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개요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8
II.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모형 선행 연구 분석 9
1. 2008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방법' 연구 9
가. 내용 9
1)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방법 추출 및 분류 기준 10
2) 디지털교과서 수업 단계별 핵심 활동 선정 및 최종 모형 11
3) 공통 및 교과별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활동 명세서 작성 14
4) 교과별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시나리오 개발 15
나. 시사점 16
1) 특징 16
2) 활용 방안 17
3) 제한점 18
2. 2011 '교실 중심의 21세기 교수-학습 활동' 연구 18
가. 내용 18
1) 블로그 기능을 활용한 개별화 학습 19
2) 용어사전 및 하이퍼링크를 활용한 탐구학습 21
3) 학습맵을 활용한 관찰학습 23
4) 화상대화 기능을 활용한 공동학습 25
5) 통합도구를 활용한 개념학습 27
6) 자원검색 도구를 활용한 조사학습 29
나. 시사점 31
1) 특징 31
2) 활용 방안 31
3) 제한점 32
3. 2013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모형' 연구 32
가. 내용 32
1) 초등 국어 33
2) 초등 수학 : 수학적 개념 및 원리 탐구 모형 40
3) 초등 사회 40
4) 초등 과학 :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 모형(On/Off Line) 43
5) 중등 영어 44
6) 중등 과학 : 집단지성 발현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49
나. 시사점 50
1) 특징 50
2) 활용 방안 51
3) 제한점 51
4. 2013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 교수설계 모형' 연구 53
가. 내용 53
나. 시사점 54
1) 특징 54
2) 활용 방안 55
3) 제한점 55
III.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모형 종합 분석 56
1.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모형 분석 틀 56
2.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모형 종합 분석표 59
3. 디지털교과서 활용 학습 체제 61
가. 지식구성학습 62
나. 토의ㆍ토론학습 63
다. 문제해결학습 64
라. 교류학습 65
IV.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8
가.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모형 개발 측면 68
나.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모형 보급 측면 70
참고문헌 71
판권기 73
〈표 Ⅱ-1〉 디지털교과서 교수-학습 방법 분류 기준(임정훈 외, 2008, p.71) 10
〈표 Ⅱ-2〉 대표 활동 요소(임정훈 외, 2008, p.77) 11
〈표 Ⅱ-3〉 49가지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활동(임정훈 외, 2008, p.96) 12
〈표 Ⅱ-4〉 각 교과별로 개발된 교수-학습 활동 명세서(임정훈 외, 2008, p.114) 14
〈표 Ⅱ-5〉 각 교과별 교수-학습 모형 및 시나리오 적용 활동 16
〈표 Ⅱ-6〉 미래학교의 교수-학습 활동 사례 종류(김현진 외, 2011, p.18) 19
〈표 Ⅱ-7〉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모형 및 적용 현황 33
〈표 Ⅱ-8〉 국어과 디지털교과서 적용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과 도구 예시 33
〈표 Ⅲ-1〉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4) 57
〈표 Ⅲ-2〉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모형 종합 분석표 60
[그림 Ⅱ-1] 매체를 활용한 듣기ㆍ말하기 수업 모형(총 6차시) 35
[그림 Ⅱ-2] 반응의 시각화를 통한 안내된 읽기 전략ㆍ기능 수업 모형 36
[그림 Ⅱ-3] 쓰기 워크숍 및 협력적 매체 제작 수업 모형(총 6차시) 38
[그림 Ⅱ-4] 반응의 시각화를 통한 문학 반응 수업 모형 39
[그림 Ⅱ-5] 수학적 개념 및 원리 탐구 모형 40
[그림 Ⅱ-6] 설명식 수업 모형 41
[그림 Ⅱ-7] 개념 수업 모형 41
[그림 Ⅱ-8] 탐구 수업 모형 42
[그림 Ⅱ-9] 토의ㆍ토론 수업의 단계 43
[그림 Ⅱ-10] 과학과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 모형 44
[그림 Ⅱ-11] off-line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 모형 44
[그림 Ⅱ-12] on-line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 모형 44
[그림 Ⅱ-13] 영어 독해 교수-학습 모형(I) 45
[그림 Ⅱ-14] 영어 독해 교수-학습 모형(II) 46
[그림 Ⅱ-15] 쓰기 활동 중심 교수-학습 모형 47
[그림 Ⅱ-16] 발견학습에 기초한 문법 교수-학습 모형 48
[그림 Ⅱ-17] 위키 기반 협동 프로젝트 모형 49
[그림 Ⅱ-18] 집단지성 발현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50
[그림 Ⅱ-19] 집단지성 발현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활용 사례 50
[그림 Ⅱ-20]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 교수설계 모형의 주요 단계(김혜숙, 2013) 53
[그림 Ⅱ-21]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 교수설계 모형 54
[그림 Ⅲ-1] 디지털교과서 활용 학습 체제(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3a) 61
[그림 Ⅲ-2]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4가지 학습활동 62
[그림 Ⅲ-3] 지식구성학습의 절차 63
[그림 Ⅲ-4] 토의ㆍ토론학습의 절차 64
[그림 Ⅲ-5] 문제해결학습의 절차 65
[그림 Ⅲ-6] 교류학습의 절차 6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