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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초등학생 대상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개발 = Development of disaster safety education contents for elementary students / 국립재난안전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재난안전연구원, 2014
청구기호
363.3407 -15-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 392 p. : 삽화, 서식, 표 ; 26 cm
총서사항
재난안전 교육용 콘텐츠 개발 기획 연구
NDM-기본 ; 2014-05-02-01
제어번호
MONO1201540036
주기사항
[연구기관]: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정가윤
부록: 초등학교 재난안전교육 실태 및 인식조사
참고문헌: p. 377-379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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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7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7

1.2. 연구목적 및 범위 30

1.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32

1.4.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34

제2장 국내 재난안전교육 실태 조사 및 시사점, 정책방향 도출 39

2.1. 국내 재난안전교육 실태조사 및 분석 39

2.1.1. 국내 재난유형별 재난안전교육 현황 39

2.1.2. 국내 기관별 재난안전교육 현황 51

2.1.3. 어린이 재난사고 유형에 따른 사망 및 부상 빈도 분석 60

2.2. 재난안전교육에 대한 국내·외 실태 비교 및 분석 66

2.2.1. 국외 재난안전교육 실태 66

2.2.2. 국내·외 실태 비교 및 분석 99

2.3. 국내·외 체험관 실태 비교 및 분석 108

2.3.1. 국내 체험관 실태 비교 및 분석 109

2.3.2. 국외 체험관 실태 비교 및 분석 121

2.3.3. 국내·외 체험관비교 분석 및 개선점 124

2.4. 국내 재난안전교육 실태 문제점 제시 129

2.4.1. 재난안전교육을 위한 전체적 체계 및 담당기관 부재 129

2.4.2. 재난유형, 재난진행, 연령에 따라 세분화되지 못한 교육내용의 문제점 130

2.4.3. 교육 과정적 측면에서 재난안전교육의 정규교육과정화와 의무교육화의 필요 135

2.4.4. 재난안전교육의 다양한 교육대상에 대한 고려 부족과 재난안전교육 전문가 부재 137

2.5. 문제점 분석을 통한 재난안전교육 시사점 및 정책방향 도출 141

2.5.1. 교육 체제 및 담당기관 측면에서의 재난안전교육 정책방향 도출 141

2.5.2. 재난유형별 재난안전교육 정책방향 도출 143

2.5.3. 교육 내용적 측면에서의 재난안전교육 정책방향 도출 145

2.5.4. 교육 과정적 측면에서의 재난안전교육 정책방향 도출 146

2.5.5. 교육대상자 측면에서의 재난안전교육 정책방향 도출 148

제3장 재난안전 교육콘텐츠 사례조사 및 분석 153

3.1. 세월호 침몰사고에서 나타난 재난안전교육 문제점 조사 153

3.1.1. 세월호 침몰사고를 통한 재난안전교육 문제점 153

3.1.2. 판교환풍구붕괴 사고를 통한 재난안전교육 문제점 156

3.1.3. 문제 진단 및 시사점 159

3.2. 국내·외 관련 기관 재난안전교육 프로그램 사례 및 교육자료 조사 161

3.2.1. 한국 161

3.2.2. 일본 170

3.2.3. 미국 187

3.2.4. 호주 188

3.2.5. 영국 192

3.3. 교육대상 및 재난유형별 콘텐츠 개발 현황 분석 193

3.3.1. 교육대상별 콘텐츠 개발 현황 193

3.3.2. 재난유형별 콘텐츠 개발 현황 200

제4장 맞춤형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구축 방안 213

4.1. 교육대상 연령 및 재난유형별 교육적 접근방식 분석 213

4.1.1. 교육대상 연령별 교육적 접근방식 분석 213

4.1.2. 재난 유형별 교육적 접근방식 분석 221

4.2. 재난안전교육의 사회적인 파급 효과 분석 226

4.2.1. 초등안전 교육 분야 파급 효과 226

4.2.2. 재난안전 분야 파급 효과 229

4.2.3. 교육 분야 파급 효과 230

4.2.4. 경제·산업적 파급 효과 231

4.2.5. 교육 연계성 파급 효과 232

4.3. 재난 예방·대응·복구(회복) 단계에 따른 콘텐츠 세분화 233

4.3.1. 예방 233

4.3.2. 대응 235

4.3.3. 복구 및 회복 237

제5장 초등학생 저·고학년 대상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프로토타입 개발 243

5.1. 교과 과정 내 재난안전교육 체계 분석 243

5.1.1. 초등 교과교육에서의 안전교육 실태 243

5.1.2. 교과 과정 내 안전교육의 제한점 263

5.2. 재난안전교육 콘텐츠별 선호도 설문조사 및 분석 265

5.2.1. 초등 교사들의 안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265

5.2.2. 초등학생의 안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273

5.2.3. 초등대상 콘텐츠 개발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 277

5.3. 재난안전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 프로토타입 개발 299

5.3.1. 재난안전교육 프로그램의 구조 299

5.3.2. 재난안전교육 프로토타입 개발 예시 312

제6장 재난안전교육 프로그램의 시범운영 및 정착화를 위한 전략 수립 351

6.1. 재난안전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의 환류를 위한 시범 적용 및 서비스 제공 방안 마련 351

6.1.1.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현장적용을 위한 모델 제안 351

6.1.2.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현장적용 평가체계 제안 354

6.1.3. 재난안전교육 프로그램의 시범운영 358

6.2. 현장적용 결과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및 만족도 검증 방안 366

6.2.1.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교육적 효과 및 만족도 검증 방안 366

6.2.2. 재난안전교육 콘텐츠의 자속적 교육 효과 유지를 위한 교육컨설팅 지원 방안 372

6.3. 2016년 자유학기제에 도입에 따른 교육과제 정착화 추진 376

6.3.1.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모니터링 구성 및 지원방안 376

6.4. 전국적 확산을 위한 우수사례 발굴 및 중장기 로드맵 전략 수립 378

6.4.1. 전국적 확산을 위한 우수사례 발굴 378

6.4.2. 중장기 로드맵 전략 수립 381

제7장 결론 391

7.1. 재난안전교육 현황 및 환경분석 결과 391

7.2. 재난안전교육 모델 설계 및 개발 393

7.3.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개발 394

7.4.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중장기 로드맵 전략 수립 395

7.5.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현장적용 및 모니터링 397

참고문헌 399

부록 : 초등학교 재난안전교육 실태 및 인식조사 405

판권기 419

표 1.1. 2008년 입원 이유 통계 29

표 1.2. 초등학생 대상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개발 32

표 2.1. 학교교육에서 사용되는 툴과 수단 67

표 2.2. 일상교육에서 사용되는 툴과 수단 68

표 2.3. 재난안전교육용 툴과 수단에 대한 정리 69

표 2.4. 재난관리부서(EMA)에서 제공하는 호주의 재난 관리 서비스 82

표 2.5. 호주 재난관리 지식허브의 주요 카테고리 및 내용 85

표 2.6. 미국의 재난관리 현황 88

표 2.7. 미국 연방재난관리청(FEMA)의 조직구성(6개국 및 10개 지역사무소) 89

표 2.8. 국내·외 재난 관리체계 비교 101

표 2.9. 국내·외 재난안전교육기관 비교 102

표 2.10. 국내·외 재난안전교육대상 105

표 2.11. 국내·외 재난데이터기록 106

표 2.12. 재난안전교육 내용 108

표 2.13. 국내 체험관 실태 비교 119

표 2.14. 국내·외 체험관 운영방법 차이 125

표 2.15. 국내·외 체험관 프로그램별 차이 128

표 3.1. 자연재난 발생현황 164

표 3.2. 최근 10년간 자연재난의 유형(원인)별 피해현황 165

표 3.3. 대규모 자연재난 발생 사례(국내) 165

표 3.4. 인적재난의 유형별 발생건수 166

표 3.5. 한신·아와지 대지진 당시 매장·고립지에 대한 구조 주체 172

표 3.6. 자치단체 간 수평적 연계 지원관계 사례와 유형 175

표 3.7. 동일본 대지진의 토오노시의 후방 지원 거점으로서의 주요 역할요약 177

표 3.8. 재해대책기본법 제정 이후의 자주방재조직의 변천 경위 180

표 3.9. 조직의 결성 182

표 3.10. 방재계획에 포함시켜야 할 주요 항목 185

표 3.11. 딩고 크릭(Dingo Creek) 게임 프로그램의 유형 189

표 3.12. 일반적인 재난교육 자료 내용 191

표 3.13. 비상계획대학(EPC) 교육 내용 199

표 3.14. '불에서 안전한 아이들'(Fire Safe Kids) 연령별 단계 207

표 4.1. 하드웨어적인 예방 234

표 4.2. 소프트웨어적인 예방 234

표 4.3. 대응 단계의 세부적인 행동 강령 236

표 4.4. 물리적인 복구 단계를 위한 내용 237

표 4.5. 일본 고베지진 이후 심리치료 프로그램 예시 239

표 5.1. 아동복지법 상 초등학생 안전교육 243

표 5.2. 바른생활 단원 내 안전 관련 단원 수 245

표 5.3. 바른생활 안전교육 특징 246

표 5.4. 도덕 단원 내 안전 관련 단원 수 247

표 5.5. 도덕 안전교육 특징 247

표 5.6. 3, 4학년 과학 단원 내 안전 관련 단원 수 248

표 5.7. 5, 6학년 과학 단원 내 안전 관련 단원 수 249

표 5.8. 과학 안전교육 특징 249

표 5.9. 3, 4학년 체육 단원 내 안전 관련 단원 수 251

표 5.10. 5, 6학년 체육 단원 내 안전 관련 단원 수 252

표 5.11. 체육 안전교육 특징 253

표 5.12. 실과 단원 내 안전 관련 단원 수 260

표 5.13. 실과 안전교육 특징 261

표 5.14. 설문대상자의 인적 현황 266

표 5.15. 재난안전 및 안전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태도 266

표 5.16. 재난유형에 따른 인지도 267

표 5.17. 재난안전교육 수업방식에 대한 교사들의 평가 269

표 5.18. 초등학교 교사의 안전교육 교사 연수에 대한 인식 270

표 5.19. 초등학교의 재난안전교육 실태에 대한 인식 271

표 5.20. 초등학교 교사의 재난안전인식에 대한 조사 272

표 5.21. 안전교육 및 체험관에 대한 경험 273

표 5.22. 안전교육 방식에 대한 초등학생의 선호도 274

표 5.23. 수업을 통해 배운 적이 있는 재난유형 274

표 5.24. 재난안전 관련 상식 275

표 5.25. 재난안전 및 안전교육에 대한 태도 276

표 5.26. 전문가 초점 자문회의 주제 278

표 5.27. 1차 자문회의 주제 285

표 5.28. 방재교육 활성화를 위한 8가지 진흥과제 304

표 5.29. 재난관리의 단계별 활동내용 310

표 5.30. 체험형과 지식형 교육이 융합된 형태 a 314

표 5.31. 2차시 교육프로그램 기본방향 314

표 5.32. 체험형과 지식형 교육이 융합된 형태 b 321

표 5.33. 3차시 교육프로그램 기본방향 322

표 5.34. 우리가족 태풍 예방표 325

표 5.35. 체험형과 훈련형 교육이 융합된 형태 327

표 5.36. 체험형과 태도형 교육이 융합된 형태 a 337

표 5.37. Ray(2010)의 놀이주제 분석표 339

표 5.38. 16차시 교육프로그램 기본방향 341

표 5.39. 체험형과 태도형 교육이 융합된 형태 b 346

표 5.40. 10차시 교육프로그램 기본방향 347

표 6.1.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현장적용 평가기준 355

표 6.2. 평가 등급 체계도 356

표 6.3. 현장적용 평가 357

표 6.4. 훈련(대비) 절차 및 행동 요령 361

표 6.5. 체험형과 태도형 교육이 융합된 형태 c 363

표 6.6. 16차시 교육프로그램 기본방향 364

표 6.7. 평가체계 365

표 6.8.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만족도 설문문항 371

표 6.9.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가이드라인 372

표 6.10. 거점 교육기관의 모니터링 보고서 예시 375

표 6.11. 2015년 세부 연구내용 384

표 6.12. 2016년 세부 연구내용 386

표 6.13. 2017년 세부 연구내용 387

그림 2.1. 소방방재청의 각 재난별 동영상 교육영상 39

그림 2.2. 소방방재청 태풍 동영상 자료 40

그림 2.3. 호우특보 시 국민행동요령 41

그림 2.4. 제천시 보건소 노인 경로당 한파예방 건강교실모습 43

그림 2.5. 찾아가는 산불 예방교육 45

그림 2.6. 지진 발생 시 행동강령 46

그림 2.7. 낙뢰 피해 예방교육 장면 47

그림 2.8. 산사태 대비행동강령 48

그림 2.9. 화재예방교육-소화기사용방법 50

그림 2.10. 교통사고 예방 행동매뉴얼 51

그림 2.11. 소방방재청 조직도 52

그림 2.12. 안전디딤돌 앱 서비스 53

그림 2.13. 소방방재청 유아용 안전교육 교재 53

그림 2.14.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의 교육내용 54

그림 2.15. 안전체험센터 교육운영 54

그림 2.16. 재난안전교육 포털의 e-book 55

그림 2.17. 재난안전 길잡이 메뉴 56

그림 2.18. 소방재난본부 조직도 57

그림 2.21. 14세 이하 어린이 사고 유형별 사망자 추이(2006~2011) 61

그림 2.22. 어린이 운수사고 사망자 추이(2006~2011) 61

그림 2.23. 어린이 운수사고 연령별 사망자 현황(2006~2011) 62

그림 2.24. 12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추세 62

그림 2.25. OECD 가입국 어린이(14세 이하)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비교(2010) 63

그림 2.26. 어린이 추락사고 사망자 추이(2006~2011) 64

그림 2.29. 어린이 추락사고 연령별 사망자 현황(2011) 64

그림 2.28. 어린이 익사사고 사망자 추이(2006~2011) 64

그림 2.29. 어린이 익사사고 연령별 사망자 현황(2011) 64

그림 2.30. 어린이 화재사고 사망자 추이(2006~2011) 65

그림 2.31. 어린이 화재사고로 인한 연령별 사망자 현황(2011) 65

그림 2.32. 어린이 중독사고 사망자 추이(2006~2011) 66

그림 2.33. 재난안전 리스크 관리의 관계자 71

그림 2.34.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프레임워크에서의 재난안전교육 사용자 72

그림 2.35. 하천유역에 대한 지역 워칭(regional/community Watching)의 이해 74

그림 2.36. 2004년의 태풍피해에 대한 의식변화 75

그림 2.37. 리스크 인지에 대한 변화 76

그림 2.38. 지오모바일(GEOmobil) 활동 77

그림 2.39. 재난안전교육에 대한 포괄적인 학습시스템과 수단 80

그림 2.40. 재난 정보(Disaster Information) 화면 86

그림 2.41. 미국 주정부 방재관리 조직체계 91

그림 2.42. 영국의 재난안전체계 93

그림 2.43. 영국의 국가위기관리대웅 체계도 95

그림 2.44. 전국 안전체험관 현황 109

그림 2.45. 광나루 시민안전체험관 내부자료 110

그림 2.46. 광나루 시민안전체험관 전경 110

그림 2.47. 태풍체험관 112

그림 2.48. 라이드 영상관 112

그림 2.49. 보라매 시민안전체험관 전경 113

그림 2.50. 보라매 시민안전체험관 현황 113

그림 2.51. 4D 영상관 114

그림 2.52. 태풍체험 114

그림 2.53. 대구 시민안전테마마크 시설 116

그림 2.54. 119 시민안전체험관 프로그램내용 118

그림 2.55. 이케부쿠로 방재관 123

그림 3.1. 2012 재난연감 162

그림 3.2. 재난의 분류체계 163

그림 3.3. 국가 재난관리에 관한 소관법령 168

그림 3.4. 현행 재난안전관리 체계 현황 169

그림 3.5. 소방단원 수의 추이 172

그림 3.6. 지자체 스크럼 지원협력 체계의 모형 174

그림 3.7. '수직적 협력체계'에서 '수평적 다원적 협력체계' 174

그림 3.8. 베개 프로젝트의 홍수에 대한 워크시트 188

그림 3.9. 브레인스토멍을 통해 다양한 재난유형 떠올리기 194

그림 3.10. '재난이란 무엇인가' 프로그램의 재난발생 지역찾기 워크시트 196

그림 3.11. 재난이 발생한 지역의 특징 찾아보기 197

그림 3.12. 산불 마스터 게임 201

그림 3.13. 홍수 마스터 게임 교사용 가이드 북 203

그림 3.14. 뉴 사우스 웨일즈의 재난 통계 203

그림 3.15. '태풍이 오기 전에' 게임 시작화면 204

그림 3.16. 폭풍이 오기 전 단계를 통과했을 때 나타나는 게임 화면 204

그림 3.17. 폭풍이 끝난 후 복구하는 단계를 통과하고 나타나는 화면 205

그림 5.1. 자문회의 내용 277

그림 5.2. 다양한 과학교육용 시뮬레이션을 공유하는 PhET... 299

그림 5.3. SEDR 구조 306

그림 5.4. SEDR 3차원 그림 310

그림 5.5. '태풍이 왔어요' PPT 1쪽 315

그림 5.6. '태풍이 왔어요' PPT 2쪽 316

그림 5.7. '태풍이 왔어요' PPT 3쪽 316

그림 5.8. 영국의 스카우트 게임 중 홍수 사례 317

그림 5.9. '태풍을 준비해요' PPT 1쪽 323

그림 5.10. '태풍을 준비해요' PPT 2쪽 323

그림 5.11. '태풍을 준비해요' PPT 3쪽 324

그림 5.12. '태풍을 준비해요' 뉴스 화면 예시 324

그림 5.13. 홍수 마인드맵 325

그림 5.14. 일상생활 태풍 대비방법 330

그림 5.15. 초등학교 고학년 2차시 워크시트 330

그림 5.16. 다양한 재난 331

그림 5.17. 저체온증 유발 상황 332

그림 5.18. 저체온증 예방 자세 332

그림 5.19. 초등학교 저학년 2차시 워크시트 1쪽 333

그림 5.20. 초등학교 저학년 2차시 워크시트 2쪽 334

그림 5.21. 자연 재앙에 대한 아동의 반응 예측을 위한 개념적 모형 336

그림 5.22. 놀이치료 준비물 342

그림 5.23. 학령기 아동의 외상 증상 및 대처방안 344

그림 5.24. 모래놀이치료실 구성 345

그림 5.25. 모래상자 표현 예시 346

그림 5.26. HTP검사 예시 348

그림 5.27. 문장완성검사(SCT) 예시 348

그림 6.1. 세미나·강의 유형의 재난안전교육 모델 352

그림 6.2. 체험·탐방 유형의 재난안전교육 모델 354

그림 6.3.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현장적용 평가기준 체계도 356

그림 6.4. 대피 장소별 대피 경로 예시 360

그림 6.5. 학생이 훈련(대피) 절차를 완성한 그림 361

그림 6.6. 놀이치료실 구성 365

그림 6.7. 다양한 형태의 현장교육 컨설팅을 위한 코디네이터의 역할 모형 374

그림 6.8.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현장적용 모니터링 진행 절차 376

그림 6.9.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중장기 로드맵 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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