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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언론이 유발하는 갈등소비 구조연구 : 연구용역 최종보고서 / 국민대통합위원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통합위원회, 2014
청구기호
303.69 -15-2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x, 190 p. :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6045114
제어번호
MONO1201541704
주기사항
[연구기관]: 언론정보연구소
연구책임자: 이준웅
부록: 중견 언론인 인터뷰 정리
참고문헌: p. 133-140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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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2. 연구의 배경 13

1) 한국 사회의 양극화 특성 13

2) 언론의 이념적 양극화 문제 17

3.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19

1) 연구 문제 19

2) 연구 방법 19

제2장 대통령 기사로 본 주류 언론의 양극화 21

1. 언론 정파성에 대한 통시적 연구의 필요성 21

2. 연구 방법 23

1) 분석 매체와 분석 기간 23

2) 기사 수집 방법 24

3) 분석 방법 25

3. 1면 기사 및 사설 분석 결과 28

1) 기사량 분석 28

2) 1면 기사 분석 결과 33

3) 사설 분석 결과 41

4. 대통령 기사로 본 주류 언론의 갈등 소비 49

제3장 인터넷 언론과 갈등의 증폭 52

1. 인터넷 언론의 특성과 역할 52

1) 인터넷 언론의 참여적 기능 52

2) 인터넷 언론의 매개적 역할 54

2. 인터넷 공간의 특성과 갈등 양상 57

1) 인터넷 언론의 갈등 증폭 57

2) 인터넷 공간에서의 이념적 양극화 59

3. 주류 언론과 인터넷 언론의 관계 62

제4장 언론매체 이용자의 이념분화 65

1. 정치 이념과 양극화의 정의와 측정 절차 66

1) 정치 이념 관련 선행 연구 66

2) 양극화의 개념과 관련 선행 연구 68

2. 한국 사회의 이념적 양극화에 대한 관찰 72

1) 정치 이념 분포의 양극화 72

2) 사회 집단 내에서의 이념적 양극화 74

3) 사회 집단 간 이념적 양극화 78

3. 신문 독자의 정치 이념의 양극화 82

1) 신문 독자의 이념 분포 82

2) 신문 독자 양극화의 의미 85

제5장 언론의 갈등 증폭의 원인 87

1. 한국 매체 체계의 특성 87

1) 민주화 이후 언론의 양극화 진행 87

2) 갈등의 당사자인 언론 89

3) 제도개선론 : 공영방송의 사례 92

2. 한국 언론인의 특성 95

1) 한국 언론의 경향성 95

2) 경향성의 매체체계론적 원인 97

3. 소결: 언론 정파성의 원인 100

제6장 언론의 갈등소비 극복을 위한 방안 102

1. 정파적 양극화 극복을 위한 언론인의 노력 102

1) 연구방법 102

2) 언론인 인터뷰 결과 108

3) 소결: 자율성과 도전 118

2. 언론의 자율적 실천 방안 119

1) 실천적 지침 도출을 위한 전제 119

2) 언론을 돕기 위한 제도적 방안 121

3) 자율적 실천의 방향 124

4) 저널리즘 실천을 위한 세 가지 방안 126

참고문헌 144

부록: 중견 언론인 인터뷰 정리 152

〈표 1〉 코딩 대상 1면 기사 수 25

〈표 2〉 코딩 대상 사설 수 27

〈표 3〉 1면 기사 중 대통령 기사 수 33

〈표 4〉 대통령과 갈등 여부 34

〈표 5〉 대통령과 갈등 여부: 신문사 35

〈표 6〉 1면 기사 정보원 수 36

〈표 7〉 1면 기사 부정 정보원 비율 38

〈표 8〉 1면 기사 부정적 태도의 제목 비율 39

〈표 9〉 대통령에 대한 긍정적 사설의 비율 42

〈표 10〉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사설의 비율 42

〈표 11〉 갈등 사설의 비율 43

〈표 12〉 대통령 사설에 나타난 갈등 당사자: 조선일보 44

〈표 13〉 대통령 사설에 나타난 갈등 당사자: 동아일보 45

〈표 14〉 대통령 사설에 나타난 갈등 당사자: 한겨례 45

〈표 15〉 부정 귀인 유형: 조선일보 사설 46

〈표 16〉 부정 귀인 유형: 동아일보 사설 47

〈표 17〉 부정 귀인 유형: 한겨레 사설 47

〈표 18〉 부정 귀인 정도: 전체 사설 48

〈표 19〉 한국 사회 정치 이념 분포 특성 변화 2003-2012 74

〈표 20〉 언론인 인터뷰 구조화된 질문지 104

〈표 21〉 초점집단토론 사회자 발언과 질문 106

〈표 22〉 언론인 인터뷰 응답 요지 108

〈표 23-1〉 한국종합사회조사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003-2007 130

〈표 23-2〉 한국종합사회조사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008-2012 131

〈그림 1〉 한국종합사회조사(KGSS) 정치이념의 변화 2003-2012 14

〈그림 2〉 한국종합사회조사(KGSS) 주관적 계층의식의 변화 2004-2012 15

〈그림 3〉 분석 대상 1면기사 수 26

〈그림 4〉 분석 대상 사설 수 27

〈그림 5〉 1면 대통령 기사 빈도 변화 29

〈그림 6〉 1면 기사 글자수 30

〈그림 7〉 대통령 사설 빈도 변화 31

〈그림 8〉 1면기사 대통령 직접인용 횟수 36

〈그림 9〉 1면기사 부정정보원 비율 37

〈그림 10〉 1면기사 부정적 태도의 제목 비율 40

〈그림 11〉 정권별 사설 논조 42

〈그림 12〉 단봉 분포와 양봉 분포 73

〈그림 13〉 유권자 정치 이념 분포 변화 2003-2012 74

〈그림 14〉 서울 지역 유권자 정치 이념 분포 변화 2003-2007 75

〈그림 15〉 충청 지역 유권자 정치 이념 분포 변화 2008-2012 76

〈그림 16〉 민주화 세대 유권자 정치 이념 분포 변화 2003-2007 76

〈그림 17〉 하층의 정치 이념 분포 변화 2008-2012 77

〈그림 18〉 중층의 정치 이념 분포 변화 2008-2012 77

〈그림 19〉 상층의 정치 이념 분포 변화 2008-2012 78

〈그림 20〉 집단 간 정치이념 평균값의 변화 78

〈그림 21〉 세대 간 정치 이념 평균 차이의 변화 2003-2012 79

〈그림 22〉 지역 간 정치 이념 평균 차이의 변화 2003-2012 80

〈그림 23〉 계층 간 정치 이념 평균 차이의 변화 2003-2012 81

〈그림 24〉 1987년도 신문 독자 집단의 정치 이념 분포 82

〈그림 25〉 2012년도 신문 독자 집단의 정치 이념 분포 83

〈그림 26〉 유권자 정치 이념 분포의 변화 2003-2012 132

〈그림 27〉 서울 지역 유권자 정치 이념 분포의 변화 2003-2012 133

〈그림 28〉 경기 지역 유권자 정치 이념 분포의 변화 2003-2012 134

〈그림 29〉 충청 지역 유권자 정치 이념 분포의 변화 2003-2012 135

〈그림 30〉 호남 지역 유권자 정치 이념 분포의 변화 2003-2012 136

〈그림 31〉 영남 지역 유권자 정치 이념 분포의 변화 2003-2012 137

〈그림 32〉 민주화 이전 세대 유권자 정치 이념 분포의 변화 2003-2012 138

〈그림 33〉 민주화 세대 유권자 정치 이념 분포의 변화 2003-2012 139

〈그림 34〉 민주화 이후 세대 유권자 정치 이념 분포의 변화 2003-2012 140

〈그림 35〉 하층 유권자 정치 이념 분포의 변화 2003-2012 141

〈그림 36〉 중층 유권자 정치 이념 분포의 변화 2003-2012 142

〈그림 37〉 상층 유권자 정치 이념 분포의 변화 2003-2012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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