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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일러두기
목차
Contents 4
제1장 연구개요(Research Overview) 7
2011년 : 전통 금사 제작 기술 복원을 위한 문헌 연구 8
2012년 : 전통 금사 제작 기술 복원을 위한 유물의 과학적 분석 및 기술 조사 8
2013년 : 전통 금사 제작 기술 복원을 위한 전통 금사 재현 9
2014년 : 금사를 이용한 전통 직금 직물 제작 기술 재현 9
제2장 기록을 통해 본 금사(Gold Thread on Records) 15
1. 삼국시대 15
1) 직조 15
2) 자수 16
3) 재료 및 장인 16
2. 고려시대 17
1) 직조 17
2) 자수 19
3) 재료 및 장인 19
3. 조선시대 21
1) 직조 21
2) 자수 26
3) 재료 및 장인 28
4. 중국과 일본의 금사 제작 관련 문헌 기록 34
1) 중국 34
2) 일본 36
제3장 유물을 통해 본 금사의 특징(Insp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Gold Thread with Artifacts) 41
1. 중국 한국·일본의 금사 비교 분석 41
2. 금은사의 형태적 특징 44
1) 재료 44
2) 형태 51
3) 금사의 금속 성분 분석 57
3. 한국과 중국의 직금 비교 61
1) 한국 직금의 제직 특성 61
2) 중국 직금의 제직 특성 67
3) 한국과 중국의 직금 제직 특성 비교 70
국내 소장 73
국외 소장 158
제4장 금사 제작 기술 조사 및 복원(Examination and Restoration of Gold Thread Making Technique) 199
1. 중국의 금사 제작기술 199
1) 재료와 도구 199
2) 금사 제작 202
2. 일본의 금사 제작기술 205
1) 재료와 도구 205
2) 금사 제작 206
3. 한국의 금사 제작기술 추론 211
1) 재료 211
2) 금사 제작 방법 213
제5장 금사의 재현(Restoration of Gold Thread) 219
1. 재료의 요건 219
1) 배지 219
2) 접착제 242
3) 금박 256
2. 제작 방법 258
1) 편금사 제작 258
2) 연금사 제작 264
제6장 우리나라 직금 제직 기술 복원(Restoration of Korean Jik-geum Making Technique) 271
1. 전통 문직기의 역사와 복원 271
1) 문직기의 역사 271
2) 전통 수공문직기의 복원 및 구조 275
3) 자카드 수공문직기의 복원 및 구조 285
2. 전통 수공문직기를 이용한 고려시대 직금 복원 292
1) 1346년 〈남색원앙문직금능〉 조사·분석 292
2) 편금사 재현 300
3. 자카드 수공문직기를 이용한 조선시대 직금 복원 325
1) 16세기 〈금원문직금능〉 직금 복원 325
2) 조선시대 연화문직금단 직금 복원 359
참고문헌(References) 382
영문초록(Abstract) 388
판권기 391
표 2.1. 고려시대 문헌에 기록된 금사를 이용한 직조 사례 18
표 2.2. 고려시대 문헌에 기록된 금사를 이용한 자수 사례 19
표 2.3. 고려시대 문헌에 기록된 금박 사례 20
표 2.4. 조선시대 문헌에 기록된 금사를 이용한 직조 사례 21
표 2.5. 조선시대 문헌에 기록된 금사를 이용한 자수 사례 27
표 2.6. 『대명회전』에 기록된 금·금사 활용 35
표 3.1. 국내 소장 조사 유물 목록(총 37건) 41
표 3.2. 국외 소장 조사 유물 목록(총 31건 소장처에서 명명한 유물명칭 사용) 43
표 3.3. 금은사의 분류 현황 51
표 3.4. 한국·중국·일본의 편사 크기 53
표 3.5. 금박연금사 55
표 3.6. 한국·중국·일본의 연사용 편사 크기 56
표 3.7. 금합금의 색과 성분의 관계 61
표 4.1. 중국 난징의 금박 제작 공정 200
표 4.2. 한국·중국·일본의 금사 재료 비교 212
표 4.3. 한국·중국·일본의 금사 제작기술 비교 215
표 4.4. 한국·중국·일본의 편금사가 말아 감긴 형태 216
표 5.1. 수덕사 근역성보관 소장 편사 배지 특성 220
표 5.2. 편사와 연사용 편사의 너비 및 두께 비교 220
표 5.3. 배지의 초지 조건에 따른 공정 설계 223
표 5.4. 배지 초지 과정 225
표 5.5. 배지의 초지 조건 226
표 5.6. 배지의 물리적 특성 227
표 5.7. 배지의 강도적 특성 227
표 5.8. 비교 대상 직금 두께 228
표 5.9. 시직용 직금 두께 229
표 5.10. 시직용 직금의 표면 및 편금사의 상태 230
표 5.11. 2차 초지 조건 231
표 5.12. 2차 배지의 초지공정 조건 232
표 5.13. 2차 초지 배지의 도침 가공 및 두께 분석 232
표 5.14. 2차 초지된 배지의 물리적·강도적 특성 233
표 5.15. 1·2차 초치된 의사시료의 구분 및 종류 233
표 5.16. 2차 금박지 의사시료의 내절도 변화 236
표 5.17. 1·2차 금박지 의사시료의 내절도 변화 238
표 5.18. 1·2차 금박지 의사시료의 횡 강성 변화 238
표 5.19. 3차 배지의 초지공정 조건 239
표 5.20. 3차 초지된 배지의 물리적·강도적 특성 240
표 5.21. 아교·옻칠·주칠 의사시료의 표면 관찰 243
표 5.22. 비교 대상 유물 직물 목록 244
표 5.23. 접착제 종류에 따른 형태적 비교, 100배율 244
표 5.24. 비교 대상 유물 단면 관찰 광학현미경, 200배율 245
표 5.25. 의사시료 단면 관찰, 200배율 245
표 5.26. 직금에 대한 금사의 EDS 분석 결과 246
표 5.27. 의사시료 EDS 분석 결과 248
표 5.28. 금박지 의사시료 제작 조건 249
표 5.29. 금박 제조 조건에 따른 내절도 변화 251
표 5.30. 고온열화 전·후 형태적 변형 254
표 5.31. 한국·중국·일본 금사의 금박 표면 특징 256
표 5.32. 금니와 금박의 표면 차이 257
표 5.33. 배지처리 과정 259
표 5.34. 배지처리 유무에 따른 배지의 상태 비교 259
표 5.35. 솜과 마노를 이용한 야광작업 전·후 비교 262
표 6.1. 전통 수공문직기의 구조 세부 설명 280
표 6.2. 직기 설치 과정 282
표 6.3. 전통 수공문직기 조립도 283
표 6.4. 자카드 수공문직기의 구조 세부 설명 290
표 6.5. 자카드 수공문직기 설치 과정 291
표 6.6. 〈남색원앙문직금능〉 섬유 분석 292
표 6.7. 〈남색원앙직금능〉 세부 조직도 293
표 6.8. 원앙문 조직이 완성되어 가는 과정 297
표 6.9. 고려시대 금탑자 직물 298
표 6.10. 문양 상하 간격 비교 299
표 6.11. 2013년 "전통금사 제작 기술 복원을 위한 전통금사 재현" 편금사 재료 요건 300
표 6.12. 2013년 "전통금사 제작 기술 복원을 위한 전통금사 재현" 편금사 제작 요건 300
표 6.13. 2013·2014년 금박 올리는 방법 비교 302
표 6.14. 2013·2014년 배지 크기 비교 302
표 6.15. 경·위사 굵기 선정 비교 305
표 6.16. 경·위사 굵기 선정 306
표 6.17. 경·위사 색 샘플 307
표 6.18. 경·위사 색 선정 308
표 6.19. 경·위사 제작 공정 309
표 6.20. 화본 제작 순서 314
표 6.21. 화본 작동 원리 317
표 6.22. 〈남색원앙문직금능〉과 2차 시직직물 문양크기 비교 318
표 6.23. 〈남색원앙문직금능〉과 시직직물 원앙크기 비교 319
표 6.24. 〈남색원앙문직금능〉과 4차 시직직물 조직 비교 320
표 6.25. 화본 교체 과정 320
표 6.26. 5차 시직-의장 수정 전·후 비교 321
표 6.27. 〈남색원앙문직금능〉과 제직직물 섬유 비교 322
표 6.28. 〈남색원앙문직금능〉과 제직직물 조직 비교 323
표 6.29. 〈남색원앙문직금능〉과 제직직물 문양크기 비교 323
표 6.30. 〈금원문직금능〉 섬유 분석 327
표 6.31. 〈금원문직금능〉 세부 조직도 329
표 6.32. 문양크기 분석표 334
표 6.33. 붉은색 접착제 339
표 6.34. 은박 붙이는 과정 340
표 6.35. 〈금원문직금능〉 편금사와 편은사 추정 너비 341
표 6.36. 〈금원문직금능〉과 1차 시직직물 섬유 비교 342
표 6.37. 직금 시직 공정 343
표 6.38. 제직에 사용된 경·위사 종류와 굵기 344
표 6.39. 정경 순서 345
표 6.40. 문지 작업 과정 348
표 6.41. 통사 설치 과정 349
표 6.42. 통사와 종광 연결 과정 349
표 6.43. 경사 연결 과정 350
표 6.44. 〈금원문직금능〉과 2차 시직직물 조직 비교 351
표 6.45. 〈금원문직금능〉과 2차 시직직물 섬유 비교 352
표 6.46. 〈금원문직금능〉과 3차 시직직물 조직 비교 352
표 6.47. 〈금원문직금능〉과 3차 시직직물 문양크기 비교 353
표 6.48. 제직과정 355
표 6.49. 〈금원문직금능〉과 제직직물 섬유 비교 356
표 6.50. 〈금원문직금능〉과 제직직물 조직 비교 357
표 6.51. 〈금원문직금능〉과 제직직물 문양크기 비교 357
표 6.52. 조선시대 만초연화문의 사례 359
표 6.53. 제직에 사용된 경·위사 종류와 굵기 361
표 6.54. 경·위사 준비 과정 361
표 6.55. 제직직물 섬유 363
표 6.56. 제직직물 조직 364
그림 3.1. 〈赤色雲寶紋織金綾〉, 고려 말 44
그림 3.2. 〈紫赤金線緞〉, 1800년 44
그림 3.3. 〈義親王妃唐衣補〉, 19세기 말 44
그림 3.4. 〈綠色雜寶雲紋織金緞〉, 명대 44
그림 3.5. 〈遮面〉, 조선후기 45
그림 3.6. 〈多紅色織金緞〉, 1649년 45
그림 3.7. 〈翟衣〉 선단, 대한제국 45
그림 3.8. 〈縫遠山紋織金紗袈娑〉, 19세기 45
그림 3.9. 〈靑色小花紋織銀綾〉, 1346년 46
그림 3.10. 〈竹經帙〉 1, 고려 말 46
그림 3.11. 〈紫赤金線緞〉, 1800년 47
그림 3.12. 접착제로 아교를 사용한 금사 의사시료의열화 처리 후 모습 47
그림 3.13. 〈경전표지(조각보-F-1)〉, 고려 말 47
그림 3.14. 〈綠金線緞(6)〉, 1845년 47
그림 3.15. 〈黃色寶相花紋織金緞〉, 청대 47
그림 3.16. 〈地平金糸鑑鳳凰紋袈裟〉, 19세기 47
그림 3.17. 현재 중국에서 생산되는 금사 48
그림 3.18. 〈黃色寶相華紋織金莊花緞〉, 청대 48
그림 3.19. 〈監色鴛鴦紋織金綾〉 금사 배면, 1346년 49
그림 3.20. 문수사 금동아미타불복장 한지, 1346년 49
그림 3.21. 〈曲水地團鳳織金雙鶴胸背〉, 명대 50
그림 3.22. 〈騎羊人物椿梅折枝紋金襴〉, 명대 50
그림 3.23. 〈雙鳥紋織金錦〉, 원대 50
그림 3.24. 〈織金綾〉, 원대 50
그림 3.25. 〈龜甲文織金錦帶〉, 8~9세기 52
그림 3.26. 〈朱黃色石榴紋莊金紗〉, 1346년 52
그림 3.27. 〈織鳳凰紋織金紗袈裟〉, 19세기 52
그림 3.28. 〈藍色鴛鴦紋織金綾〉, 1346년 53
그림 3.29. 〈擎雲大師 袈裟〉, 19세기 초 54
그림 3.30. 〈竹經株〉, 고려 말 54
그림 3.31. 〈雙鶴紋刺繡胸背〉, 19세기 말 54
그림 3.32. 〈花紋織金錦〉, 원대 54
그림 3.33. 〈組紬金泥妙法蓮華經〉 2권, 1880년 55
그림 3.34. 〈雙龍紋刺繡袍〉, 청대 55
그림 3.35. 편사의 너비 및 두께 56
그림 3.36. 연사용 편사의 너비 및 두께 56
그림 3.37. P-XRF의 원리 57
그림 3.38. P-XRF의 적용(예-벽화) 57
그림 3.39. 금속 성분에 따른 분류 57
그림 3.40. 동아시아 유물의 성분 비교 58
그림 3.41. 시대 및 제작 방법에 따른 성분 분류 59
그림 3.42. 금사 성분 분석 결과 - 〈義親王妃 唐衣補〉 59
그림 3.43. 은사 성분 분석 결과 - 〈竹經帙〉 60
그림 3.44. 기타 성분 분석 결과 - 〈雙鶴紋刺繡胸背〉 60
그림 3.45. 〈藍色鴛鴦紋織金綾〉, 1346년 62
그림 3.46. 〈경전표지 조각보(A-2-l)〉, 고려 말 62
그림 3.47. 〈경전표지 조각보(G-l)〉, 고려 말 62
그림 3.48. 〈淡紅色鳥紋織銀綾〉, 1346년 62
그림 3.49. 〈金圓紋織金綾 장저고리〉, 16세기 63
그림 3.50. 〈綠金線緞(8)〉, 1840년 63
그림 3.51. 〈경전표지 조각보(C-2)〉, 고려 말 63
그림 3.52. 〈경전표지 조각보(D-l)〉, 고려 말 63
그림 3.53. 〈綠金線緞(6)〉, 1845년 64
그림 3.54. 〈紅色蔓草寶相花紋織金緞〉, 19세기 말 64
그림 3.55. 〈紅色雲龍紋織金緞〉, 19세기 말 64
그림 3.56. 〈綠色芽花鳳紋織金緞〉 뒷면, 1639년 64
그림 3.57. 〈경전표지 조각보(F-3)〉, 고려 말 65
그림 3.58. 〈黃色卍字圓龍紋錦緞〉, 19세기 65
그림 3.59. 〈竹經秩〉, 고려 말 66
그림 3.60. 〈白紙墨書金剛經最勝王經〉 권제 10, 1662년 66
그림 3.61. 〈朱黃色石榴紋粧金紗〉, 1346년 67
그림 3.62. 〈黃色四葉窠龍紋紗〉, 1346년 67
그림 3.63. 〈作土形草花文樣金爛〉 뒷면, 송대 67
그림 3.64. 〈騎羊人物椿梅折枝文樣金襴〉 뒷면, 명대 67
그림 3.65. 〈藍色纏枝蓮龍紋織金緞〉, 명대 68
그림 3.66. 〈褐色卷草雜寶團龍紋織金緞〉, 명대 68
그림 3.67. 〈紅色織金粧花緞〉 뒷면, 청대 68
그림 3.68. 〈黃色寶相花紋織金緞〉, 청대 68
그림 3.69. 〈明大紅地花卉紋織金錦〉 뒷면, 명대 69
그림 3.70. 〈靑色龍紋織金錦〉 뒷면, 명대 69
그림 3.71. 〈一重蔓朱丹唐草文樣金羅〉, 명대 69
그림 3.72. 〈二重蔓朱丹唐草鳳凰文樣金紗〉 뒷면, 명대 69
그림 3.73. 〈紗地平金糸縫鳳凰紋袈裟〉 뒷면, 19세기 70
그림 3.74. 〈紗地平金糸縫遠山紋袈裟〉 뒷면, 19세기 70
그림 3.75. 〈擎雲大師 袈裟〉, 19세기 초 71
그림 3.76. 〈二色雲紋織金粧花鍛〉, 1837년 71
그림 3.77. 〈경전표지 조각보(G-l-2)〉, 고려 말 72
그림 3.78. 〈경전표지 조각보(A-l-2)〉, 고려 말 72
그림 3.79. 〈紗地平金糸縫遠山紋袈裟〉, 19세기 72
그림 3.80. 〈경전표지 조각보(A-2-l)〉, 고려 말 72
그림 4.1. 중국의 금사 배지 종류 201
그림 4.2. 〈曲水地團鳳織金雙鶴胸背〉의 배지 201
그림 4.3. 배지에 접착제 바르기 202
그림 4.4. 배지 처리 후 건조하기 202
그림 4.5. 금박의 한쪽 부분을 잘라 준비 203
그림 4.6. 금박을 겹쳐 정리하기 203
그림 4.7. 처리된 배지를 덮기 203
그림 4.8. 금박이 접착된 배지를 뒤집기 203
그림 4.9. 금박이 떨어진 부분 보수하기 203
그림 4.10. 금박된 배지를 건조하기 203
그림 4.11. 야광대에 올려 문지르는 작업 203
그림 4.12. 마노로 된 봉으로 문질러 야광 203
그림 4:13. 나무판 사이에 금박지를 넣기 204
그림 4.14. 쇠칼로 재단하기 204
그림 4.15. 심사와 편금사를 맞잡기 204
그림 4.16. 방추차 갈퀴에 금사를 걸어 고정 204
그림 4.17. 방추차를 손으로 밀어 돌리기 204
그림 4.18. 무두질 작업 205
그림 4.19. 금박 작업 시 사용되는 종이 205
그림 4.20. 일본의 금박 재단 206
그림 4.21. 배지에 옻 바르기 206
그림 4.22. 바른 옻을 문질러 고르게 처리 206
그림 4.23. 지하 공간에 마련된 건조장 207
그림 4.24. 처리된 배지에 옻을 바르기 207
그림 4.25. 금박을 올리기 207
그림 4.26. 금박 위를 솜으로 눌러 문지르기 207
그림 4.27. 눌려진 금박과 솜의 모습 207
그림 4.28. 배지포수 횟수에 따른 금박지의 표면 광택 차이 208
그림 4.29. 칼을 사용한 재단 작업 208
그림 4.30. 금박지 앞뒤로 종이 깔기 209
그림 4.31. 압착한 후 가장자리를 접어 고정 209
그림 4.32. 기계로 자르기 209
그림 4.33. 접어 고정한 가장자리 이외에 재단 209
그림 4.34. 근대 연금사용 롤지 210
그림 4.35. 현대 금박된 롤지 210
그림 4.36. 근대 연금사용 재단준비 210
그림 4.37. 연금사 제작용 거치대 210
그림 4.38. 방추차 갈퀴에 감긴 모습 210
그림 4.39. 나무막대로 방추차를 돌려 심사에 편금사 말아 감기 210
그림 4.40. 〈赤色雲寶紋織金綾〉, 고려 말 214
그림 4.41. 〈黃色織金緞〉, 1649년 214
그림 5.1. 〈藍色鴛鴦紋織金綾〉의 배지, 1346년 221
그림 5.2. 문수사 금동아미타불상 복장 한지, 1346년 221
그림 5.3. 문수사 금동아미타불상 복장 『妙法蓮華經』, 1346년 221
그림 5.4. 잿물을 끓이는 작업 222
그림 5.5. 잿물 내리는 작업 222
그림 5.6. 물에 불린 황촉규 뿌리 223
그림 5.7. 황촉규근 점액 223
그림 5.8. 티 고르기 224
그림 5.9. 지통에 닥과 황촉규근 점액 풀기 224
그림 5.10. 배지 초지 224
그림 5.11. 초지된 배지와 베개머리 224
그림 5.12. 종이 두께별 광택도 안정성 227
그림 5.13. 도침·미도침지 광택도 안정성 227
그림 5.14. 시직용 직금과 비교 대상 직금 두께 측정 228
그림 5.15. 두께 80㎛ 배지를 사용한 연사 231
그림 5.16. 두께 80㎛ 배지의 연결부분 231
그림 5.17. 두께 40㎛ 배지를 사용한 연사 231
그림 5.18. 두께 40㎛ 배지의 연결부분 231
그림 5.19. 1·2차 초지한 연사용 배지 두께 234
그림 5.20. 1·2차 초지한 연사용 배지 밀도 234
그림 5.21. 1·2차 초지한 연사용 배지 인장강도 234
그림 5.22. 1·2차 초지한 연사용 배지 내절도 234
그림 5.23. 1·2차 초지한 편금용 배지 두께 235
그림 5.24. 1·2차 초지한 편금용 배지 밀도 235
그림 5.25. 1·2차 초지한 편사용 배지 내절도 235
그림 5.26. 1·2차 초지한 편사용 배지 인장강도 235
그림 5.27. 2차 연사용 의사시료 배지 밀도 236
그림 5.28. 2차 편사용 의사시료 배지 밀도 236
그림 5.29. 2차 연사용 의사시료 배지 내절도 237
그림 5.30. 2차 편사용 의사시료 배지 내절도 237
그림 5.31. 2차 초지된 연사용 의사시료 휨 강성 237
그림 5.32. 2차 초지된 편사용 의사시료 횡 강성 237
그림 5.33. 2차 초지된 연사용 의사시료 압축강도 237
그림 5.34. 2차 초지된 편사용 의사시료 압축강도 237
그림 5.35. 1·2·3차 초지한 연사용 배지의 두께변화 240
그림 5.36. 1·2·3차 초지한 배지 중 연금사용 배지의 밀도 변화 240
그림 5.37. 1·2·3차 연사용 배지의 내절도 변화 241
그림 5.38. 1·2·3차 연사용 배지의 인장강도 변화 241
그림 5.39. 1·2·3차 초지한 편사용 배지의 두께 변화 241
그림 5.40. 1·2·3차 초지한 편사용 배지의 밀도 변화 241
그림 5.41. 1·2·3차 초지한 편사용 배지의 내절도 변화 241
그림 5.42. 1·2·3차 초지한 편사용 배지의 인장강도 변화 241
그림 5.43. 〈壽字靈芝紋織金緞〉 단면 243
그림 5.44. 옻칠 표준시편의 단면 사진 243
그림 5.45. 주칠 표준시편의 단면 사진 243
그림 5.46. 현재 중국에서 생산되는 금사 단면 246
그림 5.47. 〈壽字靈芝紋織金緞〉 금사 측면 246
그림 5.48. 〈黃色寶相花紋織金緞〉 화학적 분석-Mapping 247
그림 5.49. 〈靑色龍紋織金緞〉 화학적 분석-Mapping 247
그림 5.50. 아교 10% 의사시료 화학적 분석 248
그림 5.51. 아교 10%+주토 1.5% 의사시료 화학적 분석 248
그림 5.52. 접착제별 색도L, a, b 249
그림 5.53. 접착제별 광택도 249
그림 5.54. 아교 5% 첨가 시 밀도 차이 250
그림 5.55. 아교 15% 첨가 시 밀도 차이 250
그림 5.56. 아교 5%, 15% 시 내절도 변화 250
그림 5.57. 아교 농도 및 초지 종류에 따른 휨 강성 변화 252
그림 5.58. 아교 농도 및 초지 종류에 따른 압축강도 변화 252
그림 5.59. 접착제 농도 및 첨가제별 색도L, a, b 253
그림 5.60. 접착제 농도 및 첨가제별 광택도 253
그림 5.61. 아교 접착제 의사시료의 열화 전·후 색도 변화 253
그림 5.62. 주토 첨가 의사시료의 열화 전·후 색도 변화 253
그림 5.63. 접착제 농도별 인공열화 후 명도 변화 254
그림 5.64. 접착제 농도별 인공열화 후 광택도 변화 254
그림 5.65. 아교 농도 5% 255
그림 5.66. 아교 농도 10% 255
그림 5.67. 아교 농도 15% 255
그림 5.68. 금박 박락 255
그림 5.69. 아교 농도에 따른 시직 직금의 말림 현상... 255
그림 5.70. 기름종이에 금박 옮기기 260
그림 5.71. 접착제 도포 260
그림 5.72. 금박 올리기 260
그림 5.73. 솜으로 금박 붙이기 260
그림 5.74. 솜으로 야광 261
그림 5.75. 야광대 작업 261
그림 5.76. 마노로 야광 261
그림 5.77. 겹쳐진 금박 부분 광택 262
그림 5.78. 한국·중국의 야광 후 비교 262
그림 5.79. 편금사 재단 263
그림 5.80. 눈금자 263
그림 5.81. 편금사 밑단 재단 263
그림 5.82. 〈藍色鴛鴦紋織金綾〉, 1346년 264
그림 5.83. 〈多紅色織金緞〉, 1649년 264
그림 5.84. 시직된 직금의 편사 264
그림 5.85. 일본의 연사 작업대 264
그림 5.86. 제작한 연사 작업대 264
그림 5.87. 일본의 방추차 264
그림 5.88. 제작한 방추차 264
그림 5.89. 심사에 편금사 말아 감기 265
그림 5.90. 편금사와 편금사 연결 265
그림 5.91. 편금사 연결 후 말아 감기 265
그림 5.92. 방추차 회전 방향 265
그림 5.93. 방추차 반대로 돌려 꼬임 풀기 265
그림 5.94. 유물의 연사와 심사 굵기 266
그림 5.95. 제작한 연금사와 심사의 굵기 266
그림 5.96. 연사 제작용 심사 266
그림 5.97. 심사에 꼬임에 따른 엉킴 현상 266
그림 5.98. 편사용 80~100㎛ 배지 사용 266
그림 5.99. 편사용 80~100㎛ 배지 연결부분 266
그림 5.100. 연사용 40~60㎛ 배지 사용 266
그림 5.101. 연사용 40~60㎛ 배지 연결부분 266
그림 5.102. 편사 너비 0.4㎜ 267
그림 5.103. 편사 너비 0.7㎜ 267
그림 5.104. 편사 너비 1㎜ 267
그림 5.105. 무연사 심사, 보통 높이 268
그림 5.106. 무연사 심사, 2배 높이 268
그림 5.107. 제작 높이에 따른 엉킴 현상 268
그림 5.108. 약한 힘 조절로 작업 시 금사 간격 268
그림 5.109. 적당한 힘 조절로 작업 시 금사 간격 268
그림 6.1. 수직식 직기 모형도 271
그림 6.2. 광주 신창동 유적 목방직구 일괄 271
그림 6.3. 원시종간직기 모형도 272
그림 6.4. 선제반종직기 모형도 273
그림 6.5. 다종광다섭기 모형도 273
그림 6.6. 죽편화본식화기 모형도 273
그림 6.7. 장족 죽편화본식화기 273
그림 6.8. 일인식문인기 모형도 273
그림 6.9. 일인식문인기 273
그림 6.10. 소화루문인기 274
그림 6.11. 다화본직기 274
그림 6.12. 대화루문인기 모형도 274
그림 6.13. 대화루문인기 274
그림 6.14. 『임원경제지』에 그려진 화기 276
그림 6.15. 『천공개물』에 그려진 전통 수공문직기 277
그림 6.16. 『明治十年内国勧業博覽會出品解説』 10冊에 그려진 전통 수공문직기 277
그림 6.17. 중국 南京雲金硏究所의 전통 수공문직기 277
그림 6.18. 화본과 종광장치 구조 278
그림 6.19. 전통 베틀에 의거한 전통 수공문직기 명칭 279
그림 6.20. 중국 수공문직기 명칭 279
그림 6.21. 전통 수공문직기 설치 완료 281
그림 6.22. 대화루와 소화루를 겸용할 수 있는 청대 문직기 282
그림 6.23. 17세기 유럽의 수공문직기 285
그림 6.24. 1725년 바실 부숑의 기계장치 286
그림 6.25. 1745년 자크 드 보캉송의 기계장치 286
그림 6.26. 19세기 초 자카드의 기계장치 286
그림 6.27. 일본 川島織物 자카드 수공문직기(大正, 1912~1926년) 286
그림 6.28. 직조과장 지장, 대한제국(1906년 이전) 287
그림 6.29. 궁내부 어용직물 287
그림 6.30. 전자동 자카드 문직기 288
그림 6.31. 수공 제직(금사투입) 288
그림 6.32. 자카드 수공문직기 구조 289
그림 6.33. 자카드 기계장치 구조 및 명칭 289
그림 6.34. 자카드 수공문직기 설치 완료 291
그림 6.35. 경사 굵기 292
그림 6.36. 위사 굵기 292
그림 6.37. 지위사 3올이 빠진 모습 293
그림 6.38. 지위사 3올이 뒤에서 떠있는 모습 293
그림 6.39. 〈남색원앙문직금능〉 문양크기 296
그림 6.40. 〈남색원앙문직금능〉 문양 296
그림 6.41. 일본 本國寺 〈鴛鴦紋織金綾〉, 원대 296
그림 6.42. 일본 本國寺 〈鴛鴦紋織金綾〉 문양 세부 296
그림 6.43. 〈담홍색조문직은능〉 296
그림 6.44. 〈남색원앙문직금능〉 문양 및 조직복원 297
그림 6.45. 〈남색원앙직금능〉 원앙문 추정복원 299
그림 6.46. 포수액 도포 301
그림 6.47. 배지에 습기 첨가 301
그림 6.48. 가장자리 풀칠 301
그림 6.49. 건조판에서 2차 건조 301
그림 6.50. 금박 올리는 과정 303
그림 6.51. 솜으로 금박 표면 정리 304
그림 6.52. 야광대로 야광하기 304
그림 6.53. 금사 샘플과 유물의 편금사 너비 비교 304
그림 6.54. 편금사 재단 304
그림 6.55. 경사 밀도 비교 306
그림 6.56. 위사 3올 병사가 확인되지 않는 모습 306
그림 6.57. 경·위사 색 차이 확인 307
그림 6.58. 유물과 시직직물의 경·위사 색 비교 307
그림 6.59. 구반설치 312
그림 6.60. 식서를 제외한 문종 통과 312
그림 6.61. 종광 아래 대나무 통과 312
그림 6.62. 대나무 통과 구조 312
그림 6.63. 구각과 문종 연결 312
그림 6.64. 경사 통과 순서 312
그림 6.65. 경사 통과 모습 312
그림 6.66. 바디칼을 이용하여 바디 통과 313
그림 6.67. 바디 통과된 모습 313
그림 6.68. 일완전 확대 313
그림 6.69. 조직정 찾기 313
그림 6.70. 의장 컴퓨터 작업 314
그림 6.71. 의장 일부 확대 314
그림 6.72. 충천개에 화본 설치 315
그림 6.73. 설치 완료된 화본 315
그림 6.74. 문도로 금사 투입 316
그림 6.75. 전통 수공문직기 제직 모습 316
그림 6.76. 반직법으로 제직되는 모습 316
그림 6.77. 답목 밟는 순서 317
그림 6.78. 위사 3올 부직 시 개구 상태 317
그림 6.79. 제직직물 경사 굵기 322
그림 6.80. 제직직울 위사 굵기 322
그림 6.81. 제직직물 편금사 너비 322
그림 6.82. 제직직물 문양 크기 323
그림 6.83. 〈남색원앙문직금능〉 제직·복원 324
그림 6.84. 〈금원문직금능〉 사용 예측도(길·깃·섶) 325
그림 6.85. 〈금원문직금능〉 경사 굵기 326
그림 6.86. 〈금원문직금능〉 지위사 굵기 326
그림 6.87. 〈금원문직금능〉 지조직 부분(앞면) 327
그림 6.88. 〈금원문직금능〉 문조직 부분(앞면) 327
그림 6.89. 〈금원문직금능〉의 지위사 3올이 빠진 모습(앞면) 328
그림 6.90. 〈금원문직금능〉의 지위사 3올이 빠진 모습(뒷면) 328
그림 6.91. 〈금원문직금능〉 뒷면 328
그림 6.92. 〈청색소화문직은능〉 뒷면 328
그림 6.93. 금사가 소실되어 지위사가 드러난 문조직 모형도(현재 직물의 상태) 329
그림 6.94. 금사를 직입했을 때의 문조직을 재현한 모형도 329
그림 6.95. 〈금원문직금능〉 문양크기 334
그림 6.96. 일본 〈靑色金圓紋織金綾〉 문양크기 334
그림 6.97. 폭 측정 335
그림 6.98. 일본 〈靑色金圓紋織金綾〉 식서부분 확대 335
그림 6.99. 〈금원문직금능〉 직조 예상도 336
그림 6.100. 박익 묘 북서쪽 장벽의 여인 337
그림 6.101. 〈安樂國太子傳變相圖〉 337
그림 6.102. 〈감로탱〉, 1589년 337
그림 6.103. 〈금원문직금능〉의 편금사 표면과 배지 상태 339
그림 6.104. 송으로 은박 표면처리 340
그림 6.105. 마노로 금박 야광하기 340
그림 6.106. 마노로 은박 야광하기 340
그림 6.107. 편은사 재단 341
그림 6.108. 문양 부분 설계 342
그림 6.109. 유물과 시직직물의 경·위사 굵기 및 밀도 비교 342
그림 6.110. 21중 4합과 비교 343
그림 6.111. 21중 5합과 비교 343
그림 6.112. 21중 6합과 비교 343
그림 6.113. 〈금원운직금능〉 부분 확대(앞) 344
그림 6.114. 시직직물 부분 확대(앞) 344
그림 6.115. 〈금원문직금능〉 부분 확대(뒤) 344
그림 6.115. 시직직물 부분 확대(뒤) 344
그림 6.116. 일완전 문양 346
그림 6.117. 일완전 운양 의장 346
그림 6.118. 문양조직 확인 및 분석 346
그림 6.119. 문양조직 확인 및 분석 346
그림 6.120. 의장부분 확대 346
그림 6.121. 의장부분 확대 346
그림 6.122. 〈금원문직금능〉 추정복원 의장도 347
그림 6.123. 2차 시직직물 문양(금사 사용) 351
그림 6.124. 2차 시직직물 문양(견색사 사용) 351
그림 6.125. 유물과 시직직물 경·위사 굴기 및 밀도 비교 351
그림 6.126. 〈금원문직금능〉 문양 353
그림 6.127. 3차 시직직물 문양 353
그림 6.128. 〈금원문직금능〉 문양 353
그림 6.129. 4차 시직직물 문양(금사 사용) 353
그림 6.130. 4차 시직직물 문양(견색사 사용) 353
그림 6.131. 문도 354
그림 6.132. 문도의 끝처리 354
그림 6.133. 금사 넣는 공간 354
그림 6.134. 금사가 뒤집어진 모습 354
그림 6.135. 자카드 수공문직기 제직 모습 355
그림 6.136. 유물과 제직직물 경·위사 굵기 및 밀도 비교 356
그림 6.137. 제직직물 문양크기 및 간격 357
그림 6.138. 16세기〈금원문직금능〉 제직·복원 358
그림 6.139. 일완전 문양 362
그림 6.140. 일완전 문양 의장 362
그림 6.141. 의장부분 확대 362
그림 6.142. 의장부분 확대 362
그림 6.143. 연화문직금단 추청복원 의장도 362
그림 6.144. 제직직물 경사 굵기 363
그림 6.145. 제직직물 위사 굵기 363
그림 6.146. 제직직물 편금사 너비 363
그림 6.147. 제직직물 문양크기 364
그림 6.148. 연화문직금단 제직·복원 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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