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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행복도시 광역복지지원센터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전자자료]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201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99
제어번호
MONO1201546851
주기사항
[연구기관]: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원: 홍영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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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개요 13

1.1. 연구의 배경 경 및 목적 14

1.1.1. 연구의 배경 14

1.1.2. 연구의 목적 15

1.2. 연구의 범위 15

1.3. 연구의 방법 17

1.3.1. 연구 방법의 개요 및 특징 17

1.3.2. 연구 수행 절차 18

1.3.3. 사례연구 19

1.3.4. 전문가 회의 20

1.3.5. 델파이 조사 21

1.3.6. 포커스 그룹 인터뷰 21

Ⅱ. 조사 연구 23

2.1. 사례조사 24

2.1.1. 내래울 (화성시 복합 복지타운) 24

2.1.2. 당진시 종합복지타운 28

2.1.3. 서천 어메니티 복지마을 32

2.1.4. 영통 종합사회복지관 37

2.1.5. 오송 종합사회복지관 41

2.1.6. 증평군 보건 복지타운 44

2.1.7. 우리마포복지관 49

2.2. 포커스 그룹 인터뷰 (FGI) 53

2.2.1. FGI의 목적 53

2.2.2. 연구의 대상 53

2.2.3. 연구절차 55

2.2.4. 심층면접 결과분석 55

2.2.5. 요약 및 사시점 72

2.3. 델파이조사 75

2.3.1. 연구대상 75

2.3.2. 연구절차 및 내용 76

2.3.3. 제 1차 델파이 조사결과 77

2.3.4. 제 2차 델파이 조사결과 92

Ⅲ. 운영방안 비교 109

3.1. 운영주체별 비교 110

3.1.1. 문헌고찰 110

3.2. 기관형태 및 조직운영 비교 117

3.2.1. 기관형태 117

3.2.2. 조직운영방식 122

Ⅳ. 결론(세종시 운영방안 제안) 128

4.1. 세종시 종합복지센터의 운영방향 129

4.1.1. 취지 및 필요성 129

4.1.2. 광역복지지원센터의 역할 130

4.1.3. 운영방향 및 전략 132

4.2. 운영주체 133

4.2.1. 운영주체 : 단일법인 전면위탁 135

4.2.2. 3대 복지관의 정의 및 사업내용 136

4.2.3. 인구증가 추이에 따른 단계별 설립안 140

4.3. 최종안 프로그램 156

4.3.1. 주요대상 156

4.3.2. 주요프로그램 157

4.3.3. 층별 주요프로그램 158

4.4. 시설 159

4.4.1. 제1생활권 광역복지지원센터 설계도면 검토내용 159

4.4.2. 타 복지관 시설현황 검토내용 163

4.4.3. 타 복지관과 제1생활권 광역복지지원센터의 공간비교 검토내용 165

4.4.4. 부록. 관련 볍령, 시행규칙 및 별표 167

판권기 199

표 1.1.2-1. 1생활권 종합복지지원센터 위치 및 규모 15

표 1.3.3-1. 국내 복합복지지원센터 운영사례 19

표 1.3.4-1. 전문가 회의 시기 및 내용 20

표 2.1.1-1. 나래울 기관현황 24

표 2.1.1-2. 나래울 운영프로그램 25

표 2.1.2-1. 당진시 종합복지타운 기관현황 28

표 2.1.2-2. 당진시 종합복지타운 재정구조 30

표 2.1.3-1. 서천 어메니티 복지마을 기관현황 32

표 2.1.3-2. 서천 어메니티 복지마을 재정구조 34

표 2.1.3-3. 서천 어메니티 복지마을 운영프로그램 34

표 2.1.4-1. 영통 종합사회복지관 기관현황 37

표 2.1.4-2. 영통 종합사회복지관 재정구조 38

표 2.1.4-3. 영통 종합사회복지관 운영프로그램 39

표 2.1.5-1. 오송 종합사회복지관 기관현황 41

표 2.1.5-2. 오송 종합사회복지관 재정구조 42

표 2.1.5-3. 오송 종합사회복지관 운영프로그램 42

표 2.1.6-1. 증평군 보건 복지타운 기관현황 44

표 2.1.6-2. 증평군 보건 복지타운 재정구조 45

표 2.1.6-3. 증평군 보건 복지타운 운영프로그램 46

표 2.1.7-1. 우리마포복지관 기관현황 49

표 2.1.7-2. 우리마포복지관 재정구조 50

표 2.1.7-3. 우리마포복지관 운영프로그램 51

표 2.2.2-1. 심층면접 대상자의 현황 54

표 2.2.5-1. 전문가 집단 72

표 2.2.5-2. 주민 집단 (행정타운 : 한솔동) 73

표 2.3.1-1. 델파이조사 전문가 패널 현황 76

표 2.3.2-1. 델파이조사 조사 과정 설명 도표 76

표 2.3.3-1. 세종시 종합복지센터의 운영주체로서 가장 적합한 방식 77

표 2.3.3-2. 세종시에서 복지재단을 설립하여 종합복지센터를 운영할 경우의 장점 78

표 2.3.3-3. 세종시에서 복지재단을 설립하여 종합복지센터를 운영할 경우의 단점 78

표 2.3.3-4. 하나의 민간법인에서 종합복지센터 전체를 운영할 경우의 장점 79

표 2.3.3-5. 하나의 민간법인에서 종합복지센터 전체를 운영할 경우의 단점 80

표 2.3.3-6. 복수의 민간법인들에 시설별로 운영주체를 달리 위탁했을 경우 장점 80

표 2.3.3-7. 복수의 민간법인들에 시설별로 운영주체를 달리 위탁했을 경우 단점 81

표 2.3.3-8. 세종시 종합복지센터의 서비스 대상 우선순위 82

표 2.3.3-9. 서비스 대상별 프로그램(혹은 시설) 85

표 2.3.3-10. 복수의 대상별 시설이 세종시 종합복지센터 내 설립되어 운영될 때 나타날 수 있는 장점 86

표 2.3.3-11. 복수의 대상별 시설이 세종시 종합복지센터 내 설립되어 운영될 때 나타날 수 있는 단점 87

표 2.3.3-12. 세종시 종합복지센터의 조직운영 방식 88

표 2.3.3-13. 복수의 대상별 시설운영에 대한 조직운영 방식 88

표 2.3.3-14. 세종시 종합복지센터를 대규모 종합사회복지관으로 시설을 활용할 경우 장점 89

표 2.3.3-15. 세종시 종합복지센터를 대규모 종합사회복지관으로 시설을 활용할 경우 단점 89

표 2.3.3-16. 세종시 종합복지센터를 내 개별기관들이 독립적인 분리운영체계로 운영할 경우의 장점 90

표 2.3.3-17. 세종시 종합복지센터를 내 개별기관들이 독립적인 분리운영체계로 운영할 경우의 단점 90

표 2.3.3-18. 세종시 종합복지센터 내 개별기관들을 통합운영체계로 운영할 경우의 장점 91

표 2.3.3-19. 세종시 종합복지센터 내 개별기관들을 통합운영체계로 운영할 경우의 단점 91

표 2.3.4-1. 하나의 민간법인에서 종합복지센터 전체를 운영할 경우의 장점 92

표 2.3.4-2. 하나의 민간법인에서 종합복지센터 전체를 운영할 경우의 단점 93

표 2.3.4-3. 노인대상 서비스 우선순위 94

표 2.3.4-4. 장애인대상 서비스 우선순위 95

표 2.3.4-5. 영유아ㆍ아동대상 서비스 우선순위 96

표 2.3.4-6. 청소년대상 서비스 우선순위 97

표 2.3.4-7. 가족대상 서비스 우선순위 98

표 2.3.4-8. 여성대상 서비스 우선순위 99

표 2.3.4-9. 복수의 대상별 시설이 세종시 종합복지센터 내 설립되어 운영될 때 나타날 수 있는 장점 100

표 2.3.4-10. 복수의 대상별 시설이 세종시 종합복지센터 내 설립되어 운영될 때 나타날 수 있는 단점 100

표 2.3.4-11. 세종시 종합복지센터를 대규모 종합사회복지관으로 시설을 활용할 경우 장점 101

표 2.3.4-12. 세종시 종합복지센터를 대규모 종합사회복지관으로 시설을 활용할 경우 단점 102

표 2.3.4-13. 세종시 종합복지센터를 대규모 종합사회복지관으로 시설을 활용할 경우 단점에 대한 개선방안 102

표 2.3.4-14. 세종시 종합복지센터 내 개별기관들이 독립적인 분리운영체계로 운영할 경우의 장점 105

표 2.3.4-15. 세종시 종합복지센터 내 개별기관들이 독립적인 분리운영체계로 운영할 경우의 단점 106

표 2.3.4-16. 세종시 종합복지센터 내 개별기관들이 독립적인 분리운영체계로 운영할 경우의 단점에 대한 개선방안 106

표 3.1.1-1. 운영주체에 따른 운영현황 110

표 3.1.1-2. 지자체 직영방안 112

표 3.1.1-3. 운영 방식의 단순 비교 분석 116

표 3.2.1-1. 광역복지지원센터 기관형태의 특성 및 장ㆍ단점 120

표 3.2.1-2. 광역복지지원센터 기관형태의 비교 121

표 3.2.2-1. 서비스 대상별 복지관 유형에 따른 조직운영방식의 특성 및 장ㆍ단점 124

표 3.2.2-2. 서비스 대상별 복지관 유형에 따른 조직운영방식의 비교 127

표 4.2-1. 운영주체별 장ㆍ단점 요약 134

표 4.2.1-1. 심사기준의 예 135

표 4.2.2-1. 법적 설치 기준 139

표 4.2.3-1. 1안 장ㆍ단점 비교 분석 143

표 4.2.3-2. 1안 직원현황 144

표 4.2.3-3. 2안 장ㆍ단점 비교 분석 146

표 4.2.3-4. 2안 직원현황 146

표 4.2.3-5. 기본적인 운영형태 148

표 4.2.3-6. 3안 장ㆍ단점 비교 분석 149

표 4.2.3-7. 3안 직원현황 151

표 4.2.3-8. 총괄예산(3안중심에서 운영자가 운영했을 경우 감안) 152

표 4.2.3-9. 필요인력 153

표 4.2.3-10. 소요정원 및 담당업무 154

표 4.2.3-11. 운영형태 : 복지부 기본방침과 세종시 기존시설 비교 155

표 4.2.3-12. 운영형태 : 복지부 기본방침과 광역복지지원센터 시설배치 제안 155

표 4.3.2-1. 주요프로그램 157

표 4.3.3-1. 층별 주요프로그램 158

표 4.4.1-1. 시설별 면적개요 159

표 4.4.1-2. 층별 면적개요 160

표 4.4.1-3. 층별 시설개요 160

표 4.4.1-4. 시설별 실개요 161

표 4.4.3-1. 층별 실 재배치 비교표 166

그림 1.1.2-1. 세종특별자치시 1생활권 종합복지지원센터 위치도 16

그림 1.3.2-1. 연구의 절차 18

그림 1.3.2-2. 연구 방법 18

그림 1.3.5-1. 델파이 조사 진행 과정 21

그림 2.1.1-1. 나래울 조직구조 24

그림 2.1.2-1. 당진시 노인복지관 조직구조 29

그림 2.1.2-2. 당진시 장애인복지관 관 조직구조 30

그림 2.1.3-1. 서천 어메니티 복지마을 조직구조 33

그림 2.1.4-1. 영통 종합사회복지관 조직구조 38

그림 2.1.5-1. 오송 종합사회복지관 조직구조 41

그림 2.1.6-1. 증평군 보건 복지타운 조직구조 45

그림 2.1.7-1. 우리마포복지관 조직구조 50

그림 4.1.2-1. 세종복지타운의 네트워크 체계 131

그림 4.1.3-1. 세종복지타운 미션 132

그림 4.1.3-2. 세종복지타운 비전 133

그림 4.2.3-1. 종합복지지원센터 단계적 설립 및 운영안 141

그림 4.2.3-2. 3안 조직도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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