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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문화예술의 공공재적 가치와 역할 재설정 연구 [전자자료]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정책연구 ; 2014-06
면수
168
제어번호
MONO1201542743
주기사항
주관기관: 한국문화정책학회
연구책임자: 정홍익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4

1. 연구배경 14

2.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8

1. 연구의 내용적 범위 18

2. 연구방법 19

제2장 문화예술의 의미와 공공재적 가치 분석 모형 20

제1절 문화의 개념 21

1. 문화의 개념 21

2. 예술의 개념 22

3. 정책개념으로서 문화, 예술, 문화예술 23

가. 행정 부처의 명칭 23

나. 행정영역 24

4. 문화예술의 용어와 의미 25

제2절 문화예술의 혜택(Benefit) 27

1. 경제, 사회, 문화적 효과 (The Economic, Social, and Cultural Impact of the City Arts and Culture Cluster) 27

2. 문화예술 정책의 실증적 기반 (The evidence base for arts and culture policy) 28

3. 문화를 위한 증언 (Making the Case for Culture) 30

4. 문화, 예술, 스포츠 정책을 위한 실증적 근거에 대한 문헌조사 (A Literature Review for the Evidence Base for Culture, the Arts and Sport Policy) 33

5. 뮤즈의 선물 (Gifts of the Muse: Reframing the Debate about the Benefits of the Arts) 34

제3절 문화예술의 공공재적 가치 분석모형 37

1. 문화예술의 가치와 혜택의 유형 37

가. 사적(개인적) 가치 37

나. 공적 가치/ 혜택 38

다. 사적 가치와 공적 가치의 관계 39

2. 평가 모형 39

가. 고정 객관적 모형 39

나. 역동적 상호작용 모형 40

제3장 문화예술의 공공재적 가치와 역할 42

제1절 경제성장과 고용창출 43

1. 문화예술의 경제적 가치 43

가. 국가경제에의 기여 43

나. 지역경제 활성화 및 관광수입 확대 49

다. 지속가능한 고용 창출 51

라. 사회적 비용 감소를 통한 정부재정지출 절감 54

2. 국내 문화예술분야의 경제적 효과 56

가. 문화기반시설의 경제적 가치 56

나. 문예진흥기금의 경제적 파급효과 57

다. 국내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제적 효과 58

라.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 경기 수원시 못골시장 59

마. 마포구 염리동 〈소금길〉의 범죄예방효과 61

제2절 세계도시와 문화예술 62

1. 도시와 도시기능의 확장 62

가. 세계의 도시화 추세 (UN, World Urbanization Prospects, 2014) 62

나. 현대 도시의 기능 62

다. 도시의 승리 (Triumph of the City, Edward Gleaser) 63

라. 창조계급의 출현 (The Rise of the Creative Class, Richard Florida) 64

2. 21세기 메가도시, 세계도시의 출현과 역할 64

가. 메가 도시의 등장과 역할 64

나. 메가 도시와 환경 65

다. 세계화와 메가도시 66

라. 세계도시 (global city, world city, world center)의 개념과 부상 67

3. 세계도시와 문화예술의 조건 68

가. 도시의 문화예술 친화성 68

나. 세계 도시 (World-Class City)의 특징과 문화예술적 요소 69

다. 세계적 도시의 문화예술 요건 70

4. 아시아 문화도시의 사례 72

가. Abu Dhabi 72

나. Singapore의 Renaissance City 계획 74

다. 상해: 문화광장 76

제3절 도시재생과 커뮤니티 형성 78

1. 도시재생의 정의와 커뮤니티 형성 효과 78

가. 도시재생의 정의 78

나. 문화예술과 커뮤니티 형성 79

2. 문화예술과 도시재생/커뮤니티의 주요 사례 80

가. 국외사례 80

나. 국내사례 90

제4절 문화예술과 관광 93

1. 문화예술과 도시관광의 개념 93

2. 문화예술을 활용한 관광활성화의 주요사례 94

가. 국외사례 94

나. 국내사례 103

제5절 창조도시와 창의성 107

1. 문화예술과 창조도시/창의성의 개념 및 특징 107

가. 창조도시/창의성 개념 및 특징 107

나. 문화예술과 창의성/창조도시 112

다. 문화예술교육과 창의성 114

2. 문화예술과 창의성/창조도시 기여 효과 분석 115

가. 집단 및 커뮤니티에 대한 긍정적 효과 115

나. 창조산업 발전 117

다. 창조도시 발전 119

제6절 교육과 청소년 126

1. 문화예술과 교육 126

가.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126

나. 문화예술교육 효과의 주요사례 127

2. 문화예술교육과 청소년 문제 해결 132

가. 청소년 문제 해결대책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133

나. 문화예술교육과 청소년 문제 해결의 주요사례 134

제7절 건강과 치유 137

1. 문화예술과 건강/치유의 개념 및 특징 137

가. 문화예술 치유의 개념과 특징 137

나. 문화예술 치유의 필요성 139

2. 문화예술과 건강/치유 효과 분석 142

가. 예술 활동 참여와 치유의 일반적 효과 142

나. 구체적인 예술 활동 효과 143

다. 문화예술 활동으로 인한 치유 해외 사례 145

라. 문화예술 활동으로 인한 치유 국내 사례 147

제4장 결론 152

제1절 연구의 요약 153

1. 문화예술의 정의 및 문화예술에 대한 정부역할 재조명 153

가. 문화예술의 정의 153

나. 문화예술에 대한 정부역할 재조명 153

2. 문화예술의 공공재적 가치와 효과 155

가. 문화예술 가치 모형 155

나. 문화예술의 공공재적 효과 156

제2절 정책적 함의 159

1. 지원대상의 선정과 관리 159

가. 공적 가치 (public benefits)가 높은 사업의 선정 159

나. 공적혜택 확보를 위한 효율적인 관리 159

2. 여론 조성과 홍보 160

가. 여론 조성 대상 160

나. 여론조성과 홍보의 방법 160

참고문헌 162

판권기 2

〈표 1-1〉 문예기금 고갈 예산 추계 16

〈표 2-1〉 문화예술영역 분류체계 25

〈표 2-2〉 문화의 유형 26

〈표 2-3〉 문화예술의 가치와 혜택의 유형 37

〈표 3-1〉 브로드웨이가 뉴욕시에 미친 경제적 효과 45

〈표 3-2〉/〈표 3-3〉 문화분야의 취업계수와 고용계수 51

〈표 3-3〉/〈표 3-4〉 2014년 기준 공공질서 및 안전과 보건의료 예산 54

〈표 3-4〉/〈표 3-5〉 문예진흥기금의 경제적 파급효과(2012년 기준) 58

〈표 3-5〉/〈표 3-6〉 국내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제적 효과(2012년 기준) 59

〈표 3-6〉/〈표 3-7〉 전체 산업대비 콘텐츠 산업 비중(2012) 59

〈표 3-7〉/〈표 3-8〉 Green City Index: 출퇴근시 보도, 자건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비율 66

〈표 3-8〉/〈표 3-9〉 Top Global Cities 68

〈표 3-9〉/〈표 3-10〉 세계도시 순위 69

〈표 3-10〉/〈표 3-11〉 세계 문화도시 71

〈표 3-11〉/〈표 3-12〉 세토우치 국제 예술제 7개 섬 주요 내용 102

〈표 3-12〉/〈표 3-13〉 외국관광객수와 증가비율 106

〈표 3-13〉/〈표 3-14〉 창조산업의 정의 108

〈표 3-14〉/〈표 3-15〉 창조도시 이론의 접근방법 111

〈표 3-15〉/〈표 3-16〉 창조도시 유형 구분 112

〈표 3-16〉/〈표 3-17〉 감천화마을과 세토우치(이누지마와 나오시마)의 '이에 프로젝트' 비교 124

〈표 3-17〉/〈표 3-18〉 창의성 평가를 위한 지표항목 130

〈표 3-18〉/〈표 3-19〉 교정시설/소년원학교 문화예술 교육 체험집단(실험집단)과 미체험집단(통제집단)간 영역별 비교 132

〈표 3-19〉/〈표 3-20〉 문화예술교육이 10대 청소년들의 정서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주요 연구 134

〈표 3-20〉/〈표 3-21〉 우울성향, 자아상, 긍정정서의 점수비교 결과 135

〈표 3-21〉/〈표 3-22〉 정서지능의 각 영역별 점수 비교 결과 135

〈표 3-22〉/〈표 3-23〉 문화예술활동의 스트레스(코티졸) 감소 효과 검증 148

〈표 3-23〉/〈표 3-24〉 문화예술 치유 시범사업 현황 149

〈표 3-24〉/〈표 3-25〉 문화예술 치유 시범사업 효과 결과 151

[그림 2-1] 문화예술의 사적ㆍ본질적 가치와 혜택 38

[그림 2-2] 고정 객관적 모형 40

[그림 2-3] 역동적 상호작용 모형 41

[그림 3-1] 문화예술을 통한 OSMU의 대표적 사례 : 해리포터와 레미제라블 47

[그림 3-2] 아트마케팅 사례 49

[그림 3-3]/[그림 3-2] 영국의 게이츠헤드와 에딘버러 페스티벌 50

[그림 3-4]/[그림 3-3] 중국의 산수실경공연, 인상 시리즈 53

[그림 3-5]/[그림 3-4] 기적의 오케스트라 El Sistema와 리우데자네이루의 범죄예방디자인 56

[그림 3-6]/[그림 3-5] 수원 못골시장의 이야긴간판, 못골온에어, 줌마불평합창단 61

[그림 3-7]/[그림 3-6] 마포구 염리동 〈소금길〉의 범죄예방디자인 61

[그림 3-8]/[그림 3-7] Louvre Abu Dhabi의 전경 73

[그림 3-9]/[그림 3-8] Paris-Sorbonne University Abu Dhabi 대학의 건물 73

[그림 3-10]/[그림 3-9] Esplanade - Theatres on the Bay, Marina Sands, 싱가폴 미술관 76

[그림 3-11]/[그림 3-10] 강에서 바라 본 상해문화광장 77

[그림 3-12]/[그림 3-11] 상해 문화광장 야외 공연장과 지하 공연장 77

[그림 3-13]/[그림 3-12] 예술가 창작공간 Trinity Wharf Building(구 플라스틱 공장) 81

[그림 3-14]/[그림 3-13] 해링턴 웨이 공장 내부의 아트 카페에서 이루어지는 예술교육현장 81

[그림 3-15]/[그림 3-14] 런던 브렌트구 인구구성비 82

[그림 3-16]/[그림 3-15] 코트렐 하우스 전경 83

[그림 3-17]/[그림 3-16] 코트렐 하우스 내부 83

[그림 3-18]/[그림 3-17] 벽화 그리기의 두 주역 예로엔 쿨하스와 드레 유한 84

[그림 3-19]/[그림 3-18] 벽화가 그려진 마을의 모습 84

[그림 3-20]/[그림 3-19] 라이프치히 제조업 일자리 수 추이 85

[그림 3-21]/[그림 3-20] 독일 및 라이프치히 실업률 추이 85

[그림 3-22]/[그림 3-21] 면직공장 터를 재활용한 복합문화공간 'Halle14' 86

[그림 3-23]/[그림 3-22] '할레 14'를 관람하고 있는 시민들의 모습 86

[그림 3-24]/[그림 3-23] 도축장 재활용계획 87

[그림 3-25]/[그림 3-24] 볼로냐 영화 도서관 88

[그림 3-26]/[그림 3-25] 도축장의 과거 모습 89

[그림 3-27]/[그림 3-26] 도축장의 개장 이후 모습 89

[그림 3-28]/[그림 3-27] 감천동 문화마을 일대 90

[그림 3-29]/[그림 3-28] 감천 문화마을 벽면에 설치된 미술작품 91

[그림 3-30]/[그림 3-29] 감천 문화마을의 예술작품들 92

[그림 3-31]/[그림 3-30] 베를린을 관광지로 선택한 주된 이유 95

[그림 3-32]/[그림 3-31] 베를린에서 관람한 문화예술 공연 및 기관을 고르고, 그 경험 때문에 베를린에서 숙박하기로 하였는지? 95

[그림 3-33]/[그림 3-32] 베를린 내 스쾃 분포도 96

[그림 3-34]/[그림 3-33] 펑크, 하드코어, 메탈 장르의 공연이 펼쳐지는 Tommy Weisbecker Haus 96

[그림 3-35]/[그림 3-34] Friedrichshain(동베를린) 지역의 스쾃 96

[그림 3-36]/[그림 3-35] 게이츠 헤드의 명소인 '북방의 천사' 98

[그림 3-37]/[그림 3-36] 세이지 뮤직 센터 98

[그림 3-38]/[그림 3-37] 밀가루 공장을 개조한 미술공장 98

[그림 3-39]/[그림 3-38] 나오시마의 주요 전시공간 상, 베네세하우스, 하지중미술관 99

[그림 3-40]/[그림 3-39] '이에 프로젝트' 지도가 표기된 입장권 100

[그림 3-41]/[그림 3-40] 이에 프로젝트로 재구성된 주택 100

[그림 3-42]/[그림 3-41] 이에 프로젝트로 재구성된 신사 100

[그림 3-43]/[그림 4-42] 이누지마 동제련소 폐허 101

[그림 3-44]/[그림 3-43] 설치예술 '히어로 건전지' 101

[그림 3-45]/[그림 3-44] 세토우치 국제예술제 7개섬 위치 102

[그림 3-46]/[그림 3-45] 우각로문화마을 전경 103

[그림 3-47]/[그림 3-46] 우각로 문화마을의 벽화 104

[그림 3-48]/[그림 3-47] 우각로 문화마을 축제 104

[그림 3-49]/[그림 3-48] 동피랑마을 벽화 105

[그림 3-50]/[그림 3-49] 2010년 '제2차 벽화 공모전'에서 참가자들이 벽화를 그리는 모습 105

[그림 3-51]/[그림 3-50] 동피랑 마을 전경 105

[그림 3-52]/[그림 3-51] 콘텐츠산업의 핵심요소와 구조 119

[그림 3-53]/[그림 3-51] 감천문화마을 형성 과정 122

[그림 3-54]/[그림 3-52] 관여도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의 생활만족도 증진 효과 128

[그림 3-55]/[그림 3-53] 관여도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의 창의성 증진효과 128

[그림 3-56]/[그림 3-54] 관여도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성 증진 효과 129

[그림 3-57]/[그림 3-55] 관여도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의 학교적응력 증진효과 129

[그림 3-58]/[그림 3-56] 문화예술교육이 창의성 발현에 미치는 영향 131

[그림 3-59]/[그림 3-57] 교육프로그램 참여 학생 및 강사의 모습 136

[그림 3-60]/[그림 3-58] 블루스를 실습하는 모습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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