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애니메이션산업백서. 2014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연구실, 2015
청구기호
R 338.47791433 ㅎ155ㄷ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437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4229
제어번호
MONO1201542448
주기사항
대등표제: Animation industry white paper
이전공편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관광부
부록: 1. 2013년 1월∼12월 극장용 애니메이션 개봉 현황 ; 2. 2014년 1월∼6월 극장용 애니메이션 개봉 현황
이전표제: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인포그래픽

목차

제1부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현황 22

제1장 애니메이션산업 실태 23

제1절 조사 개요 23

제2절 애니메이션산업 개요 26

제3절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 수 현황 28

제4절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현황 31

제5절 애니메이션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40

제6절 애니메이션산업 수출입액 현황 41

제7절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현황 45

제2장 제작 및 유통 현황 56

제1절 TV용 국산 신규 창작 애니메이션 현황 56

제2절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 및 유통 현황 77

제3절 뉴미디어 유통 현황 87

제2부 2013/2014 애니메이션산업 이슈 96

제1장 현지화를 통한 애니메이션의 해외 진출 확대 97

제1절 해외 현지화 성공 사례〈뽀롱뽀롱 뽀로로〉 97

제2절 새로운 해외 진출 방식: 국내 기업간 동반 진출과 현지법인 설립 104

제2장 북미 시장 진출 성공 사례〈넛잡〉 108

제1절 〈넛잡〉과 한국 애니메이션의 가능성 108

제2절 개성 강한 동물 캐릭터들이 모인 케이퍼 무비 111

제3절 〈넛잡〉의 국제 공동제작 과정과 배경 112

제4절 〈넛잡〉의 배급 전략 115

제5절 〈넛잡〉의 성공 요인 116

제6절 〈넛잡〉의 성공과 한계, 산업적 의미 117

제3장 자동차 완구와 연계한 애니메이션의 사업 모델 119

제1절 자동차 대기업과 합작한 애니메이션 기획과 완구 상품화 119

제2절 자동차 애니메이션의 사회 공헌 활동 124

제4장 미디어들의 적극적인 사업화 전략 130

제1절 지상파 방송국의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전략 131

제2절 통신사/IPTV의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전략 138

제3절 케이블TV의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전략 141

제5장 〈겨울왕국〉과 극장 애니메이션의 진화 143

제1절 월트 디즈니사의 혁신과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변화 143

제2절 드림웍스 vs. 월트디즈니 145

제3절 〈겨울왕국〉의 성공 요인 146

제4절 한국 애니메이션의 전략적 비전 154

제6장 애니메이션 배급 창구로서의 VOD 157

제1절 새로운 수익 창구로서의 VOD 158

제2절 VOD 배급권 갈등: 현황과 원인 163

제3절 공정한 수익 공유 방안 164

제3부 심층이슈: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현주소 166

제1장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어제와 오늘 167

제1절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태동기 168

제2절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암흑기 172

제3절 1990년대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 시도와 흥행 부진 178

제4절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침체와 도전 183

제5절 새로운 활력과 모색 186

제2장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구조 193

제1절 변화하는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기획 구조 194

제2절 2D와 3D가 병존하는 애니메이션 제작 구조 199

제3절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극장 애니메이션 시장 204

제4절 다각화되고 있는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수익 구조 208

제3장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성공 사례와 전략 218

제1절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성공 사례 218

제2절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 성공 전략 226

제4부 애니메이션 이용자 동향 234

제1장 조사 개요 235

제1절 조사 목적 235

제2절 조사 체계 236

제2장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239

제1절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 239

제2절 전반적 애니메이션 이용 실태 240

제3절 TV 애니메이션 이용 실태 251

제4절 극장 애니메이션 이용 실태 262

제5절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실태 269

제6절 스마트폰/태블릿PC를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실태 274

제7절 온라인 애니메이션 불법 인식 282

제5부 해외 산업 동향 286

제1장 해외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287

제1절 해외 애니메이션 시장 개요 287

제2절 권역별 애니메이션 시장 동향 289

제3절 국가별 애니메이션 시장 동향 291

제4절 분야별 애니메이션 시장 동향 293

제2장 국가별 애니메이션 시장 297

제1절 미국 297

제2절 일본 303

제3절 중국 309

제4절 프랑스 314

제5절 인도 318

제6절 독일 323

제7절 영국 326

제6부 정책 및 지원제도 동향 332

제1장 법제도 동향 333

제1절 애니메이션의 의의 및 관련 법제도의 개관 333

제2절 애니메이션 및 산업기본법의 제·개정 동향(문화기본법) 336

제3절 애니메이션산업기반조성법의 제·개정 동향 338

제4절 애니메이션 관련 지식재산권법의 제·개정 동향(저작권법) 347

제5절 애니메이션산업의 진흥 및 거래의 공정화법의 제·개정 동향 349

제2장 국내 애니메이션 지원 현황 364

제1절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현황 364

제2절 관련 기관 지원 현황 373

제3장 해외 지원제도 393

제1절 캐나다 393

제2절 프랑스 400

제3절 호주 407

제4절 중국 413

제5절 말레이시아 417

부록 426

1. 2013년 1월~12월 극장용 애니메이션 개봉 현황 427

2. 2014년 1월~6월 극장용 애니메이션 개봉 현황 431

판권기 434

[표 1-1-1] 조사 개요 23

[표 1-1-2] 조사 업무 추진 절차 24

[표 1-1-3] 조사 내 인용 부문 및 자료 출처 25

[표 1-1-4] 애니메이션산업 분류 25

[표 1-1-5] 애니메이션산업 총괄 26

[표 1-1-6]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3년) 27

[표 1-1-7]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9

[표 1-1-8]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30

[표 1-1-9]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2

[표 1-1-10] 애니메이션 제작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3

[표 1-1-11] 애니메이션 유통 및 배급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4

[표 1-1-12] 온라인 애니메이션 유통업 연도별 매출액 현황 35

[표 1-1-13]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3년) 36

[표 1-1-14]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2013년) 36

[표 1-1-15] 애니메이션산업 매체별 매출액 현황 38

[표 1-1-16] 애니메이션산업 매체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8

[표 1-1-17] 애니메이션산업 제작방식별 매출액 현황 39

[표 1-1-18] 애니메이션산업 제작방식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9

[표 1-1-19] 애니메이션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3년) 40

[표 1-1-20]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40

[표 1-1-21] 애니메이션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41

[표 1-1-22]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42

[표 1-1-23]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43

[표 1-1-24] 애니메이션산업 해외 수출방법 44

[표 1-1-25] 애니메이션산업 해외 진출형태 44

[표 1-1-26]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5

[표 1-1-27]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3년) 46

[표 1-1-28]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7

[표 1-1-29]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업종별 종사자현황(2013년) 48

[표 1-1-30]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9

[표 1-1-31]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3년) 50

[표 1-1-32]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50

[표 1-1-33]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51

[표 1-1-34]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2

[표 1-1-35]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3년) 53

[표 1-1-36]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3

[표 1-1-37]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3년) 45

[표 1-1-38]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5

[표 1-2-1] 플랫폼별 애니메이션 방영 채널 57

[표 1-2-2] 2013년 총량제 적용 채널과 채널별 총량제 비율 58

[표 1-2-3] 지상파채널에서 방영된 신규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59

[표 1-2-4] 종합유선 채널에서 방영된 신규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종합편성 채널 60

[표 1-2-5] 종합유선 채널에서 방영된 신규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어린이 채널 61

[표 1-2-6] 2013년 신규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방영 시기 순) 63

[표 1-2-7] 2013년 신규 애니메이션 구성 현황 66

[표 1-2-8] 2013년 신규 애니메이션의 제작 방식별 비율 68

[표 1-2-9] 2013년 신규애니메이션 주 대상 연령 69

[표 1-2-10] 2013년 신규 애니메이션의 주 대상 연령별 비율 70

[표 1-2-11] 2개 이상의 작품을 제작한 제작사(가나다 순) 72

[표 1-2-12] 첫 창작 애니메이션을 선보인 제작사(가나다 순) 73

[표 1-2-13] 2013년 국가 간 공동제작 현황(제작사 가나다순) 74

[표 1-2-14] 2013년 국가별 공동제작 작품 수 74

[표 1-2-15] 2010~2013년 국가 간 공동제작 현황: 1) 공동제작 작품 수 75

[표 1-2-16] 2010~2013년 국가 간 공동제작 현황: 2) 공동제작 국가 현황 75

[표 1-2-17] 2013년~2014년 상반기 개봉 국산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77

[표 1-2-18] 2013년~2014년 상반기 극장용 애니메이션 상위 10위 85

[표 1-2-19] 연도별 디지털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 88

[표 1-2-20] 주요 모바일 서비스 개요 88

[표 1-2-21] 유료방송 유형별 VOD 이용률 91

[표 1-2-22] 유료방송 사업자의 VOD ARPU 91

[표 1-2-23]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의 연도별 VOD 매출 92

[표 1-2-24] IPTV 사업자의 장르별 VOD 매출 비중 92

[표 1-2-25] 디지털 케이블 사업자의 장르별 VOD 매출 비중 93

[표 1-2-26] 2014년 편성 VOD 콘텐츠 장르별 비중 94

[표 1-2-27] 연도별 유무선 인터넷 기반의 VOD 서비스 시장 규모 전망 94

[표 1-2-28] 호핀 키즈의 매출 추이 94

[표 2-1-1] 뽀로로파크 중국 내 오픈 및 계약 현황 99

[표 2-1-2] 중국 내 뽀로로 캐릭터 라이선스 현황 101

[표 2-1-3] 국내 기업간 해외 동반 진출 현황 105

[표 2-1-4] 국내 애니메이션 기업의 해외 현지법인 사례 106

[표 2-6-1] 극장용 대 TV용 애니메이션의 편당 매출액 및 히트 수 추이 159

[표 2-6-2] 국내 대 해외 애니메이션의 편당 매출액 및 히트 수 추이 159

[표 2-6-3] 호핀의 키즈 관련 월별 국내 및 해외 콘텐츠 매출 추이 161

[표 2-6-4] 호핀의 키즈 관련 국내 콘텐츠 비중 162

[표 3-1-1]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시기 분류 167

[표 3-1-2] 초기 장편 애니메이션 작품 리스트 168

[표 3-1-3] 각 국가의 첫 번째 장편 애니메이션 사례 170

[표 3-1-4] 1976년~1986년 애니메이션 개봉작 172

[표 3-1-5] 1990년대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개봉작 178

[표 3-1-6] 만화 원작 장편 애니메이션 180

[표 3-1-7] 1990년대 주요 해외 장편 애니메이션 현황 182

[표 3-1-8] 2000년~2010년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개봉작 183

[표 3-1-9] 2011~2014년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개봉작 187

[표 3-1-10] 개봉 영화 중 애니메이션 매출액 비중 190

[표 3-2-1] TV 애니메이션과 극장용 애니메이션을 모두 제작하는 주요 제작사 195

[표 3-2-2] 극장용 애니메이션 주력 제작사 198

[표 3-2-3] 2000년대 이후 2D 방식으로 제작된 주요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 200

[표 3-2-4] 2000년대 이후 3D 방식으로 제작된 주요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 202

[표 3-2-5] 주요 극장 개봉 애니메이션 관객 1인당 매출액 비교 204

[표 3-2-6] 2002년 이후 국내 개봉 애니메이션 흥행 순위 205

[표 3-2-7] 현재 제작중인 주요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 207

[표 3-2-8] 2000년대 이후 원작을 각색한 주요 극장용 애니메이션 210

[표 3-2-9] 2000년대 이후 글로벌 진출을 시도한 주요 극장용 애니메이션 217

[표 3-3-1] 주요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 219

[표 3-3-2] 〈로보트 태권 브이〉시리즈 220

[표 4-1-1] 2014 애니메이션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237

[표 4-1-2] 최종 조사 표본 구성 237

[표 4-2-1]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성별/연령별) 240

[표 4-2-2] 애니메이션 장르 선호도 1순위(성별, 연령별) 241

[표 4-2-3] 애니메이션 작품 선호도 상위 10 242

[표 4-2-4] 9세 이하 애니메이션 작품 선호도 상위 10 243

[표 4-2-5] 선호 애니메이션 작품 분포(성별, 연령별) 245

[표 4-2-6] 애니메이션 작품 정보 취득 경로(성별, 연령별) 246

[표 4-2-7] 애니메이션 작품 정보취득 경로 연도별 추이(2010~2014) 246

[표 4-2-8] 애니메이션 이용 시 주 영향 경로(성별/연령별) 247

[표 4-2-9] 애니메이션 감상 시 이용 매체(성별/연령별) 249

[표 4-2-10] 애니메이션 이용 시 선택 기준(성별/연령별) 250

[표 4-2-11] TV애니메이션 시청 매체(성별/연령별) 251

[표 4-2-12] TV 애니메이션 시청 시 주 시청 매체(성별/연령별) 253

[표 4-2-13] TV 애니메이션 주 시청 시간대(성별/연령별) 254

[표 4-2-14] TV 애니메이션 주 시청 요일(성별/연령별) 255

[표 4-2-15] TV 애니메이션 주 시청 요일별 주 시청 시간대 256

[표 4-2-16]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TV 애니메이션 시청 시간(성별, 연령별) 257

[표 4-2-17] 지상파 애니메이션 방영 선호 시간대(성별/연령별) 258

[표 4-2-18] TV 애니메이션 주 시청 채널 상위 10(2010~2014) 259

[표 4-2-19] TV 애니메이션 주 시청 채널 선호 이유(성별/연령별) 260

[표 4-2-20] IPTV/케이블TV의 유로 VOD 서비스 이용 빈도(성별, 연령별) 260

[표 4-2-21] 유료 VOD 서비스 이용 시 지불 비용 261

[표 4-2-22] 극장 영화 관람 횟수(2013/2014) 262

[표 4-2-23]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횟수(2013/2014) 263

[표 4-2-24]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작품 상위 10 263

[표 4-2-25]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동행자(성별/연령별) 264

[표 4-2-26] 3D 입체 애니메이션 선호도(성별/연령별) 265

[표 4-2-27] 3D 입체 애니메이션 관람 여부(성별/연령별) 266

[표 4-2-28] 3D 입체 애니메이션 관람 시 만족 요인(성별/연령별) 267

[표 4-2-29] 3D 입체 애니메이션 관람 시 불만족 요인 268

[표 4-2-30]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성별/연령별) 269

[표 4-2-31]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방식별 이용 빈도 270

[표 4-2-32] 온라인 유료 애니메이션 결제 방법 271

[표 4-2-33] 온라인 유료 애니메이션 1회 평균 구입비용 271

[표 4-2-34]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사이트 상위 10 272

[표 4-2-35]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시 고려 사항(성별/연령별) 273

[표 4-2-36] 스마트폰을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경험(성별/연령별) 274

[표 4-2-37]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성별/연령별) 275

[표 4-2-38] 스마트폰을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성별/연령별) 277

[표 4-2-39]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유료 및 무료 이용 여부 277

[표 4-2-40] 스마트폰을 통한 애니메이션 시청 적정 시간 278

[표 4-2-41] 태블릿PC를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경험 278

[표 4-2-42] 태블릿PC를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성별, 연령별) 280

[표 4-2-43] 태블릿PC 애니메이션 유료 및 무료 이용 여부 280

[표 4-2-44] 태블릿PC 애니메이션 적정 상영 시간 281

[표 4-2-45] 온라인 애니메이션 파일 다운로드 경로 282

[표 4-2-46] 온라인 애니메이션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인식(성별/연령별) 283

[표 4-2-47] 불법성 인지 후 온라인 애니메이션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태도 변화(성별/연령별) 284

[표 5-1-1] 세계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및 전망(2009~2018) 288

[표 5-1-2] 권역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9~2018) 290

[표 5-1-3] 권역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9~2018) 292

[표 5-2-1] 미국 애니메이션 제작 및 유통 플랫품 297

[표 5-2-2] 미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9~2018) 299

[표 5-2-3] 일본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9~2018) 304

[표 5-2-4] 2013년 일본 박스오피스 상위 10 305

[표 5-2-5] 2013년 흥행 수입10억 엔 이상 일본애니메이션 작품 306

[표 5-2-6] 중국 주요 애니메이션 기업 309

[표 5-2-7]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9~2018) 311

[표 5-2-8] 프랑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9~2018) 314

[표 5-2-9] 프랑스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시간 추이(2004~2013) 316

[표 5-2-10] 프랑스 애니메이션 해외투자액 추이(2008~2013) 316

[표 5-2-11] 프랑스 극장에 상영된 지역별 애니메이션 개봉 편 수 추이 (2003~2013) 317

[표 5-2-12] 인도의 주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319

[표 5-2-13] 인도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2009~2018) 321

[표 5-2-14] 독일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2009~2018) 324

[표 5-2-15] 영국 애니메이션 시장 주요 스튜디오 327

[표 5-2-16] 영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9~2018) 328

[표 6-1-1] 애니메이션 거래 기준 법의 분류 336

[표 6-1-2] 애니메이션 규율 방식에 따른 법의 분류 336

[표 6-2-1]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사업 365

[표 6-2-2] 2013 애니메이션 본편 제작 지원작 366

[표 6-2-3] 2013 국산 애니메이션 국제 공동제작 지원작 366

[표 6-2-4] 2013 애니메이션 후속 시즌 제작 지원 과제 367

[표 6-2-5] 2013 프리프로덕션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작 367

[표 6-2-6] 2013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과제 368

[표 6-2-7] 2013 산학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지원 과제 369

[표 6-2-8] 아동·청소년 가족용 애니메이션 본편 제작 지원작 369

[표 6-2-9] 아동·청소년 가족용 애니메이션 프리프로덕션 제작 지원작 369

[표 6-2-10] 경기콘텐츠진흥원 인력 양성 프로그램 현황 380

[표 6-2-11] 경기콘텐츠진흥원의 입주업체 지원 내용 380

[표 6-2-12] 경기콘텐츠진흥원 공용장비실 현황(부천) 381

[표 6-2-13] 문화산업 투자진흥지구 입주기업 혜택 382

[표 6-2-14] 2014년도 광주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현황 384

[표 6-2-15] 강원정보문화진흥원의 클러스터단지 시설 개요 및 주요 기능 388

[표 6-2-16] 3D 인력양성 세부 교육 과정 389

[표 6-2-17] 강원정보문화진흥원의 창작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방식 390

[표 6-2-18] 강원정보문화진흥원의 AAR 공모전 지원 내용 390

[표 6-2-19] 강원정보문화진흥원 해외 네트워크 및 추진사업 내용 392

[표 6-3-1] 2012/2013 기간 캐나다 TV 프로그램 장르별 재원조달 구조 397

[표 6-3-2] 프랑스 애니메이션 재원조달 구조 402

[표 6-3-3] 호주의 환급제도 408

[표 6-3-4] SAC 테스트 항목 409

[표 6-3-5] 호주 최소 제작비 기준 413

[표 6-3-6] 제작자 환급 가능액 413

[표 6-3-7] 말레이시아의 지원 제도 418

[그림 1-1-1]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9

[그림 1-1-2]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30

[그림 1-1-3]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2

[그림 1-1-4] 애니메이션 제작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3

[그림 1-1-5] 애니메이션 유통 및 배급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4

[그림 1-1-6] 온라인 애니메이션 유통업 연도별 매출액 현황 35

[그림 1-1-7]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7

[그림 1-1-8] 애니메이션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현황 41

[그림 1-1-9]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42

[그림 1-1-10]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43

[그림 1-1-11]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5

[그림 1-1-12]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8

[그림 1-1-13] 애니메이션신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9

[그림 1-1-14]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51

[그림 1-1-15]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2

[그림 1-1-16]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4

[그림 1-1-17]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5

[그림 1-2-1] 지상파 채널의 방영 작품 수 비교 65

[그림 1-2-2] 2012, 2013년 제작 방식별 작품 비율 비교 69

[그림 1-2-3] 2010~2013년 국내 제작 신규 애니메이션 연령별 비교: 작품 수 비교 71

[그림 1-2-4] 2010~2013년 연령대별 작품 비율 변동 추이 71

[그림 1-2-5] 2010~2013년 국가별 공동제작 작품 수 76

[그림 1-2-6] 지역별 공동제작 현황: 지역별 공동제작 비중 변동 추이 76

[그림 1-2-7] 극장용 애니메이션〈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대모험〉, 〈파이스토리: 악당상어 소탕작전〉, 〈넛잡: 땅콩 도둑들〉 78

[그림 1-2-8] 극장용 애니메이션〈사이비〉, 〈우리별 일호와 얼룩소〉, 〈고스트 메신저 극장판〉 79

[그림 1-2-9] 극장용 애니메이션 〈겨울왕국〉, 〈천재 강아지 미스터 피바디〉, 〈드래곤 길들이기 2〉 81

[그림 1-2-10] 극장용 애니메이션 〈레고무비〉, 〈피부색깔=꿀색〉 82

[그림 1-2-11] 연도별 극장용 애니메이션 개봉 현황 83

[그림 1-2-12] 개봉 예정작인〈메밀꽃, 운수 좋은날 그리고 봄봄〉, 〈올모스트 히어로 3D〉, 〈서울역〉 86

[그림 1-2-13] 유료방송 가입 동기 89

[그림 1-2-14] 2012년, 2013년 연령대별 최근 일주일간 유료방송 이용률 90

[그림 1-2-15] 연령대별 VOD 이용률 90

[그림 1-2-16] 연령대별 최근 일주일 VOD 이용률 91

[그림 2-1-1] 뽀로로파크 북경점 98

[그림 2-1-2] 뽀로로파크 중경점 99

[그림 2-1-3] 뽀로로파크 광주점의 부력집단 해주성 쇼핑몰 전경과 계약체결식 사진 100

[그림 2-1-4] 〈넛잡: 땅콩 도둑들〉과 싸이의 출연 장면 105

[그림 2-1-5] 로보카 폴리의 교통안전 체험관 106

[그림 2-2-1] 〈넛잡: 땅콩 도둑들〉개봉 실적 109

[그림 2-2-2] 〈볼츠와 플립〉, 〈비트파티〉 109

[그림 2-2-3] 〈넛잡: 땅콩 도둑들〉의 성공 전략 분석 110

[그림 2-3-1] 〈변신자동차 또봇〉애니메이션과 완구상품 120

[그림 2-3-2] 〈헬로 카봇〉애니메이션과 완구상품 124

[그림 2-3-3] 〈꼬마버스 타요〉의 실제 운행 버스 125

[그림 2-3-4] 〈로보카 폴리〉애니메이션과 현대자동차와 함께하는 교통안전교실 128

[그림 2-4-1] 〈텔레몬스터〉, 〈엠빅〉 131

[그림 2-4-2] 〈허풍선이 과학쇼〉, 〈출동! 슈퍼윙스〉 133

[그림 2-4-3] 애니메이션〈파페포포〉 134

[그림 2-4-4] 〈에얼리언 몽키스〉 134

[그림 2-4-5] 〈바이클론즈〉, 〈최강 탑플레이트〉, 〈꿈의 라이브 프리즘 스톤〉 135

[그림 2-4-6] 애니메이션 〈빨간 자전거〉와 부부의 사연을 공모하여 다루는〈감성애니 부부연가〉 137

[그림 2-4-7] 〈좀비덤〉 137

[그림 2-4-8] 〈뽀롱뽀롱 뽀로로〉, 〈로보카 폴리〉, 〈원더볼즈〉 140

[그림 2-4-9] 〈로봇 트레인〉과 완구 상품 142

[그림 2-6-1] 애니메이션 VOD 서비스의 롱테일 현상 160

[그림 2-6-2] 호핀의 키즈 관련 국내 및 해외 콘텐츠 매출 비교 161

[그림 2-6-3] 호핀의 키즈 관련 국내 콘텐츠 매출 비율 162

[그림 3-1-1] 애니메이션 개봉 작품 수 비교 191

[그림 3-1-2] 애니메이션 관객 수 현황 191

[그림 3-2-1] 〈마리 이야기〉 196

[그림 3-2-2] 〈사이비〉 197

[그림 3-2-3] 〈우리별 일호와 얼룩소〉 199

[그림 3-2-4] 〈런딤: 네서스의 반란〉 201

[그림 3-2-5] 〈점박이: 한반도의 공룡 3D〉 203

[그림 3-2-6] 2010년~2013년 국내 극장개봉 애니메이션 타이틀 수 205

[그림 3-2-7] 〈마당을 나온 암탉〉 209

[그림 3-2-8] 〈마법천자문: 대마왕의 부활을 막아라〉 211

[그림 3-2-9] 〈뽀로로: 슈퍼썰매 대모험〉 213

[그림 3-2-10] 〈발광하는 현대사〉 214

[그림 3-2-11] 〈고스트 메신저 극장판〉 214

[그림 3-2-12] 〈넛잡: 땅콩 도둑들〉 216

[그림 4-2-1]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 연도별 추이(2010~2014) 239

[그림 4-2-2] 애니메이션 장르 선호도 1순위 연도별 추이(2010~2014) 241

[그림 4-2-3] 애니메이션 작품 선호도 상위 10의 국내·외 비중 차이: 9세 이하 vs. 10세 이상 243

[그림 4-2-4] 애니메이션 작품 선호 1위(성별/연령별) 244

[그림 4-2-5] 애니메이션 작품 정보 취득 경로(2013/2014) 246

[그림 4-2-6] 애니메이션 이용 시 주 영향 경로 연도별 추이(2010~2014) 248

[그림 4-2-7] 애니메이션 감상 시 이용 매체(2013/2014) 248

[그림 4-2-8] 애니메이션 이용 시 선택 기준 250

[그림 4-2-9] TV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 연도별 변화(2010~2014) 252

[그림 4-2-10] TV 애니메이션 시청 시 주 시청 매체 252

[그림 4-2-11] TV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별 이용 빈도 253

[그림 4-2-12] TV 애니메이션 주 시청 시간대 1순위(성별/연령별) 254

[그림 4-2-13] TV 애니메이션 주 시청 요일(2013/2014) 255

[그림 4-2-14] TV 애니메이션 주 시청 요일별 주 시청 시간대 256

[그림 4-2-15]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TV 애니메이션 시청 시간(2013/2014) 257

[그림 4-2-16] 지상파 애니메이션 방영 선호 시간대 1순위(성별/연령별) 258

[그림 4-2-17]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동행자(2013/2014) 264

[그림 4-2-18] 3D 입체 애니메이션 관람 여부(2013/2014) 266

[그림 4-2-19] 3D 입체 애니메이션 관람 시 만족 요인(2013/2014) 267

[그림 4-2-20] 3D 입체 애니메이션 관람 시 불만족 요인(2010~2014) 268

[그림 4-2-21]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2013/2014) 270

[그림 4-2-22]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시 고려사항(2013/2014) 273

[그림 4-2-23] 스마트폰을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경험(2013/2014) 274

[그림 4-2-24]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2013/2014) 275

[그림 4-2-25] 스마트폰을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2011~2014) 276

[그림 4-2-26] 태블릿PC를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2013/2014) 279

[그림 4-2-27] 온라인 애니메이션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인식(2013/2014) 283

[그림 4-2-28] 불법성 인지 후 온라인 애니메이션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태도 변화(2013/2014) 284

[그림 5-1-1]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9~2018) 288

[그림 5-1-2]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289

[그림 5-1-3] 애니메이션 시장 권역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290

[그림 5-1-4] 세계 영화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9~2018) 293

[그림 5-1-5] 세계 방송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9~2018) 294

[그림 5-1-6] 세계 홈비디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2009~2018) 295

[그림 5-1-7] 세계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2009~2018) 296

[그림 5-2-1] 미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9~2018) 299

[그림 5-2-2] 미국 애니메이션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300

[그림 5-2-3]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9~2018) 303

[그림 5-2-4]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304

[그림 5-2-5]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과 다른 감독 작품 흥행 수입 비교 308

[그림 5-2-6]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9~2018) 310

[그림 5-2-7]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311

[그림 5-2-8] 프랑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9~2018) 315

[그림 5-2-9] 프랑스 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316

[그림 5-2-10] 인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9~2018) 322

[그림 5-2-11] 인도 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322

[그림 5-2-12] 독일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9~2018) 324

[그림 5-2-13] 독일 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325

[그림 5-2-14] 영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9~2018) 328

[그림 5-2-15] 영국 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329

[그림 6-2-1] 글로벌 콘텐츠 펀드의 구조 371

[그림 6-2-2] 2014년 AAR 공모전 선정 작품 내용 390

[그림 6-3-1] 캐나다의 영화 및 방송영상산업 지원주체 396

[그림 6-3-2] 프랑스 방송영상산업 지원기관 401

[그림 6-3-3] 2013년 CNC 애니메이션 지원 프로그램 및 금액 406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70816 R 338.47791433 ㅎ155ㄷ 201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2070817 R 338.47791433 ㅎ155ㄷ 2014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본 백서는 산업 실태조사 및 이용자조사를 통해 파악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제작에서부터 소비에 이르는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2013년부터 2014년 상반기 사이 산업 분야에서 두드러진 이슈들을 점검함으로써 애니메이션산업의 트렌드와 방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현주소에 대한 심층적인 점검을 통해 정체 상태에 머물고 있는 국내 애니메이션산업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였다. 국내외 애니메이션산업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과 정보를 제공하는 2014 애니메이션산업백서는 산업 정책 및 기업 경영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