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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음악산업백서. 2014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5
청구기호
R 338.4778 ㅁ327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604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4311
제어번호
MONO1201542441
주기사항
대등표제: Music industry white paper
이전편자: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부록: 1. 중국 음악산업 및 정책 현안 ; 2. 음악산업 관련 국내외 기관 및 단체 현황 ; 3. 2013년 및 2014년 상반기 국내외 TOP 30 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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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음악산업 주요 이슈 24

제1장 2013년 및 2014년 상반기 음악산업 주요 이슈 25

제1절 2014년 디지털 음원시장 현황 27

제2절 2014년 음악시장의 트렌드 변화 42

제3절 공연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58

제4절 음악산업 징수 규정 73

제5절 음원 불법 복제에 대한 대책 82

제6절 음악 생태계 다양성 확보 102

제7절 음악 저작권 신탁단체 복수화의 의의와 정책 과제 112

제8절 음악의 콘텐츠 식별체계 도입 현황과 과제 123

제2부 국내 음악산업 146

제1장 국내 음악산업 현황 147

제1절 조사 개요 147

제2절 음악산업 전체 요약 157

제3절 음악산업 사업체수 현황 160

제4절 음악산업 매출액 현황 163

제5절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74

제6절 음악산업 수출입액 현황 176

제7절 음악산업 종사자 현황 180

제2장 국내 음악산업 분야별 동향 198

제1절 오프라인 음반시장 동향 198

제2절 온라인 음악 서비스 동향 220

제3절 음악공연산업 동향 239

제4절 노래연습장 동향 249

제3장 국내 음악산업 실태 조사 254

제1절 조사 개요 254

제2절 전반적 음악 이용 실태 260

제3절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 구입 실태 269

제4절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 실태 277

제5절 스트리밍 서비스와 배경음악 이용 실태 292

제6절 유료 음악 사이트 이용 실태 301

제7절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 이용 실태 306

제8절 노래연습장 이용 실태 316

제9절 음악 공연 관람 실태 322

제10절 뮤직비디오 이용 실태 330

제3부 해외 음악산업 334

제1장 해외 음악시장 동향 335

제1절 세계 음악시장 개요 335

제2절 권역별 음악산업 동향 337

제3절 주요 국가별 음악시장 동향 339

제4절 분야별 음악시장 동향 340

제2장 북미 지역 음악산업 343

제1절 북미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43

제2절 미국 음악산업 346

제3절 캐나다 음악산업 353

제3장 중남미 지역 음악산업 동향 361

제1절 중남미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61

제2절 브라질 음악산업 364

제3절 멕시코 음악산업 371

제4장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 음악산업 378

제1절 유럽·중동·아프리카 콘텐츠산업 개요 378

제2절 영국 음악산업 383

제3절 프랑스 음악산업 390

제4절 독일 음악산업 398

제5절 중동·아프리카 음악산업 405

제5장 아시아·태평양 지역 음악산업 동향 412

제1절 아시아·태평양 지역 음악산업 개요 412

제2절 일본 음악산업 415

제3절 중국 음악산업 423

제4절 인도 음악산업 431

제6장 국가별 이슈 438

제1절 북미 지역 438

제2절 중남미 지역 445

제3절 유럽 지역 448

제4절 아시아 지역 453

제4부 음악산업 주요 정책 및 법제도 470

제1장 국내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471

제1절 국내 음악산업 정책 동향 471

제2절 국내 음악산업 법제도 동향 483

제2장 해외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510

제1절 북미(미국, 캐나다)의 음악관련 정책 및 법제도 510

제2절 유럽(유럽연합, 영국, 프랑스, 독일)의 음악 관련 정책 및 법제도 515

제3절 아시아(일본, 중국, 인도)의 음악 관련 정책 및 법제도 522

부록 528

1. 중국 음악산업 및 정책 현안 529

2. 음악산업 관련 국내외 기관 및 단체 현황 553

3. 2013년 및 2014년 상반기 국내외 TOP 30 555

4. 2013년 및 2014년 공연·뮤지컬 TOP 30 582

5. 2013년 및 2014년 노래연습장 선곡 TOP 30 587

6. 국내외 음악 관련 주요 행사 및 축제 593

판권기 600

[표 1-1-1] 음원 사재기 조사 34

[표 1-1-2] 공연시장 규모 데이터 비교 61

[표 1-1-3] 주요 국가의 공연 데이터 수집 기관 62

[표 1-1-4] 공연예술 통합전산망 시행 계획 64

[표 1-1-5] 2013~2014 국내 대형 음악 페스티벌 67

[표 1-1-6] 현행 음원 사용료 징수 규정에 따른 분배율 76

[표 1-1-7] 음원서비스사업과 응원 대리중계를 함께하는 사업자의 경우 분배율 77

[표 1-1-8] 서비스사업자 28%, 권리자 72%(저작인접권 56%) 분배율을 적용할 시 실정산요율 78

[표 1-1-9] 국내 음원사업자 수직계열화 현황 78

[표 1-1-10] 한국 음악산업의 양적 변화 추이 114

[표 1-1-11] 1988년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전국 지부 민·형사 사건 115

[표 1-1-12] 음악저작권 징수액 116

[표 1-1-13] ISRC의 구문 구조 129

[표 1-1-14] ISWC의 구문 구조 131

[표 1-1-15] ISMN의 구문 구조 133

[표 1-1-16] ISNI의 구문 구조 134

[표 1-1-17] GRid의 구문 구조 134

[표 1-1-18] 음악 UCI의 구문 구조 138

[표 1-1-19] 식별 메타데이터 요소 139

[표 1-1-20] 음악 UCI 메타데이터 등록 발급 항목 140

[표 1-1-21]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143

[표 2-1-1] 조사 개요 147

[표 2-1-2] 음악산업 통계 모집단 및 표본 148

[표 2-1-3] 종사자수별 조사 형식 148

[표 2-1-4] 음악산업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구문 151

[표 2-1-5] 음악산업 표본조사 가중치 154

[표 2-1-6] 음악산업 평균매출액 표준오차, 변동계수 신뢰수준 154

[표 2-1-7] 조사 추진 절차 155

[표 2-1-8] 음악산업 분류 156

[표 2-1-9] 음악산업 총괄 157

[표 2-1-10] 음악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3) 158

[표 2-1-11] 음악산업 업종별/연도별 사업체수 현황 160

[표 2-1-12] 음악산업 지역열/연도별 사업체수 현황 162

[표 2-1-13] 음악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63

[표 2-1-14] 음악제작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65

[표 2-1-15] 음악 및 오디오물출판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66

[표 2-1-16] 음반복제 및 배급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67

[표 2-1-17] 음반도소매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67

[표 2-1-18] 온라인 음악유통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68

[표 2-1-19] 음악공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69

[표 2-1-20] 노래연습장운영업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0

[표 2-1-21] 음악산업 지역별/업종별 매출액 현황(2013) 171

[표 2-1-22] 음악산업 지역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73

[표 2-1-23]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74

[표 2-1-24] 음악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74

[표 2-1-25]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76

[표 2-1-26]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77

[표 2-1-27]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78

[표 2-1-28] 음악산업 해외 수출 방법 179

[표 2-1-29] 음악산업 해외 진출 형태 179

[표 2-1-30] 음악산업 업종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80

[표 2-1-31] 음악산업 지역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3) 182

[표 2-1-32] 음악산업 지역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83

[표 2-1-33] 음악산업 고용 형태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3) 185

[표 2-1-34] 음악산업 고용 형태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86

[표 2-1-35] 음악산업 성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3) 187

[표 2-1-36] 음악산업 성별/연도별 종사자수 현황 188

[표 2-1-37] 음악산업 고용형태별/성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3) 189

[표 2-1-38] 음악산업 고용 형태별/성별/연도별 종사자수 현황 191

[표 2-1-39] 음악산업 직무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3) 192

[표 2-1-40] 음악산업 직무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92

[표 2-1-41] 음악산업 학력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3) 194

[표 2-1-42] 음악산업 학력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95

[표 2-1-43] 음악산업 연령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3) 196

[표 2-1-44] 음악산업 연령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96

[표 2-2-1] 2014년 결산 가온앨범차트 201

[표 2-2-2] 매장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 210

[표 2-2-3] 매장 음악 서비스 주요 사업자의 특성과 시장점유율 211

[표 2-2-4] 매장음악서비스사업자들이 제공하는 상품의 종류 216

[표 2-2-5] 유료 음악 서비스와 비트 225

[표 2-2-6] 유료 음악 서비스 업체별 동향 228

[표 2-2-7] 최근 4년간 공연 장르별 판매 금액 비교 241

[표 2-2-8] 최근 7년간 장르별 상품수 비교 242

[표 2-2-9] 2014-2013 지역별 공연수 248

[표 2-2-10] 2011-2014년 노래연습장 업주 시·도별 교육 실시 현황 253

[표 2-3-1] 2014 음악 이용자 실태 조사 개요 255

[표 2-3-2] 2014년 6월 기준 주민등록 인구통계 256

[표 2-3-3] 제곱근 비려배분에 의한 표본 할당(지역/성/연령) 257

[표 2-3-4] 연령별 음악콘텐츠 이용 비율 257

[표 2-3-5] 최종 표본할당 257

[표 2-3-6] 2014 음악 이용자 실태 조사 설문 구성 258

[표 2-3-7] 음악콘텐츠 이용/구입 경험 260

[표 2-3-8] 음악콘텐츠 이용/구입 경험 연도별 추이 261

[표 2-3-9] 즐겨 듣는 음악 장르 261

[표 2-3-10] 즐겨 듣는 음악 장르 연도별 추이 262

[표 2-3-11] 즐겨 듣는 국내 대중가요 장르 262

[표 2-3-12] 즐겨 듣는 국내 대중가요 장르 연도별 비교 263

[표 2-3-13] 음악 감상 시 주이용 매체 263

[표 2-3-14] 음악 감상 시 주이용 매체 연도별 변화 264

[표 2-3-15] 1일 평균 음악 감상 시간 265

[표 2-3-16] 1일 평균 음악 감상 시간 연도별 변화 265

[표 2-3-17] 1일 평균 청취 곡 수 265

[표 2-3-18] 음악 관련 정보 입수 경로 267

[표 2-3-19] 음악구매 시 온·오프라인 비중 268

[표 2-3-20]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 구입 경험 270

[표 2-3-21]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 구입 빈도 271

[표 2-3-22]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 구입 빈도 연도별 추이 271

[표 2-3-23]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 구입 장소 272

[표 2-3-24]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 구입 시 평균 구입비용 273

[표 2-3-25]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 비구매 이유 274

[표 2-3-26] 향후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 구입 의향 276

[표 2-3-27]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방법 278

[표 2-3-28] 인터넷 음악파일 주 다운로드 방법 279

[표 2-3-29] 인터넷 음악파일 주 다운로드 방법 연도별 추이 280

[표 2-3-30]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빈도 281

[표 2-3-31]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시 결제 방법 281

[표 2-3-32]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방법별 불법성 인식 282

[표 2-3-33]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방법별 불법성 인식 연도별 추이 283

[표 2-3-34] 음악파일 불법 다운로드 이용에 관한 인식 283

[표 2-3-35] 음악파일 불법 다운로드의 심각성 인지 후 태도 변화 285

[표 2-3-36] 음악파일 불법 다운로드 이용 개선 필요성 286

[표 2-3-37]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선호 사이트 상위 10 287

[표 2-3-38] 인터넷 음악파일 주이용 매체 287

[표 2-3-39] 다운로드 받은 음악파일 음반 구매 경험 288

[표 2-3-40] 유료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받지 않는 이유 290

[표 2-3-41] 인터넷 음악파일 향후 유료 이용 의향 291

[표 2-3-42]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및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방식 292

[표 2-3-43]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 293

[표 2-3-44]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및 배경음악 서비스 유료 이용 경험 294

[표 2-3-45]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및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사이트 295

[표 2-3-46]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및 배경음악 서비스 선택 기준 296

[표 2-3-47]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및 배경음악 서비스 선택 기준 연도별 비교(2010~2011) 296

[표 2-3-48]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및 배경음악 서비스 선택 기준 연도별 비교(2013~2014) 296

[표 2-3-49]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및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시 평균비용 297

[표 2-3-50]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또는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후 음반구매 경험 298

[표 2-3-51]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배경음악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하지 않는 이유 299

[표 2-3-52]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배경음악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하지 않는 이유 연도별 추이 299

[표 2-3-53] 향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배경음악 서비스 유료 이용 의향 300

[표 2-3-54] 유료 음악 사이트 이용 방식 301

[표 2-3-55] 유료 음악 사이트 이용 방식 연도별 변화 302

[표 2-3-56] 유료 음악 사이트 이용 빈도 302

[표 2-3-57] 유료 음악 사이트 이용 빈도 연도별 변화 303

[표 2-3-58] 유료 음악 사이트 주이용 방식 304

[표 2-3-59] 유료 음악 사이트 주이용 방식 연도별 변화 304

[표 2-3-60]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 이용 방식 306

[표 2-3-61]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 주이용 방식 307

[표 2-3-62]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별 이용 빈도 308

[표 2-3-63]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별 이용 빈도 연도별 변화 308

[표 2-3-64]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 이용 시 선호 사이트 309

[표 2-3-65] 벨소리 서비스 이용 시 선호 사이트 연도별 상위 10 310

[표 2-3-66]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를 위해 즐겨 찾은 사이트 이용 이유 310

[표 2-3-67]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별 유료 이용 경험 311

[표 2-3-68]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별 유료 이용 경험 연도별 변화 311

[표 2-3-69]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별 1회 평균 이용비용 312

[표 2-3-70]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별 1회 평균 이용비용 연도별 변화 313

[표 2-3-71]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하지 않는 이유 313

[표 2-3-72]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하지 않는 이유 연도별 변화 314

[표 2-3-73] 향후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 유료 이용 의향 연도별 변화 314

[표 2-3-74] 향후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 유료 이용 의향 315

[표 2-3-75] 노래연습장 이용 경험 연도별 변화 316

[표 2-3-76] 노래연습장 이용 경험 316

[표 2-3-77]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317

[표 2-3-78]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연도별 변화 318

[표 2-3-79] 노래연습장에서의 주류 이용 경험 318

[표 2-3-80] 노래연습장에서의 주류 이용 경험 연도별 변화 319

[표 2-3-81] 노래연습장에서의 주류 이용에 대한 견해 320

[표 2-3-82] 노래연습장에서의 주류 판매에 대한 견해 연도별 변화 320

[표 2-3-83] 향후 노래연습장에서의 주류 이용 의향 321

[표 2-3-84] 노래연습장에서의 주류 판매에 대한 찬반 인식 연도별 변화 321

[표 2-3-85] 음악 공연 관람 경험 322

[표 2-3-86] 음악 공연 관람 경험 연도별 변화 323

[표 2-3-87] 음악 공연 종류별 관람 횟수와 연도별 변화 323

[표 2-3-88] 음악 공연 관련 정보 입수 경로 연도별 변화 324

[표 2-3-89] 음악 공연 관련 정보 입수 경로 324

[표 2-3-90] 음악 관련 관람 장소 규모 325

[표 2-3-91] 음악 관련 관람 장소 규모 연도별 변화 325

[표 2-3-92] 음악 관련 공연을 보기 위한 티켓 구입 장소 326

[표 2-3-93] 인터넷 구매 시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 326

[표 2-3-94] 음악 공연 종류별 유료 관람 횟수 327

[표 2-3-95] 음악 공연 종류별 관람비용 327

[표 2-3-96] 음악 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경험 328

[표 2-3-97] 향후 음악 공연 유료 관람 의향 329

[표 2-3-98] 뮤직비디오 이용 경험 330

[표 2-3-99] 뮤직비디오 이용 방법 331

[표 2-3-100] 뮤직비디오 주이용 방법 331

[표 2-3-101] 뮤직비디오 이용 빈도 332

[표 2-3-102] 뮤직비디오 이용 매체 333

[표 3-1-1] 세계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36

[표 3-1-2] 권역별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37

[표 3-1-3] 국가별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13년 기준) 339

[표 3-2-1] 북미 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44

[표 3-2-2] 북미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45

[표 3-2-3] 미국 국가 개요와 경제지표 346

[표 3-2-4] 미국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47

[표 3-2-5] 미국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49

[표 3-2-6] 미국 디지탈 음원시장 규모와 전망(2009~4018) 351

[표 3-2-7] 미국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52

[표 3-2-8] 캐나다 국가 개요와 경제지표 353

[표 3-2-9] 캐나다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54

[표 3-2-10] 캐나다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56

[표 3-2-11] 캐나다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59

[표 3-2-12] 캐나다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60

[표 3-3-1] 중남미 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62

[표 3-3-2] 중남미 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63

[표 3-3-3] 브라질 국가 개요와 경제지표 364

[표 3-3-4] 브라질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65

[표 3-3-5] 브라질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67

[표 3-3-6] 브라질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69

[표 3-3-7] 브라질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 09~2018) 370

[표 3-3-8] 멕시코 국가 개요와 경제지표 371

[표 3-3-9] 멕시코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72

[표 3-3-10] 멕시코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74

[표 3-3-11] 멕시코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76

[표 3-3-12] 멕시코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77

[표 3-4-1]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80

[표 3-4-2]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81

[표 3-4-3] 영국 국가 개요와 경제지표 383

[표 3-4-4] 영국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85

[표 3-4-5] 영국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88

[표 3-4-6] 영국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89

[표 3-4-7] 프랑스 국가 개요와 경제지표 390

[표 3-4-8] 프랑스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91

[표 3-4-9] 프랑스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93

[표 3-4-10] 프랑스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96

[표 3-4-11] 프랑스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97

[표 3-4-12] 독일 국가 개요와 경제지표 398

[표 3-4-13] 독일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399

[표 3-4-14] 독일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01

[표 3-4-15] 독일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03

[표 3-4-16] 독일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04

[표 3-4-17] 중동·아프리카 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05

[표 3-4-18] 중동·아프리카 지역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07

[표 3-4-19] 중동·아프리카 지역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10

[표 3-4-20] 중동·아프리카 지역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11

[표 3-5-1] 아시아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13

[표 3-5-2] 아시아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14

[표 3-5-3] 일본 국가 개요와 경제지표 415

[표 3-5-4] 일본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16

[표 3-5-5] 일본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18

[표 3-5-6] 일본 디지털 응원시장 규모 및 전망(2009~2018) 421

[표 3-5-7] 일본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21

[표 3-5-8] 중국 국가 개요와 경제지표 423

[표 3-5-9] 중국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24

[표 3-5-10] 중국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26

[표 3-5-11] 중국 디지털 응원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29

[표 3-5-12] 중국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30

[표 3-5-13] 인도 국가 개요와 경제지표 431

[표 3-5-14] 인도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32

[표 3-5-15] 인도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34

[표 3-5-16] 인도 디지털 응원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36

[표 3-5-17] 인도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437

[표 3-6-1] 스트리밍서비스 형태 439

[표 3-6-2] 디지털 음악 서비스 유통업체 동향 442

[표 3-6-3] 영국 음악시장 포맷별 판매 수입(2012~2013) 448

[표 3-6-4] 일본 유료 온라인 음악 서비스 현황(2013년 1월부터 12월 누계) 454

[표 3-6-5] 중국 주요 온라인 실황 플레이 사이트 464

[표 3-6-6] 인도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종료한 기업 466

[표 4-1-1] 월정액 스트리밍 상품에 대한 저작권 사용료 비교 471

[표 4-1-2] 음악산업 관련 저작권법 개정안 473

[표 4-1-3] 음악산업 진흥법 개정안 476

[표 4-1-4] 서울국제뮤직페어(MU:CON) 2013 주요 행사 소개 478

[표 4-1-5] 2013년 K-Pop 해외 쇼케이스 지원 현황 479

[표 4-1-6] 음악산업 법제도 체계 483

[표 4-1-7]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주요 내용 485

[표 4-1-8] 업종 및 영업 구분 예 486

[표 4-1-9] 저작인격권의 종류 492

[표 4-1-10] 저작재산권의 종류와 내용 494

[표 4-1-11] OSP의 서비스 유형 분류 500

[표 4-1-12] OSP 서비스 유형별 책임제한 요건 501

[표 4-1-13] 저작권 등록의 효과 503

[표 4-2-1] 문화 및 창조경제 이니셔티브 520

[그림 1-1-1] 한국대중음악산업의 성장 추이 114

[그림 1-1-2] IFLA의 FRBR 모델 124

[그림 1-1-3] ISWC 코드 예(싸이 '강남스타일') 130

[그림 1-1-4] 음악 UCI 운영기구 체계 140

[그림 1-1-5] 음악 UCI 발급과 UCI 흐름 141

[그림 2-1-1] 음악산업 업종별/연도별 사업체수 현황 161

[그림 2-1-2] 음악산업 지역별/연도별 사업체수 현황 162

[그림 2-1-3] 음악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64

[그림 2-1-4] 음악제작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65

[그림 2-1-5] 음악 및 오디오물출판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66

[그림 2-1-6] 음반복제 및 배급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67

[그림 2-1-7] 음반도소매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68

[그림 2-1-8] 온라인 음악유통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69

[그림 2-1-9] 음악공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70

[그림 2-1-10] 노래연습장운영업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0

[그림 2-1-11] 음악산업 지역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73

[그림 2-1-12] 음악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75

[그림 2-1-13]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77

[그림 2-1-14]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78

[그림 2-1-15] 음악산업 업종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81

[그림 2-1-16] 음악산업 지역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84

[그림 2-1-17] 음악산업 고용형태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86

[그림 2-1-18] 음악산업 성별/연도별 종사자수 현황 188

[그림 2-1-19] 음악산업 고용 형태별/성별/연도별 종사자수 현황 191

[그림 2-1-20] 음악산업 직무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93

[그림 2-1-21] 음악산업 학력별/연도별 종사자현황 195

[그림 2-1-22] 음악산업 연령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97

[그림 2-2-1] 세이라디오와 인라이브 플레이어 221

[그림 2-2-2] 24hz 웹사이트(상단에 플래시 웹 플레이어가 내장) 222

[그림 2-2-3] 24hz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24hz 게임 플레이어 223

[그림 2-2-4] 비트 서비스 화면 224

[그림 2-2-5] 비트가 공략하는 잠재시장 224

[그림 2-2-6] 비트의 성장세 225

[그림 2-2-7] 밀크뮤직 226

[그림 2-2-8] 밀크뮤직에서 라디오 스테이션을 선택하는 방법 227

[그림 2-2-9] 밀크뮤직에서 내 라디오 스테이션을 생성하는 방법 227

[그림 2-2-10] 멜론 홈 화면 229

[그림 2-2-11] 멜론 플랫폼 서비스 화면 230

[그림 2-2-12] 멜론 '북클릿' 서비스 화면 231

[그림 2-2-13] 멜론 10주년 인포그래픽 231

[그림 2-2-14] 지니의 '뮤직허그' 서비스 화면 232

[그림 2-2-15] 지니의 '몇 살이세요?' 서비스 화면 233

[그림 2-2-16] 네이버뮤직의 '오픈리그' 서비스 화면 234

[그림 2-2-17] '길보드' 애플리케이션 235

[그림 2-2-18] '바이닐' 서비스 236

[그림 2-2-19] 바이닐의 분배요율 237

[그림 2-2-20] 부르고 UCC, 부르고 노래 선택, 부르고 음악감상/UCC 제작(왼쪽부터) 237

[그림 2-2-21] 최근 4년간 공연 장르별 판매 규모 242

[그림 2-2-22] 2013-2014 인터파크 월별 공연 판매금액(2014년 12월 제외) 242

[그림 2-2-23] 2014년 인터파크 공연 전체 예매자 성비와 연령비 244

[그림 2-2-24] 2014년 인터파크 공연 장르별 예매자 성비 245

[그림 2-2-25] 2014년 인터파크 공연 장르별 예매자 연령비 245

[그림 2-2-26] 광역시도별 공연 예매자 거주지 분포 246

[그림 2-2-27] 서울시 구별 공연 예매자의 거주지 분포 247

[그림 2-2-28] 2014년 유형별 노래연습장 법령 위반 현황 249

[그림 2-2-29] 2014년 시·도별 노래연습장법령 위반 현황 250

[그림 2-2-30] 2002-2014년 노래연습장 형사처분 현황 251

[그림 2-2-31] 2002-2014년 노래연습장 행정처분 현황 251

[그림 2-2-32] 2014년 시·도별 노래연습장 형사처분 현황 252

[그림 2-2-33] 2014년 시·도별 노래연습장 행정처분 현황 252

[그림 2-3-1] 1일 평균 청취 곡 수 연도별 비교 266

[그림 2-3-2] 음악 관련 정보 입수 경로 연도별 추이 267

[그림 2-3-3]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 구입 경험 연도별 추이 270

[그림 2-3-4]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 구입 장소 연도별 변화 추이 272

[그림 2-3-5]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 구입 시 평균 구입비용 연도별 추이 274

[그림 2-3-6]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 비구매 이유 연도별 추이 275

[그림 2-3-7] 향후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 구입 의향 연도별 추이 276

[그림 2-3-8]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방법 연도별 추이 279

[그림 2-3-9] 음악파일 불법 다운로드 심각성 인식 연도별 추이 284

[그림 2-3-10] 음악파일 불법 다운로드 심각성 인지 후 태도 변화 285

[그림 2-3-11] 인터넷 음악파일 주 감상 매체 연도별 추이 288

[그림 2-3-12] 다운로드 받은 음악파일 음반 구매 경험 연도별 추이 289

[그림 2-3-13] 유료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받지 않는 이유 290

[그림 2-3-14] 향후 인터넷 음악파일 유료 다운로드 의향 291

[그림 2-3-15]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및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시 평균비용 연도별 추이 298

[그림 2-3-16]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 의향 연도별 추이 300

[그림 2-3-17] 향후 배경음악 서비스 유료 이용 의향 연도별 추이 300

[그림 2-3-18] 유료 음악 사이트 이용 방식 연도별 변화 302

[그림 2-3-19] 유료 음악 사이트 이용 빈도 303

[그림 2-3-20] 유료 음악 사이트 주이용 방식 연도별 변화 305

[그림 2-3-21]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 이용 방식 연도별 변화 307

[그림 2-3-22]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 1회 평균 이용비용 연도별 변화 312

[그림 2-3-23] 휴대전화 음악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하지 않는 이유 연도별 변화 314

[그림 2-3-24] 노래연습장 이용 경험 연도별 변화 317

[그림 2-3-25]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연도별 변화 318

[그림 2-3-26] 노래연습장에서의 주류 이용 경험과 연도별 변화 319

[그림 2-3-27] 뮤직비디오 이용 매체 연도별 비교 333

[그림 3-1-1] 세계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35

[그림 3-1-2] 세계 음악시장 분야별 비중 변화(2009~2018) 336

[그림 3-1-3] 권역별 음악시장 비중 변화(2009 vs. 2013 vs. 2018) 338

[그림 3-1-4] 세계 오프라인 음반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40

[그림 3-1-5] 세계 디지털 음원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9~2018) 341

[그림 3-1-6] 세계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42

[그림 3-2-1] 권역별 콘텐츠시장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343

[그림 3-2-2] 북미 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45

[그림 3-2-3] 미국 콘텐츠별 시장점유율(2013 vs. 2018) 348

[그림 3-2-4] 미국 음악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349

[그림 3-2-5] 미국 오프라인 음반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9~2018) 350

[그림 3-2-6] 미국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50

[그림 3-2-7] 미국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 352

[그림 3-2-8] 캐나다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55

[그림 3-2-9] 캐나다 콘텐츠별 시장점유율(2009 vs. 2013 vs. 2018) 356

[그림 3-2-10] 캐나다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57

[그림 3-2-11] 캐나다 음악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357

[그림 3-2-12] 캐나다 오프라인 음반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58

[그림 3-2-13] 캐나다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59

[그림 3-2-14] 캐나다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 360

[그림 3-3-1] 중남미 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61

[그림 3-3-2]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362

[그림 3-3-3] 중남미 지역 콘텐츠시장 국가별 점유율(2009 vs. 2013 vs. 2018) 363

[그림 3-3-4] 브라질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66

[그림 3-3-5] 브라질 콘텐츠별 시장점유율(2009 vs, 2013 vs. 2018) 366

[그림 3-3-6] 브라질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67

[그림 3-3-7] 브라질 음악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368

[그림 3-3-8] 브라질 음반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68

[그림 3-3-9] 브라질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69

[그림 3-3-10] 브라질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 370

[그림 3-3-11] 멕시코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73

[그림 3-3-12] 멕시코 콘텐츠별 시장점유율(2009 vs. 2013 vs. 2018) 373

[그림 3-3-13] 멕시코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74

[그림 3-3-14] 멕시코 음악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375

[그림 3-3-15] 멕시코 오프라인 음반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75

[그림 3-3-16] 멕시코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76

[그림 3-3-17] 멕시코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 377

[그림 3-4-1] 권역별 콘텐츠시장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378

[그림 3-4-2] 유럽과 중동·아프리카 시장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379

[그림 3-4-3] 유럽 중동 아프리카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79

[그림 3-4-4]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 콘텐츠시장 연평균 성장률 380

[그림 3-4-5] 영국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84

[그림 3-4-6] 영국 콘텐츠별 시장점유율(2009 vs. 2013 vs. 2018) 384

[그림 3-4-7] 영국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86

[그림 3-4-8] 영국 음악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386

[그림 3-4-9] 영국 오프라인 음반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87

[그림 3-4-10] 영국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88

[그림 3-4-11] 영국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 389

[그림 3-4-12] 프랑스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92

[그림 3-4-13] 프랑스 콘텐츠별 시장점유율(2009 vs. 2013 vs. 2018) 392

[그림 3-4-14] 프랑스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93

[그림 3-4-15] 프랑스 음악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394

[그림 3-4-16] 프랑스 음반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95

[그림 3-4-17] 프랑스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96

[그림 3-4-18] 프랑스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397

[그림 3-4-19] 독일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00

[그림 3-4-20] 독일 콘텐츠별 시장점유율(2009 vs. 2013 vs. 2018) 400

[그림 3-4-21] 독일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01

[그림 3-4-22] 독일 음악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402

[그림 3-4-23] 독일 오프라인 음반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02

[그림 3-4-24] 독일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03

[그림 3-4-25] 독일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 404

[그림 3-4-26] 중동·아프리카 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06

[그림 3-4-27] 중동·아프리카 지역 콘텐츠별 시장점유율(2009 vs. 2013 vs. 2018) 406

[그림 3-4-28] 중동·아프리카 지역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07

[그림 3-4-29] 중동·아프리카 지역 음악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408

[그림 3-4-30] 중동·아프리카 지역 음반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09

[그림 3-4-31] 중동·아프리카 지역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09

[그림 3-4-32] 중동·아프리카 지역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10

[그림 3-5-1] 권역별 콘텐츠시장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412

[그림 3-5-2] 아시아 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13

[그림 3-5-3] 일본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17

[그림 3-5-4] 일본 콘텐츠별 시장점유율(2009 vs. 2013 vs. 2018) 417

[그림 3-5-5] 일본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18

[그림 3-5-6] 일본 음악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419

[그림 3-5-7] 일본 오프라인 음반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19

[그림 3-5-8] 일본 디지털 응원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20

[그림 3-5-9] 일본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22

[그림 3-5-10] 중국 콘텐츠시장 규모와 전망 추이(2009~2018) 425

[그림 3-5-11] 중국 콘텐츠별시장점유율(2009 vs. 2013 vs. 2018) 426

[그림 3-5-12] 중국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27

[그림 3-5-13] 중국 음악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427

[그림 3-5-14] 중국 오프라인 음반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28

[그림 3-5-15] 중국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29

[그림 3-5-16] 중국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30

[그림 3-5-17] 인도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33

[그림 3-5-18] 인도 콘텐츠별 시장점유율(2009 vs. 2013 vs. 2018) 433

[그림 3-5-19] 인도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34

[그림 3-5-20] 인도 음악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435

[그림 3-5-21] 인도 오프라인 음반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35

[그림 3-5-22] 인도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36

[그림 3-5-23] 인도 공연 음악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437

[그림 3-6-1] 미국 음악시장 분야별 비중과 스트리밍 서비스의 점유율 추이 438

[그림 3-6-2] 아이튠즈와 아마존의 유료 다운로드 유저 성장률 및 스포티파이 유료 가입자 수 비교 439

[그림 3-6-3] 미국 스트리밍 음악시장 점유율 440

[그림 3-6-4] 브라질 사림들이 선호하는 음악 매체 445

[그림 3-6-5] 일본 음악 소프트웨어 생산 규모(2003~2013) 453

[그림 3-6-6] 일본 유료 온라인 음악 매출 규모(2006~2013) 454

[그림 3-6-7] 일본 피처폰과 스마트폰 계약건수 추이(2009년 3월~2013년 12월) 456

[그림 3-6-8] 파이오니아 'PLX-1000' 458

[그림 3-6-9] 테이크 아웃 라이브 서비스 개념도 459

[그림 3-6-10] 중국온라인 음악관련 기업수 추이(2010~2013) 462

[그림 3-6-11] 중국 온라인 음악시장 단말별 수익 규모 추이(2007~2013) 463

[그림 3-6-12] YY.COM의 실황 플레이 464

[그림 4-1-1] 저작권 개요 491

[그림 4-2-1] 2014 미국 레코드산업 시장점유율 511

[그림 4-2-2] 미국 음악산업의 비즈니스 구조 512

[그림 4-2-3] 일본 음악산업의 비즈니스 구조 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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