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일본 22
1.1. 일본의 재난안전 관리의 배경 및 목표 22
1.1.1. 일본 재난안전 관리의 배경 22
1.1.2. 일본 재난안전 관리의 목표 31
1.2. 일본의 재난안전 관리 체계 33
1.2.1. 자주방재조직 33
1.2.2. 학교 41
1.3. 재난안전 교육 기관 49
1.4. 교육대상 및 재난유형별 재난교육현황 분석 52
1.4.1. 교육대상별 콘텐츠 개발 현황 52
1.4.2. 재난유형별 콘텐츠 개발 현황 68
1.5. 안전교육 콘텐츠 사례 76
1.5.1. 학교안전 계획 연간 지도 계획례(소학교) 76
1.5.2. 동경도 교육청 지도부 안내문 86
1.5.3. 도전 한 마디 지도 사례집 90
제2장 호주 94
2.1. 호주의 재난안전 관리의 배경 및 목표 94
2.1.1. 호주 재난안전 관리의 배경 94
2.1.2. 호주 재난안전 관리의 목표 96
2.2. 호주의 재난안전 관리 체계 97
2.2.1. 정부조직도 97
2.2.2. 민간조직도 100
2.3. 재난안전 교육 기관 101
2.3.1. 연방정부 : 호주 법무부 소속 재난안전 관리부서 101
2.3.2. 뉴 사우스 웨일즈 주 응급서비스 124
2.4. 교육대상 및 재난유형별 재난 교육 현황 분석 127
2.4.1. 교육대상별 콘텐츠 개발 현황 127
2.4.2. 재난유형별 콘텐츠 개발 현황 133
2.5. 안전교육 콘텐츠 사례 141
2.5.1. 사람들, 준비하기 141
2.5.2. 딩고 크릭 게임 149
제3장 미국 160
3.1. 미국의 재난안전 관리의 배경 및 목표 160
3.1.1. 미국 재난안전 관리의 배경 160
3.1.2. 미국 재난안전 관리의 목표 162
3.2. 미국의 재난안전 관리 체계 163
3.3. 재난안전 교육 기관 169
3.3.1. 캘리포니아 주 재난관리시스템 169
3.3.2.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 카운티의 비상 대책 프로그램 172
3.4. 교육대상 및 재난유형별 재난 교육 현황 분석 174
3.4.1. 교육 대상별 콘텐츠 개발 현황 174
3.4.2. 재난 유형별 콘텐츠 개발 현황 177
3.5. 안전교육 콘텐츠 사례 184
3.5.1. 미국 적십자 베개 프로젝트 184
3.5.2. 미국 적십자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188
제4장 영국 200
4.1. 영국의 재난안전 관리의 배경 및 목표 200
4.1.1. 영국 재난안전 관리의 배경 200
4.1.2. 영국 재난안전 관리의 목표 200
4.2. 영국의 재난안전 관리 체계 201
4.2.1. 정부조직도 201
4.2.2. 재난 지휘 관리 체계 204
4.3. 재난안전 교육 기관 206
4.3.1. 왕실 사고 방지 협회 207
4.3.2. 비상계획대학 212
4.3.3. 기상청(Met Office) 215
4.3.4. 런던소방대 218
4.3.5. 노팅엄셔 자치의회 222
4.4. 교육대상 및 재난유형별 재난 교육 현황 분석 225
4.4.1. 교육대상별 콘텐츠 개발 현황 225
4.4.2. 재난유형별 콘텐츠 개발 현황 230
4.5. 안전교육 콘텐츠 사례 240
4.5.1. 스카우트 240
4.5.2. 전국적 교육 244
4.5.3. 스코틀랜드 어린이 환경보호기관 248
참고문헌 250
판권기 257
표 1.1. 한신·아와지 대지진 당시 매장·고립자에 대한 구조 주체 23
표 1.2. 자치단체 간 수평적 연계 지원관계 사례와 유형 27
표 1.3. 동일본 대지진의 토오노시의 후방 지원 거점으로서의 주요 역할 요약 30
표 1.4. 재해대책기본법 제정 이후의 자주방재조직의 변천 경위① 34
표 1.5. 재해대책기본법 제정 이후의 자주방재조직의 변천 경위② 35
표 1.6. 조직의 결성 37
표 1.7. 방재계획에 포함시켜야 할 주요 항목 39
표 1.8. 초등학교 학습지도 요령 (2008년 3월 28일) 41
표 1.9. 학교교육에서 사용되는 툴과 수단 43
표 1.10. 일상교육에서 사용되는 툴과 수단 44
표 1.11. 재난안전교육용 툴과 수단에 대한 정리 45
표 1.12. 3세 유아의 활동 및 지원과 유의점 54
표 1.13. 5세 유아의 활동 및 지원과 유의점 57
표 1.14. 학령기 전 유아의 활동 및 지원과 유의점 57
표 1.15. 학령기 아동의 활동 및 지원과 유의점 61
표 1.16. 학령기 아동의 수업시간의 활동 및 지원과 유의점 62
표 1.17. 종합학습시간의 활동 및 유의점 65
표 1.18. 6학년의 활동 및 지원과 유의점 66
표 1.19. 지진훈련 안내표 68
표 1.20. 유아 지진훈련의 실제 70
표 1.21. 초등학생 지진훈련의 실제 71
표 1.22. 초등학생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지진훈련활동 73
표 1.23. 쓰나미 훈련 지도 내용 75
표 1.24. 소학교 연간 지도 계획 76
표 2.1. 호주의 재난관리를 위한 조직 및 사이트 99
표 2.2. 재난관리부서(EMA)에서 제공하는 호주의 재난 관리 서비스 103
표 2.3. 호주 재난관리 지식허브의 주요 카테고리 및 내용 104
표 2.4. 학교를 위한 재해탄력성 교육에서 제안하는 자연재해 107
표 2.5. 홍수 내용 108
표 2.6. 산불 내용 110
표 2.7. 가뭄 내용 112
표 2.8. 사이클론 내용 113
표 2.9. 지진 내용 114
표 2.10. 폭풍 내용 115
표 2.11. 쓰나미 내용 116
표 2.12. 열사 내용 117
표 2.13. 전염병 내용 117
표 2.14. 화산 내용 118
표 2.15. 기후 변화 내용 119
표 2.16. 산사태 내용 120
표 2.17. 10세션 활동계획 126
표 2.18. '불에서 안전한 아이들'(Fire Safe Kids) 연령별 단계 136
표 2.19. '사람들, 준비하기' (People, get ready) 자료 141
표 2.20. 딩고 크릭 교육 프로그램 종류 149
표 2.21. 딩고 크릭 게임 일반적 재난교육자료 1단계 내용 150
표 2.22. 딩고 크릭 게임 일반적 재난교육자료 2단계 내용 151
표 2.23. 딩고 크릭 게임 일반적 재난교육자료 3단계 내용 151
표 2.24. 딩고 크릭 게임 일반적 재난교육자료 4단계 내용 152
표 2.25. 딩고 크릭 게임 일반적 재난교육자료 5단계 내용 152
표 2.26. 딩고 크릭 게임 일반적 재난교육자료 6단계 내용 153
표 2.27. 딩고 크릭 게임 일반적 재난교육자료 7단계 내용 153
표 2.28. 딩고 크릭 게임 일반적 재난교육자료 8단계 내용 154
표 3.1. 미국의 재난관리 현황 162
표 3.2. 미국의 방재관리 조직체계 163
표 3.3. 미국 국토안보부(DHS) 및 연방재난관리청(FEMA)의 주요업무 164
표 3.4. 미국 연방재난관리청(FEMA)의 조직구성 165
표 3.5. 미국 지방정부의 위기관리국(EMA)조직 및 주요업무 168
표 4.1. 비상계획대학(EPC) 코스단계 214
표 4.2. 연령대별 홍수 학습계획 229
표 4.3. 지역사회를 위한 가이드라인 230
그림 1.1. 소방단원 수익 추이 24
그림 1.2. 지자체 스크럼 지원협력 체계의 모형 26
그림 1.3. '수직적 협력체계'에서 '수평적 다차원적 협력체계' 26
그림 1.4. 토오노 운동공원에서의 훈련 상황 28
그림 1.5. 주요 활동 거점의 배치 29
그림 1.6. 재난안전 리스크 관리의 관계자 46
그림 1.7.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프레임워크에서의 재난안전교육 사용자 47
그림 1.8. 전 연령대를 대상으로 한 재난안전교육에 대한... 48
그림 2.1. '호주의 재해탄력성' 브랜드 로고 및 디자인 과정 95
그림 2.2. 재해탄력성을 위한 국가전략(NSDR)의 6가지 목표 97
그림 2.3. 호주의 중앙 정부와 주 정부 간의 재난 대응 협력 체계 98
그림 2.4. 빅토리아 주의 교사들을 위한 자연재해 자료화면 100
그림 2.5. 주 응급서비스 소속 자원 봉사자들의 주요 업무 101
그림 2.6. 호주 법무부 조직도 102
그림 2.7. 재난 정보(Disaster Information) 화면 105
그림 2.8. 학교를 위한 재해탄력성 교육 사이트 107
그림 2.9. 홈페이지에서 게시된 홍수 내용 110
그림 2.11. 커리클럼 속에 있는 재난교육 내용 수 124
그림 2.12. 주 응급서비스 조직도 및 역할 125
그림 2.13. 호주의 교육 체계 127
그림 2.14. '위기와 나' 초등학교 1-2단계 프로그램 내용 a 128
그림 2.15. '위기와 나' 초등학교 1-2단계 프로그램 내용 b 129
그림 2.16. '위기와 나' 초등학교 1-2단계 프로그램 내용 c 129
그림 2.17. '위기와 나' 초등학교 3-4단계 프로그램 내용 a 130
그림 2.18. '위기와 나' 초등학교 3-4단계 프로그램 내용 b 131
그림 2.19. '위기와 나' 중학교 프로그램 내용 132
그림 2.20. 뉴 사우스 웨일즈 주에서 10년간 발생한 재난들 133
그림 2.21. '태풍이 오기 전에' 게임화면 133
그림 2.22. '태풍이 오기 전에' 게임 전개 방식 134
그림 2.23. 지방화재 정부당국(CFA)의 아동대상 프로그램 로고 135
그림 2.24. 지방화재 장부당국(GFA)에서 제공하는 초등학교 멀티미디어... 136
그림 2.25. 지방화재 정부당국(GFA)에서 제공하는 초등학교 멀티미디어... 137
그림 2.26. 지방화재 정부당국(GFA)에서 제공하는 초등학교 멀티미디어 콘텐츠 c 138
그림 2.27. 주 정부의 아동대상 자연재해 프로그램 로고 138
그림 2.28. Lesson 1A 교사용 매뉴얼 139
그림 2.29. 주 정부와 아동대상 자연재해 프로그램 교육계획안: 140
그림 2.30. '나와 우리 공동체' 워크시트 a 143
그림 2.31. '나와 우리 공동체' 워크시트 b 144
그림 2.32. '나와 우리 공동체' 워크시트 c 145
그림 2.33. 생존키트 브로셔 148
그림 2.34. 대피로 작성하기 148
그림 2.35. 지갑 크기의 연락처 154
그림 2.36. 게임인물과의 인터뷰 화면 155
그림 3.1. 미국의 주정부 비상대응 조직체계 자료 167
그림 3.2. 캘리포니아의 표준화 된 비상대응 절차 중 세션1 예시 170
그림 3.3. 캘리포니아의 표준화 된 비상대응 절차 목차 171
그림 3.4. 비상대책 프로그램 가이드북 172
그림 3.5. 비상대책 프로그램 목차 173
그림 3.6. 비상대책 프로그램 세션2 예시 174
그림 3.7. 다양한 재난유형 구분해 보기 175
그림 3.8. 재난이 일어나는 지역 찾아보기 176
그림 3.9. 산불 마스터 게임 화만 177
그림 3.10. 토네이도 마스터 게임 화면 178
그림 3.11. 허리케인 마스터 게임 화면 179
그림 3.12. 정전 마스터 게임 교사용 가이드북 179
그림 3.13. 화재 마스터 게임 화면 180
그림 3.14. 폭풍우 마스터 게임 화면 181
그림 3.15. 쓰나미 마스터 게임 화면 182
그림 3.16. 천둥 게임 화만 182
그림 3.17. 홍수 마스터 게임 교사용 가이드북 183
그림 3.18. 홍수에 대한 게임식 워크시트 185
그림 3.19. 천둥/번개에 대한 게임식 워크시트 185
그림 3.20. 화재에 대한 게임식 워크시트 186
그림 3.21. 겨울폭풍에 대한 게임식 워크시트 186
그림 3.22. 토네이도에 대한 게임식 워크시트 187
그림 3.23. 허리케인에 대한 게임식 워크시트 187
그림 3.24. 토네이도 어플 190
그림 3.25. 산불 어플 191
그림 3.26. 지진 어플 192
그림 3.27. 응급처치 어플 193
그림 3.28. 허리케인 어플 194
그림 3.29. 대피소 찾기 어플 195
그림 3.30. 홍수 어플 196
그림 4.1. 영국의 정부조직도 202
그림 4.2. 국가위기대책위원회의 구성과 임무 203
그림 4.3. 영국의 국가위기관리대응 체계도 205
그림 4.4. 왕실 사고방지 협회(RoSPA) 홈페이지 208
그림 4.5. 안전 쇼핑하는 사람(Safe-Shopper) 홈페이지 211
그림 4.6. 비상계획대학에서 제공하는 코스 213
그림 4.7. 기상청(Met Office)의 교육 내용 215
그림 4.8. 기상청(Met Office) 홈페이지 217
그림 4.9. 런던소방대(LFB) 홈페이지 218
그림 4.10. 탈출 계획 게임 221
그림 4.11. 탈출 계획 퀴즈 221
그림 4.12. 런던소방대(LFB)의 무료 소방 안전 교육 222
그림 4.13. 노팅엄셔에서 제공하는 매뉴얼 224
그림 4.14. 헐(Hull)의 아동 홍수 프로젝트 내용 226
그림 4.15. 교육청의 홍수 교육 자료 229
그림 4.16. 홍수 경보 메시지의 의미와 행동절차 231
그림 4.17. 홍수 대비 마인드맵 231
그림 4.18. 홍수 대비 행동요령 232
그림 4.19. 팬의 화재 동영상 자료 234
그림 4.20. 전기 화재 방지 게임 235
그림 4.21. 석유 저장 인증서에 관한 내용, 화재 안전 법률 내용 238
그림 4.22. 생활안전 교육내용 239
그림 4.23. 교통안전 교육내용 239
그림 4.24. 집 내부의 대피 위치 240
그림 4.25. 스카우트(Crucial Crew) 홈페이지 241
그림 4.26. 스카우트(Crucial Crew) 게임 화면 243
그림 4.27. 전국적 교육(NationWide Education) 홈페이지 244
그림 4.28. 플래쉬 게임 화면 245
그림 4.29. 12-14세 플래쉬 게임 내용 246
그림 4.30. 15-17세 플래쉬 게임 내용 247
그림 4.31. 스코틀랜드 어린이 환경보호기관(SEPA KIDS) 홈페이지 24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