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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스포츠토토 공영화 : 모두가 행복한 스포츠 복권 사업을 위하여 / 안민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안민석 의원실], [2013]
청구기호
328.3456 -15-25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4장 : 표 ; 30 cm
총서사항
(2013)발로 뛰는 정책국감. 16, 체육분야 국정감사 정책자료집 ; 2013-16
제어번호
MONO1201543544
주기사항
표제관련정보: 스포츠 복지로 튼튼한 나라
단면인쇄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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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투표권사업의 개요 5

1. 체육진흥투표권사업의 개념 5

2. 도입목적 및 법적근거 5

II. 투표권사업 시행목적 및 운영구조 7

1. 체육진흥투표권사업은 체육재원 조성을 위해 시행되는 사행산업 7

2. 투표권사업의 시행주체(발행사업자)는 국민체육진흥공단 7

3. 국민체육진흥공단은 시행주체임에도 불구하고 투표권사업을 의무적으로 민간사업자에게 위탁운영하여야 한다. 8

4. 민간위탁사업자는 자사 이윤을 포함한 위탁운영비 취득 8

III. 투표권사업 해외 운영구조 비교 분석 10

1. 해외의 투표권사업 운영구조 구분 10

2. 체육진흥투표권사업의 역사 10

3. 주요 국가의 투표권사업 운영형태 10

4. 우리나라 투표권사업 운영구조는 해외사례와 비교시 매우 이례적·기형적 구조 13

5. 투표권사업의 바람직한 운영구조 개선방향은 공영구조 15

IV. 국내 사행산업 운영형태 비교 분석 16

1. 사행산업은 규제를 통한 부작용 최소화를 위해 대부분 공영구조 채택 16

2. 국내 사행산업 운영구조별 장단점 17

3. 사행산업은 일반적 가치재와 다른 접근 필요 18

4. 사행산업인 투표권사업 특성상 공영구조 운영이 최적 19

V. 의무적 민간독점위탁구조의 반복적 폐해 20

1. 민간수탁사업자 수익 위주 운영으로 사업 공익성·건전성 약화 20

2. 민간수탁사업자 관리감독 한계로 인한 사업 투명성 저하 20

3. 주기적 사업자 재선정시 특혜 시비, 고용 불안 등 반복적 사회문제 발생 21

4. 민간위탁운영구조에서는 투표권사업 경쟁력 제고 및 중장기적 발전 불가능 22

VI. 공영화시 예상되는 개선 효과 23

1. 투표권 수익금 증대를 통한 국민의 스포츠복지 증대 23

2. 국책사업 투명성·공익성 향상, 사회적 기여 23

3. 사업건전성 강화로 사업 역기능 최소화 가능 24

4. 강력한 불법스포츠도박 근절 가능 24

5. 투표권사업 종사자 생계안정 가능 24

VI. 결론 25

1. 입법당시 특수상황 해소, 기형적 사업운영구조 개선으로 공익성 강화 필요 25

2. 투표권사업을 시행하는 대부분의 국가는 공영구조로 사업운영 25

3. 사행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선 정부의 적극적 역할과 책임 요구 26

4. 공영화를 통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민간위탁운영의 폐해 예방 가능 27

5. 공영화로 판매점주 생계안정 가능, 수탁사업자는 불안 조장해선 안돼 27

6. 민간경쟁구조 도입 주장은 대한민국 국민을 상대로 하는 위험한 도박 27

7. 불법스포츠도박 근절 위해선 공영화를 통한 정부의 적극적 역할 필요 28

8. 체육진흥투표권사업 공영화는 사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최선의 방안 28

9. 국민체육진흥법의 조속한 개정으로 사업공영화 장기 표류에 따른 민간독점운영 폐해 예방 필요 29

[참고] 체육진흥투표권사업 공영화를 유지하는 해외사례 수익성 검토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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