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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16
제1절 연구의 목표 16
1. 송·배전선 유도전압 계산 체계 개선 16
2. 전력유도 기술기준 개정안 도출 16
제2절 연구의 필요성 16
1. 기술기준 적용의 최적화 방향 요구 16
2. 현실적 적용 타당성 강화 16
3. 기관간 사용 협의 적정성 구축 16
제3절 연구 내용 및 범위 17
1. 유도전압 계산시스템 현안 적용 문제 분석 17
2. 유도전압 효과적 계산 방법 수립 17
3. 기술기준 연계 개선 사안 적용 18
제4절 연구 추진 전략 및 방법 18
1. 조사와 협력 사항 18
2. 연구 프로세스 기획 19
3. 실무 항목 마일스톤 20
제2장 유도전압 체계 22
제1절 유도전압 제한치 22
제2절 유도 고시 연혁 23
제3절 고시 내용 체계 24
제4절 유도전압 분류 체계 25
제5절 유도전압 계산식 체계 26
제3장 전력 유도 발생 원리 30
제1절 전력선 구조에 의한 상쇄 효과 30
제2절 대지 귀로 전류에 의한 영향 30
1. 영상 도체의 형성 30
2. 대지 귀로 전류의 발생 31
3. 기유도 전류 성분 32
제4장 법령 기술의 보완 요구 분석 36
제1절 가공 전력선의 유도전압 계산식 36
1. 가공 송전선 36
2. 가공 배전선 36
제2절 지중 송·배전선의 유도전압 계산식 37
1. 지락시 유도 위험 전압 37
2. 상시 유도 종전압 38
3. 유도잡음전압 39
제3절 전력선 유도전압 계산식의 보완 요구 특성 41
1. 가공 송전선 보완 요구 특성 41
2. 지중 송·배전선 보완 요구 특성 41
3. 가공 배전선 유도전압 계산식 42
제5장 국제 기술 비교 분석 46
제1절 우리나라 가공 배전선 계산식 분류 46
1. 계산식 46
2. 사용 파라미터 47
제2절 일본의 가공 배전선 계산식 분류 51
1. 일본의 특고압 배전선의 구성 51
2. 유도전압 계산식 51
제3절 비교 분석 52
제6장 배전선 복합성 조사 현장 답사 54
제1절 답사 현장 선정 54
제2절 현장 답사 결과 54
제7장 개선식 수립 58
제1절 중성선 차폐 계수 적용 문제 58
제2절 기유도 전류 계산 방식 수립 59
1. 배전 선로 구성 59
2. 배전 선로 임피던스와 누설 전류 적용 회로 60
3. 임피던스 등가 회로 해석 61
4. 누설 전류의 합성 계산 63
5. 기유도 전류 64
6. 분기 구간 접속 총 기유도 전류 65
제8장 개선식 적용 비교 분석 68
제1절 실제 선로에서의 거리 관계 68
1. 전류 파라미터의 기본 변화 특성 68
2. 등가 지선 거리 69
제2절 실증 측정 비교 분석 72
1. 측정 방법 72
2. 개소 선정 측정 수행 73
3. 계산 결과 비교 분석 76
제3절 예측율 분포 분석 79
1. 재계산 선정 현황 79
2. 재계산 비교 분석 80
3. 통계적 분포 비교 83
제9장 잡음전압의 연계성 84
제10장 결론 86
부록 I. 등가 지선 거리의 적확도 평가 88
참고문헌 100
판권기 101
표 2-1. 유도전압 법률 제한값 22
표 2-2. 전력유도 국가 기술기준 변천 23
표 2-3. 전력유도 고시 조항 구성 기본 25
표 2-4. 해외 유도전압 계산식 기본 체계 26
표 2-5. 우리나라 고시의 계산식 파라미터 구성 체계 27
표 2-6. 유도전압계산 파라미터 유형 분류 28
표 4-1. 배전선 측정 데이터와 계산 비교표 43
표 4-2. 배전선 유도전압 중성선 전류 대입 비교 44
표 5-1. 일본과 우리나라의 가공 배전선 계산 방식 비교 53
표 6-1. 배전선 복합성 확인 답사 샘플 개소 54
표 8-1. 실증 측정 개소의 개선 데이터 비교표 78
표 8-2. 재계산 측정 개소 79
표 8-3. 기존 측정 개소의 개선식 계산 비교 80
표 8-4. 개서식 적용 통계 파라미터 수치 비교 83
표 8-5. 개선식의 예측율 향상 분포 83
그림 2-1. 유도전압 분류 체계 25
그림 3-1. 전력선 구조에 의한 유도 영향 30
그림 3-2. 대지 귀로 전류에 의한 영상 도체 31
그림 3-3. 전력선 전자유도 발생의 물리적 실례 32
그림 3-4. 전철궤도에서의 기유도 전류의 형성 32
그림 3-5. 궤도 누설 전류의 위치 변화 특성 33
그림 3-6. 전기 철도 선로 시설의 다도체 분할 구조 34
그림 3-7. 다도체 선로 단위 셀의 전송 선로 등가 회로 34
그림 5-1. 상호 인덕턴스를 계산하기 위한 배치 관계 49
그림 5-2. 일본의 가공 배전선 선로 구성 51
그림 6-1. 기 측정 배전선 병행 루트도 56
그림 7-1. 중성선 불평형 전류 관점의 선로 접속 구조 59
그림 7-2. 배전 선로의 임피던스 분배 구성 회로 60
그림 7-3. 배전선 누설 전류 분배 임피던스 등가 회로 62
그림 7-4. 테브닌 등가회로 입력 임피던스 62
그림 7-5. 누설 전류 병렬 회로 63
그림 7-6. 전주 N에서의 테브닌 등가 회로 64
그림 7-7. 실제 배전 선로의 지선 모형 65
그림 8-1. 배전 구간 내 거리에 따른 전류 파라미터 변화 68
그림 8-2. 누설 계수에 의한 In의 중성선 진행 69
그림 8-3. 유도전압 측정 구성 72
그림 8-4. 연속 기록 유도전압 측정기 셋 73
그림 8-5. 포설용 통신 케이블 73
그림 8-6. 청양 변전소 상부 위치 측정 개소 74
그림 8-7. 청양 변전소 상부 측 유도 전압 75
그림 8-8. 청양 변전소 앞 측정 병행 구간 75
그림 8-9. 청양 변전소 앞 측정 전압 76
그림 8-10. 청도 매전분기국사 측정 위치 개황 77
그림 8-11. 청도 유도 전압 77
그림 8-12. 개선식 정확도 비교 그래프 78
그림 8-13. 현행과 개선식의 과부족율 비교 그래프 78
그림 8-14. 예측율 비교도 81
그림 8-15. 이상 데이터를 제외한 비교 분포도 82
그림 8-16. 예측율 과부족 비교도 82
그림 I-1. 거리의 적분 평균 적용 개념도 88
그림 I-2. 등가 지선 거리 유도 전압 비교도(q=5km) 92
그림 I-3. 등가 지선 거리 유도 전압 비교도(q=1km) 95
그림 I-4. 등가 지선 거리 유도 전압 비교도(q=10km)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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