 띄어쓰기의 원리 217

2.1. 자립성과 의존성 217

2.2. 단어의 판별 기준 218

3. 띄어쓰기의 실제 220

3.1. 조사 220

3.2. 의존 명사 222

3.3. 수 표현 228

3.4. 관형사 229

3.5. 보조 용언 230

3.6. 전문 용어 231

3.7. 고유 명사 232

3.8. 성과 이름, 호칭어 232

3.9. 단음절어의 연속 233

3.10. 외래어 233

대학 교양 국어와 어문 규정 교육 구성 236

1. 대학 교양 국어에 국어 어문 규정 교육 연계 방안 237

1.1. 글쓰기 교육에서 어문 규정 교육의 위치 237

1.2. 말하기 교육에서 어문 규정 교육의 위치 237

2. 대학 글쓰기에서 국어 어문 규정 교수ㆍ학습 구성 방안 238

2.1. 국어 어문 규정 교수 방안 238

2.2. 국어 어문 규정 학습 방안 239

3.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국어 어문 규정 학습안 예시 240

판권기 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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