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K-WEP 적용 후 ADHD의 임상적·뇌영상적 진단 : 영상분석 보고서 / 연구책임자: 손영돈 ; 공동연구자: 배승민, 최은정, 이영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4
청구기호
618.928589 -15-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i, 98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E 2014-15-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6879885
ISBN: 9788966879861(세트)
제어번호
MONO1201539654
주기사항
책등표제: ADHD 학생을 위한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참고문헌: p. 91-95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내용 13

II. ADHD의 특성 14

1. ADHD의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충동성 15

가. 주의력 결핍 15

나. 과잉행동/충동성 17

다. 하위 유형 별 특성 비교 18

2. ADHD와 작업기억 19

가. ADHD와 작업 기억 19

나. ADHD의 작업 기억 훈련 27

III. 연구방법 30

1. 피험자 31

2. 실험방법 32

가. 실험프로토콜 32

나. KICE 작업기억 증진 프로그램 및 임상심리검사 방법 33

다. 영상 획득 36

라. fMRI 수행과제 37

3. 분석방법 41

가. 버튼 응답 분석 방법 41

나. fMRI 영상분석 방법 43

IV. 연구결과 47

1. 임상심리검사 결과 48

가. 집행기능 검사 48

나. 지능지수검사 48

다. DISC 검사 48

라. 주의력검사 48

마. CBCL 검사 49

2. fMRI의 과제수행에 대한 정답률 50

3. fMRI의 영상분석 : 주의력 과제 52

가. 시각주의력과제 vs. 대조자극 52

나. 운동주의력과제 vs. 대조자극 57

다. (시각주의력과제+운동주의력과제) vs. 대조자극 60

라. 자극준비 큐 63

마. 시각주의력 과제에 대한 응답 67

바. 운동주의력 과제에 대한 응답 70

4. fMRI의 영상분석 : 화살표-글자 스트룹 과제 73

가. 정답을 맞추었을 때 뇌의 활성화 영역 73

나. 정답을 틀렸을 때 뇌의 활성화 영역 76

다. 정답이 맞았을 때와 틀렸을 때의 뇌의 활성화 영역 차이 79

라. Switching에서 Non-switching 과제의 차이에 대한 뇌의 활성화 영역 차이 82

마. Incongruent에서 Congruent 과제의 차이에 대한 뇌의 활성화 영역 차이 85

바. Switching/Incongruent에서 Nonswitching/Congruent 과제의 차이에 대한 뇌의 활성화 영역 차이 85

5. 연구결과고찰 88

V. 결론 및 제언 91

1. 결론 92

2. 제언 93

참고문헌 94

ABSTRACT 99

판권기 2

〈표 II-1〉 작업 기억 훈련의 뇌영상 연구 (Kingberg, 2010) 28

〈표 IV-1〉 개인별 정반응 및 오반응 50

〈표 IV-2〉 교육프로그램 전, 후의 개인별 정, 오답율 51

[그림 II-1] 주의와 관련된 뇌의 영역들(Bush, 2009) 17

[그림 II-2] Baddeley (a) 1974, (b) 2000년 Multicomponental model 모델 21

[그림 II-3] Cowan Embedded-processes model (1988) 22

[그림 II-4] ADHD의 작업기억 모델 (Repport et al, 2001) 25

[그림 III-1] Stream dx에서 실행할 파일 구조 37

[그림 III-2] Stream dx에서 실행화면 38

[그림 III-3] 주의력 자극 구성 (손영돈, 2013) 39

[그림 III-4] 아동용 화살표-단어 스트룹 자극 구성 (손영돈, 2013) 41

[그림 III-5] 바른 응답의 예 42

[그림 III-6] 주의력 과제에 대한 디자인 매트릭스 44

[그림 III-7] 사건 관련 디자인 매트릭스의 예 45

[그림 IV-1] 주의력 검사 결과 49

[그림 IV-2] CBCL 검사 결과 50

[그림 IV-3] 시각 주의력과제와 대조자극의 차이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감소한 영역 54

[그림 IV-4] 시각 주의력과제와 대조자극의 차이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증가한 영역 56

[그림 IV-5] 운동 주의력과제와 대조자극의 차이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증가한 영역 59

[그림 IV-6] 시각 주의력과 운동 주의력 과제와 대조자극의 차이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감소한 영역 62

[그림 IV-7] 자극준비 큐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증가한 영역 65

[그림 IV-8] 자극준비 큐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감소한 영역 66

[그림 IV-9] 시각주의력 과제의 응답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증가한 영역 69

[그림 IV-10] 운동주의력 자극의 응답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증가한 영역 72

[그림 IV-11] 화살표-단어 스트룹 과제의 정답을 맞추었을 때의 뇌활성화 영역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증가한 영역 75

[그림 IV-12] 화살표-단어 스트룹 과제의 정답을 틀렸을 때의 뇌활성화 영역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증가한 영역 78

[그림 IV-13] 화살표-단어 스트룹 과제의 정답을 틀렸을 때의 뇌활성화 영역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증가한 영역 81

[그림 IV-14] Switching에서 Non-switching 과제의 차이에 대한 뇌활성화 영역의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감소한 영역 84

[그림 IV-15] Switching에서 Non-switching/Congruent 과제의 차이에 대한 뇌활성화 영역의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감소한 영역 8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75724 618.928589 -15-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75725 618.928589 -15-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함께보면 좋은 자료 Close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