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인터넷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중립성 확립방안 기초연구 = Study on platform neutrality for internet ecosystem / 한국인터넷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인터넷진흥원 : KISA, 2014
청구기호
384.3 -16-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ii, 263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KISA-WP ; 2014-0029 최종연구보고서
제어번호
MONO1201549378
주기사항
수탁기관: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도훈
참고문헌: p. 255-263
정보통신진흥기금으로 수행함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3

SUMMARY 7

제1장 서론 21

제1절 플랫폼 연구의 필요성 21

1. 플랫폼 연구의 배경 21

2. 플랫폼 생태계에 관한 국내/외 연구 동향 25

제2절 연구의 목적과 접근법 28

1. 연구 동기 및 질문 28

2. 연구 목적과 범위 29

3. 연구 전략과 방법 31

제2장 ICT 서비스 플랫폼의 개요 34

제1절 ICT 서비스 플랫폼의 개념 34

1. 플랫폼의 일반적 개념과 이론 34

2. ICT 서비스 플랫폼의 개념 38

3. ICT 서비스 플랫폼의 유형 40

제2절 글로벌 ICT 서비스 플랫폼 동향 44

1. Mobility 축(Mobility Dimension) 44

2. Social 축(Social Dimension) 50

3. Cloud-IoT 축(Cloud-IoT Dimension) 54

제3장 글로벌 ICT 서비스 플랫폼 사례 65

제1절 모바일 앱마켓과 메신저 65

1. 모바일 앱마켓 사례 및 주요 사업자 동향 65

2. 모바일 메신저 사례 및 주요 사업자 동향 78

3. 정리 및 시사점 84

제2절 SNS 89

1. 주요 사업자 동향 89

2. 확장되는 SNS 비즈니스 모델 99

3. 정리 및 시사점 104

제3절 클라우드 서비스 106

1.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및 관련 기술의 개관 106

2. 주요 사업자 동향 109

3. 정리 및 시사점 112

제4절 기타 서비스 플랫폼 114

1. 결제서비스 플랫폼 114

2. 광고 서비스 플랫폼 121

3. 플랫폼 사업자 간 연대ㆍ제휴ㆍ합병 126

제4장 ICT 서비스 플랫폼 진화 : 사례 및 정책 131

제1절 검색 및 광고 서비스 플랫폼의 진화 131

1. 국내/외 사례연구 종합 : 진화 환경 및 성장 동인 131

2. 경쟁구도 및 진화 방향 분석 133

3. 정책적 시사점 135

제2절 온/오프라인 통합서비스 플랫폼의 진화 138

1. 국내/외 사례연구 종합 : 진화 환경 및 성장 동인 138

2. 경쟁구도 및 진화 방향 분석 142

3. 정책적 시사점 147

제3절 결제서비스 플랫폼의 진화 151

1. 국내/외 사례연구 종합 : 진화 환경 및 성장 동인 151

2. 경쟁구도 및 진화 방향 분석 158

3. 정책적 시사점 166

제4절 IoT기반 서비스 플랫폼의 진화 170

1. 국내/외 사례연구 종합 : 진화 환경 및 성장 동인 170

2. 경쟁구도 및 진화 방향 분석 175

3. 정책적 시사점 180

제5장 ICT 서비스 플랫폼의 분석 프레임 186

제1절 서비스 플랫폼별 비즈니스모델 유형 186

1. 서비스 플랫폼의 비즈니스모델 구조에 따른 유형 분류 186

2. 주요 유형별 전략 프레임 191

3. 정책적 시사점 : 혁신과 중립성 및 시장획정을 중심으로 195

제2절 가치사슬 유형의 분석 프레임 197

1. 비즈니스모델의 구조적 특징 197

2. 관련 사례 : 소셜커머스와 Uber로 본 온/오프라인 통합 199

3. 플랫폼 생태계 이해당사자 이슈 203

제3절 다면시장 유형의 분석 프레임 206

1. 비즈니스모델의 구조적 특징 206

2. 관련 사례 : 앱마켓 및 광고 플랫폼 208

3. 플랫폼 생태계 이해당사자 이슈 212

제4절 가치생태계 유형의 분석 프레임 215

1. 비즈니스모델의 구조적 특징 215

2. 관련 사례 : Apple, 알리페이, 다음카카오의 결제서비스 219

3. 플랫폼 생태계 이해당사자 이슈 223

제6장 플랫폼 중립성 및 관련 정책 이슈 226

제1절 플랫폼 중립성의 배경과 개념 정립 226

1. 중립성 개념의 배경 226

2. 검색 중립성 : 사례와 시사점 227

3. 기타 플랫폼 중립성 이슈와 사례 230

4. 서비스 플랫폼 중립성의 이론적 근거와 평가 프레임 234

제2절 서비스 플랫폼 BM 유형별 중립성 이슈 239

1. 가치사슬 생태계에서 중립성 이슈 239

2. 다면시장 생태계에서 중립성 이슈 240

3. 가치생태계에서 중립성 이슈 246

제3절 서비스 플랫폼관련 정책 이슈 253

1. 일반적 규제프레임에서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관점 253

2. 글로벌 이슈 258

3.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의 문제 264

제7장 맺음말 273

참고문헌 275

판권기 284

표 1. 주요 플랫폼 사업자의 전략 및 성과 23

표 2. SNS의 기능별 유형 구분 52

표 3. 여러 기관의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개념 정의 55

표 4. 앱마켓의 수입원 67

표 5. 스마트폰 OS별 전세계 시장 점유율 71

표 6. 주요 국가별 모바일 메신저 시장 점유율 79

표 7. 전세계 권역별 광고 시장 규모 및 성장 추이 122

표 8. Line의 성과 125

표 9. 글로벌 플레이어들의 특징 162

그림 1. 플랫폼 생태계 개요 21

그림 2. (a) 소셜 플랫폼의 주식가치(시장반응) : Facebook 25

그림 3. (b) 소셜 플랫폼의 주식가치(시장반응) : Groupon 25

그림 4. 플랫폼의 개념정의 및 매개 플랫폼 네트워크의 정의 35

그림 5. 양면 시장(네트워크)의 정의 및 사례 36

그림 6. 플랫폼으로서의 애플리케이션 마켓 45

그림 7. 미국 소비자의 iOS 및 Android 모바일 단말 이용 행태 47

그림 8. 전세계 모바일 메시지 전송 건수 증가 추이(2011~2016) 48

그림 9. 전세계 SNS 이용자(좌) 및 전체 인구 대비 SNS 이용자 비중(우) 전망 53

그림 10. 전세계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증가 추이 61

그림 11. M2M 모듈 판매량 및 시장 규모 증가 추이 63

그림 12. 국가별 앱마켓 매출 및 다운로드 발생 건수 순위(2013. Q1) 65

그림 13. Apple App Store와 Google Play의 앱 다운로드 및 매출 비교 69

그림 14. Apple, Amazon 및 Google의 앱마켓 매출 비교 76

그림 15. 앱마켓의 비즈니스 모델 85

그림 16. 전체 앱스토어의 유/무료 앱 다운로드 비중 86

그림 17. 전세계 인터넷 이용자 대비 SNS별 이용률 현황 89

그림 18. Twitter의 광고 매출 증가 추이 95

그림 19. LinkedIn과 Facebook의 분기별 매출 및 성장률 비교 102

그림 20. 모바일 클라우드 및 퍼스널 클라우드 시장 확대 전망 107

그림 21. 휴대전화의 무선 접속 기술별 도입 증가 추이 114

그림 22. 전세계 모바일 결제거래액 증가 추이 115

그림 23. Google Wallet 생태계 119

그림 24. Facebook의 매출 변화 추이 123

그림 25. Facebook의 2014년 2분기 실적 131

그림 26. 전세계 동영상 광고의 시장점유율 134

그림 27. 모바일 쇼핑시장의 확대 추세 139

그림 28. Uber 서비스의 개요 145

그림 29. Uber 결제화면 예 146

그림 30. 글로벌 결제시장의 동향 152

그림 31. 다음카카오의 모바일월렛 서비스 154

그림 32. Apple Pay의 영향력 배경 156

그림 33. 알리페이의 글로벌 결제시스템 트랜잭션 159

그림 34. 모바일 결제의 작동방식 160

그림 35. IoT 시장의 발전 전망 170

그림 36. 스마트홈 서비스 아키텍처 171

그림 37. IoT 개념의 진화와 서비스 플랫폼 172

그림 38. 우리나라 정부의 사물인터넷 비전 182

그림 39.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흐름도 187

그림 40. 결제서비스의 흐름도 187

그림 41. 가치사슬형 서비스 플랫폼에서의 서비스전달과정 189

그림 42. 다면시장형 서비스 플랫폼에서의 서비스전달과정 190

그림 43/그림 44. 카카오 플랫폼의 다면시장적 수익구조 209

그림 44/그림 46. 플랫폼 연대 가치생태계 217

그림 45/그림 47. 전세계 모바일 결제서비스 추이 219

그림 46/그림 48. 모바일 광고 및 인앱 광고 시장 241

그림 47/그림 49. 안드로이드에 선탑재된 앱들 261

그림 48/그림 50. Google 스트리트뷰와 관련한 각국의 정책 266

그림 49/그림 51. 잊혀질 권리에 대한 ECJ의 판결 과정 267

그림 50/그림 52. 현 개인정보보호법에서 개인 데이터의 정의 27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14230 384.3 -16-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14231 384.3 -16-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