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초·중·고 학생 대상 창업마인드 고취방안 / 대전광역시교육청 [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대전광역시교육청, 2015
청구기호
371.425 -15-2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ii, xii, 330 p. : 삽화, 서식, 표 ; 30 cm
총서사항
대전교육 ; 2015-10
제어번호
MONO1201542577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밭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최종인
부록: 설문지 ; 대학 창업교육 5개년 계획(2013∼2017) ; 창업마인드 교육 프로그램: 대전지역을 중심으로
참고문헌: p. 260-263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I. 연구의 목적 38

1. 연구의 필요성 38

가. 진로직업 교육에서 창업교육의 중요성 대두 38

나. 산학연계 프로그램을 통한 체험형 창업교육 구조 개발 필요 39

다. 학생 스스로 체험하고 이를 확산하는 모형 연구 41

2. 연구의 목적과 내용 42

II. 창업교육과 진로교육 44

1. 창업교육과 진로교육의 정의 44

가. 창업교육과 진로교육의 정의 44

나. 창업교육의 기능과 진로교육의 기능 46

2. 창업교육과 진로교육의 관계 48

가. 창업교육과 진로교육의 공통점 48

나. 창업교육을 통한 진로교육의 방향성 도출 49

다. 초·중·고에서 대학까지의 유기적이고 발전적인 창업교육 및 진로교육의 체계화 50

III. 창업교육의 현황 54

1. 초등학교의 창업(진로)교육 현황 54

가. 초등학교 진로교육 현황 54

나. 초등학교 창업교육의 현황(비즈쿨을 중심으로) 58

다. 해외 초등학교 창업교육의 현황 62

2. 중학교의 창업(진로)교육 현황 69

가. 중학교 진로교육 현황 69

나. 중학교 창업교육의 현황(비즈쿨을 중심으로) 75

다. 해외 중학교 창업교육의 현황 79

3. 고등학교의 창업(진로)교육 현황 90

가. 고등학교 진로교육 현황 90

나. 고등학교 단계 창업교육의 현황(비즈쿨을 중심으로) 100

다. 해외 고등학교 창업교육의 현황 104

4. 창업(진로)교육 현황분석의 시사점 117

IV. 교육단계별 창업마인드 요인과 과제 119

1. 초등학교에서의 창업마인드 요인과 과제 119

가. 초등학교 창업교육에서의 진로교육 요인 119

나. 초등학교 창업교육의 해결 과제 120

2. 중학교에서의 창업마인드 요인과 과제 122

가. 중학교 창업마인드 요인 122

나. 중학교 창업교육의 해결 과제 123

3. 고등학교에서의 창업마인드 요인과 과제 125

가. 고등학교 창업마인드 요인 122

나. 고등학교 창업교육의 해결 과제 123

V. 대전지역 창업마인드 고취요인 수행을 위한 환경분석 129

1. 대전지역의 창업마인드 교육인프라 현황 분석(기관) 129

가. 한밭대학교(창업대학원) 129

나. 한남대학교(창업선도대학) 136

다. 창업진흥원 144

2. 대전지역의 창업마인드 교육인프라 현황 분석(프로그램) 160

가. 창업교육 교재개발 160

나. 브레인튜터 164

3. 대전지역 초·중·고등학교의 창업교육 현황 170

가. 동아마이스터(전자·기계)고등학교 170

4. 대전지역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창업마인드 조사 결과 184

가. 설문조사 개요 184

나.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현황 및 인식 185

다. 설문결과 종합 190

VI. 대전지역 창업마인드 교육 활성화 방안 191

1. 창업마인드 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향 설정 191

가. 창업마인드 교육 참여 학생의 흥미 유발과 미래 경력 연계 191

나. 창업마인드 교육 교사의 전문성 강화 191

다. 창업교육 내용의 충실한 프로그램 개발 192

2. 학생 교육, 체험 확대 및 혜택 증대 193

가. 대덕특구 클러스터와 협력을 통한 학생들의 체험활동 증대 193

나. 대학연계를 통한 창업마인드 강화 방안 214

3. 교사의 전문성 강화 230

가. 창업마인드 제고를 위한 교사연수프로그램 개발 230

4. 창업마인드 교육 프로그램 강화 254

가. 브레인튜터를 활용한 창업교육프로그램 개발 254

5. 교육청과 관련기관 간의 협력 266

가. 교육청과 창업진흥원간의 교류 협력(MOU) 266

나. 교육청과 창업마인드 교육 관련 대학과의 교류 협력(MOU) 266

VII. 글로벌 창업마인드 체험 방안 269

1. 글로벌 창업마인드의 필요성 269

가. 창업시장의 확대로 인한 글로벌 시장 이해가 필요 269

2. 유사프로그램 벤치마킹: 창업영재 새싹기업 캠프사업 272

가. 사업개요 272

나. 사업추진배경 및 목적 272

다. 캠프개요 272

라. 세부교육내용 274

마. 글로벌캠프 프로그램(안) 275

3. 대전형 글로벌 창업마인드 체험 방안 277

가. 참여학생(학부모)의 입장에서 글로벌 창업마인드 제고요인 도출 277

나. 대전교육청 입장에서 프로그램 효과 및 브랜드 기반 창출 277

다. 창업마인드 글로벌 체험 대상과의 연계 기반 구축 278

4. 대전형 글로벌 창업마인드 모형 279

가. 글로벌 창업마인드 프로그램 개발 개념 279

나. 글로벌 프로그램 명(안) 279

다. 글로벌 창업마인드 모형 279

5. 글로벌창업영재 양성 위한 Global 창업올림피아드 사업(안) 282

가. 사업추진배경 282

나. 목적 282

다. 추진전략 283

라. 세부프로그램- 초등학교 285

마. 세부프로그램- 중학교 287

바. 세부프로그램- 고등학교 289

VIII. 결론 291

참고문헌 297

부록 301

설문지 301

대학 창업교육 5개년 계획(2013~2017) 303

창업마인드 교육 프로그램 : 대전지역을 중심으로 304

〈표 1〉 [표없음] 28

〈표 2〉 [표없음] 28

〈표 3〉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내용 및 목표 체계 56

〈표 4〉 학년별 영역 비중 57

〈표 5〉 2014년 비즈쿨 지정 초등학교 현황 58

〈표 6〉 2014년 비즈쿨 지정학교(창업도약비즈쿨) 58

〈표 7〉 2014년 비즈쿨 지정학교(창업도전비즈쿨) 58

〈표 8〉 2014년 비즈쿨 지정학교 지원 내용(초등학교) 59

〈표 9〉 비즈쿨 초등학교 저학년 교재 59

〈표 10〉 비즈쿨 초등학교 고학년 교재 60

〈표 11〉 2014년 비즈쿨 지정학교(창업도약비즈쿨): 가람초등학교 사례 61

〈표 12〉 2014년 비즈쿨 지정학교(창업도약비즈쿨): 설천초등학교 사례 62

〈표 13〉 Junior Achievement 세부 프로그램 내용 64

〈표 14〉 『교육, 직업, 노동시장』 입문 지도안: 1~3학년 66

〈표 15〉 『교육, 직업, 노동시장』 입문 지도안: 4~6학년 67

〈표 16〉 중학교 『진로와 직업』 내용 체계 70

〈표 17〉 『진로와 직업』 인정교과서 현황(2012년 9월 현재) 71

〈표 18〉 『창의적 체험활동』 을 통한 진로교육 내용 72

〈표 19〉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 예 72

〈표 20〉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교육 차시별 연간계획 예 72

〈표 21〉 2014년 비즈쿨 지정 중학교 현황 76

〈표 22〉 2014년 비즈쿨 지정학교(창업도약비즈쿨): 중학교 76

〈표 23〉 2014년 비즈쿨 지정학교(창업도전비즈쿨): 중학교 76

〈표 24〉 2014년 비즈쿨 지정학교 지원 내용(중학교) 76

〈표 25〉 비즈쿨 중학교 교재 77

〈표 26〉 2014년 비즈쿨 지정학교(창업도약비즈쿨): 삼계중학교 사례 78

〈표 27〉 미국의 중·고등 창업교육 79

〈표 28〉 Making a job 프로그램 내용 81

〈표 29〉 Junior Achievement 중학교 프로그램 82

〈표 30〉 기업가정신 함양교육의 세부 목표 84

〈표 31〉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와 단위 배당 기준 92

〈표 32〉 『진로와 직업』 인정교과서 현황(2012년 9월 기준) 93

〈표 33〉 일반고등학교 진로교육 1학년 연간 운영 계획 94

〈표 34〉 일반고등학교 진로교육 2학년 연간 운영 계획 95

〈표 35〉 일반고등학교 진로교육 3학년 연간 운영 계획 96

〈표 36〉 특성화고등학교 진로교육 1학년 연간 운영 계획 97

〈표 37〉 특성화고등학교 진로교육 2학년 연간 운영 계획 98

〈표 38〉 특성화고등학교 진로교육 3학년 연간 운영 계획 99

〈표 39〉 2014년 비즈쿨 지정 고등학교 현황 100

〈표 40〉 2014년 비즈쿨 지정 고등학교(창업선도비즈쿨) 100

〈표 41〉 2014년 비즈쿨 지정 고등학교(창업도전비즈쿨) 100

〈표 42〉 2014년 비즈쿨 지정 고등학교(창업도약비즈쿨) 101

〈표 43〉 2014년 비즈쿨 지정학교 지원 내용(고등학교) 102

〈표 44〉 비즈쿨 고등학교 교재 102

〈표 45〉 2014년 비즈쿨 지정학교(창업선도비즈쿨):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사례 104

〈표 46〉 Junior Achievement 고등학교 프로그램 105

〈표 47〉 CEE가 정의한 창업교육 내용 107

〈표 48〉 CEE가 정의한 창업교육 세부내용 107

〈표 49〉 창업알고리즘 내부교육 현황(2013년 기준) 132

〈표 50〉 창업알고리즘 외부교육 현황(2013년 기준) 132

〈표 51〉 한밭대학교 창업학과 이용방법(2015년 모집요강 기준) 및 내용 136

〈표 52〉 창업선도대학 운영현황 136

〈표 53〉 창업선도대학의 지원분야 별 지원 규모 137

〈표 54〉 지역별 산업선도대학 현황 137

〈표 55〉 창업선도대학의 지원항목 138

〈표 56〉 미래 창업 꿈나무 육성 프로그램 143

〈표 57〉 창업진흥원 인력현황 145

〈표 58〉 창업진흥원 예산 146

〈표 59〉 청소년 비즈쿨 운영현황 149

〈표 60〉 2014년 비즈쿨 지정학교 지원 내용 149

〈표 61〉 창업영재 및 새싹기업 캠프 주요내용 151

〈표 62〉 창업영재 및 새싹기업 캠프 참가신청 방법 151

〈표 63〉 창업영재 및 새싹기업 캠프 사례 158

〈표 64〉 브레인튜터 교육프로그램 일정표 169

〈표 65〉 2014 대전 비즈쿨 지정학교 현황 170

〈표 66〉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의 비즈쿨 교육 목표 및 내용 171

〈표 67〉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비즈쿨 교육 기본현황 172

〈표 68〉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의 비즈쿨 운영 현황 172

〈표 69〉 5W1H에 근거한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비즈쿨 운영 현황 176

〈표 70〉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교육 프로그램사례 178

〈표 71〉 표본의 특성 180

〈표 72〉 설문구성 및 측정항목 181

〈표 73〉 지역별 국가연구개발사업 투자 현황 193

〈표 74〉 대전의 연구성과물과 기술사업화 현황 196

〈표 75〉 주니어닥터 참여기관 197

〈표 76〉 주니어닥터 개요 198

〈표 77〉 주니어닥터 참여기관별 프로그램 198

〈표 78〉 주니어닥터 프로그램 참가방법 203

〈표 79〉 주니어닥터 참가신청 예(2014년) 203

〈표 80〉 주니어닥터 프로그램 운영실적(2008-2012) 205

〈표 81〉 주니어닥터 사례 206

〈표 82〉 엑스사이언스 프로그램 내용 209

〈표 83〉 엑스사이언스 프로그램 참가방법 211

〈표 84〉 엑스사이언스의 성과 212

〈표 85〉 엑스사이 언스 활동 사례 212

〈표 86〉 미국의 AP, 한국의 UP 비교 216

〈표 87〉 KOCW 창업 11개 강좌 세부내용 217

〈표 88〉 KOCW 창의 10개 강좌 세부내용 218

〈표 89〉 KOCW 비즈니스 모델 9개 강좌 세부내용 219

〈표 90〉 KOCW 기업가정신 7개 강좌 세부내용 220

〈표 91〉 KOCW 특허 6개 강좌 세부내용 221

〈표 92〉 KOCW 리더쉽 4개 강좌 세부내용 222

〈표 93〉 KOCW 기업가 3개 강좌 세부내용 222

〈표 94〉 KOCW 기술사업화 1개 강좌 세부내용 223

〈표 95〉 KOCW 아이디어 1개 강좌 세부내용 223

〈표 96〉 KOCW 청년CEO 1개 강좌 세부내용 223

〈표 97〉 KOCW 벤처 1개 강좌 세부내용 223

〈표 98〉 KOCW 신제품 개발 1개 강좌 세부내용 224

〈표 99〉 KOCW를 통한 창업 강의 시청방법 224

〈표 100〉 창업 특기생 선발 현황 226

〈표 101〉 전주대학교 창업특기생 선발 사례 226

〈표 102〉 건양대학교의 창업특기생 지원 227

〈표 103〉 경제교육의 교사실태 분석 결과 230

〈표 104〉 민간기관의 경제교육 사례: Junior Achievement Korea 231

〈표 105〉 TEC 알고리즘 234

〈표 106〉 비즈쿨 기본 연수프로그램 내용 236

〈표 107〉 비즈쿨 심화 연수프로그램 내용 238

〈표 108〉 비즈쿨 실무 연수프로그램 내용 240

〈표 109〉 1단계 과정: 기업가정신과 사업아이디어 구상 과정 프로그램 내용 242

〈표 110〉 2단계 과정: 기업가정신과 사업기회 인식과정 프로그램 내용 245

〈표 111〉 3단계 과정: 기업가정신과 사업기회 인식과정 프로그램 내용 249

〈표 112〉 4단계 과정: 기업가정신과 사업모델 구축 & 사업계획서 작성 프로그램 내용 252

〈표 113〉 JA코리아의 자원봉사자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 사례 254

〈표 114〉 (미국)웰즈파고 직원들의 자원봉사 활동을 통한 금융교육 사례 254

〈표 115〉 영국 금융회사의 전직원 30%가 지역 금융교육에 참여 사례 255

〈표 116〉 2013년 브레인튜터들에 의한 프로그램 진행 사례 255

〈표 117〉 브레인튜터 추진체계 259

〈표 118〉 기업가정신과 기상천외한 사업아이디어 구상하기 프로그램 내용 260

〈표 119〉 기업가정신과 날아다니는 사업기회 찾기 프로그램 내용 261

〈표 120〉 기업가정신과 잘 팔릴 사업아이템 확정하기 프로그램 내용 263

〈표 121〉 기업가정신과 부자 되는 사업모델과 사업계획서 작성하기 프로그램 내용 264

〈표 122〉 대전광역시교육청과 한밭대학교의 협력 약정서 예 268

〈표 123〉 사례: 한-스탠포드 협력 프로그램(Strategy & Entrepreneurship in IT Industry) 269

〈표 124〉 사례: 청소년과 청년을 위한 에라스무스 프로젝트(Erasmus for Young Entrepreneurs) 270

〈표 125〉 비즈쿨 선정 학교의 글로벌 창업학교 프로그램 사례 271

〈표 126〉 창업영재 및 새싹기업 캠프 주요내용 274

〈표 127〉 글로벌 캠프 일정 276

[그림 1] [그림없음] 34

[그림 2] 창업교육과 진로교육의 공통성 48

[그림 3] 초·중·고 창업교육의 방향 49

[그림 4] 창업교육체계 52

[그림 5] 초등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55

[그림 6] 미국 기업가정신 교육의 특성 63

[그림 7] NCEE의 프로그램 체계 63

[그림 8] 중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75

[그림 9] 2014년 비즈쿨 지정학교(창업도약비즈쿨): 동두천여자중학교 사례 79

[그림 10] 미국의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의 참여자 구성도 83

[그림 11] JA-YE의 핵심 프로그램 85

[그림 12] 일반고등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91

[그림 13] 미국의 고등학교 창업교육과 교사 양성 112

[그림 14] 텍사스 주 달라스의 인문계고등학교 정규교과목 113

[그림 15] Hawken 고등학교의 기업가정신 교육 113

[그림 16] 초등학교의 창업교육 119

[그림 17] 중학교의 창업교육 122

[그림 18] 고등학교의 창업교육 125

[그림 19] 한밭대학교 창업대학원 발전비전과 특성화 추진전략 129

[그림 20] 한밭대학교 창업대학원의 체계 130

[그림 21] 한밭대학교 스마트앱 창착터사업 앱아이템 사업화 과정 교육프로그램 교재 및 교육프로그램 일정표 133

[그림 22] 한밭대학교 스마트앱 창착터사업 앱아이템 사업화 과정 교육프로그램 사례 134

[그림 23] 이노폴리스캠퍼스 창업아이템검증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흐름도 및 교육프로그램 일정표 134

[그림 24] 이노폴리스캠퍼스 창업아이템검증프로그램 교육 진행 모습 134

[그림 25] 브레인튜터 운영공문과 교육프로그램 흐름도 135

[그림 26] 2013년 7월 9일~11일(20시간)의 브레인튜터 교육 135

[그림 27] 한남대학교 창업지원단의 미션과 비전 140

[그림 28] 파이프라인 교육과정(입소생 전용교육 추진 방법 141

[그림 29] 한남대학교 창업지원단의 다이아몬드 멘토링 모델 142

[그림 30] 창업진흥원의 미션 147

[그림 31] 창업진흥원의 지원활동 148

[그림 32] 청소년 비즈쿨의 사업체계 148

[그림 33] 창업영재 및 새싹기업 캠프 운영(안) 150

[그림 34] 『창업이 쉬워졌어요』(교사용) 161

[그림 35] 『창업이 쉬워졌어요』(학생용) 161

[그림 36] 『창업이 쉬워졌어요』 구성 162

[그림 37] 『창업이 쉬워졌어요』 6개 트랙 162

[그림 38] 브레인튜터 교육목적 165

[그림 39] 브레인튜터 프로그램 진행 흐름도 166

[그림 40] 기술/제품독특성 도출 워크시트 166

[그림 41] 브레인튜터 진행 프로세스 168

[그림 42] 2014 수능이후 고3 꿈·끼 탐색 토크 콘서트 184

[그림 43] 설문응답 학생의 성별 185

[그림 44] 설문응답 학생의 고등학교 185

[그림 45] 진로 및 장래희망에 관한 학교수업 참가여부 185

[그림 46] 진로탐색을 위한 노력 설문결과 186

[그림 47] 자아탐색 및 자아개발 설문결과 187

[그림 48] 기업가정신에 대해 들어봤음 여부 188

[그림 49] 기업가정신 관련 수업 수강여부 188

[그림 50] 기업가정신 설문결과 190

[그림 51] 2012년 지역별 공공연구기관 수 현황 194

[그림 52] 국가 R&D 사업을 통한 전국 SCI논문 성과(3년 평균) 195

[그림 53] 국가 R&D 사업을 통한 전국 국내특허 출원 건수(3년 평균) 195

[그림 54] 2012년도 주니어닥터 기관별 프로그램 개최사진 205

[그림 55] 엑스사이언스 실시 지역 207

[그림 56] 엑스사이언스 프로그램 대상자 207

[그림 57] 엑스사이언스의 범위 208

[그림 58] 창업마인드 제고 교사 연수프로그램 전반적 구조 233

[그림 59] 비즈쿨 부교재 『창업이 쉬워졌어요』 235

[그림 60] 창업진흥원의 비즈쿨교사 직무연수 프로그램 235

[그림 61] 비즈쿨 기본 연수 236

[그림 62] 비즈쿨 심화 연수 238

[그림 63] 비즈쿨 실무 연수 239

[그림 64] 기업가정신과 사업아이디어 구상 과정 241

[그림 65] 1단계 과정 활용 워크시트 - 기업가 자질진단표 242

[그림 66] 기업가정신과 사업기회 인식 과정 244

[그림 67] 2단계 과정 활용 워크시트 - 고객조사표 245

[그림 68] 기업가정신과 사업기회 인식과정: 사업개념 트랙 247

[그림 69] 기업가정신과 사업기회 인식과정: 사업아이템확정 트랙 247

[그림 70] 3단계 과정 활용 워크시트 - 타사 BM 사례표 248

[그림 71] 4단계 과정: 사업모델 구축 트랙 250

[그림 72] 4단계 과정: 사업계획 트랙 251

[그림 73] 4단계 과정 활용 워크시트 - 생산전략 252

[그림 74] 브레인튜터를 활용한 초·중·고 학생의 창업마인드 교육프로그램 257

[그림 75] 브레인튜터 모집 및 선발(2013년 기준) 258

[그림 76] 창업영재 및 새싹기업 캠프 운영(안) 273

[그림 77] 2014 창업영재 및 새싹기업 3차 캠프 사례 276

[그림 78] 글로벌 네트워킹 사례: 중소기업청 278

[그림 79] 글로벌 창업마인드 모형 281

[그림 80] 교육단계별 창업마인드 293

[그림 81] 창업마인드 강화를 위한 제언 294

[그림 82] 대전형 창업마인드 교육을 위한 방향 29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70666 371.425 -15-2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70667 371.425 -15-2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