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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 강은희
목차
01. 입학사정관제의 도입배경과 추진경과 9
가. 도입배경 9
1) 개념 9
2) 도입취지 9
나. 사업 추진 경과 9
1) 입학사정관제 도입기(2004년~2008년) 9
2) 입학사정관제 확대기(2009년~2010년) 11
3) 입학사정관제 정착기(2011년~2013년) 15
02. 입학사정관 주요 현황 19
가. 입학사정관 정부 지원사업 현황 19
나. 입학사정관전형의 실제 22
1) 전형 절차 22
2) 평가요소 및 평가기준 23
3) 공정성 확보 방안 25
4) 고교-대학연계 프로그램 32
5) 신입생 추수관리 35
03. 입학사정관제의 의미와 성과 37
가. 입학사정관제 관련연구에서의 평가 37
나. 입학사정관제의 주요성과 38
1) 대학의 변화 38
2) 고교의 변화 44
3) 사회의 변화 46
04. 입학사정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49
가. 입학사정관제의 문제점 49
1) 입학사정관제의 사교육 유발가능성 49
2) 불필요한 스펙쌓기 열풍 50
3) 입학사정관 전형 평가의 공정성 문제 50
4)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부족 51
5) 선발과 교육의 괴리 52
나. 입학사정관제의 개선방안 53
1) 사교육 유발요소를 방지하는 방안 53
2) 입학사정관제의 고교 교육 정상화 기여 방안 55
3) 입학사정관전형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 방안 56
4)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제고방안 58
5) 선발 학생의 추수관리 방안 59
6)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제고 방안 60
05. 입학사정관제 발전을 위한 정책제안 62
가.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지속적인 정부 재정지원 62
나. 입학사정관 전문성 제고를 위한 신분안정 제도화 63
다. 고교 교육과정의 다양화와 내실화 지원 63
라.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방식의 개선 64
마. 학생·학부모·고교·대학이 상호 소통할 수 있는 체제의 확립 65
참고문헌 66
부록_입학사정관제 연혁 68
[표1] 연도별 입학사정관 지원 대학 수 및 정부지원 현황 19
[표2] 입학사정관제 선발인원 현황 20
[표3] 입학사정관 채용 및 정규직 현황(정부지원대학) 20
[표4] 2013년 정부지원대학 입학사정관 현황(2013.7.31. 기준) 21
[표5] 입학사정관 전형의 주요 전형자료 및 평가 내용 24
[표6] 입학사정관전형의 구성 원칙 25
[표7] 대학의 입학사정관제 공정성 확보 우수사례 27
[표8] 입학사정관제 회피·제척 가이드라인 28
[표9] 제출서류 유사도 검증 수준 29
[표10] 2009-2010년 입학사정관제 지원대학 자체교육 실적(유형별 교육) 29
[표11] 대교협 입학사정관 직무연수 프로그램 내용(예시) 30
[표12] 입학사정관 연수·훈련 프로그램 운영기관 운영 현황 30
[표13] 입학사정관 연수·훈련 프로그램 교육일정(예시) 31
[표14] 중앙대 입학사정관제 자문교사단 세미나 주요 내용(예시) 32
[표15] 동국대 입학사정관제 모의체험캠프(예시) 33
[표16] 동국대 입학사정관제 학부모 대상 컨퍼런스(예시) 33
[표17] 한양대 전공 진로 탐색 및 체험 프로그램(예시) 34
[표18] 숭문고와 서강대의 고교-대학간 협약을 통한 연계 프로그램(예시) 35
[표19] 경희대 미래설계 캠프 프로그램(예시) 35
[표20] 대학의 인재상과 핵심역랑 38
[표21] 대학별 선발인원의 시·군·구 출신 증가 현황 39
[표22] 입학사정관제 도입에 따른 합격자 배출 시·군·구 증가 현황 39
[표23] 입학사정관제 도입에 따른 대학별 합격자 배출 고교 수 증가 현황 39
[표24] 입학사정관제 도입 이후 대학별 합격생 배출 고교 수의 증가 현황 40
[표25] 2013학년도 입학사정관전형 고교유형별 선발 현황 40
[표26] 입학사정관제 도입이후 기초생활수급자 증가 현황 40
[표27] 2013년 전형별 국가장학금 신청 현황 41
[표28] 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 대비 비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 학업성취도 비교 41
[표29] 2007년 ~ 2010년 고교-대학 간 연계 현황(18개 대학 기준) 44
[표30]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현황(16개 교육청, 82교) 45
[표31] 학생동아리·계발활동 현황(16개 교육청, 82개교) 45
[표32] 학교생활기록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작성분량(A학생) 46
[표33] 근무대학 3회 이상 이동사례 52
[표34] 연도별 사교육비 총 규모 54
[그림1] 입학사정관사업 운영체제 11
[그림2] 입학사정관제 3단계 정착방안 13
[그림3] 입학사정관제 공정성·신뢰성 확보 14
[그림4] 공통 전형절차(예시안) 22
[그림5] 입학사정관전형의 평가요소 및 평가기준모형(예시) 23
[그림6] 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다단계 평가 방식 26
[그림7] 유사도검색시스템 검색결과 화면 28
[그림8] 서울여대 신입생 추수관리 프로그램(예시) 36
[그림9] 2009학년도 및 2010학년도 입학생의 학기별 학업성취 그래프 42
[그림10] 경희대학교 재학생 대학만족도·전공만족도 비교 43
[그림11] 건국대학교 대학 및 전공만족도·중앙대학교 신입생 의식조사 43
[그림12] 연도별 사교육비 총 규모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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