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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한국어교육 문법·표현 내용 개발 연구(3단계)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4
청구기호
411.07 -15-2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625 p.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4-01-49
제어번호
MONO1201539355
주기사항
연구기관: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양명희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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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연구 목적 및 범위 9

1.1. 연구 목적 9

1.2. 연구 범위 11

제2장 문법·표현 내용 기술 지침 17

2.1. 기술 필드 18

2.1.1. 기술 필드 분류 18

2.1.2. 각 필드의 내용 18

2.2. 필드별 지침 21

2.2.1. 표제어 21

2.2.2. 의미 및 용법, 예문 21

2.2.3. 도입 24

2.2.4. 형태 정보 25

2.2.5. 문장 구성 정보 29

2.2.6. 제약 정보 30

2.2.7. 확장 31

2.2.8. 유사 문법 33

2.3.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도움말 35

2.3.1. 주요 내용 35

2.3.2. 지침 35

제3장 중급 문법·표현 내용 기술의 실제 38

3.1. 조사 38

3.1.1. '같이' 38

3.1.2. '대로' 42

3.1.3. '만큼' 47

3.1.4. '보고' 51

3.1.5. '뿐' 55

3.1.6. '아1' 59

3.1.7. '요1' 62

3.1.8. '으로부터' 66

3.1.9. '이고' 69

3.1.10. '이나마' 74

3.1.11. '이든' 78

3.1.12. '이든가' 82

3.1.13. '이라고' 87

3.1.14. '이란' 91

3.1.15. '이며' 95

3.1.16. '이면' 99

3.1.17. '이야' 103

3.1.18. '치고' 106

3.1.19. '커녕' 111

3.2. 선어말어미 115

3.2.1. '-었었-' 115

3.3. 연결어미 120

3.3.1. '-거니와' 120

3.3.2. '-거든' 124

3.3.3. '-고도' 129

3.3.4. '-고서' 135

3.3.5. '-고자 139

3.3.6. '-기에' 144

3.3.7. '-느라고' 151

3.3.8. '-는다거나1' 157

3.3.9. '-는다고1' 162

3.3.10. '-는다면1' 168

3.3.11. '-다가' 172

3.3.12. '-다시피' 178

3.3.13. '-더니' 182

3.3.14. '-더라도' 195

3.3.15. '-던데1' 198

3.3.16. '-도록' 201

3.3.17. '-든지2' 208

3.3.18. '-듯이' 213

3.3.19. '-어다가' 217

3.3.20. '-어도' 222

3.3.21. '-어야' 227

3.3.22. '-어야지1' 235

3.3.23. '-었더니' 241

3.3.24. '-으나' 253

3.3.25. '-으니2' 259

3.3.26. '-으므로' 271

3.3.27. '-을래야' 277

3.3.28. '-자마자' 281

3.4. 전성어미 286

3.4.1. '-던1' 286

3.5. 종결어미 291

3.5.1. '-거든2' 291

3.5.2. '-게5·6' 294

3.5.3. '-고4' 302

3.5.4. '-나요' 306

3.5.5. '-는구나' 310

3.5.6. '-는다' 315

3.5.7. '-는다니2' 318

3.5.8. '-는다면서1' 322

3.5.9. '-니2' 326

3.5.10. '-더군' 330

3.5.11. '-더라' 334

3.5.12. '-던데2' 339

3.5.13. '-어라1' 344

3.5.14. '-어야지2' 349

3.5.15. '-을걸' 355

3.5.16. '-자3' 360

3.5.17. '-잖아' 365

3.6. 표현 370

3.6.1. '-게 하다' 370

3.6.2. '-고 나다' 378

3.6.3. '-고 말다' 383

3.6.4. '-고 보다' 387

3.6.5. '-고 싶어 하다' 392

3.6.6. '-고 해서' 396

3.6.7. '-기 위해' 402

3.6.8. '-나 보다' 406

3.6.9. '-나 싶다' 412

3.6.10. '-는 김에' 416

3.6.11. '-는다거나2' 421

3.6.12. '-는 대로' 426

3.6.13. '-는 대신에' 436

3.6.14. '-는 만큼' 445

3.6.15. '-는 바람에' 453

3.6.16. '-는 반면에' 460

3.6.17. '-는 사이에' 466

3.6.18. '-는 줄' 471

3.6.19. '-는 탓에' 476

3.6.20. '-는 한' 484

3.6.21. '-려고 들다' 489

3.6.22. '-만 같아도' 494

3.6.23. '-만 아니면' 497

3.6.24. '-어 가다' 500

3.6.25. '-어 가지고' 505

3.6.26. '-어 놓다' 514

3.6.27. '-어 대다' 520

3.6.28. '-어 두다' 524

3.6.29. '-어 드리다' 528

3.6.30. '-어 버리다' 532

3.6.31. '-어서인지' 537

3.6.32. '-어야겠-' 541

3.6.33. '-어 오다' 549

3.6.34. '-어지다' 553

3.6.35. '-에 대하여' 562

3.6.36. '에 따라' 565

3.6.37. '에 비하여' 569

3.6.38. '에 의하면' 572

3.6.39. '-으라니2' 576

3.6.40. '으로 인하여' 582

3.6.41. '-으면 안 되다' 586

3.6.42. '-으면 좋겠다' 593

3.6.43. '-은 결과' 598

3.6.44. '-은 다음에' 602

3.6.45. '-을 따름이다' 608

3.6.46. '-을 테니' 612

3.6.47. '-을 텐데' 621

제4장 연구의 의의와 과제 627

4.1. 연구의 의의 627

4.2. 향후 과제 629

4.3. 정책 제안 631

ABSTRACT 634

판권기 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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