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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방안 [전자자료]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201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3-06
면수
221
제어번호
MONO1201540177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건국대학교
주관연구책임자: 정선양
영문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10

SUMMARY 15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배경 17

1. 연구 배경 : 국내 현황 17

2. 연구 배경 : 주요국 정책 동향 19

제2절 연구의 필요성 20

1. 인재 양성과 새로운 돌파구 20

2. 창의ㆍ융합형 인재 패러다임으로 전환 21

제2장 융합형 인재 양성의 개념 및 필요성에 관한 이론적 검토 24

제1절 융합형 인재의 정의 24

1. 창의ㆍ융합의 개념과 실제 24

제2절 융합형 인재의 요건 27

1. 융합형 교육에 필요한 능력 27

제3절 융합형 인재의 중요성 30

1. 융합형 인재양성의 철학 30

2. Broad Gaussian형 인재 33

3. 융합형 인재와 Inspiration 35

제4절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분석적 틀 36

1. 연구의 목표 36

2. 연구 분석의 틀 38

제3장 한국형 융합 인재의 모습과 정부의 노력 39

제1절 한국의 미래발전 모습 39

1. 주요 상위계획 및 하위계획 39

제2절 과학기술 환경변화와 과기인재 41

1. 과학기술인재상에 새로운 변화를 부르는 환경요인 41

2. 창조경제 등장과 창의인재 44

제3절 한국형 융합형 인재의 모습 45

1. 시대 변화에 따른 필요 인재상(홍성민 외, 2013) 45

2. 융합형 인재의 지향점(홍성민 외, 2013) 47

3. 시사점 51

제4절 한국형 융합형 인재 육성의 방향 : 융합성과 전문성의 조화 52

1. 미래사회를 이끌 이공계 인력의 필요 52

2. 인재양성을 위한 대학 현황과 한계(홍성민 외, 2013) 53

3. 융합형 인재를 위한 대학교육 패러다임 전환 방향(홍성민 외, 2013) 57

4. 주요 정책 대안 59

제5절 창의ㆍ융합인재양성 관련 정부 주요정책 62

1. 융합관련 전략 및 중장기 계획 62

2. 신기술 융합형 R&D사업 추진현황 66

3. 창의ㆍ융합 인재양성 및 대학정책 69

제4장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에 관한 국내외 사례 분석 74

제1절 국내 사례 74

1. 포항공과대학교 창의IT융합공학과 74

2.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85

3. 건국대학교 밀러MOT스쿨 93

4. DGIST 융복합대학 기초학부 101

제2절 해외 사례 109

1. University of Washington, Seattle, Dept. of Bioengineering 109

2. University of Wisconsin, Center for Sustainability and the Global Environment(SAGE) 117

3. Arizona State University, PSM Program 125

4. University of Sussex,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Research(SPRU) 134

제5장 한국형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방안 153

제1절 한국형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방향 153

1. 학제 개편의 방향 153

2. 학제 개편의 체계 157

제2절 한국형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추진전략 164

1. 국내 융합교육에 대한 기본 접근방법 164

2. 융합인재양성의 목표 및 4대 핵심전략 166

제3절 한국형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예시 167

1. 거시적 융합인재양성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분야의 융합형 교육 커리큘럼 167

2. 미시적 융합인재양성 : 과학기술 세부 분야의 융합형 교육 커리큘럼 168

제6장 한국형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의 정책과제 169

제1절 정부와 대학의 유기적 협력 강화 169

1. (가칭)융합인재양성 지원사업 시행 169

2. 기존 융합프로그램의 점진적 도입ㆍ운영 171

제2절 미래지향적 수요중심 교육설계 171

1. 산업계 수요 반영, 인재양성ㆍ활용 성과 제고 171

2. 기업의 적극적 동참 유도 및 지역 공헌 확대 172

제3절 자율성ㆍ경쟁성 강화를 통한 자생력 강화 173

1. 대학의 자율성 강화를 통한 자생력 강화 173

2. 융합교육 프로그램 간 선의의 경쟁성 도입으로 교육의 질 제고 174

제4절 중장기성-통합성 중심 인프라 구축 175

1. 융합교육 프로그램 간 협력-네트워킹 체제 마련 175

2. 융합인재양성ㆍ활용관련 통합D/B 마련 177

제7장 결론 및 시사점 179

1. 융합형 인재의 공급 측면 179

2. 융합형 인재의 수요 측면 179

3. 융합형 교육 프로그램의 공급 측면 180

4.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인프라 측면 180

5. 미래지향적 융합R&D 활성화 및 신산업 창출에 기여 181

참고문헌 182

[부록 1]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방안 187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방안(요약) 188

1. 추진배경 189

2. 현황진단 및 문제점 189

3. 정책 제안 191

전략 1. (공급) 정부와 대학의 유기적 협력 강화 191

전략 2. (수요) 미래지향적 수요중심 교육설계 191

전략 3. (운영) 프로그램의 자율성ㆍ경쟁성 강화 192

전략 4. (인프라) 중장기성-통합성 중심 인프라 구축 193

4. 기대효과 193

[부록 2]/[부록 3] POSTECH 창의IT융합공학과 심층토론 : 학부생 대상 심층면접 194

[부록 3]/[부록 4]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융합과학기술위원회 전문가 의견 공청회 : 특별발표 및 위원회 의견 논의 209

〈표 1-1〉 주요국 창조경제 인적자본 역량지수 18

〈표 3-1〉 2006-2013년 국가 과학기술 경쟁력 순위 39

〈표 3-2〉 한국의 과학기술분야 핵심인력에 대한 수요 변화 42

〈표 3-3〉 미래 과학기술인재의 경력단계별 역량 요소 중요도 48

〈표 3-4〉 지식기반 사회의 특징 51

〈표 3-5〉 과학기술자와 사회적 오피니언 리더의 생애주기 전체 보상비교(과학기술자=100) 53

〈표 3-6〉 대학진학자 예측 시계열 분석 55

〈표 3-7〉 박근혜 정부의 고등교육 비전 및 목표 56

〈표 3-8〉 융합관련 주요정책 비교 64

〈표 3-9〉 정부 부처별 융합기술개발 추진현황 66

〈표 3-10〉 출연(연) 및 대학의 융합기술개발 추진현황 67

〈표 3-11〉 융합관련 정부 R&D사업 추진현황(미래창조과학부) 68

〈표 3-12〉 사업 목적에 따른 인력양성중심사업 71

〈표 3-13〉 인력양성-연구개발 연계사업 내용 72

〈표 3-14〉 인력양성 관련 주요 부처 사업 73

〈표 4-1〉 창의IT설계 수준별 수업 내용 79

〈표 4-2〉 창의IT설계 분반(분야) 79

〈표 4-3〉 포항공과대학교 창의IT융합공학과 전공교과목 일람표 81

〈표 4-4〉 포항공과대학교 창의IT융합공학과 교수의 수 82

〈표 4-5〉 포항공과대학교 창의IT융합공학과의 전임교수 분야 82

〈표 4-6〉 포항공과대학교 창의IT융합공학과의 겸임교수 분야 83

〈표 4-7〉 창의IT융합공학과 입학 인원 84

〈표 4-8〉 학부 기술경영학과의 커리큘럼 96

〈표 4-9〉 건국대학교 밀러MOT스쿨의 커리큘럼 97

〈표 4-10〉 건국대학교 밀러MOT스쿨 교수의 수 98

〈표 4-11〉 DGIST 융복합대학 기초학부의 학년별 커리큘럼 운영방법 103

〈표 4-12〉 DGIST 융복합대학 기초학부 교과과정 104

〈표 4-13〉 바이오엔지니어링 학부 커리큘럼 116

〈표 4-14〉 SPRU 교육 프로그램의 개괄 137

〈표 4-15〉 SPRU의 학부 1학년 전일제 학생의 교과과정 139

〈표 4-16〉 SPRU의 학부 2학년 전일제 학생의 교과과정 139

〈표 4-17〉 SPRU의 학부 3학년 전일제 학생의 교과과정 140

〈표 4-18〉 SPRU 대학원 학위과정 중 연구학위(Research Degrees) 과정 143

〈표 4-19〉 SPRU 석사 학위 프로그램(Masters Degrees Programmes) 과정 144

〈표 5-1〉 융합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 사례분석 개요 153

〈표 5-2〉 국내 융합교육 프로그램 사례 비교 154

〈표 5-3〉 해외 융합교육 프로그램 사례 비교 155

〈표 5-4〉 거시적 융합교육 커리큘럼 예시 167

〈표 5-5〉 미시적 융합교육 커리큘럼 예시 168

〈표 6-1〉 미국PSM협회 개요 176

[그림 1-1] 정부의 연도별 융합R&D 투자실적 18

[그림 1-2] 주요국 융합기술관련 정책 동향 19

[그림 1-3] 미국 과학과 교육의 통합 기본 틀 21

[그림 2-1] 기술 융합 및 산업 융합의 유형 26

[그림 2-2] Trading Zone의 발생 공간 28

[그림 2-3] 글로벌 리더로서 요구되는 자질 33

[그림 2-4] Broad Gaussian형 인재상 34

[그림 2-5] 연구 분석의 틀 38

[그림 3-1] 우리나라 이공계 기피현상의 근본 요인 44

[그림 3-2] 창조경제 생태계 45

[그림 3-3] 미래의 인재상 : 통섭형 인재 46

[그림 3-4] 미래 과학기술인재의 모습 47

[그림 3-5] 경력단계별 미래 과학기술인재상 50

[그림 3-6] 대학 경쟁력 순위 54

[그림 3-7] 전문지식 관련 변화 방향 58

[그림 3-8] 전문성교육과 융합교육의 최적 함수 59

[그림 3-9] 이공계 교육 시스템의 융합을 통한 교육진로 확대 60

[그림 3-10] 융합연구의 유형 변화 65

[그림 3-11] 대학원 재정지원사업 체계도 70

[그림 3-12] 인력양성-중심사업 체계도 72

[그림 4-1] 포항공과대학교 창의IT융합과의 교육철학 76

[그림 4-2] 창의IT융합공학과 PGS 기본프로세스 77

[그림 4-3] 포항공과대학교 창의IT융합공학과의 학점이수 과정 80

[그림 4-4] 창의IT융합공학과 창의공간 활용 예시 84

[그림 4-5]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의 커리큘럼의 연계도 85

[그림 4-6] 건국대학교 밀러MOT스쿨의 구성 94

[그림 4-7] 건국대학교 기술경영학과 학부 로드맵 95

[그림 4-8] DGIST 융복합대학 기초학부의 교육철학 103

[그림 4-9] DGIST 융복합대학 기초학부의 미래 융복합연구 추진체계 108

[그림 4-10] 워싱턴대학교 바이오엔지니어링 학부의 다학제성 111

[그림 4-11] 워싱턴대학교 바이오엔지니어링 학부의 융합적 특성 112

[그림 4-12] 암 치료요법 개발 사례에서 바이오엔지니어링의 접근법 114

[그림 4-13] PSM 과정을 도입한 과학 분야 127

[그림 5-1] 대학원 교육-연구 연계 프로세스 159

[그림 5-2] 대학중심의 글로벌 창조산업단지 조성 160

[그림 5-3] 기술사업화 프로세스 162

[그림 5-4] TEC 알고리즘 프레임워크 163

[그림 5-5] 국내 융합인재 양성 전략의 문제점 165

[그림 5-6] 국내 융합인재 양성 전략의 개선방향 166

[그림 5-7] 국내 융합인재 양성의 목표 및 4대 핵심전략 166

[그림 6-1] 산업계 수요중심의 융합교육 프로그램 설계방안 172

[그림 6-2] 기존 MOT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및 특성 173

[그림 6-3] 융합교육 프로그램 컨소시엄 운영방안 177

[그림 6-4] 융합인재양성 및 활용 D/B 구축 방안 178

〈그림 1〉 미래지향적 수요중심 교육설계 전략 192

〈그림 2〉 선의의 경쟁시스템 강화방안 192

〈그림 3〉 통합적 융합인재D/B 통합 개념도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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