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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자유학기제 전면 확대 방안 연구 / 총괄책임자: 최상덕 ; 공동연구자: 이상은, 김은영, 신철균, 황은희, 김기헌, 김병찬, 김재철, 성열관, 오세희, 윤미선 [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세종 : 교육부, 2015
청구기호
379.155 -15-2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ii, 479 p. ; 26 cm
총서사항
수탁연구 ; CR 2015-10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6661603
제어번호
MONO1201545986
주기사항
부록: 1차, 2차년도 공통문항별 연구학교 학생 만족도 비교 ; 1차, 2차년도 문항별 연구학교 교사 만족도 비교 ; 연구·희망학교 교사용 설문지 외
참고문헌: p. 399-405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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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머리말 / 백순근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가. 연구의 필요성 24

나. 연구의 목적 26

2. 연구의 내용 27

가. 자유학기제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조사 27

나. 자유학기제의 정책 과제에 대한 방안 마련 27

다. 자유학기제 추진 전략 및 추진 방안 제시 28

3. 연구 방법 28

가. 문헌 연구 28

나. 설문 조사 29

다. 델파이 조사 29

라. 포커스 그룹 인터뷰 30

마. 전문가 협의회 31

바. 워크숍 개최 31

II. 자유학기제 추진 경과 및 성과 분석 34

1. 자유학기제의 추진 경과(2013년~2014년) 36

가. 대통령 공약에서 자유학기제 시범운영계획 수립까지 37

나. 80개 연구학교의 운영 42

다. 731개 희망학교의 운영 44

2. 자유학기제의 주요 성과 45

가. 지필고사 폐지 및 교사별 평가 체제 도입 45

나. 공통과정 및 자율과정으로 구성되는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49

다. 교사의 자율성 및 전문성 제고 52

라. 학교와 교사의 교육 기획력 제고 55

3. 자유학기제의 성과 분석 : 자유학기제 운영만족도 조사 결과 분석을 중심으로 57

가. 조사 개요 57

나. 1·2차년도 자유학기제 운영 만족도 비교 59

다. 운영 만족도 심층 분석 70

III. 자유학기제의 이론적 분석 102

1. 선행 연구 분석 104

2. 외국 사례 110

가. 아일랜드 전환학년제 110

나. 미국의 8년 연구 117

3. 자유학기제 관련 핵심 개념 124

가. 자유학기제와 행복교육 124

나. 미래 핵심역량 130

다. 학습생태계 134

IV. 자유학기제 전면 확대 방안 마련을 위한 설문조사 및 델파이조사 결과 분석 138

1. 설문조사 결과 분석 140

가. 조사 개요 140

나. 조사 내용 141

다. 분석 결과 146

2. 델파이조사 결과 분석 173

가. 조사 개요 173

나. 조사 내용 174

다. 분석 결과 175

V. 자유학기제 전면 확대를 위한 주요 정책과제 192

1. 자유학기제 적용에 적합한 학년·학기와 교수·학습 195

가. 필요성 195

나. 운영 현황 및 문제점 분석 196

다. 제안 내용 208

라. 향후 추진 전략 및 계획 214

2. 자유학기와 타 학기 간 연계 215

가. 필요성 215

나. 운영 현황 및 문제점 분석 216

다. 제안 내용 227

라. 향후 추진 전략 및 계획 232

3. 자유학기제 취지에 적합한 대안적 평가 235

가. 필요성 235

나. 자유학기제 평가의 운영 현황 및 문제점 237

다. 제안 내용 242

라. 향후 추진 전략 및 계획 246

4. 교원 업무 경감 247

가. 필요성 247

나. 운영 현황 및 문제점 분석 249

다. 제안 내용 262

라. 향후 추진 전략 및 계획 267

5. 교원 전문성 신장 268

가. 필요성 268

나. 운영 현황 및 문제점 269

다. 제안 내용 276

라. 향후 추진 전략 및 계획 288

6. 자유학기제 운영 재정 지원 291

가. 필요성 291

나. 연구방법 292

다. 연구 결과 293

라. 자유학기제 재정 지원 방안 305

7. 체험인프라 구축 308

가. 필요성 308

나. 운영 현황 및 문제점 310

다. 제안 내용 321

라. 향후 추진 전략 및 계획 322

8. 사회적 공감대 형성 325

가. 필요성 325

나. 운영 현황 및 문제점 분석 326

다. 정책방안 제안 내용 334

라. 향후 추진 전략 및 계획 336

9. 자유학기제 전면 확대를 위한 행정지원 체제 구축 337

가. 필요성 337

나. 운영 현황 및 문제점 338

다. 자유학기제의 정착을 위한 교육청의 지원 방안 351

10. 소결 354

VI. 자유학기제의 전면 확대 추진 전략과 6대 추진 방안 356

1. 자유학기제의 전면 확대 추진 전략 358

2. 자유학기제 전면 확대 6대 추진 방안 360

가. 2015년 상반기 중 전면 확대 추진 계획 수립 360

나. 자유학기제 운영의 법적 근거 마련 392

다. 자유학기제의 정착을 위한 국고보조금 예산 확보 394

라. 교사 전문성 신장 방안 397

마. 체험인프라 확대 및 효율적 활용 방안 401

바. 사회적 공감대 확산을 위한 홍보 강화 407

3. 자유학기제의 전면 확대 추진 로드맵 411

VII. 요약 및 결론 414

1. 요약 416

2. 결론 417

참고문헌 420

Abstract 428

부록 432

[부록 1] 1차, 2차년도 공통문항별 연구학교 학생 만족도 비교 434

[부록 2] 1차, 2차년도 문항별 연구학교 교사 만족도 비교 435

[부록 3] 연구·희망학교 교사용 설문지 437

[부록 4] 연구·희망학교 학생용 설문지 452

[부록 5] 연구·희망학교 학부모용 설문지 459

[부록 6] 일반학교 교사용 설문지 466

[부록 7] 일반학교 학생용 설문지 476

[부록 8] 일반학교 학부모용 설문지 480

[부록 9] 설문조사 배경변인별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응답 현황 485

[부록 10] 델파이 1차 조사지 487

[부록 11] 델파이 2차 조사지 495

판권기 501

〈표 I-1〉 설문조사 응답 현황 29

〈표 II-1〉 자율과정 구성 영역 41

〈표 II-2〉 1차, 2차년도 대상별 설문 조사 응답 현황 59

〈표 II-3〉 1차, 2차년도 영역별 연구학교 학생 만족도 비교 60

〈표 II-4〉 1차, 2차년도 영역별 연구학교 교사 만족도 비교 62

〈표 II-5〉 1차, 2차년도 영역별 연구학교 학부모 만족도 비교 66

〈표 II-6〉 학생 대상 중다회귀분석 변인 구성 70

〈표 II-7〉 교사 대상 중다회귀분석 변인 구성 71

〈표 II-8〉 학부모 대상 중다회귀분석 변인 구성 72

〈표 II-9〉 교육과정 및 수업 관련 변인과 학생의 수업참여 변인간의 상관분석 결과 73

〈표 II-10〉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74

〈표 II-11〉 학습동기 및 흥미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75

〈표 II-12〉 학습몰입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77

〈표 II-13〉 교육과정 및 수업 관련 변인과 학교 구성원간 관계 관련 변인간의 상관분석 결과 78

〈표 II-14〉 학생-교사 관계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79

〈표 II-15〉 교우관계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81

〈표 II-16〉 교육과정 및 수업 관련 변인과 학생 역량 관련 변인 간의 상관분석 결과 82

〈표 II-17〉 진로탐색 역량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83

〈표 II-18〉 미래 핵심역량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85

〈표 II-19〉 교육과정 및 수업 관련 변인과 학교생활 행복감 간의 상관분석 결과 86

〈표 II-20〉 학교생활 행복감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87

〈표 II-21〉 교육과정 및 수업 관련 변인과 학생의 전반적 만족도간의 상관분석 결과 88

〈표 II-22〉 전반적 만족도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89

〈표 II-23〉 교육과정 및 수업 관련 변인과 학교 구성원간 관계 관련 변인 간의 상관분석 결과 90

〈표 II-24〉 '교육과정 및 수업'이 '교사-교사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91

〈표 II-25〉 '교육과정 및 수업'이 '교사-학생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92

〈표 II-26〉 교육과정 및 수업 관련 변인과 교사 역량 관련 변인 간의 상관분석 결과 93

〈표 II-27〉 '교육과정 및 수업'이 '수업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93

〈표 II-28〉 '교육과정 및 수업'이 '교사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94

〈표 II-29〉 교육과정 및 수업 관련 변인과 교사의 전반적 만족도 간의 상관분석 결과 95

〈표 II-30〉 '교육과정 및 수업'이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96

〈표 II-31〉 학부모의 관심과 참여 관련 변인과 학부모의 전반적 만족도 간의 상관분석 결과 97

〈표 II-32〉 전반적 만족도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97

〈표 III-1〉 자유학기제 관련 주요 선행연구 분석 105

〈표 III-2〉 자유학기제 전면 확대를 위한 9대 주요 해결과제 109

〈표 III-3〉 아일랜드 Ash School의 전환학년 시간표 113

〈표 IV-1〉 대상별 설문조사 응답현황 140

〈표 IV-2〉 학생 대상 설문조사 내용 141

〈표 IV-3〉 교사 대상 설문조사 내용 143

〈표 IV-4〉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 내용 145

〈표 IV-5〉 자유학기제를 통한 수업 개선의 방향(학생 응답) 146

〈표 IV-6〉 자유학기제 운영에 가장 적합한 학년 및 학기(학생 응답) 147

〈표 IV-7〉 자유학기제 현장 체험활동으로 선호하는 체험장소(학생 응답) 148

〈표 IV-8〉 자유학기제를 통해 신장시키길 희망하는 학력의 유형(학생 응답) 149

〈표 IV-9〉 자유학기제를 통한 수업 개선의 방향(교사 응답) 150

〈표 IV-10〉 수업 방법의 적용 정도(교사 응답) 150

〈표 IV-11〉 평가 방식의 변화가 미치는 영향(교사 응답) 151

〈표 IV-12〉 자유학기제 운영에 가장 적합한 학년 및 학기(교사 응답) 152

〈표 IV-13〉 자유학기제와 타 학기 연계될 경우 기대되는 교사의 변화(교사 응답) 152

〈표 IV-14〉 자유학기제 담당 교원의 전문성 신장이 필요한 영역(교사 응답) 153

〈표 IV-15〉 자유학기제 운영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촉진하는 요인(교사 응답) 154

〈표 IV-16〉 자유학기제를 위한 교사 학습공동체 구축 지원을 위한 적절한 방안(교사 응답) 155

〈표 IV-17〉 한 학기 동안 교사가 지각한 업무 부담의 정도 155

〈표 IV-18〉 타 학기와 비교하였을 때 자유학기 동안의 업무 부담 정도(교사 응답) 156

〈표 IV-19〉 업무 부담 경감을 위해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교사 응답) 157

〈표 IV-20〉 자유학기제의 체험장소 발굴을 주도해야 할 주체(교사 응답) 158

〈표 IV-21〉 자유학기제에서 현장 체험활동으로 선호하는 체험장소(교사 응답) 158

〈표 IV-22〉 체험장소 확보와 관련하여 예상되는 어려움(교사 응답) 159

〈표 IV-23〉 현장 체험학습에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필요한 사항(교사 응답) 159

〈표 IV-24〉 자유학기제 체험활동을 위해 교육청에서 지원해야 할 업무 사항(교사 응답) 160

〈표 IV-25〉 자유학기제를 통해 신장시키고자 하는 능력(교사 응답) 161

〈표 IV-26〉 자유학기로 인해 저하될 것으로 우려되는 능력(교사 응답) 161

〈표 IV-27〉 자유학기제가 미래핵심역량 신장에 미치는 영향(교사 응답) 162

〈표 IV-28〉 미래핵심역량 신장을 위해 학교 교육에서 필요한 사항(교사 응답) 162

〈표 IV-29〉 자유학기제로 인한 학생 학력의 변화(교사 응답) 163

〈표 IV-30〉 자유학기제로 인한 학업성취도 저하를 우려하는 원인(교사 응답) 164

〈표 IV-31〉 자유학기제로 인한 학업성취도 저하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교사 응답) 164

〈표 IV-32〉 자유학기제를 통한 수업 개선의 방향(학부모 응답) 165

〈표 IV-33〉 자유학기제 운영에 적합한 학년과 학기(학부모 응답) 166

〈표 IV-34〉 자유학기제의 체험장소 발굴을 주도해야 할 주체(학부모 응답) 167

〈표 IV-35〉 자유학기제에서 현장 체험활동으로 선호하는 체험장소(학부모 응답) 167

〈표 IV-36〉 현장 체험학습에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필요한 사항(학부모 응답) 168

〈표 IV-37〉 자유학기제를 통해 신장시키고자 하는 능력(학부모 응답) 169

〈표 IV-38〉 자유학기제가 미래핵심역량 신장에 미치는 영향(학부모 응답) 169

〈표 IV-39〉 미래핵심역량 신장을 위해 학교 교육에서 필요한 사항(학부모 응답) 170

〈표 IV-40〉 자유학기제로 인한 학생 학력의 변화(학부모 응답) 171

〈표 IV-41〉 자유학기제로 인한 학업성취도 저하를 우려하는 원인(학부모 응답) 171

〈표 IV-42〉 자유학기제에 대한 설명을 들어본 경험의 여부(학부모 응답) 172

〈표 IV-43〉 자유학기제 설명을 듣게 된 경로(학부모 응답) 172

〈표 IV-44〉 자유학기제의 효과적인 홍보 방식(학부모 응답) 173

〈표 IV-45〉 1·2차 델파이조사 참여자 174

〈표 IV-46〉 1·2차 델파이조사 내용 174

〈표 IV-47〉 자유학기제 전면 확대 시 적용 학기를 결정하는 세 가지 방안에 대한... 175

〈표 IV-48〉 자유학기제 전면 확대 시 적용 학기를 결정하는 세 가지 방안에 대한 선호도... 177

〈표 IV-49〉 자유학기제 적용 학기의 세 가지 결정 방식의 단점에 대한 보완 방안... 177

〈표 IV-50〉 자유학기제 성공적 정착을 위한 시급성 및 중요성 측면의 단기 해결 과제... 179

〈표 IV-51〉 자유학기제 성공적 정착을 위한 단기 해결 과제의 시급성 및 중요성 선호도... 180

〈표 IV-52〉 자유학기제 성공적 정착을 위한 시급성 및 중요성 측면의 중·장기 해결 과제... 181

〈표 IV-53〉 자유학기제 성공적 정착을 위한 중장기 해결 과제의 시급성 및 중요성 선호도... 182

〈표 IV-54〉 자유학기제 취지의 자유학기 이전, 이후 학기 연계 방안(1차 델파이조사 결과) 183

〈표 IV-55〉 자유학기제 취지의 자유학기 이전, 이후 학기 연계 방안에 대한 선호도... 183

〈표 IV-56〉 진로체험인프라 부족 해소를 위한 방안(1차 델파이조사 결과) 184

〈표 IV-57〉 진로체험인프라 부족 해소를 위한 방안에 대한 선호도(2차 델파이조사 결과) 185

〈표 IV-58〉 학력저하 우려 해소를 위한 방안(1차 델파이조사 결과) 185

〈표 IV-59〉 진로체험인프라 부족 해소를 위한 방안에 대한 선호도(2차 델파이조사 결과) 186

〈표 IV-60〉 교사 업무 부담 증가 해소(진로체험처 발굴 관련)를 위한 방안... 187

〈표 IV-61〉 교사 업무 부담 증가 해소(진로체험처 발굴 관련) 방안에 대한 선호도... 187

〈표 IV-62〉 교사 업무 부담 증가 해소(수업 및 평가 개선 관련)를 위한 방안... 188

〈표 IV-63〉 교사 업무 부담 증가 해소(수업 및 평가 개선 관련) 방안에 대한 선호도... 189

〈표 IV-64〉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수업 시수 관련)의 개선 방안(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89

〈표 IV-65〉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수업 시수 관련) 개선 방안에 대한 선호도... 190

〈표 IV-66〉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자율과정 모형 관련)의 개선 방안... 191

〈표 IV-67〉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모형 개선 방안에 대한 선호도(2차 델파이조사 결과) 191

〈표 V-1〉 자유학기제 적용에 적합한 학년과 학기 196

〈표 V-2〉 자유학기 운영 방식의 장단점 199

〈표 V-3〉 교사들의 수업 방법 활용 정도에 대한 연구-희망학교 교사 간 차이 200

〈표 V-4〉 수업 개선을 통한 교사의 변화 인식에 대한 연구-희망 학교 교사 간 차이 201

〈표 V-5〉 수업 개선을 통한 학습자 변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 차이 203

〈표 V-6〉 자유학기제 경험을 통한 학생 본인의 변화 인식 차이 203

〈표 V-7〉 자유학기제 경험을 통한 자녀의 변화에 대한 학부모 인식 차이 204

〈표 V-8〉 자유학기제를 통한 수업개선 방향의 중요 요소 제안 비율 206

〈표 V-9〉 자유학기제에 대한 일반 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변화 기대 정도 208

〈표 V-10〉 자유학기제 운영 기본 체계 217

〈표 V-11〉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및 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 218

〈표 V-12〉 자유학기제 경험이 타 학기에 영향을 미칠 경우, 교사에게 가장 크게... 219

〈표 V-13〉 자유학기제 경험으로 타 학기에 학생에게 가장 크게 기대되는 변화 220

〈표 V-14〉 자유학기를 다른 학기에 한 번 더 하는 것에 대한 의견 221

〈표 V-15〉 자유학기가 다른 학기에도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이유 222

〈표 V-16〉 자유학기 동안 가장 힘들었던 점 223

〈표 V-17〉 자유학기와 타 학기의 연계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및 수업관련 우선적... 224

〈표 V-18〉 자유학기 동안의 긍정적인 효과를 타 학기에 연계시키기 위한 가장 적합한 방안 225

〈표 V-19〉 자유학기 확산 및 타 학기 연계를 위한 향후 추진 전략 234

〈표 V-20〉 자유학기제 평가의 기본 방향 236

〈표 V-21〉 자유학기 동안 형성평가, 수행평가, 자기성찰평가, 학생동료평가 등 4가지... 237

〈표 V-22〉 자유학기제 취지 상, 형성평가, 수행평가, 자기성찰평가, 학생동료평가 등... 238

〈표 V-23〉 자유학기 동안 평가 방식의 변화의 영향 정도 : 교사의 평가 자율권 확대 239

〈표 V-24〉 자유학기 동안 평가 방식의 변화의 영향 정도 :... 240

〈표 V-25〉 자유학기 동안 평가 방식의 변화의 영향 정도 : 새로운 수업 방법의... 240

〈표 V-26〉 자유학기 동안 평가 방식의 변화의 영향 정도 : 경쟁보다는 협동을 중시하는... 241

〈표 V-27〉 자유학기 동안 평가 방식의 변화의 영향 정도 : 학생과 교사의 수업에 대한… 242

〈표 V-28〉 자유학기제 취지에 맞는 평가 시행을 위한 추진 계획 246

〈표 V-29〉 교사용 설문 내용 251

〈표 V-30〉 학교유형에 따른 업무 부담의 차이 257

〈표 V-31〉 성별에 따른 업무 부담의 차이 258

〈표 V-32〉 연수 유무에 따른 업무 부담의 차이 259

〈표 V-33〉 경력에 따른 업무 부담의 차이 260

〈표 V-34〉 직위에 따른 업무 부담의 차이 261

〈표 V-35〉 업무부담 경감을 위한 과제에 대한 교원 인식 262

〈표 V-36〉 적절한 업무부담 해소 방안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264

〈표 V-37〉 교원 업무부담 경감을 위한 단계별 전략 267

〈표 V-38〉 2014년도 1학기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의 교육과정 재구성 유형별 비율 270

〈표 V-39〉 참여·활동형 수업 방법 영역에서 전문성 신장의 필요성 271

〈표 V-40〉 교육부가 제시한 자유학기제 취지에 맞는 평가 방법 272

〈표 V-41〉 2014년도 1학기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의 주당 평균 수업시수 273

〈표 V-42〉 2014년도 1학기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의 자율과정 중점 모형 273

〈표 V-43〉 2014년도 2학기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교사의 자유학기 사전·사후 인식 점수 274

〈표 V-44〉 2014년도 1학기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의 교과별 수업 유형 276

〈표 V-45〉 2014년도 1학기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의 수행평가 유형 277

〈표 V-46〉 수업 자료 및 정보 제공을 위한 온라인 시스템 확충 281

〈표 V-47〉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전체 교사 대상 사전-사후조사 문항별 기술통계치 283

〈표 V-48〉 2013년도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배경변인별 교사 만족도 비교 285

〈표 V-49〉 우수 성과 확산을 위한 핵심 인력 발굴 및 육성 285

〈표 V-50〉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추진 계획 290

〈표 V-51〉 자료수집 분석대상 학교 현황 292

〈표 V-52〉 중학교 지출단위별 표준 창의적 체험활동 경비 295

〈표 V-53〉 자유학기제 교육활동비용의 표준교육비 반영여부 297

〈표 V-54〉 자유학기제 운영학교 재정 지출 현황 299

〈표 V-55〉 추가재정지원금 산출 예시 306

〈표 V-56〉 학교규모, 외부전문강사 비율, 진로체험 버스대여에 따른 자유학기제... 307

〈표 V-57〉 시·도교육청 진로진학지원센터 운영 현황(2013) 311

〈표 V-58〉 서울시교육청 자치구 연계 진로센터 현황(2013) 313

〈표 V-59〉 진로교육 중점교육지원청 자유학기·진로체험 지원체계 현황 315

〈표 V-60〉 연구희망학교 및 일반학교 교사 체험처 확보 응답 결과(2014) 317

〈표 V-61〉 연구희망학교 및 일반학교 체험처 발굴 주체 응답결과(2014) 319

〈표 V-62〉 연구희망학교 및 일반학교 안전사고 예방 의견(2014) 320

〈표 V-63〉 자유학기제 체험인프라 구축을 위한 추진 계획 325

〈표 V-64〉 자유학기제 실시의 중학생들의 사교육비에 대한 영향 329

〈표 V-65〉 자유학기제 실시로 사교육비가 증가될 것으로 생각하는 이유 329

〈표 V-66〉 자유학기제 실시의 자녀의 사교육비에 대한 영향 330

〈표 V-67〉 자유학기제 실시로 사교육비가 증가될 것으로 생각하는 이유 330

〈표 V-68〉 단위학교의 교육청 건의사항 요약 339

〈표 V-69〉 교육청의 교육부 건의사항 340

〈표 V-70〉 지속운영을 위한 교육청의 지원업무 346

〈표 V-71〉 체험활동 관련 교육청의 지원 347

〈표 V-72〉 지속운영을 위한 교육청의 지원 업무 응답 순위 비교 348

〈표 V-73〉 체험활동 관련 교육청의 지원 응답 순위 비교 349

〈표 V-74〉 자유학기제 전면 확대를 위한 9대 과제별 필요성 및 제안 내용 354

〈표 VI-1〉 중학교 3년간 교육과정 편제표 예시 365

〈표 VI-2〉 자유학기제 교과별 시수 증감 예시 366

〈표 VI-3〉 자유학기 시간 운영 개요 예시 366

〈표 VI-4〉 자유학기 활동 구성 영역 367

〈표 VI-5〉 예술·체육 활동의 특징 370

〈표 VI-6〉 울산 연암중학교의 교과융합 수업 사례 372

〈표 VI-7〉 자유학기제 운영 지침 상세화(안) 393

〈표 VI-8〉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 394

〈표 VI-9〉 장항중학교의 지역사회 협력기관 및 체험프로그램 406

〈표 VI-10〉 자유학기제의 전면 확대 추진 로드맵 411

[그림 II-1]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의 운영 모형 40

[그림 II-2] 학생의 체험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협업체제 구축 모형 43

[그림 II-3] 자유학기제 운영학교의 학생 평가 과정 46

[그림 II-4] '교육과정 및 수업' 영역의 1차,... 61

[그림 II-5] '학생의 수업참여' 영역의 1차,... 61

[그림 II-6] '학교 구성원 간 관계' 영역의... 61

[그림 II-7] '교육 결과' 영역의 1차,... 61

[그림 II-8] 1차, 2차 학생의 전반적... 62

[그림 II-9] 1차, 2차 학생의 만족도 전체... 62

[그림 II-10] '교육과정 및 수업' 영역의 1차,... 64

[그림 II-11] '학생의 수업참여' 영역의 1차,... 64

[그림 II-12] '학교 구성원간 관계' 영역의 1차,... 64

[그림 II-13] '학교 운영' 영역의 1차, 2차... 64

[그림 II-14] '교육결과(1) 학생역량'... 65

[그림 II-15] '교육결과(2) 교사역량' 영역의... 65

[그림 II-16] 1차, 2차 교사의 전반적... 66

[그림 II-17] 1차, 2차 교사의 만족도... 66

[그림 II-18] '학생의 수업참여' 영역의... 67

[그림 II-19] '학교 구성원간 관계'... 67

[그림 II-20] '학부모의 관심과 참여'... 68

[그림 II-21] '교육결과' 영역의 1차, 2차... 68

[그림 II-22] 1차, 2차 학부모의 전반적... 68

[그림 II-23] 1차, 2차 학부모의 만족도... 68

[그림 III-1] 전환학년제의 교육과정 구성 112

[그림 III-2] 대표 강점 사례 126

[그림 III-3] 미래 핵심역량의 구성요소 133

[그림 III-4] 다양한 학습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학습생태계 134

[그림 V-1] 학습자의 발달단계별 특성 비교[원문불량;p.189] 210

[그림 V-2] 주제중심 교육과정 통합 모형의 단계별 전략 230

[그림 V-3] 주제중심 통합 교육과정 사례 231

[그림 V-4] 자유학기제 평가모형 236

[그림 V-5] 자유학기제로 인한 업무 부담 증가에 대한 교원 인식 252

[그림 V-6] 수업 관련 업무 부담에 대한 교원 인식 253

[그림 V-7] 평가 관련 업무 부담에 대한 교원 인식 253

[그림 V-8] 학생 체험활동 관련 업무 부담에 대한 교원 인식 254

[그림 V-9] 행정 업무 부담에 대한 교원 인식 254

[그림 V-10] 학생 생활지도 업무에 대한 교원 인식 255

[그림 V-11] 영역별 업무 부담에 대한 인식 종합 256

[그림 V-12] 자유학기제 지원 체계 310

[그림 V-13] 교육지원청 자유학기·진로체험지원단 구성 모형도 313

[그림 V-14] 가장 희망하는 체험처 교사 및 학부모, 학생 응답 결과 319

[그림 V-15] 지속운영을 위한 교육청의 지원업무 346

[그림 V-16] 체험활동 관련 교육청의 지원 347

[그림 V-17] 자유학기제 관련 행정 지원 체제 354

[그림 VI-1] 자유학기제의 전면 확대 추진 전략과 추진 방안 359

[그림 VI-2] 자유학기제 운영 체계도 361

[그림 VI-3]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362

[그림 VI-4] 자유학기 교과수업 운영 모형 363

[그림 VI-5] 자유학기 활동 운영 모형 363

[그림 VI-6] 자유학기제의 비전과 목표 385

[그림 VI-7] 지역사회 허브기관과 지역사회기관들과의 연계 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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