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초등학생 대상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개발 :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해외 사례집 연구 = Development of disaster safety education contents for elementary students : foreign case studies for development of disaster safety education contents / 국립재난안전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재난안전연구원, 2014
청구기호
363.3407 -15-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235 p. : 삽화, 표 ; 27 cm
총서사항
재난안전 교육용 콘텐츠 개발 기획연구
NDMI-기본 ; 2014-05-02-02
제어번호
MONO1201541290
주기사항
[연구기관]: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정가윤
참고문헌: p. 233-235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일본 22

1.1. 일본의 재난안전 관리의 배경 및 목표 22

1.1.1. 일본 재난안전 관리의 배경 22

1.1.2. 일본 재난안전 관리의 목표 31

1.2. 일본의 재난안전 관리 체계 33

1.2.1. 자주방재조직 33

1.2.2. 학교 41

1.3. 재난안전 교육 기관 49

1.4. 교육대상 및 재난유형별 재난교육현황 분석 52

1.4.1. 교육대상별 콘텐츠 개발 현황 52

1.4.2. 재난유형별 콘텐츠 개발 현황 68

1.5. 안전교육 콘텐츠 사례 76

1.5.1. 학교안전 계획 연간 지도 계획례(소학교) 76

1.5.2. 동경도 교육청 지도부 안내문 86

1.5.3. 도전 한 마디 지도 사례집 90

제2장 호주 94

2.1. 호주의 재난안전 관리의 배경 및 목표 94

2.1.1. 호주 재난안전 관리의 배경 94

2.1.2. 호주 재난안전 관리의 목표 96

2.2. 호주의 재난안전 관리 체계 97

2.2.1. 정부조직도 97

2.2.2. 민간조직도 100

2.3. 재난안전 교육 기관 101

2.3.1. 연방정부 : 호주 법무부 소속 재난안전 관리부서 101

2.3.2. 뉴 사우스 웨일즈 주 응급서비스 124

2.4. 교육대상 및 재난유형별 재난 교육 현황 분석 127

2.4.1. 교육대상별 콘텐츠 개발 현황 127

2.4.2. 재난유형별 콘텐츠 개발 현황 133

2.5. 안전교육 콘텐츠 사례 141

2.5.1. 사람들, 준비하기 141

2.5.2. 딩고 크릭 게임 149

제3장 미국 160

3.1. 미국의 재난안전 관리의 배경 및 목표 160

3.1.1. 미국 재난안전 관리의 배경 160

3.1.2. 미국 재난안전 관리의 목표 162

3.2. 미국의 재난안전 관리 체계 163

3.3. 재난안전 교육 기관 169

3.3.1. 캘리포니아 주 재난관리시스템 169

3.3.2.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 카운티의 비상 대책 프로그램 172

3.4. 교육대상 및 재난유형별 재난 교육 현황 분석 174

3.4.1. 교육 대상별 콘텐츠 개발 현황 174

3.4.2. 재난 유형별 콘텐츠 개발 현황 177

3.5. 안전교육 콘텐츠 사례 184

3.5.1. 미국 적십자 베개 프로젝트 184

3.5.2. 미국 적십자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188

제4장 영국 200

4.1. 영국의 재난안전 관리의 배경 및 목표 200

4.1.1. 영국 재난안전 관리의 배경 200

4.1.2. 영국 재난안전 관리의 목표 200

4.2. 영국의 재난안전 관리 체계 201

4.2.1. 정부조직도 201

4.2.2. 재난 지휘 관리 체계 204

4.3. 재난안전 교육 기관 206

4.3.1. 왕실 사고 방지 협회 207

4.3.2. 비상계획대학 212

4.3.3. 기상청(Met Office) 215

4.3.4. 런던소방대 218

4.3.5. 노팅엄셔 자치의회 222

4.4. 교육대상 및 재난유형별 재난 교육 현황 분석 225

4.4.1. 교육대상별 콘텐츠 개발 현황 225

4.4.2. 재난유형별 콘텐츠 개발 현황 230

4.5. 안전교육 콘텐츠 사례 240

4.5.1. 스카우트 240

4.5.2. 전국적 교육 244

4.5.3. 스코틀랜드 어린이 환경보호기관 248

참고문헌 250

판권기 257

표 1.1. 한신·아와지 대지진 당시 매장·고립자에 대한 구조 주체 23

표 1.2. 자치단체 간 수평적 연계 지원관계 사례와 유형 27

표 1.3. 동일본 대지진의 토오노시의 후방 지원 거점으로서의 주요 역할 요약 30

표 1.4. 재해대책기본법 제정 이후의 자주방재조직의 변천 경위① 34

표 1.5. 재해대책기본법 제정 이후의 자주방재조직의 변천 경위② 35

표 1.6. 조직의 결성 37

표 1.7. 방재계획에 포함시켜야 할 주요 항목 39

표 1.8. 초등학교 학습지도 요령 (2008년 3월 28일) 41

표 1.9. 학교교육에서 사용되는 툴과 수단 43

표 1.10. 일상교육에서 사용되는 툴과 수단 44

표 1.11. 재난안전교육용 툴과 수단에 대한 정리 45

표 1.12. 3세 유아의 활동 및 지원과 유의점 54

표 1.13. 5세 유아의 활동 및 지원과 유의점 57

표 1.14. 학령기 전 유아의 활동 및 지원과 유의점 57

표 1.15. 학령기 아동의 활동 및 지원과 유의점 61

표 1.16. 학령기 아동의 수업시간의 활동 및 지원과 유의점 62

표 1.17. 종합학습시간의 활동 및 유의점 65

표 1.18. 6학년의 활동 및 지원과 유의점 66

표 1.19. 지진훈련 안내표 68

표 1.20. 유아 지진훈련의 실제 70

표 1.21. 초등학생 지진훈련의 실제 71

표 1.22. 초등학생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지진훈련활동 73

표 1.23. 쓰나미 훈련 지도 내용 75

표 1.24. 소학교 연간 지도 계획 76

표 2.1. 호주의 재난관리를 위한 조직 및 사이트 99

표 2.2. 재난관리부서(EMA)에서 제공하는 호주의 재난 관리 서비스 103

표 2.3. 호주 재난관리 지식허브의 주요 카테고리 및 내용 104

표 2.4. 학교를 위한 재해탄력성 교육에서 제안하는 자연재해 107

표 2.5. 홍수 내용 108

표 2.6. 산불 내용 110

표 2.7. 가뭄 내용 112

표 2.8. 사이클론 내용 113

표 2.9. 지진 내용 114

표 2.10. 폭풍 내용 115

표 2.11. 쓰나미 내용 116

표 2.12. 열사 내용 117

표 2.13. 전염병 내용 117

표 2.14. 화산 내용 118

표 2.15. 기후 변화 내용 119

표 2.16. 산사태 내용 120

표 2.17. 10세션 활동계획 126

표 2.18. '불에서 안전한 아이들'(Fire Safe Kids) 연령별 단계 136

표 2.19. '사람들, 준비하기' (People, get ready) 자료 141

표 2.20. 딩고 크릭 교육 프로그램 종류 149

표 2.21. 딩고 크릭 게임 일반적 재난교육자료 1단계 내용 150

표 2.22. 딩고 크릭 게임 일반적 재난교육자료 2단계 내용 151

표 2.23. 딩고 크릭 게임 일반적 재난교육자료 3단계 내용 151

표 2.24. 딩고 크릭 게임 일반적 재난교육자료 4단계 내용 152

표 2.25. 딩고 크릭 게임 일반적 재난교육자료 5단계 내용 152

표 2.26. 딩고 크릭 게임 일반적 재난교육자료 6단계 내용 153

표 2.27. 딩고 크릭 게임 일반적 재난교육자료 7단계 내용 153

표 2.28. 딩고 크릭 게임 일반적 재난교육자료 8단계 내용 154

표 3.1. 미국의 재난관리 현황 162

표 3.2. 미국의 방재관리 조직체계 163

표 3.3. 미국 국토안보부(DHS) 및 연방재난관리청(FEMA)의 주요업무 164

표 3.4. 미국 연방재난관리청(FEMA)의 조직구성 165

표 3.5. 미국 지방정부의 위기관리국(EMA)조직 및 주요업무 168

표 4.1. 비상계획대학(EPC) 코스단계 214

표 4.2. 연령대별 홍수 학습계획 229

표 4.3. 지역사회를 위한 가이드라인 230

그림 1.1. 소방단원 수익 추이 24

그림 1.2. 지자체 스크럼 지원협력 체계의 모형 26

그림 1.3. '수직적 협력체계'에서 '수평적 다차원적 협력체계' 26

그림 1.4. 토오노 운동공원에서의 훈련 상황 28

그림 1.5. 주요 활동 거점의 배치 29

그림 1.6. 재난안전 리스크 관리의 관계자 46

그림 1.7.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프레임워크에서의 재난안전교육 사용자 47

그림 1.8. 전 연령대를 대상으로 한 재난안전교육에 대한... 48

그림 2.1. '호주의 재해탄력성' 브랜드 로고 및 디자인 과정 95

그림 2.2. 재해탄력성을 위한 국가전략(NSDR)의 6가지 목표 97

그림 2.3. 호주의 중앙 정부와 주 정부 간의 재난 대응 협력 체계 98

그림 2.4. 빅토리아 주의 교사들을 위한 자연재해 자료화면 100

그림 2.5. 주 응급서비스 소속 자원 봉사자들의 주요 업무 101

그림 2.6. 호주 법무부 조직도 102

그림 2.7. 재난 정보(Disaster Information) 화면 105

그림 2.8. 학교를 위한 재해탄력성 교육 사이트 107

그림 2.9. 홈페이지에서 게시된 홍수 내용 110

그림 2.11. 커리클럼 속에 있는 재난교육 내용 수 124

그림 2.12. 주 응급서비스 조직도 및 역할 125

그림 2.13. 호주의 교육 체계 127

그림 2.14. '위기와 나' 초등학교 1-2단계 프로그램 내용 a 128

그림 2.15. '위기와 나' 초등학교 1-2단계 프로그램 내용 b 129

그림 2.16. '위기와 나' 초등학교 1-2단계 프로그램 내용 c 129

그림 2.17. '위기와 나' 초등학교 3-4단계 프로그램 내용 a 130

그림 2.18. '위기와 나' 초등학교 3-4단계 프로그램 내용 b 131

그림 2.19. '위기와 나' 중학교 프로그램 내용 132

그림 2.20. 뉴 사우스 웨일즈 주에서 10년간 발생한 재난들 133

그림 2.21. '태풍이 오기 전에' 게임화면 133

그림 2.22. '태풍이 오기 전에' 게임 전개 방식 134

그림 2.23. 지방화재 정부당국(CFA)의 아동대상 프로그램 로고 135

그림 2.24. 지방화재 장부당국(GFA)에서 제공하는 초등학교 멀티미디어... 136

그림 2.25. 지방화재 정부당국(GFA)에서 제공하는 초등학교 멀티미디어... 137

그림 2.26. 지방화재 정부당국(GFA)에서 제공하는 초등학교 멀티미디어 콘텐츠 c 138

그림 2.27. 주 정부의 아동대상 자연재해 프로그램 로고 138

그림 2.28. Lesson 1A 교사용 매뉴얼 139

그림 2.29. 주 정부와 아동대상 자연재해 프로그램 교육계획안: 140

그림 2.30. '나와 우리 공동체' 워크시트 a 143

그림 2.31. '나와 우리 공동체' 워크시트 b 144

그림 2.32. '나와 우리 공동체' 워크시트 c 145

그림 2.33. 생존키트 브로셔 148

그림 2.34. 대피로 작성하기 148

그림 2.35. 지갑 크기의 연락처 154

그림 2.36. 게임인물과의 인터뷰 화면 155

그림 3.1. 미국의 주정부 비상대응 조직체계 자료 167

그림 3.2. 캘리포니아의 표준화 된 비상대응 절차 중 세션1 예시 170

그림 3.3. 캘리포니아의 표준화 된 비상대응 절차 목차 171

그림 3.4. 비상대책 프로그램 가이드북 172

그림 3.5. 비상대책 프로그램 목차 173

그림 3.6. 비상대책 프로그램 세션2 예시 174

그림 3.7. 다양한 재난유형 구분해 보기 175

그림 3.8. 재난이 일어나는 지역 찾아보기 176

그림 3.9. 산불 마스터 게임 화만 177

그림 3.10. 토네이도 마스터 게임 화면 178

그림 3.11. 허리케인 마스터 게임 화면 179

그림 3.12. 정전 마스터 게임 교사용 가이드북 179

그림 3.13. 화재 마스터 게임 화면 180

그림 3.14. 폭풍우 마스터 게임 화면 181

그림 3.15. 쓰나미 마스터 게임 화면 182

그림 3.16. 천둥 게임 화만 182

그림 3.17. 홍수 마스터 게임 교사용 가이드북 183

그림 3.18. 홍수에 대한 게임식 워크시트 185

그림 3.19. 천둥/번개에 대한 게임식 워크시트 185

그림 3.20. 화재에 대한 게임식 워크시트 186

그림 3.21. 겨울폭풍에 대한 게임식 워크시트 186

그림 3.22. 토네이도에 대한 게임식 워크시트 187

그림 3.23. 허리케인에 대한 게임식 워크시트 187

그림 3.24. 토네이도 어플 190

그림 3.25. 산불 어플 191

그림 3.26. 지진 어플 192

그림 3.27. 응급처치 어플 193

그림 3.28. 허리케인 어플 194

그림 3.29. 대피소 찾기 어플 195

그림 3.30. 홍수 어플 196

그림 4.1. 영국의 정부조직도 202

그림 4.2. 국가위기대책위원회의 구성과 임무 203

그림 4.3. 영국의 국가위기관리대응 체계도 205

그림 4.4. 왕실 사고방지 협회(RoSPA) 홈페이지 208

그림 4.5. 안전 쇼핑하는 사람(Safe-Shopper) 홈페이지 211

그림 4.6. 비상계획대학에서 제공하는 코스 213

그림 4.7. 기상청(Met Office)의 교육 내용 215

그림 4.8. 기상청(Met Office) 홈페이지 217

그림 4.9. 런던소방대(LFB) 홈페이지 218

그림 4.10. 탈출 계획 게임 221

그림 4.11. 탈출 계획 퀴즈 221

그림 4.12. 런던소방대(LFB)의 무료 소방 안전 교육 222

그림 4.13. 노팅엄셔에서 제공하는 매뉴얼 224

그림 4.14. 헐(Hull)의 아동 홍수 프로젝트 내용 226

그림 4.15. 교육청의 홍수 교육 자료 229

그림 4.16. 홍수 경보 메시지의 의미와 행동절차 231

그림 4.17. 홍수 대비 마인드맵 231

그림 4.18. 홍수 대비 행동요령 232

그림 4.19. 팬의 화재 동영상 자료 234

그림 4.20. 전기 화재 방지 게임 235

그림 4.21. 석유 저장 인증서에 관한 내용, 화재 안전 법률 내용 238

그림 4.22. 생활안전 교육내용 239

그림 4.23. 교통안전 교육내용 239

그림 4.24. 집 내부의 대피 위치 240

그림 4.25. 스카우트(Crucial Crew) 홈페이지 241

그림 4.26. 스카우트(Crucial Crew) 게임 화면 243

그림 4.27. 전국적 교육(NationWide Education) 홈페이지 244

그림 4.28. 플래쉬 게임 화면 245

그림 4.29. 12-14세 플래쉬 게임 내용 246

그림 4.30. 15-17세 플래쉬 게임 내용 247

그림 4.31. 스코틀랜드 어린이 환경보호기관(SEPA KIDS) 홈페이지 24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68168 363.3407 -15-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68169 363.3407 -15-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