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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개요 14
1. 연구 필요성 15
2. 연구 목적 20
3. 연구 범위 및 방법 20
3.1. 연구 내용 및 범위 20
3.2. 연구 방법 21
제2장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산업의 이해 23
1. 디자이너 브랜드 패션산업의 정의 24
2. 국내 패션산업 28
2.1. 국내 패션산업 개요 28
2.2. 국내 패션산업 수출 규모 31
3. 글로벌 패션 산업 34
3.1. 글로벌 패션산업 개요 34
3.2. 패션선진국 패션산업 37
3.3. 신흥시장 패션산업 50
4. 국내외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산업 분석 68
4.1. 국내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산업의 변화 68
4.2. 해외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산업 환경 분석 72
제3장 국내외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전시 및 유통 현황 76
1. 국내 주요 패션행사 77
1.1. 국내 패션위크 운영 현황 77
1.2. 국내 주요 패션박람회 현황 78
2. 해외 주요 패션행사 83
2.1. 해외 주요 패션위크 운영 현황 83
2.2. 해외 주요 패션박람회 현황 94
3. 해외 주요 세일즈 쇼룸 109
3.1. 세일즈 쇼룸의 개념 109
3.2. 해외 주요 세일즈 쇼룸 현황 110
4. 해외 주요 유통 현황 122
4.1. 편집매장 122
4.2. 백화점 129
4.3. 온라인 쇼핑몰 135
제4장 국내외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지원사업 현황 142
1.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지원사업 현황 143
1.1.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지원사업 개요 143
1.2.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주관 지원사업 144
1.3. 문화체육관광부: 한국패션산업연구원 주관 지원사업 152
1.4.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사업 153
1.5. 대구시 지원사업 159
1.6. 서울시 지원사업 161
2. 해외 디자이너 브랜드 지원사업 현황 167
2.1. 해외 디자이너 브랜드 지원사업 개요 167
2.2. 영국 BFC(British Fashion Council)의 디자이너 브랜드 지원사업 168
2.3. 영국 CFE(Center for Fashion Enterprise)의 디자이너 브랜드 지원사업 174
2.4. 미국 CFDA(The Council of Fashion Designers of America, Inc) 디자이너 브랜드 지원사업 179
2.5. 프랑스 DEFI(Le Comite de Développement et de Promotion de L'Habillement) 디자이너 브랜드 지원사업 182
2.6. 프랑스 ANDAM(Association Nationale de Développement des Arts de la Mode) 디자이너 브랜드 지원사업 184
2.7. 싱가포르 디자이너 브랜드 지원사업 186
제5장 국내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해외진출 현황 및 전략 188
1. 국내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해외진출 개요 189
1.1. 국내 패션산업의 해외진출 방식의 변화 189
1.2. 글로벌 비즈니스의 필요성 192
2. 디자이너 브랜드 패션 산업 변화 이슈 194
2.1. 해외 패션 산업 주요 변화 이슈 194
2.2. 경쟁 환경의 최근 동향 198
3. 해외진출 디자이너 브랜드 사례 분석 201
3.1. 해외 디자이너 브랜드 비즈니스 전략 201
3.2.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해외진출 사례 210
3.3. 디자이너 브랜드의 핵심성공요인 218
4. 디자이너 브랜드 해외진출 유형 220
4.1. 디자이너 브랜드 해외진출 구조 220
4.2. 해외진출 디자이너 브랜드 유형 분류 222
4.3. 해외진출 디자이너 브랜드 유형별 특성 및 경쟁력 224
제6장 국내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지원사업 제안 233
1. 디자이너 브랜드 지원사업 제안 개요 234
1.1.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지원사업 현황 234
1.2. 디자이너 브랜드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지원사업 추진방향 235
1.3. 글로벌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육성을 위한 지원사업의 체계 241
2. 시작단계 디자이너 브랜드 Start-up 지원사업 제안 242
2.1. 지원 사업 개요 242
2.2. 관련업계 현황 243
2.3. 지원 방식 244
2.4. 세부 지원 사업별 운영 방안 245
3. 성장단계 디자이너 브랜드 Leap-up 지원사업 제안 249
3.1. 지원 사업 개요 249
3.2. 관련업계 현황 250
3.3. 지원 방식 251
3.4. 세부 지원 사업별 운영 방안 251
4. 안정단계 디자이너 브랜드 Exploration 지원사업 제안 255
4.1. 지원 사업 개요 255
4.2. 관련업계 현황 256
4.3. 지원 방식 256
4.4. 세부 지원 사업별 운영 방안 256
5. 성장, 안정 단계 디자이너 브랜드 신흥ㆍ잠재시장 진출 지원사업 제안 258
5.1. 지원 사업 개요 258
5.2. 관련업계 현황 259
5.3. 지원 방식 261
5.4. 세부 지원 사업별 운영 방안 263
참고문헌 266
1. 단행본, 보고서, 논문, 신문 266
2. 온라인 사이트 268
판권기 270
〈표 1〉 국가별 창조산업의 분류 15
〈표 2〉 한국 국가직무능력표준 패션의 분류체계 24
〈표 3〉 민텔(Mintel)의 디자이너 패션 분류 27
〈표 4〉 한국 패션산업 복종별 마켓규모 추이 29
〈표 5〉 의류 수입 순위 추이 32
〈표 6〉 의류 수출 순위 추이 33
〈표 7〉 한국 의류제품 수출입 순위 추이 34
〈표 8〉 한국 의류제품 수출입 규모 추이 34
〈표 9〉 2010-2019년 글로벌 리테일리 규모 추이 및 추정 35
〈표 10〉 2014년 글로벌 패션리테일 복종별 규모 35
〈표 11〉 2014년 글로벌 패션리테일 유통채널별 비중 35
〈표 12〉 2014년 글로벌 패션리테일 대륙별 규모 36
〈표 13〉 2014년 아시아-태평양 패션리테일 국가별 규모 36
〈표 14〉 2014년 프랑스 패션리테일 유통채널별 비중 38
〈표 15〉 2014년 영국 패션리테일 유통채널별 비중 41
〈표 16〉 2014년 이탈리아 패션리테일 유통채널별 비중 44
〈표 17〉 2014년 미국 패션리테일 유통채널별 비중 47
〈표 18〉 2014년 중국 패션리테일 유통채널별 매출, 변동률 및 추이 52
〈표 19〉 2014년 인도네시아 패션리테일 유통채널별 비중 55
〈표 20〉 인도네시아 복합쇼핑몰 현황 57
〈표 21〉 2014년 태국 패션리테일 유통채널별 비중 61
〈표 22〉 태국 패션산업 밸류체인 62
〈표 23〉 태국 주요 쇼핑몰 현황 62
〈표 24〉 2014년 싱가포르 패션리테일 유통채널별 비중 66
〈표 25〉 싱가포르 주요 쇼핑몰 현황 68
〈표 26〉 2015 F/W 패션코드 행사 결과 79
〈표 27〉 주요 디자이너 브랜드 박람회 94
〈표 28〉 '매직' 박람회별 특성 95
〈표 29〉 '프로젝트 뉴욕' 박람회별 특성 97
〈표 30〉 '이엔케이 뉴욕' 박람회별 특성 98
〈표 31〉 BJI 패션그룹 박람회별 특성 99
〈표 32〉 아시아 지역 주요 박람회 현황 105
〈표 33〉 미국 주요 멀티브랜드 쇼룸 112
〈표 34〉 유럽 주요 멀티브랜드 쇼룸 115
〈표 35〉 상하이 주요 멀티브랜드 쇼룸 및 입점 브랜드 121
〈표 36〉 편집매장과 단일브랜드 매장의 특성 123
〈표 37〉 컨셉코리아 시장진출 지원 내용 및 기간 145
〈표 38〉 한국 콘텐츠진흥원 주관 참가지원 해외수주회 149
〈표 39〉 대구시 해외패션전시회 참가지원 전시회 개요 160
〈표 40〉 BFC 지원사업 구성 169
〈표 41〉 뉴젠 선정 디자이너 170
〈표 42〉 뉴젠 맨 선정 디자이너 171
〈표 43〉 BFC/GQ 디자이너 맨즈웨어 펀드 후보 및 선정 디자이너 172
〈표 44〉 CFDA 지원사업 구성 179
〈표 45〉 패션 인큐베이터 선정 디자이너 180
〈표 46〉 프랑스 디자이너 자금지원 프로그램 183
〈표 47〉 싱가포르 패션 퓨처 바이어 연계 프로그램 187
〈표 48〉 연대별 해외진출 대표 디자이너 브랜드 191
〈표 49〉 2015년 상반기 글로벌 소셜 럭셔리 브랜드 순위 209
〈표 50〉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해외진출 현황 (미주, 유럽) 211
〈표 51〉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해외진출 현황 (아시아, 중동) 212
〈표 52〉 한국 디자이너 브랜드 참가 주요 해외 박람회 현황 221
〈표 53〉 한국 디자이너 브랜드 해외 주요 쇼룸 진출 현황 222
〈표 54〉 브랜드 성장단계에 따른 분류 223
〈표 55〉 해외진출 디자이너 브랜드 유형 분류 224
〈표 56〉 예술가형 로컬 디자이너 브랜드 SWOT분석 및 지원정책 225
〈표 57〉 트렌드 지향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SWOT분석 및 지원정책 226
〈표 58〉 아이템 집중형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 SWOT분석 및 지원정책 227
〈표 59〉 하이엔드 디자이너 브랜드 SWOT분석 및 지원정책 228
〈표 60〉 하이 컨템포러리 디자이너 브랜드 SWOT분석 및 지원정책 229
〈표 61〉 카테고리 집중형 디자이너 브랜드 SWOT분석 및 지원정책 230
〈표 62〉 글로벌 컬처 하이엔드 디자이너 브랜드 SWOT분석 및 지원정책 231
〈표 63〉 글로벌 하이 컨템포러리 디자이너 브랜드 SWOT분석 및 지원정책 232
〈표 64〉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년 패션사업 예산 234
〈표 65〉 글로벌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육성을 위한 지원사업의 체계 241
〈표 66〉 Start-up 지원 사업 제안 242
〈표 67〉 패션 창조 기업 온라인 지원 센터 세부 운영 방안 246
〈표 68〉 비즈니스 셋업 세미나 세부 운영 방안 247
〈표 69〉 융합형 신-카테고리 창조브랜드 발굴 프로그램 세부 운영 방안 248
〈표 70〉 Leap-up 지원 사업 제안 249
〈표 71〉 해외진출 단계별 맞춤형 비즈니스 지원 프로그램 세부 운영 방안 252
〈표 72〉 메이드인 코리아 이동 쇼룸 세부 운영 방안 253
〈표 73〉 Exploration 지원 사업 제안 255
〈표 74〉 신흥ㆍ잠재시장 진출 지원사업 제안 259
〈표 75〉 신흥시장 현지 시장조사 세부 운영 방안 263
[그림 1] 국내 패션마켓의 규모 추이 28
[그림 2] 국내 패션마켓 복종별 매출액 기준 구성비 변화 추이 29
[그림 3] 국내 유통채널별 의복 판매액지수 추이 31
[그림 4] 2010-2014년 프랑스 패션리테일 규모 37
[그림 5] 2010-2014년 영국 패션리테일 규모 40
[그림 6] 2010-2014년 이탈리아 패션리테일 규모 44
[그림 7] 2010-2014년 미국 패션리테일 규모 47
[그림 8] 2010-2014년 중국 패션리테일 규모 51
[그림 9] 중국 내 멀티브랜드 매장 포지셔닝맵 53
[그림 10] 2010-2014년 인도네시아 패션리테일 규모 55
[그림 11] 인도네시아 'The Good Dept' 매장 59
[그림 12] 2010-2014년 태국 패션리테일 규모 60
[그림 13] 태국쇼핑몰에 구성된 태국 디자이너 브랜드 조닝 65
[그림 14] 2010-2014년 싱가포르 패션리테일 규모 65
[그림 15] 싱가포르 패션축제 '패션 스텝스 아웃' 67
[그림 16] 텐일레븐(10 eleven) 쇼룸 113
[그림 17] 파인딩(Findings) 쇼룸 113
[그림 18] 레인보우웨이브(Rainbowwave) 쇼룸 119
[그림 19] 리카르도그라시(Riccardo Grassi) 쇼룸 119
[그림 20] DFO 쇼룸 내부 122
[그림 21] 온타임쇼 내부 122
[그림 22] 온라인 럭셔리 패션마켓 성장률 135
[그림 23] 컨셉코리아 로드맵 144
[그림 24] 유망디자이너 인큐베이팅 지원 글로벌 맞춤형 멘토링 156
[그림 25] 쇼룸 르돔 홍콩 이동 쇼룸 159
[그림 26] 쇼룸 르돔 중국 CHIC 전시회 공동부스 160
[그림 27] 2014 BBB 서울관 163
[그림 28] 2014 F/W '디그낙' 밀라노 컬렉션 165
[그림 29] 2014 F/W '허환 시뮬레이션' 밀라노 컬렉션 165
[그림 30] 텐소울 상하이 프로모션 행사장과 미디어 세션 165
[그림 31] 텐소울 파리 프로모션 행사 166
[그림 32] 중국 '레인크로포드' 신진디자이너 지원 캠페인 198
[그림 33] '마리 카트란주'와 '르사주' 공방 콜라보레이션 202
[그림 34] '마리 카트란주'와 '아디다스 오리지널' 콜라보레이션 202
[그림 35] 2015 F/W '피갈' 컬렉션 203
[그림 36] '피갈X나이키' 농구코트 203
[그림 37] '버버리' 런웨이 투 리얼리티 208
[그림 38] '버버리' 런던 리젠트 스트릿 매장 208
[그림 39] '레베카 밍코프' 플래그쉽 스토어 210
[그림 40] BFC 디자이너 지원정책 경로 239
[그림 41] '노던 그레이드' 마켓에 참가한 '메이드인 USA' 로컬 브랜드 254
[그림 42] 온타임쇼 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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