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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포트홀 프리 품질관리체계 개발 [전자자료] : 2014년도 주요사업 1차년도 보고서(기관고유임무형)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1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건기연 ; 2014-123
면수
132
제어번호
MONO1201540376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포트홀-프리 스마트 품질단말장비 개발(1차년도)
총괄연구책임자: 유평준
위탁연구기관: 금호 피앤비
영문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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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포트홀 프리 품질관리체계 개발 1

요약문 4

Executive Summary 6

제1장 서론 15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5

2. 연구목표 및 연구내용 15

2.1. 최종목표 15

2.2. 연차별 연구목표 16

2.3. 당해연도 연구목표 18

3. 연구수행 방법 및 추진 체계 19

3.1. 연구수행 방법 19

3.2. 연구추진 체계 20

제2장 포트홀 최소화를 위한 도로 포장 재료 개발 21

1. 유리보강섬유를 포함한 아스팔트 혼합물 개발 21

1.1. 개요 21

1.2. 골재 별 바인더 함량 결정 22

1.3. 비틀림 시험 시편 및 결과 23

2. 유리보강섬유를 포함한 아스팔트 혼합물 실내 시험 26

2.1. 시험재료 26

2.2. 시험방법 28

2.2.1. 간접인장 강도비 시험 (Tensile Strength Ratio: TSR) 28

2.2.2. Hamburg Wheel Tracking 시험 29

2.3. 시험결과 분석 31

2.3.1. 아스팔트 바인더의 Cohesive 손상의 물리적 검증 31

2.3.2. TSR에 의한 수분저항성 분석 33

2.3.3. Hamburg Wheel Tracking 시험결과 분석 34

3. 유리보강섬유 아스팔트 혼합물의 시험 포장 35

3.1. 개요 35

3.2. 시험 포장 내용 35

3.2.1. 유리섬유 보강 혼합물의 생산 35

3.2.2. 유리섬유 보강 혼합물의 시공 36

3.2.3. 유리섬유 보강 혼합물의 시공 중 품질 관리 37

3.3. 결론 37

제3장 비파괴시험을 이용한 아스팔트 포장 품질 평가 기술 38

1. 개요 38

1.1. 포트홀과 품질관리 38

1.2. 포트홀 관련 품질관리 요소 38

2. 지표투과레이더를 이용한 품질관리 방법 40

2.1. 지표투과레이더 원리 40

2.2. 유전상수와 공극률 43

2.3. 지표투과레이더를 이용한 공극률 평가 45

3. IR 평가 방법 48

3.1. 개요 48

4. 비파괴시험 적용성 평가를 위한 현장 시험 51

4.1. 현장 시험 과정 51

4.2. GPR 시험 결과 53

4.3. IR 시험 결과 57

5. 소결 60

5.1. 요약 60

5.2. 비파괴시험 적용성 검토 60

제4장 응급 복구용 유지보수재료 및 아스팔트 품질 관리 체계 개발 61

1. 습기경화형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 61

1.1. 개요 61

1.2. 점도 시험 61

1.3. Boiling 시험 62

1.4. 혼합물 제작 및 시험 63

2. 아스팔트 품질 관리 체계 개발 65

2.1. 기존 아스팔트 품질관리 현황 65

2.2. 포트홀 프리 아스팔트 혼합물 품질관리 체계 67

참고문헌 69

서지자료 72

포트홀 프리 스마트 품질단말장비 개발 75

요약문 78

Executive Summary 81

제1장 서론 88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88

2. 연구 목표 및 추진 방향 91

2.1. 연구 목표 91

2.2. 연구 추진 방향 92

3. 연구 추진 체계 및 추진 전략 93

3.1. 연구 추진 체계 93

3.2. 연구 추진 전략 93

제2장 국내ㆍ외 연구 동향 94

1. 포트홀 영상 인식 기술 동향 94

1.1. 포트홀 영상 인식 기술 개발 현황 94

1.2. 포트홀 영상 인식 기술 특허 동향 96

2. 다짐 장비 단말기 기술 동향 98

2.1. 다짐 장비 단말기 기술 개발 현황 98

2.2. 다짐 장비 단말기 기술 특허 동향 99

제3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100

1. 2D 영상 기반 포트홀 탐지 기초 원천 기술 개발(1차년도) 100

1.1. 포트홀 영상 촬영 및 2D DB 검색 시스템 101

1.2. 포트홀 탐지를 위한 차량 거치형 광학부 시작품 104

1.3. 포트홀 영상 분할 및 특징점 추출 알고리즘 구현 및 모의실험 106

2. 다짐 시공장비 단말 기초 원천 기술 개발(1차년도) 110

2.1. 다짐 장비 단말 시스템 시작품 110

2.2. GPR 단말 시스템 조사 113

3. 차년도 연구개발 계획(2차년도) 114

제4장 연구 추진 실적 및 목표 달성도 115

1. 연구 추진 실적 115

1.1. 정량적 추진 실적 115

1.2. 성과지표 추진 실적 116

2. 대표 성과물과 WBT 달성도 117

제5장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18

1. 기대효과 118

1.1. 기술적 파급 효과 118

1.2. 사회적 파급 효과 118

1.3. 공공사업 적용 효과 119

2. 활용방안 119

제6장 결론 120

참고문헌 121

[부록 1] 중간평가 반영 내역서 124

[부록 2] 연차평가 반영 계획서 126

[부록 3] 출원특허 출원번호 통지서 127

판권기 132

포트홀 프리품질 관리체계 개발 11

표 1.1. 연차별 연구목표 16

표 1.2. 당해연도 연구 추진 계획 18

표 2.1. 일반 밀입도 아스팔트 혼합물의 골재 크기별 바인더 함량 23

표 2.2. Hamburg Wheel Tracking 시험 시방규정(미국 TxDOT) 30

표 2.3. 2일 양생 시료의 취성변화 비교 31

표 2.4. 5일 양생 시료의 취성변화 비교 (5일 상온 25도 양생 시료 대비) 32

표 2.5. 5일 양생 시료의 취성변화 비교(2일 상온 25도 양생 시료 대비) 32

표 3.1. 아스팔트 매트의 온도 측정을 위한 IR 종류 50

표 3.2. 시공 중 아스팔트 포장의 품질관리에 적용하기 위한 GPR 시스템 사양 60

표 4.1. 아스팔트 혼합물의 물성 측정 값 65

표 4.2. 기존 아스팔트 품질 관리의 문제점 66

표 4.3. 포트홀 프리 아스팔트 혼합물 품질 관리 체계의 특징 68

포트홀 프리 스마트 품질단말장비 개발 86

표 1.1. 도로 포트홀 사고 발생 및 보상 현황 88

표 1.2. 서울시 포트홀 발생 현황 89

표 1.3. 포트홀로 인한 서울시 교통사고 현황 89

표 1.4. 연차별 연구 목표 91

표 1.5. 1차년도 세부 연구내용 및 Activity 92

표 1.6. 1단계 개발목표 93

표 2.1. 포트홀 영상 인식 관련 국내문헌 기술 요소별 비교 97

표 2.2. 포트홀 영상 인식 관련 해외문헌 기술 요소별 비교 97

표 2.3. 다짐장비 단말기 관련 국내문헌 기술 요소별 비교 99

표 3.1. 2D 영상 기반 포트홀 탐지 기초 원천 기술 개발 관련 세부 연구 내용 100

표 3.2. 포트홀 촬영 조건 102

표 3.3. 포트홀 발생 위치에 따른 유형 분류 103

표 3.4. 포트홀 모양에 따른 유형 분류 103

표 3.5. 포트홀 길이에 따른 유형 분류 103

표 3.6. 포트홀 깊이에 따른 유형 분류 103

표 3.7. 포트홀 검출 성능 비교 109

표 3.8. 차년도(2015년) 연구 내용 114

표 4.1. 1차년도 연구 추진 실적 115

표 4.2. 연구비 대비 국내외 논문 건수 115

표 4.3. 1차년도 성과지표와 추진 실적 116

표 4.4. WBT 달성도 117

표 5.1. 공공사업 적용효과 119

포트홀 프리품질 관리체계 개발 12

그림 1.1. 연구개발주기(전체) 19

그림 1.2. 연구개발내용(전체) 19

그림 1.3. 연구추진 체계 20

그림 2.1. 역학적 특성을 활용한 잔골재 구분의 예 22

그림 2.2. 비틀림 실험 몰드와 시편거치 예 23

그림 2.3. 동전단 및 비틀림 시험에서 얻어진 전단탄성계수를 이용한 마스터 곡선 24

그림 2.4. 전단탄성계수를 이용한 마스터 곡선에 사용된 이동계수 24

그림 2.5. 유리섬유 25

그림 2.6. 유리섬유 함량에 따른 복합전단계수의 변화 26

그림 2.7. Hamburg Wheel Tracking 시험 29

그림 2.8. Hamburg Wheel Tracking 시험 결과 30

그림 2.9. 건조시료의 간접인장강도 33

그림 2.10. 동결융해-습윤 상태의 간접인장강도 33

그림 2.11. TSR 시험결과 34

그림 2.12. Hamburg Wheel Tracking 시험결과 34

그림 2.13. 1차 시험 시공 구간 단면도 35

그림 2.14. 2차 시험 시공 구간 단면도 35

그림 2.15. 보강 섬유의 투입 36

그림 2.16. 혼합물 생산 36

그림 2.17. 기존 포장면 절삭(5cm) 36

그림 2.18. 택코팅 36

그림 2.19. 유리 섬유 보강 혼합물 포설 37

그림 2.20. 유리섬유 보강 혼합물 시험 포장후 표면 사진 37

그림 2.21. GPR을 통한 다짐도 확인 37

그림 2.22. 열화상 카메라 이용 다짐 온도 확인 37

그림 3.1. 공극률에 따른 TSR 변화(황성도 2014) 39

그림 3.2. 포설시 아스팔트 매트 온도 분포 : (a) V-형태 온도차, (b) 균등한 온도 분포(Milovanovi et al. 2012) 40

그림 3.3. 비파괴시험을 이용한 시공 중 도로포장 다짐도 관리 방법 개요 40

그림 3.4. GPR 안테나 종류 : (a) 접촉식, (b) 비접촉식 41

그림 3.5. 도로포장체에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GPR 신호(Al-Qadi and Lahouar 2005) 42

그림 3.6. 공용기간에 따른 유전상수의 변화(Saarenketo 2014) 42

그림 3.7. 2대의 접촉식 안테나를 이용한 CMP 방법(Leng 2011) 44

그림 3.8. 포장단면 GPR 데이터 : (a) Deconvolution 기법 적용 전, (b) 적용 후(Al-Qadi and Lahouar 2005) 45

그림 3.9. 유전상수와 공극률 상관관계 : (a) Saarenketo 2014 (b) (Chen et al. 2014) 46

그림 3.10. 공용기간에 따른 유전상수의 변화(Saarenketo 2014) 47

그림 3.11. 다짐회수에 따른 상대 밀도(Shangguan et al. 2013) 48

그림 3.12. 아스팔트 매트 온도 측정 방법 : (a) Point 방식 (b) 카메라 방식 49

그림 3.13. PAVE-IR을 이용한 아스팔트 매트 온도 측정 50

그림 3.14. 아스팔트 매트의 온도차와 밀도차의 관계(Sebasta and Scullion 2002) 51

그림 3.15. GPR 현장 시험 전경 52

그림 3.16. GPR 현장 시험 데이터(예) 53

그림 3.17. IR 시험 전경 53

그림 3.18. 다짐회수에 따른 반사파 크기 변화(일반1) 54

그림 3.19. 다짐회수에 따른 유전상수 변화(일반1) 54

그림 3.20. 다짐회수에 따른 현장 공극률 변화(일반1) 55

그림 3.21. 다짐회수에 따른 포장 두께 변화(일반1) 55

그림 3.22. 다짐회수에 따른 현장 공극률 변화(일반2, FRA2) 56

그림 3.23. 다짐회수에 따른 포장 두께 변화(일반2, FRA2) 57

그림 3.24. 페이버에 하차 시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의 온도 분포 57

그림 3.25. 아스팔트 혼합물 포설 시 온도 분포 58

그림 3.26. 1차 다짐 시 온도 분포 58

그림 3.27. 2차 다짐 시 온도 분포 58

그림 3.28. FRA 하차시 온도 분포 59

그림 3.29. FRA 포설 시 온도 분포 59

그림 3.30. FRA 1차 다짐 시 온도 분포 59

그림 4.1. Epoxy Asphalt Binder Viscosity 62

그림 4.2. 일반 아스팔트 바인더(AP5) Boiling Test 전 후 비교 63

그림 4.3. 에폭시 아스팔트 바인더 Boiling Test 전 후 비교 63

그림 4.4. 1차 골재 Epoxy Coating 64

그림 4.5. 2차 유화아스팔트 Coating 64

그림 4.6. 일반 및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 간접인장강도 비교 65

그림 4.7. 포트홀 프리 아스팔트 혼합물 품질 관리 개발 개념 67

그림 4.8. 포트홀 프리 아스팔트 품질 관리 시스템의 구성(안) 68

포트홀 프리 스마트 품질단말장비 개발 87

그림 1.1. 연구진 구성 체계 93

그림 2.1. 포트홀 검출 기술 94

그림 2.2. 포트홀 검출 특허 출원 동향 96

그림 2.3. IC 롤러 98

그림 2.4. 아스팔트 다짐 장비 단말기 특허 출원 동향 99

그림 3.1. 포트홀 조사 및 수집 차량 101

그림 3.2. 수집한 포트홀 영상의 예 102

그림 3.3. 포트홀 형상 DB 검색 시스템 104

그림 3.4. 광학부 부품 배치도 105

그림 3.5. 제어부 H/W 사진 105

그림 3.6. 동영상 기반의 포트홀 영역 검출 알고리즘 순서도 106

그림 3.7. 포트홀 검출 예시도(그림누락) 106

그림 3.8. 단계별 포트홀 인식 과정 및 결과 107

그림 3.9. 아스팔트 도로와 시멘트 도로(그림누락) 108

그림 3.10. 근접 촬영과 운전 촬영(그림누락) 108

그림 3.11. 다짐 장비 단말기 시스템의 구성도(그림누락) 110

그림 3.12. 신호처리 및 입출력 제어기 설계 구성도 111

그림 3.13. 다짐 장비 단말기 시스템의 통합 운영 프로그램 개발 구성도 111

그림 3.14. 시스템 상태와 통신 상태 화면 112

그림 3.15. 다짐 장비 단말기, 신호처리 제어기 및 각종 센서 설치 사진 112

그림 3.16. 도로 투과 영상 및 GPR 장비 장착 113

그림 5.1. 포트홀 관련 사고 발생 감소를 통한 편익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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