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K-WEP 적용 후 ADHD의 임상적·뇌영상적 진단 : 임상분석 보고서 / 연구책임자: 손영돈 ; 공동연구자: 배승민, 이영은, 최은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4
청구기호
618.928589 -15-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 78 p. : 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E 2014-15-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6879878
ISBN: 9788966879861(세트)
제어번호
MONO1201539664
주기사항
책등표제: ADHD 학생을 위한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참고문헌: p. 69-75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내용 12

II. ADHD의 특성과 실행기능 및 작업기억 13

1. ADHD 아동의 특성 14

가. ADHD 아동의 일반적 특성 14

나. ADHD 아동의 이차적 특성 16

2. 실행기능과 작업기억 17

가. 실행기능 17

나. 작업기억 18

3. ADHD와 실행기능 및 작업기억의 관계 19

4. ADHD를 위한 작업기억 훈련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21

가. ADHD 아동을 위한 중재에 따른 작업기억 향상 선행연구 21

나. ADHD 아동을 위한 전산화 중재 22

III. 연구방법 24

1. 피험자 25

2. 작업기억 및 실행기능 증진 훈련 프로그램 26

3. 연구 도구 27

가.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4판(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Fourth Edition: K-WISC-IV, 2011) 27

나. 주의력 검사(Comprehensive Attention Test: CAT) 29

다. 위스콘신 카드 분류 검사(Wisconsin Card Sorting Test; WCST) 30

라. 아동 색 선로 검사(Children's Color Trails Test: CCTT) 32

마. 스트룹 아동 색상-단어 검사(Stroop color and word test) 32

IV. 연구결과 34

1. 인지능력의 변화 35

2.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35

가. 주의력 비교 35

나. 실행기능 비교 37

다. 자기보고식 설문지 결과 비교 41

라. 구조화된 면접(DISC-Ⅳ) 결과 비교 43

V.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및 논의 45

2. 제언 47

VI. 부록 49

1. 개개인의 임상심리검사 결과 50

001. 남/만 9세 50

002. 여/만 10세 53

003. 여/만 10세 56

004. 남/만 9세* 적녹색약으로, WCST, Stroop test 실시 불가 59

005. 남/만 9세 61

006. 남/만 10세 64

007. 남/만 9세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7

판권기 2

〈표 I-1〉 ADHD의 진단기준(DSM-5) 14

〈표 III-1〉 피험자 현황 25

〈표 III-2〉 전체 피험자의 나이와 성별, ADHD 하위 유형 26

〈표 III-3〉 훈련프로그램의 구성 27

〈표 III-4〉 K-WISC-IV의 하위지표 및 소검사 28

〈표 III-5〉 CAT의 소검사 별 시행방법 29

〈표 III-6〉 WCST의 하위지표 31

〈표 IV-1〉 K-WISC-IV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 35

〈표 IV-2〉 주의력 검사 수행에서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 36

〈표 IV-3〉 WCST의 수행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검증 38

〈표 IV-4〉 CCTT의 수행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검증 40

〈표 IV-5〉 Stroop test의 수행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검증 40

〈표 IV-6〉 자기보고식 검사결과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 41

〈표 IV-7〉 구조화된 면접 결과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 43

[그림 III-1] 연구 진행과정 26

[그림 III-2] 위스콘신 카드 분류 검사 31

[그림 III-3] 아동 색 선로 검사 32

[그림 III-4] 스트룹 아동 색상-단어 검사 33

[그림 IV-1] WCST에서의 수행 변화 39

[그림 IV-2] 자기보고식 검사에서 보고된 아동의 증상변화 4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75726 618.928589 -15-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75727 618.928589 -15-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