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디지털교과서 교수-학습 모형 분석 이슈리포트 [전자자료]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자료 ; RM 2014-11 KERIS 이슈리포트 ; 2014
면수
73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3800
제어번호
MONO1201546935
주기사항
집필진: 최정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개요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8

II.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모형 선행 연구 분석 9

1. 2008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방법' 연구 9

가. 내용 9

1)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방법 추출 및 분류 기준 10

2) 디지털교과서 수업 단계별 핵심 활동 선정 및 최종 모형 11

3) 공통 및 교과별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활동 명세서 작성 14

4) 교과별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시나리오 개발 15

나. 시사점 16

1) 특징 16

2) 활용 방안 17

3) 제한점 18

2. 2011 '교실 중심의 21세기 교수-학습 활동' 연구 18

가. 내용 18

1) 블로그 기능을 활용한 개별화 학습 19

2) 용어사전 및 하이퍼링크를 활용한 탐구학습 21

3) 학습맵을 활용한 관찰학습 23

4) 화상대화 기능을 활용한 공동학습 25

5) 통합도구를 활용한 개념학습 27

6) 자원검색 도구를 활용한 조사학습 29

나. 시사점 31

1) 특징 31

2) 활용 방안 31

3) 제한점 32

3. 2013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모형' 연구 32

가. 내용 32

1) 초등 국어 33

2) 초등 수학 : 수학적 개념 및 원리 탐구 모형 40

3) 초등 사회 40

4) 초등 과학 :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 모형(On/Off Line) 43

5) 중등 영어 44

6) 중등 과학 : 집단지성 발현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49

나. 시사점 50

1) 특징 50

2) 활용 방안 51

3) 제한점 51

4. 2013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 교수설계 모형' 연구 53

가. 내용 53

나. 시사점 54

1) 특징 54

2) 활용 방안 55

3) 제한점 55

III.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모형 종합 분석 56

1.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모형 분석 틀 56

2.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모형 종합 분석표 59

3. 디지털교과서 활용 학습 체제 61

가. 지식구성학습 62

나. 토의ㆍ토론학습 63

다. 문제해결학습 64

라. 교류학습 65

IV.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8

가.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모형 개발 측면 68

나.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모형 보급 측면 70

참고문헌 71

판권기 73

〈표 Ⅱ-1〉 디지털교과서 교수-학습 방법 분류 기준(임정훈 외, 2008, p.71) 10

〈표 Ⅱ-2〉 대표 활동 요소(임정훈 외, 2008, p.77) 11

〈표 Ⅱ-3〉 49가지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활동(임정훈 외, 2008, p.96) 12

〈표 Ⅱ-4〉 각 교과별로 개발된 교수-학습 활동 명세서(임정훈 외, 2008, p.114) 14

〈표 Ⅱ-5〉 각 교과별 교수-학습 모형 및 시나리오 적용 활동 16

〈표 Ⅱ-6〉 미래학교의 교수-학습 활동 사례 종류(김현진 외, 2011, p.18) 19

〈표 Ⅱ-7〉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모형 및 적용 현황 33

〈표 Ⅱ-8〉 국어과 디지털교과서 적용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과 도구 예시 33

〈표 Ⅲ-1〉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4) 57

〈표 Ⅲ-2〉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모형 종합 분석표 60

[그림 Ⅱ-1] 매체를 활용한 듣기ㆍ말하기 수업 모형(총 6차시) 35

[그림 Ⅱ-2] 반응의 시각화를 통한 안내된 읽기 전략ㆍ기능 수업 모형 36

[그림 Ⅱ-3] 쓰기 워크숍 및 협력적 매체 제작 수업 모형(총 6차시) 38

[그림 Ⅱ-4] 반응의 시각화를 통한 문학 반응 수업 모형 39

[그림 Ⅱ-5] 수학적 개념 및 원리 탐구 모형 40

[그림 Ⅱ-6] 설명식 수업 모형 41

[그림 Ⅱ-7] 개념 수업 모형 41

[그림 Ⅱ-8] 탐구 수업 모형 42

[그림 Ⅱ-9] 토의ㆍ토론 수업의 단계 43

[그림 Ⅱ-10] 과학과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 모형 44

[그림 Ⅱ-11] off-line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 모형 44

[그림 Ⅱ-12] on-line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 모형 44

[그림 Ⅱ-13] 영어 독해 교수-학습 모형(I) 45

[그림 Ⅱ-14] 영어 독해 교수-학습 모형(II) 46

[그림 Ⅱ-15] 쓰기 활동 중심 교수-학습 모형 47

[그림 Ⅱ-16] 발견학습에 기초한 문법 교수-학습 모형 48

[그림 Ⅱ-17] 위키 기반 협동 프로젝트 모형 49

[그림 Ⅱ-18] 집단지성 발현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50

[그림 Ⅱ-19] 집단지성 발현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활용 사례 50

[그림 Ⅱ-20]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 교수설계 모형의 주요 단계(김혜숙, 2013) 53

[그림 Ⅱ-21]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 교수설계 모형 54

[그림 Ⅲ-1] 디지털교과서 활용 학습 체제(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3a) 61

[그림 Ⅲ-2]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4가지 학습활동 62

[그림 Ⅲ-3] 지식구성학습의 절차 63

[그림 Ⅲ-4] 토의ㆍ토론학습의 절차 64

[그림 Ⅲ-5] 문제해결학습의 절차 65

[그림 Ⅲ-6] 교류학습의 절차 6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