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교과 과정 내 재난안전교육 체계 분석 16
1.1. 초등 교과교육에서의 안전교육 실태 16
1.1.1. 초등학교 안전교육 목표 16
1.1.2. 초등 교과교육과정에서의 교과목 및 안전교육단원 분석 17
1.2. 교과과정 내 안전교육의 제한점 35
1.2.1. 안전교육의 부족 35
1.2.2. 재난안전교육을 위한 내용의 부재 35
1.2.3. 특정 교과목에 집중된 안전교육 내용 36
1.2.4. 학년 급에 따른 안전교육 내용의 불균형 37
제2장 재난안전교육 콘텐츠별 선호도 설문조사 및 분석 40
2.1. 초등 교사들의 안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40
2.1.1. 조사 설계 40
2.1.2. 초등학교 교사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40
2.2. 초등학생의 안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47
2.3. 초등대상 콘텐츠 개발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 51
2.3.1. 설문 문항개발을 위한 전문가 초점 자문회의 52
2.3.2. 1차 자문회의 59
2.3.3. 2차 자문회의 69
2.3.4. 3차 자문회의 70
2.3.5. 4차 자문회의 72
제3장 재난안전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 프로토타입 개발 78
3.1. 재난안전교육 프로그램의 구조 78
3.1.1. Safety Education for Disaster Resilience (SEDR)이란? 78
3.1.2. Safety Education for Disaster Resilience (SEDR)의 목적 79
3.1.3. Safety Education for Disaster Resilience (SEDR) 모형의 특징 80
3.1.4. 재난안전교육의 내용 영역 85
3.1.5. SEDR의 주제별 세 영역 90
3.2. 재난안전교육 프로토타입 개발 예시 92
3.2.1. 체험형-지식 프로토타입 저학년 92
3.2.2. 체험형-지식 프로토타입 고학년 105
3.2.3. 체험형-훈련 프로토타입 저, 고학년 115
3.2.4. 체험형-태도 프로토타입 저학년 125
3.2.5. 체험형-태도 프로토타입 고학년 133
참고문헌 140
판권기 147
표 1.1. 아동복지법 상 초등학생 안전교육 16
표 1.2. 바른생활 단원 내 안전 관련 단원 수 18
표 1.3. 바른생활 안전교육 특징 18
표 1.4. 도덕 단원 내 안전 관련 단원 수 19
표 1.5. 6학년 도덕 안전교육 특징 20
표 1.6. 3, 4학년 과학 단원 내 안전 관련 단원 수 20
표 1.7. 5, 6학년 과학 단원 내 안전 관련 단원 수 22
표 1.8. 과학 안전교육 특징 22
표 1.9. 체육 안전교육 특징 24
표 1.10. 실과 단원 내 안전 관련 단원 수 32
표 1.11. 실과 안전교육 특징 32
표 2.1. 설문대상자의 인적 현황 40
표 2.2. 재난안전 및 안전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태도 41
표 2.3. 재난유형에 따른 인지도 42
표 2.4. 재난안전교육 수업방식에 대한 교사들의 평가 44
표 2.5. 초등학교 교사의 안전교육교사 연수에 대한 인식 45
표 2.6. 초등학교의 재난안전교육 실태에 대한 인식 45
표 2.7. 초등학교 교사의 재난안전인식에 대한 조사 46
표 2.8. 안전교육 및 체험관에 대한 경험 47
표 2.9. 안전교육 방식에 대한 초등학생의 선호도 48
표 2.10. 수업을 통해 배운 적이 있는 재난유형 48
표 2.11. 재난안전 관련 상식 49
표 2.12. 재난안전 및 안전교육에 대한 태도 50
표 2.13. 전문가 초점 자문회의 주제 53
표 2.14. 1차 자문회의 주제 60
표 3.1. 방재교육 활성화를 위한 8가지 진흥과제 83
표 3.2. 재난관리의 단계별 활동내용 89
표 3.3. 체험형과 지식형 교육이 융합된 형태 93
표 3.4. 2차시 교육프로그램 기본방향 94
표 3.5. 체험형과 지식형 교육이 융합된 형태 106
표 3.6. 3차시 교육프로그램 기본방향 107
표 3.7. 우리가족 태풍 예방표 114
표 3.8. 체험형과 훈련형 교육이 융합된 형태 116
표 3.9. 체험형과 태도형 교육이 융합된 형태 127
표 3.10. Ray(2010)의 놀이주제 분석표 129
표 3.11. 16차시 교육프로그램 기본방향 131
표 3.12. 체험형과 태도형 교육이 융합된 형태 136
표 3.13. 10차시 교육프로그램 기본방향 137
그림 1.1. 도덕 교재 예시 19
그림 1.2. 실과 교재 예시 a 34
그림 1.3. 실과 교재 예시 b 34
그림 2.1. 자문회의 내용 51
그림 3.1. 다양한 과학교육용 시뮬레이션을 공유하는 PhET 웹사이트 78
그림 3.2. SEDR 구조 85
그림 3.3. SEDR 3차원 그림 90
그림 3.4. '태풍이 왔어요' PPT 1쪽 95
그림 3.5. '태풍이 왔어요' PPT 2쪽 96
그림 3.6. '태풍이 왔어요' PPT 3쪽 96
그림 3.7. '태풍이 왔어요' PPT 4쪽 97
그림 3.8. '태풍이 왔어요' PPT 5쪽 97
그림 3.9. '태풍이 왔어요' PPT 6쪽 98
그림 3.10. '태풍이 왔어요' PPT 7쪽 98
그림 3.11. '태풍이 왔어요' PPT 8쪽 99
그림 3.12. '태풍이 왔어요' PPT 9쪽 99
그림 3.13. '태풍이 왔어요' PPT 10쪽 100
그림 3.14. '태풍이 왔어요' PPT 11쪽 100
그림 3.15. '태풍이 왔어요' PPT 12쪽 101
그림 3.16. '태풍이 왔어요, PPT 13쪽 101
그림 3.17. 영국의 스카우트 게임 중 홍수 사례 102
그림 3.18. '태풍을 준비해요' PPT 1쪽 108
그림 3.19. '태풍을 준비해요' PPT 2쪽 108
그림 3.20. '태풍을 준비해요' PPT 3쪽 109
그림 3.21. '태풍을 준비해요' PPT 4쪽 109
그림 3.22. '태풍을 준비해요' PPT 5쪽 110
그림 3.23. '태풍을 준비해요' PPT 6쪽 110
그림 3.24. '태풍을 준비해요' PPT 7쪽 111
그림 3.25. '태풍을 준비해요' PPT 8쪽 111
그림 3.26. '태풍을 준비해요' PPT 9쪽 112
그림 3.27. '태풍을 준비해요' 뉴스 화면 예시 112
그림 3.28. 홍수 마인드맵 113
그림 3.29. 일상생활 태풍 대비방법 118
그림 3.30. 초등학교 고학년 2차시 워크시트 120
그림 3.31. 다양한 재난 121
그림 3.32. 저체온증 유발 상황 122
그림 3.33. 저체온증 예방 자세 122
그림 3.34. 초등학교 저학년 2차시 워크시트 1쪽 123
그림 3.35. 초등학교 저학년 2차시 워크시트 2쪽 124
그림 3.36. 자연 재앙에 대한 아동의 반응 예측을 위한 개념적 모형 126
그림 3.37. 놀이치료 준비물 132
그림 3.38. 학령기 아동의 외상 증상 및 대처방안 134
그림 3.39. 모래놀이치료실 구성 135
그림 3.40. 모래상자 표현 예시 136
그림 3.41. HTP검사 예시 138
그림 3.42. 문장완성검사(SCT) 예시 13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