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방송영상산업백서. 2014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청구기호
R 384.5 ㅎ155ㅂ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532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4274
제어번호
MONO1201542446
주기사항
대등표제: Video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인포그래픽

목차

제1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이슈 24

제1장 주요 이슈 소개 25

제2장 주요 이슈 27

제1절 FTA외 국내 방송환경의 변화 28

제2절 주요 방송사업자 간의 경쟁 심화 46

제3절 케이블TV, 종편의 약진과 방송 프로그램의 새 트렌드 58

제4절 방송광고시장의 구조 변화와 온라인 광고의 성장 74

제5절 한류의 지형 변화: 일본 시장의 침체와 중국 시장의 부상 90

제2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현황 102

제1장 방송영상산업 일반 현황 103

제1절 방송영상산업 규모 103

제2절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현황 118

제3절 방송영상산업 수출입 현황 125

제2장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현황 137

제1절 조사 개요 137

제2절 총괄 현황 142

제3절 매출액 현황 147

제4절 부가가치액 및 지출 현황 156

제5절 수출 및 수입 현황 158

제6절 종사자 현황 161

제7절 시설 및 장비 현황 173

제8절 프로그램 제작 현황 175

제3부 세계 방송영상산업 현황 178

제1장 세계 방송영상산업의 현황과 전망 179

제1절 세계 방송영상산업의 규모와 전망 181

제2절 세계 주요 국가의 방송영상산업 규모 188

제2장 세계 시장 현황 190

제1절 미국 190

제2절 영국 205

제3절 독일 219

제4절 프랑스 235

제5절 일본 247

제6절 중국 260

제4부 방송영상 플랫폼 이용 행태 276

제1장 방송 매체 이용 현황 277

제1절 방송 매체 이용 현황 개괄 277

제2절 방송 플랫폼별 이용률 281

제3절 방송 플랫폼별 시청 시간 292

제4절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305

제2장 시청률 분석 312

제1절 TV 시청 동향 313

제2절 채널별 시청률 327

제3절 채널별 인기 프로그램 342

제5부 방송영상 프로그램 350

제1장 장르별 방송 프로그램 동향 351

제1절 드라마 351

제2절 예능/오락 367

제3절 교양/다큐멘터리 378

제4절 뉴스/시사 389

제2장 방송 제작 및 유통기술 동향 400

제1절 개요 400

제2절 방송영상 제작 기술 동향 402

제3절 디지털 아카이브외 방송 네트워크 환경 409

제4절 방송영상 유통 기술 동향 416

제3장 방송 프로그램 유통 428

제1절 국내 방송 프로그램 유통 특징 428

제2절 국내 시장 유통 특징 430

제3절 해외 시장 유통 특징 434

제4장 시청자/이용자 439

제1절 방송매체 이용 현황 439

제2절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446

제3절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텔레비전 시청 행태 449

제4절 종합편성 채널의 약진 450

제6부 법제도와 정책 454

제1장 방송 455

제1절 방송법제 개편과 시행 455

제2절 방송 시장과 산업 464

제3절 신규 방송 서비스 도입 469

제2장 광고 474

제1절 정책 및 제도 474

제2절 법과 규제 동향 483

제7부 방송영상산업 지원 490

제1장 방송영상산업 지원사업 491

제1절 제작 기반 강화 491

제2절 인프라 지원 498

제3절 해외 유통 강화 502

제4절 방송영상산업 전문인력 양성 507

제5절 금융 지원 513

제2장 문화체육관광부 기타 지원사업 519

제1절 지원 행사 개최 519

제2절 교육 프로그램 운영 526

판권기 528

[표 1-2-1] 우리나라의 FTA 체결 현황 30

[표 1-2-2] 2013~2014년 상반기 개봉 국산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32

[표 1-2-3] 한·미 FTA 방송시장 관련 협상 결과 35

[표 1-2-4] 한·EU FTA 체결 경과 38

[표 1-2-5] 한-EU FTA 문화협력의정서 내용 40

[표 1-2-6] 한·중 FTA 추진 경과 42

[표 1-2-7] 우리나라와 중국의 콘텐츠산업 개방 정도 비교 43

[표 1-2-8] 한·중 FTA 문화·관광·콘텐츠산업 협상 타결 내용 43

[표 1-2-9] 한·호주 FTA 추진 경과 45

[표 1-2-10] 한·호주 FTA 방송 서비스 분야 주요 제한 사항(현재 유보) 45

[표 1-2-11] 인터넷 속도 변화 55

[표 1-2-12] 합산규제 개요 56

[표 1-2-13] 2013~2014년 상반기 개봉 국산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75

[표 1-2-14] 광고비 성장률 및 GDP 점유비 75

[표 1-2-15] 2013~2014년 매체별 광고비 77

[표 1-2-16] 방송 플랫폼별 광고비 80

[표 1-2-17] 전체 광고시장 내 인터넷 및 모바일 광고비 84

[표 1-2-18] 스마트 광고시장 내 주요 광고비 87

[표 1-2-19] 국가별 한류 이용 미디어 94

[표 1-2-20] 국내 포맷의 해외 수출 현황 96

[표 2-1-1] 방송산업 총괄 103

[표 2-1-2] 방송산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및 평균매출액 현황(2013) 105

[표 2-1-3] 지상파방송산업 사업체당 매출 추이(2011~2013년) 106

[표 2-1-4] 텔레비전 방송 세부 매출 현황 107

[표 2-1-5] 라디오 방송 세부 매출 현황 108

[표 2-1-6] 지상파 DMB 방송 세부 매출 현황 108

[표 2-1-7] 유선방송 세부 매출 현황 109

[표 2-1-8]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세부 매출 현황 110

[표 2-1-9] 위성방송 세부 매출 현황 112

[표 2-1-1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세부 매출 현황(2013) 113

[표 2-1-11] 방송 매체별 광고 매출 추이(2009~2013) 114

[표 2-1-12] 유료 방송 가입자 현황(2012~2014. 3) 116

[표 2-1-13] 방송산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매출액 현황(2013년) 118

[표 2-1-14] 방송영상산업 고용 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 120

[표 2-1-15] 방송영상산업 고용 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3) 124

[표 2-1-16] 방송영상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25

[표 2-1-17] 방송영상산업 콘텐츠 수출 세부 내역 129

[표 2-1-18] 방송영상산업 콘텐츠 수입액 현황 129

[표 2-1-19]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출액 현황 130

[표 2-1-20]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입액 현황 133

[표 2-1-21] 방송산업 국가별 수출액 현황 134

[표 2-1-22] 방송산업 국가별 수출액 현황 136

[표 2-2-1] 유효 모집단 선정 및 최종 표본수 138

[표 2-2-2] 2014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 조사 개요 139

[표 2-2-3] 2014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 조사 설문지 구성 140

[표 2-2-4] 2014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 조사 모집단 및 조사 표본 특성 141

[표 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142

[표 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수출입액 143

[표 2-2-7] 2013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수 145

[표 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수 146

[표 2-2-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내역 147

[표 2-2-1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세부 내역 147

[표 2-2-11] 사업체 규모 대비 납품 유형별 매출액 구성 내역 148

[표 2-2-1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 형태별 매출액 현황 149

[표 2-2-13] 영상물 제작 장르별 매출액 현황 150

[표 2-2-14] 사업체 규모별 매출액 현황 151

[표 2-2-15]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 현황 153

[표 2-2-1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매출액 현황 154

[표 2-2-1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현황 156

[표 2-2-18] 연도별 부가가치액 증감 현황 156

[표 2-2-1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출액 구성 내역 157

[표 2-2-2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입 현황 158

[표 2-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방식 159

[표 2-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형태 160

[표 2-2-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현황 161

[표 2-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 형태별 종사자 현황 162

[표 2-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고용 형태별 종사자 현황 164

[표 2-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령별 종사자 현황 165

[표 2-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학력별 종사자 현황 166

[표 2-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직무별 종사자 현황 167

[표 2-2-2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현황 169

[표 2-2-3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현황 170

[표 2-2-3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종사자 현황 171

[표 2-2-3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시설 현황 173

[표 2-2-3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비 현황 174

[표 2-2-3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품질화 투자액 현황 174

[표 2-2-3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르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175

[표 2-2-3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현황 176

[표 2-2-3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건수 현황 177

[표 2-2-3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프로그램 제작 형태 177

[표 3-1-1] 세계 방송영상산업 규모(2011~2018년) 182

[표 3-1-2] 세계 방송영상산업 규모(2011~2018년) 184

[표 3-1-3] 세계 방송영상산업 지역별·세부 서비스별 규모(2013~2014년) 186

[표 3-1-4] 세계 주요 국가의 2013년 방송영상산업 규모 188

[표 3-2-1] 미국 방송시장 규모 191

[표 3-2-2] 미국 방송 가입자 현황 192

[표 3-2-3] 미국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193

[표 3-2-4] 미국 방송시장 주요 키워드 및 트렌드 194

[표 3-2-5] 미국의 지상파 네트워크와 케이블 네트워크의 시청점유율 평균 194

[표 3-2-6] 미국 주요 지상파 네트워크의 시청점유을 195

[표 3-2-7] 미국 주요 케이블 채널 시청점유율 195

[표 3-2-8] 2012년 OTT 서비스 매출액 195

[표 3-2-9] 영국 TV 방송산업 주요 지표 현황 205

[표 3-2-10] 전문 채널 가구 중 상위 인기 채널 20개: 2012년과 2013년 순위 비교 212

[표 3-2-11] 2012년과 2013년 시청률 상위 10개 프로그램 비교 213

[표 3-2-12] 연령대별 커뮤니케이션 활동 비교 216

[표 3-2-13] 독일 방송시장 규모와 전망(2009~2018) 219

[표 3-2-14] 플랫폼별 주요 방송사업자 현황 223

[표 3-2-15] 프랑스 전국 디지털 지상파방송사 235

[표 3-2-16] 멀티플렉스 채널 구성(2012) 236

[표 3-2-17] 프랑스 방송 수신 단말기 현황(2013) 238

[표 3-2-18] 2013년 프랑스TV 장르별 제작비 243

[표 3-2-19] 무료 지상파방송사별 총매출액과 광고 매출액(2012년) 244

[표 3-2-20] 무료 지상파방송사별 영업수익과 순수익(2012년) 245

[표 3-2-21] 2014년 지역별 CAP(공영방송분담금) 246

[표 3-2-22] 일본 방송산업의 시장 규모 추이 247

[표 3-2-23] 일본 광고산업 규모 249

[표 3-2-24] 일본 방송 서비스 가입자 현황 249

[표 3-2-25] NHK 국내 방송 채널 운영 현황 251

[표 3-2-26] NHK 수익과 지출 구성 251

[표 3-2-27] HK월드의 해외 방송 서비스 내용 252

[표 3-2-28] 주요 지상파 민간방송 키스테이션 매출액 253

[표 3-2-29] 주요 지상파 채널별 연평균 시청률 254

[표 3-2-30] 2009~2013년 전국 라디오·TV 주요 수입 항목별 비중 261

[표 3-2-31] 전국 TV 신호 수신 방식별 가구 비율 262

[표 3-2-32] 개별 채널별 시장점유율 순위(1~15위) 263

[표 3-2-33] 2013년 전국 위성채널 커버리지 순위(1~20위) 264

[표 3-2-34] 2009~2013년 라디오·TV광고 수입 구성 266

[표 3-2-35] 전국 방송사(채널)별 광고 수주 점유율 266

[표 3-2-36] 제작 프로그램 장르별 비중 267

[표 3-2-37] 2013년 전국 프로그램 국내 거래 현황 268

[표 3-2-38] 2013년 드라마 소재별 제작 현황 269

[표 3-2-39] 2013년 위성 시청률 2% 이상 드라마 현황(19:30~21:30, 80개 도시 기준) 269

[표 3-2-40] 성(省)급 위성 드라마 초방 방식(80개 도시, 19:30~21:30, 시청률 1% 이상 기준) 270

[표 3-2-41] 2013년 4대 동영상 인터넷 사이트 자체 제작 프로그램 시간 분포 272

[표 4-1-1] 2013 방송 유형별 이용률 총괄표 278

[표 4-1-2] 2013년 지상파방송 이용률 총괄표 281

[표 4-1-3] 2013년 케이블방송 이용률 총괄표 284

[표 4-1-4] 2013년 위성방송 이용률 총괄표 286

[표 4-1-5] 2013년 IPTV 이용률 총괄표 288

[표 4-1-6] 2013년 지상파DMB 이용률 총괄표 290

[표 4-1-7] 2013년 성별, 연령별 하루 평균 TV 이용 시간 292

[표 4-1-8] 2013년 지역별 하루 평균 TV 이용 시간 293

[표 4-1-9] 2013년 성별, 연령별 지상파방송 시청 시간 293

[표 4-1-10] 2013년 지역별 지상파방송 이용 시간 295

[표 4-1-11] 2013년 성별, 연령별 케이블방송 시청 시간 297

[표 4-1-12] 2013년 지역별 케이블방송 이용 시간 299

[표 4-1-13] 2013년 성별, 연령별 위성방송 시청 시간 300

[표 4-1-14] 2013년 지역별 위성방송 이용 시간 301

[표 4-1-15] 2013년 성별, 연령별 IPTV 시청 시간 302

[표 4-1-16] 2013년 지역별 IPTV 이용 시간 304

[표 4-1-17] 2013년 성별, 연령별 DMB 시청 시간 304

[표 4-1-18]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306

[표 4-1-19] 유료 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308

[표 4-2-1] 연령별 TV 시청률 변화 추이(2005~2014) 316

[표 4-2-2] 월별 가구 시청 동향 317

[표 4-2-3] 평일 시간대별 가구시청률 동향 320

[표 4-2-4] 평일 시간대별 개인시청률 동향 320

[표 4-2-5] 주말 시간대별 가구시청률 동향 323

[표 4-2-6] 주말 시간대별 개인시청률 동향 324

[표 4-2-7] 지상파 채널의 연령대별 개인시청률 변화 328

[표 4-2-8] 종편 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변화 추이 329

[표 4-2-9] 케이블 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변화 추이 330

[표 4-2-10] VOD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변화 추이 330

[표 4-2-11] KBS1의 시청률 동향 332

[표 4-2-12] KBS1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32

[표 4-2-13] KBS2의 시청률 동향 333

[표 4-2-14] KBS2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33

[표 4-2-15] MBC의 시청률 동향 334

[표 4-2-16] MBC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34

[표 4-2-17] SBS의 시청률 동향 335

[표 4-2-18] SBS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36

[표 4-2-19] JTBC의 시청률 동향 336

[표 4-2-20] JTBC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37

[표 4-2-21] MBN의 시청률 동향 337

[표 4-2-22] MBN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38

[표 4-2-23] TV조선의 시청률 동향 338

[표 4-2-24] TV조선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39

[표 4-2-25] 채널A의 시청률 동향 339

[표 4-2-26] 채널A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40

[표 4-2-27] 유료방송의 시청률 동향 340

[표 4-2-28] 유료방송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41

[표 4-2-29] 지상파 채널 가구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42

[표 4-2-30] 지상파 채널 개인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43

[표 4-2-31] 종합편성 채널 가구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44

[표 4-2-32] 종합편성 채널 개인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45

[표 4-2-33] 유료채널 가구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47

[표 4-2-34] 유료채널 개인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48

[표 5-1-1] 2014년 종합편성채널 메인뉴스 시청률(AGB닐슨, 가구시청률, 정규 편성만 포함) 392

[표 5-2-1] 전통적 모바일 미디어와 웨어러블 미디어 413

[표 5-3-1] 지상파 및 PP의 프로그램 판매 매출 429

[표 5-3-2] 방송 프로그램 유통 현황 429

[표 5-3-3] VOD 종류별 IPTV 수입 현황 431

[표 5-3-4] VOD 종류별 MSO 수입 현황 432

[표 5-4-1] 2011~2013년 세대 특성별 TV 보유대수 439

[표 5-4-2] 유료 방송 가입 가구 비율 440

[표 5-4-3] 방송 매체 유형별 이용률(2011~2013년) 441

[표 5-4-4] 2013년 방송 매체 유형별 이용자 분포 441

[표 5-4-5] 2013년 연령별 휴대폰 보유 대수 443

[표 5-4-6] 2011~2013년 하루 평균 매체 이용 시간(전체 응답자) 443

[표 5-4-7] 2011-2013년 텔레비전 채널별 시청 시간 변화 444

[표 5-4-8] 2011-2013년 연령별 지상파 채널 시청 시간 변화 445

[표 5-4-9] 최근 1주일 이내 지상파 TV에서 시청한 프로그램 장르 446

[표 5-4-10] 2013년 지상파 TV 장르별 시청 방식 447

[표 5-4-11] 2013년 최근 1주일 이내 시청한 유료 방송 프로그램 유형 447

[표 5-4-12] 2013년 스마트폰을 통한 연령별 TV프로그램 시청 빈도 448

[표 5-4-13] 2012-2014년 지상파 및 종합편성 채널 시간대별 시청률 추이 450

[표 5-4-14] 2012-2014년 지상파와 종합편성 채널 시청자 특성 분석 452

[표 6-1-1] 통합방송법 제정 논의 및 주요 쟁점 사항 456

[표 6-1-2] 방송법과 지역방송 발전지원 특별법상의 지역방송발전위원회의 직무 비교 459

[표 6-1-3] 지역방송 발전계획의 내용 459

[표 6-1-4] KBS 수신료 인상에 대한 찬반 논의 요지 465

[표 6-1-5] 유료방송사업자별 시장점유율 현황 466

[표 6-1-6] TV 홈쇼핑 사업자 현황(2014년) 471

[표 6-1-7] TV 홈쇼핑 연도별 송출수수료 472

[표 6-1-8] 종합유선방송 가입자와 디지털 방송 전환율(2014년 3월 기준) 473

[표 6-2-1] 미디어랩법 입법화 주요 경과 475

[표 6-2-2] 국내 미디어랩사 현황 475

[표 6-2-3] '의무제공형 비상업적 공익광고' 규제 관련 규정 477

[표 6-2-4] 결합판매사업자별 결합판매된 평균비율 478

[표 6-2-5] 결합판매 지원 대상과 결합판매 최소 지원 규모 479

[표 6-2-6] 규제 형태와 매체별 광고 법제 현황 484

[표 6-2-7] 가상 간접광고 규제 완화(안) 486

[표 6-2-8] 방송광고총량제 규제 완화(안) 487

[표 7-1-1] 2013년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지원작 현황 492

[표 7-1-2] 2013년 방송영상 포맷 제작 지원 작품 494

[표 7-1-3] 방송 대본 DB 구축 실적 496

[표 7-1-4] 2013년 방송영상그랑프리 수상자 497

[표 7-1-5] 2014년도 콘텐츠 제작 지원센터(방송회관, DMS) 운영 현황 498

[표 7-1-6] 빛마루 주요 시설 499

[표 7-1-7] 2013년 한국공동관 운영 실적 503

[표 7-1-8] BCWW의 성과 504

[표 7-1-9] 2013년 장르별 재제작 지원 현황 505

[표 7-1-10] 방송콘텐츠 해외 교류 지원 주요 실적(2011~2014) 505

[표 7-1-11] 국제 방송 문화 교류 지원 과제 현황(2011~2013) 506

[표 7-1-12] 다큐멘터리 디렉터스쿨 실적(2009~2013년) 508

[표 7-1-13] 제작디렉터과정 교육 커리큘럼 509

[표 7-1-14] 마케팅디렉터과정 교육 커리큘럼 510

[표 7-1-15] 2013년 드라마 프로듀서 스쿨 교육과정 511

[표 7-1-16] 분야별 출자 내역 514

[표 7-1-17] 연도별 중점 지원 분야와 출자액 514

[표 7-1-18] 방송진흥기금 조성 재원 518

[표 7-1-19] 방송진흥기금 대출 조건 518

[표 7-2-1] BCM 2013 프로그램 520

[표 7-2-2] 서울드라마어워즈 2013 수상작(자) 522

[표 7-2-3] 2013 제6회 코리아드라마어워즈 부문별 수상자/작품 523

[표 7-2-4] 한·호주 FTA 방송 서비스 분야 주요 제한 사항(현재 유보) 524

[표 7-2-5] 2013 부산국제광고제 수상작 현황 525

[그림 1-2-1] FTA 발표 국가 30

[그림 1-2-2] FTA 서명·타결 국가 31

[그림 1-2-3] 2014년 IPTV 3사 가입자수, 2014년 케이블TV와 IPTV 가입자수 47

[그림 1-2-4] 6MHz 채널 본딩 방식 50

[그림 1-2-5] 국내 방송사업자의 UHD 시험 사업 50

[그림 1-2-6] 스마트 기기·PC 이용 시 콘텐츠 시청 경로 58

[그림 1-2-7] 〈응답하라 1994〉 62

[그림 1-2-8] 〈라이어 게임〉과〈나쁜 녀석들〉 64

[그림 1-2-9] 〈미생〉과〈밀회〉 67

[그림 1-2-10] 〈꽃보다 할배〉와〈삼시 세끼〉 69

[그림 1-2-11] 국내 총광고비 추이 75

[그림 1-2-12] 연도별 GDP 대비 광고집약도(광고비/GDP) 동향 76

[그림 1-2-13] 영상 콘텐츠 소비 매체 변화 79

[그림 1-2-14] 방송광고비 내 플랫폼별 광고비 동향 81

[그림 1-2-15] 방송광고비 내 방송 플랫폼별 광고비 점유율 동향 82

[그림 1-2-16] 방송광고비 내 플랫폼별 간 광고비 집중도 동향 83

[그림 1-2-17] 전체 광고시장 내 인터넷 및 모바일 광고비 동향 85

[그림 1-2-18] 전체 광고시장 내 인터넷 및 모바일 광고비 점유율 동향 85

[그림 1-2-19] 전체 광고시장 내 매체 간 광고비 집중도 동향 86

[그림 1-2-20] 스마트 광고시장 내 주요 광고비 동향 86

[그림 1-2-21] 광고 제작시장 내 스마트 광고 제작시장 동향 88

[그림 1-2-22]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광고시장의 구조 변화 동향(2009~2014) 89

[그림 1-2-23] 전 세계 한류 동호회 결성 현황 91

[그림 1-2-24] 분기별 콘텐츠 수출 추이 92

[그림 1-2-25] 일본의 한국 드라마 방영 편수 101

[그림 2-1-1] 스마트 기기·PC 이용 시 콘텐츠 시청 경로 106

[그림 2-1-2] 지상파방송 매출액 추이 107

[그림 2-1-3] 유선방송 매출액 추이 109

[그림 2-1-4]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매출액 추이 110

[그림 2-1-5] 위성방송 매출액 추이 111

[그림 2-1-6] IPTV 매출액 추이 112

[그림 2-1-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추이 113

[그림 2-1-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세부 매출 현황 113

[그림 2-1-9] 방송 매체별 광고 매출 점유율 추이(2009~2013) 114

[그림 2-1-10] 유료 방송 가입자 추이(2010~2013) 115

[그림 2-1-11] 방송영상산업 고용 형태별 종사자 추이(2011-2013) 119

[그림 2-1-12] 방송영상산업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2/2013) 120

[그림 2-1-13] 지상파방송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2/2013) 121

[그림 2-1-14] 유선방송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2/2013) 121

[그림 2-1-15] 위성방송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2/2013) 122

[그림 2-1-16] 방송채널사용사업자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2/2013) 122

[그림 2-1-17] IPTV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2/2013) 123

[그림 2-1-1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2/2013) 124

[그림 2-1-19] 방송영상산업 수출액 추이 126

[그림 2-1-20] 방송영상산업 수출액 비중 126

[그림 2-1-21] 방송영상산업 수입 비중 127

[그림 2-1-22] 지상파방송 수출 세부 내역 추이 127

[그림 2-1-23] 채널사용사업자 수출 세부 내역 추이 128

[그림 2-1-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 추이 128

[그림 2-1-25] 지상파방송사업자 장르별 수출 비용 131

[그림 2-1-26] 채널사용사업자 장르별 수출 비율 131

[그림 2-1-27] 지상파방송 장르별 수입 비율 132

[그림 2-1-28] 채널사용사업자 장르별 수입 비율 132

[그림 2-1-29] 지역별 방송 프로그램 수출액 비중 134

[그림 2-1-30] 지역별 방송 프로그램 수입액 비중 135

[그림 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수, 평균 매출액, 종사자수 추이 143

[그림 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부가가치율 추이 144

[그림 2-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출액 구성 내역 157

[그림 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추이 162

[그림 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 형태별 종사자 추이 163

[그림 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령별 종사자 추이 165

[그림 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및 건수 177

[그림 3-2-1] 미국 주요 케이블 업체 동영상 서비스 가입자 추이 191

[그림 3-2-2] 미국 GDP 성장률 및 방송시장 성장률 192

[그림 3-2-3] 미국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193

[그림 3-2-4] 2013년도 OTT 플랫폼별 유율 196

[그림 3-2-5] 미국에서 최근 성사된 대형 M&A 197

[그림 3-2-6] 미국의 코드커팅 상황 199

[그림 3-2-7] 미국 전체 가구 대비 코드커팅 가구 비용 200

[그림 3-2-8] HBO GO 200

[그림 3-2-9] 재원별 TV 방송산업 매출 규모 206

[그림 3-2-10] 사업자별 TV 방송산업 매출 규모 207

[그림 3-2-11] ITV 로고의 변화 208

[그림 3-2-12] 시청점유율에 따른 경고 수익 209

[그림 3-2-13] 비방송 영역 매출 구성: 2012년과 비교 209

[그림 3-2-14] 전문 채널 사업자의 장르별 매출: 2013년 211

[그림 3-2-15] 온라인TV 매출 구성 211

[그림 3-2-16] 커넥티드TV의 서비스 이용 현황 214

[그림 3-2-17]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주요 디바이스 이용 현황 214

[그림 3-2-18] 커뮤티케이션 주요 이용 현황 215

[그림 3-2-19] 독일 방송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220

[그림 3-2-20] 독일 방송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2009 vs. 2013 vs. 2018) 220

[그림 3-2-21] 독일 TV수신료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221

[그림 3-2-22] 독일 TV광고료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221

[그림 3-2-23] 독일 라디오방송시장 규모와 성장률(2009~2018) 222

[그림 3-2-24] 독일 TV 보급 현황 224

[그림 3-2-25] 독일인의 일평균 TV 시청 시간(2013) 225

[그림 3-2-26] 14-49세 시청 점유율 현황(2013) 226

[그림 3-2-27] 인터넷 보급률 추이 230

[그림 3-2-28] IPTV 가입자 수 추이 231

[그림 3-2-29] 프랑스 방송 수신 형태의 변화 추이 237

[그림 3-2-30] 프랑스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2013. 6) 238

[그림 3-2-31] 주요 지상파방송사 시청 점유율 추이(1995~2013) 239

[그림 3-2-32] 방송별 평균 시청률 추이 239

[그림 3-2-33] 미디어 광고비 지출 추이(1992~2013) 240

[그림 3-2-34] 2013년 방송사별 광고시장 점유율 241

[그림 3-2-35] 2013년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242

[그림 3-2-36] 지상파방송 프로그램별 제작 비율(2012년) 244

[그림 3-2-37] 주요 지상파방송사별 편성비(2012) 245

[그림 3-2-38] 일본 방송 프로그램 수출 현황 250

[그림 3-2-39] 2009~2013년 전국 라디오·TV 총수입 및 성장률 현황 261

[그림 3-2-40] 2013년 전국 TV 방송사(채널)별 시장점유율 263

[그림 3-2-41] 2009~2013 전국 케이블 및 디지털방송 사용자수 265

[그림 3-2-42] 2013년 프로그램 장르별 시청 점유율 267

[그림 3-2-43] 2009~2013년 전체 시청시간 대비 예능 프로그램 시청 점유율 추이 271

[그림 3-2-44] 온라인 동영상 이용자수 및 이용률 272

[그림 4-1-1] 시간대별 플랫폼 이용률(주중) 279

[그림 4-1-2] 시간대별 플랫폼 이용률(주말) 280

[그림 4-1-3] 최근 3년간(2011~2013) 지상파방송 이용률 변화 282

[그림 4-1-4] 지상파방송 시간대별 이용률 283

[그림 4-1-5] 최근 3년간(2011~2013) 케이블방송 이용률 변화 284

[그림 4-1-6] 케이블방송 시간대별 이용률 285

[그림 4-1-7] 최근 3년간(2011~2013) 위성방송 이용률 변화 286

[그림 4-1-8] 위성방송 시간대별 이용률 287

[그림 4-1-9] 최근 3년간(2011~2013) IPTV 이용률 변화 288

[그림 4-1-10] IPTV 시간대별 이용률 289

[그림 4-1-11] 최근 3년간(2011~2013) 지상파DMB 이용률 변화 291

[그림 4-1-12] 최근 3년간(2011~2013)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변화 294

[그림 4-1-13] 최근 3년간(2011~2013) 지역별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변화 296

[그림 4-1-14] 최근 3년간(2011~2013) 케이블방송 시청시간 변화 298

[그림 4-1-15] 최근 3년간(2011~2013) 위성방송 시청시간 변화 301

[그림 4-1-16] 최근 3년간(2011~2013) IPTV-실시간 변화 303

[그림 4-1-17]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정도 305

[그림 4-1-18] 유료 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정도 307

[그림 4-1-19] 유료 방송 채널 유형별 시청 정도 309

[그림 4-1-20]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정도 310

[그림 4-1-21] 성별, 연령별 DMB 주 시청 장소 310

[그림 4-2-1] 지역별 시청률 비교 313

[그림 4-2-2] 연도별 가구시청률과 개인시청률 동향(2005~2014) 314

[그림 4-2-3] 연령별 시청률 동향(2005~2014) 315

[그림 4-2-4] 월별 가구 시청 동향 316

[그림 4-2-5] 연령별 월별 시청률 318

[그림 4-2-6] 평일 시간대별 가구시청률 동향 319

[그림 4-2-7] 평일 시간대별 개인시청률 동향 320

[그림 4-2-8] 연령별/시간대별 시청률 321

[그림 4-2-9] 주말 시간대별 가구시청률 동향 322

[그림 4-2-10] 주말 시간대별 개인시청률 동향 323

[그림 4-2-11] 주말 시간대별/연령대별 개인시청률 동향 324

[그림 4-2-12] 방송 플랫폼별 가구시청률 동향 326

[그림 4-2-13] 채널별 연간 가구시청률 327

[그림 4-2-14] 지상파 채널의 연령대별 개인시청률 변화 328

[그림 4-2-15] 종편 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변화 추이 329

[그림 4-2-16] 케이블 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변화 추이 330

[그림 4-2-17] VOD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변화 추이 331

[그림 5-1-1] 2014년 지상파 메인뉴스 시청률(AGB닐슨, 가구시청률, 정규 편성만 포함) 390

[그림 5-1-2] KBS 파노라마 방송 내용 중 일부 396

[그림 5-2-1] KBS UHD 지상파 라이브 중계방송 402

[그림 5-2-2] KBS 브라질 월드컵 UHD 실험 방송 403

[그림 5-2-3] KBS UHD 실험방송 403

[그림 5-2-4] KBS UHD 드라마 제작 워크플로우 403

[그림 5-2-5] SBS 〈별에서 온 그대〉 4K DI 작업 과정 405

[그림 5-2-6] 인천 아시안게임 UHD TV 실시간 생중계 개념도 406

[그림 5-2-7] NS홈쇼핑 LTE 생중계 방송 407

[그림 5-2-8] 디지털방송 제작 네트워크 환경 408

[그림 5-2-9] 테이프 기반과 네트워크 기반의 방송 제작 시스템 410

[그림 5-2-10] 통합 CMS 기반의 네트워크 방송 제작 시스템 411

[그림 5-2-11] 모바일 서비스의 진화 413

[그림 5-2-12]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 414

[그림 5-2-13] 너울 대비 재난 방송 시스템 414

[그림 5-2-14] 개인 TV 시청 실시간 데이터마이닝 416

[그림 5-2-15] 유통 모델과 저작권산업 기술 분류 420

[그림 5-2-16] 디지털화에 따른 영상산업의 변화 422

[그림 5-2-17] 디지털화에 따른 영상산업의 변화 423

[그림 5-2-18] 저작권 보호 기술 유형과 동향(2) 423

[그림 5-2-19] DRM 기술 분석 424

[그림 5-2-20] 방송환경에서의 워터마킹 기술 적용 예 425

[그림 5-2-21] 포렌식 워터마킹 개념도 425

[그림 5-2-22] CAS 전송 기술 개념도 426

[그림 5-2-23] 필터링 시스템 기본 개념도 427

[그림 5-3-1] 유료 방송 VOD 매출 추입 431

[그림 5-3-2] 지상파방송사업자의 프로그램 수출 추이 435

[그림 5-3-3] 지상파방송사업자의 프로그램 수출국 구성 436

[그림 5-3-4] 지상파방송사업자의 프로그램 수출 장르 436

[그림 5-3-5]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수출 추이 437

[그림 5-3-6]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프로그램 수출국 구성 437

[그림 5-3-7]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프로그램 수출 장르 438

[그림 5-4-1] 스마트폰 보급률 추이: 2010~2013년 442

[그림 5-4-2] 2013년 스마트폰을 통한 TV 프로그램 시청 빈도 449

[그림 6-2-1] 지상파방송의 방송광고 거래 구조 476

[그림 7-1-1] '빛마루' 구축 현황 사진진(2012. 12월 기준) 500

[그림 7-1-2] HD 드라마타운 조감도 501

[그림 7-1-3] 모태펀드 운용 구조 513

[그림 7-1-4] 글로벌콘텐즈펀드 구조 515

[그림 7-1-5] 완성보증도 개요 517

[그림 7-1-6] 문화산업 전문회사 개요 517

[그림 7-2-1] BCM 2013 성과 520

[그림 7-2-2] BCM 2013 참가 현황(참가국 분포) 521

[그림 7-2-3] BCM 2013 참가 현황(참가시 사업 분야) 521

[그림 7-2-4] 2013 해외 방송인 초청 교육 526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70814 R 384.5 ㅎ155ㅂ 201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2070815 R 384.5 ㅎ155ㅂ 2014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