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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범위 18
1. 공간적 범위 18
2. 시간적 범위 18
3. 내용적 범위 18
제3절 연구의 방법 19
1. 연구의 방법 19
2. 연구추진체계 19
제2장 항공정책 이슈 및 환경분석 21
제1절 국내ㆍ외 주요 항공정책 이슈분석 22
1. 주요국가의 항공정책 22
2. 우리나라 항공정책 현황 및 문제점 30
제2절 항공운송산업 환경변화 34
1. 사회ㆍ경제 환경 34
2. 항공운송분야 36
3. 공항개발 및 운영분야 38
4. 항공교통 안전관리 및 보안분야 40
5. 항공산업 및 항공인력 분야 42
6. 국제협력 및 소비자 환경분야 43
제3장 항공운송실적 현황 및 영향요인 분석 45
제1절 항공운송실적 현황 46
1. 항공여객 수송현황 46
2. 항공화물 수송현황 49
제2절 항공수요 영향요인 분석 52
1. 주요 영향변수 52
2. 주요변수가 항공수요에 미치는 영향 62
제4장 항공여객 이동패턴 조사 72
제1절 조사의 개요 73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73
2. 조사의 범위 74
3. 조사수행 방법 75
제2절 공항별 영향권 분석 80
1. 공항별 출발지/도착지 분포 80
2. 전체 출발지/도착지 분포 85
제3절 항공여객 통행실태 분석 87
1. 응답자 특성 87
2. 통행실태 분석결과 87
3. 경쟁교통수단과 비교 99
제4절 KTX 개통이 항공수요에 미치는 영향 104
1. SP 조사설계 및 모형 104
2. KTX 도입에 따른 전환수요 분석 108
3. 요약 및 한계점 117
제5장 국내외 수요예측 사례분석 120
제1절 국외 항공수요 예측사례 121
1. ICAO : Outlook for Air Transport to the Year 2025 (2007) 121
2. IATA : Passenger/Freight Forecast 2012-2016 (2012) 124
3. ACI : Global Traffic Forecast 2012-2031 (2012) 125
4. Airbus : Global Market Forecast 2012-2031 (2012) 127
5. Boeing : Current Market Outlook 2012-2031 (2012) 130
6. 세계항공수요 주요 예측결과 132
제2절 국내 항공수요 예측사례 133
1. 제3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국토해양부(2005) 133
2.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국토해양부(2010) 135
3. 항공수송 수요예측(2009~2020년), 항공진흥협회(2008) 137
제3절 타 분야 수요 예측사례 139
1. 육상ㆍ철도분야 사례 139
2. 항만분야 사례 142
3. 관광분야 사례 146
제6장 항공수요 예측모형 개발 150
제1절 항공수요 예측 방법론 검토 151
1. 항공수요 예측 기법 151
2. 회귀모형 154
제2절 기존모형 검토 및 신규제안 모형 157
1. 기존모형 검토 및 문제점 157
2. 신규제안 모형 159
제3절 최적 모형 및 변수 선정 163
1. 주요변수 선정 163
2. 신규요인 분석 164
3. 최종 모형선택 166
제7장 항공수요 예측 171
제1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172
1. 기초자료 수집 172
2. 분석방법 173
제2절 수요예측 모형 174
1. 여객 및 화물 174
2. 주요노선 175
제3절 항공수요 전망 176
1. 여객 176
2. 화물 178
3. 주요노선 180
제8장 결론 182
제1절 결론 183
1. 여객 183
2. 화물 183
3. 주요노선 183
4. 장기 항공수요 전망 184
제2절 시사점 및 향후과제 185
1. 시사점 185
2. 향후과제 186
참고문헌 188
국내문헌 189
국외문헌 190
[부록 1] 단위근ㆍ공적분 검정 192
1. 단위근 검정 192
2. 공적분 검정 194
[부록 2] 설문지 : 항공여객 이동패턴 조사 197
[부록 3] 공항별 영향권 분석결과 202
1. 김포공항 202
2. 김해공항 204
3. 울산공항 205
4. 포항공항 205
5. 사천공항 206
6. 여수공항 206
7. 광주공항 207
[부록 4] 항만분야 사례 : 품목별 208
〈표 2-1〉 유럽연합(EU)의 SESAR 추진계획 25
〈표 2-2〉 고속도로 및 고속철도 개통 전ㆍ후 공항별 내륙노선 여객변화 31
〈표 2-3〉 대형항공사 vs 저비용항공사 국내선 점유율 비교 32
〈표 2-4〉 대형항공사, 외항사 vs 저비용항공사 국제선 점유율 비교 33
〈표 2-5〉 중국과 인도의 경제성장률 전망 36
〈표 2-6〉 지역별 저비용항공사 운영현황 37
〈표 2-7〉 세계 주요공항 현황 및 확장 계획 38
〈표 2-8〉 세계 공항의 민영화 추세 39
〈표 2-9〉 공항별 저비용항공사 전용터미널 현황 39
〈표 2-10〉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위성항행시스템 전환계획 41
〈표 2-11〉 전세계 상업용 항공정비시장 성장 예상 42
〈표 2-12〉 ICAO 항공종사자 수요예측(2010~2030년) 43
〈표 3-1〉 항공여객 수송 실적(1989~2012년) 47
〈표 3-2〉 항공화물 수송 실적(1989~2012년) 49
〈표 3-3〉 고속철도 개통 전후 소요시간 비교 59
〈표 3-4〉 대상별 수요예측 영향변수 중요도 61
〈표 3-5〉 수요의 변화율 62
〈표 3-6〉 GDP 변화에 따른 항공수요 변화율 63
〈표 3-7〉 환율($) 변화에 따른 항공수요 변화율 64
〈표 3-8〉 유가 변화에 따른 항공수요 변화율 65
〈표 3-9〉 IMF 경제위기 전후 전년대비 증감률(1996~2000) 68
〈표 3-10〉 글로벌 금융위기 전후 전년대비 증감률(2007~2012) 69
〈표 3-11〉 일본 대지진 전후 전년대비 증감률(2010~2012) 71
〈표 4-1〉 설문조사 내용 75
〈표 4-2〉 조사 시행방법 75
〈표 4-3〉 조사원 투입현황 76
〈표 4-4〉 공항별 보정표본 77
〈표 4-5〉 노선별 최종표본 77
〈표 4-6〉 공항별 여객수 및 KTX 연관성 78
〈표 4-7〉 SP 설계내용 79
〈표 4-8〉 응답자 특성 87
〈표 4-9〉 출발공항별 여행 목적 88
〈표 4-10〉 도착공항별 여행 목적 89
〈표 4-11〉 항공여행 특성에 따른 여행목적 90
〈표 4-1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여행목적 90
〈표 4-13〉 항공여행 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통행유형 92
〈표 4-1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통행경험 및 평균통행 횟수 93
〈표 4-15〉 항공여행 특성에 따른 통행경험 및 평균통행 횟수 94
〈표 4-16〉 항공여행 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방문일정 95
〈표 4-17〉 출발공항별 항공선택 주요 이유 96
〈표 4-18〉 도착공항별 항공선택 주요 이유 97
〈표 4-19〉 항공여행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항공선택 주요 이유 98
〈표 4-20〉 출발지에서 출발공항까지 이용 교통수단 100
〈표 4-21〉 도착공항에서 목적지까지 이용 교통수단 101
〈표 4-22〉 SP 조사설계 108
〈표 4-23〉 직교배열표에 따른 SP 시나리오 109
〈표 4-24〉 교통수단별 선택수준 산정 110
〈표 4-25〉 SP 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 111
〈표 4-26〉 배차시간을 제외한 SP 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 112
〈표 4-27〉 SP 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 : 항공과 KTX로 한정 113
〈표 4-28〉 배차시간을 제외한 SP 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 : 항공과 KTX로 한정 113
〈표 4-29〉 김포-광주 노선 전환수요 : 모형1, 모형2 114
〈표 4-30〉 김포-광주 노선 전환수요 : 모형3, 모형4 115
〈표 4-31〉 김포-여수 노선 전환수요 : 모형1, 모형2 115
〈표 4-32〉 김포-여수 노선 전환수요 : 모형3, 모형4 116
〈표 4-33〉 김포-포항 노선 전환수요 : 모형1, 모형2 116
〈표 4-34〉 김포-포항 노선 전환수요 : 모형3, 모형4 117
〈표 4-35〉 SP 분석결과의 요약 119
〈표 5-1〉 ICAO의 수요예측 기본모형 122
〈표 5-2〉 ICAO의 여객 및 화물수요 최종 예측모형 122
〈표 5-3〉 ICAO의 세계정기항공 여객수요 예측결과(1985-2025년) 123
〈표 5-4〉 ICAO의 세계정기항공 화물수요 예측결과(1985-2025년) 123
〈표 5-5〉 IATA의 세계정기항공 여객 및 화물수요 예측결과 (2012-2016년) 124
〈표 5-6〉 ACI의 세계정기항공 여객수요 예측결과: 지역별(2012-2031년) 125
〈표 5-7〉 보잉사의 지역별 세계항공수요 예측결과 131
〈표 5-8〉 기관별 세계 여객수요 전망 132
〈표 5-9〉 기관별 세계 화물수요 전망 132
〈표 5-10〉 「제3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수요예측 방법 133
〈표 5-11〉 「제3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수요예측 결과비교 134
〈표 5-12〉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수요예측 결과비교 136
〈표 5-13〉 「항공수송 수요예측」의 수요예측모형 및 사용변수 137
〈표 5-14〉 「항공수송 수요예측」의 예측결과 비교 138
〈표 5-15〉 목적별 장래 여객통행량 비교전망 140
〈표 5-16〉 수단별 장래 여객통행량 비교전망 141
〈표 5-17〉 전국 품목별 물동량 전망 144
〈표 5-18〉 단계별 관광수요 예측체계 147
〈표 5-19〉 2013년 인바운드 관광수요 전망 : 주요시장 및 총 외래객 148
〈표 6-1〉 항공수요 예측모형의 요약 152
〈표 6-2〉 정성적ㆍ정량적 예측모형 비교 153
〈표 6-3〉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수요예측 모형 157
〈표 6-4〉 기존모형의 검증결과 157
〈표 6-5〉 기존모형의 Durbin-Watson 검정 결과 158
〈표 6-6〉 항공수요예측 기본모형 160
〈표 6-7〉 최종모형 선택기준 161
〈표 6-8〉 GDP 정당성 (MSPE 기준) 163
〈표 6-9〉 국내선 여객 신규요인 분석결과 165
〈표 6-10〉 국제선 여객 신규요인 분석결과 165
〈표 6-11〉 국제선 화물 신규요인 분석결과 166
〈표 6-12〉 국내선 여객 최종 모형선택 결과 167
〈표 6-13〉 국제선 여객 최종 모형선택 결과 168
〈표 6-14〉 국제선 화물 최종 모형선택 결과 168
〈표 6-15〉 한-일 노선 여객수요 최종 모형선택 결과 169
〈표 6-16〉 한-중 노선 여객수요 최종 모형선택 결과 170
〈표 7-1〉 주요변수의 기초자료 출처 172
〈표 7-2〉 GDP 산출기준 : 경제성장 시나리오 172
〈표 7-3〉 항공수요 예측방법 173
〈표 7-4〉 여객수요 최종모형 174
〈표 7-5〉 화물수요 최종모형 175
〈표 7-6〉 주요노선(한중일) 수요 최종모형 175
〈표 7-7〉 우리나라 총 여객수요 전망 (2013~2025) 177
〈표 7-8〉 우리나라 총 화물수요 전망 (2013~2025) 179
〈표 7-9〉 우리나라 주요노선(한중일) 여객수요 전망 (2013) 181
〈표 8-1〉 수요예측 결과 184
〈그림 1-1〉 연구의 목적 17
〈그림 1-2〉 공간적 범위 18
〈그림 1-3〉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2-1〉 국가통합공항계획(NPIAS)의 사업비 23
〈그림 2-2〉 국내선 대형항공사 vs 저비용항공사 여객실적(2001~2012) 32
〈그림 2-3〉 국제선 대형항공사, 외항사 vs 저비용항공사 여객실적(2001~2012) 33
〈그림 2-4〉 지역별 저비용항공사 점유율 37
〈그림 3-1〉 항공여객 수송현황 및 주요이슈 분석 48
〈그림 3-2〉 항공화물 수송현황 및 주요이슈 분석 51
〈그림 3-3〉 수요예측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영향변수 52
〈그림 3-4〉 2001년 8월~2004년 7월 전세계 항공운송 공급력의 변화 59
〈그림 3-5〉 주요변수가 여객수요에 미치는 영향 66
〈그림 3-6〉 주요변수가 화물수요에 미치는 영향 67
〈그림 3-7〉 IMF 경제위기 전후 전년동월대비 증감률(1997~1999) 68
〈그림 3-8〉 글로벌 경제위기 전후 전년동월대비 증감률(2007~2009) 69
〈그림 3-9〉 KTX 개통전후 국내선 연별실적 비교 70
〈그림 3-10〉 KTX 개통전후 국내선 월별실적 비교 70
〈그림 3-11〉 일본 대지진 전후 한-일 노선 월별실적 비교(2010~2012) 71
〈그림 4-1〉 조사표본 추출 3단계 76
〈그림 4-2〉 김포공항의 출발지/도착지 80
〈그림 4-3〉 김해공항의 출발지/도착지 81
〈그림 4-4〉 울산공항의 출발지/도착지 81
〈그림 4-5〉 포항공항의 출발지/도착지 82
〈그림 4-6〉 사천공항의 출발지/도착지 83
〈그림 4-7〉 광주공항의 출발지/도착지 83
〈그림 4-8〉 여수공항의 출발지/도착지 84
〈그림 4-9〉 전체공항 출발지 영향권 분포 85
〈그림 4-10〉 전체공항 도착지 영향권 분포 86
〈그림 4-11〉 여행 목적 88
〈그림 4-12〉 조사시기별 여행 목적 89
〈그림 4-13〉 통행 유형 91
〈그림 4-14〉 통행 경험 93
〈그림 4-15〉 항공선택 주요 이유 96
〈그림 4-16〉 출발지/목적지까지 접근 교통수단 99
〈그림 4-17〉 공항별 Access/Egress 교통수단 102
〈그림 4-18〉 교통수단별 소요시간 103
〈그림 4-19〉 교통수단별 소요비용 103
〈그림 5-1〉 ACI의 항공여객수요 예측결과 126
〈그림 5-2〉 ACI의 지역별 항공여객 성장비중 126
〈그림 5-3〉 에어버스사의 전세계 항공여객수요 예측결과 127
〈그림 5-4〉 에어버스사의 지역별 항공여객수요 예측결과 128
〈그림 5-5〉 항공사 규모 및 운항형태에 따른 2031년 항공여객 점유율 129
〈그림 5-6〉 국제여객킬로 수요에 따른 전세계 Top 20 공항 (2031년) 129
〈그림 5-7〉 보잉사의 전세계 항공수요 예측결과(2012-2031년) 130
〈그림 5-8〉 전세계 항공기 보유현황 예측결과(개수 및 크기) 131
〈그림 5-9〉 품목별 항만수요 예측방법 및 절차 143
〈그림 6-1〉 항공수요 예측기법 151
〈그림 6-2〉 기존모형의 잔차 그림 158
〈그림 6-3〉 GDP 및 GDP의 1차 차분값(dGDP) 160
〈그림 6-4〉 항공수요 예측모형 개발 프로세스 162
〈그림 7-1〉 국내선 여객수요 예측 (2013~2025) 176
〈그림 7-2〉 국제선 여객수요 예측(2013~2025) 177
〈그림 7-3〉 국내선 화물수요 예측(2013~2025) 178
〈그림 7-4〉 국제선 화물수요 예측(2013~2025) 179
〈그림 7-5〉 한중일 노선 여객수요 예측(2013) 181
〈표 부록 1〉 단위근 검정 : GDP, 여객 및 화물 192
〈표 부록 2〉 단위근 검정 : 여객 및 화물 193
〈표 부록 3〉 단위근 검정 : 한ㆍ중ㆍ일 194
〈표 부록 4〉 공적분 검정 : 여객 및 화물 196
〈표 부록 5〉 김포공항의 주요 출발지 202
〈표 부록 6〉 김포공항의 주요 도착지 203
〈표 부록 7〉 김해공항의 주요 출발지 204
〈표 부록 8〉 김해공항의 주요 도착지 204
〈표 부록 9〉 울산공항의 주요 출발지/도착지 205
〈표 부록 10〉 포항공항의 주요 출발지/도착지 205
〈표 부록 11〉 사천공항의 주요 출발지/도착지 206
〈표 부록 12〉 여수공항의 주요 출발지/도착지 206
〈표 부록 13〉 광주공항의 주요 출발지/도착지 207
〈표 부록 14〉 석탄의 세부품목별 물동량 예측방법 210
〈표 부록 15〉 항만별 철재 수입ㆍ수출물동량 추정 회귀식(사례분석) 212
〈표 부록 16〉 항만별 수입물동량 추정 회귀식(사례분석) 212
〈표 부록 17〉 잡화의 물동량 예측 방법론 213
〈표 부록 18〉 유류의 물동량 예측 방법론 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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