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전자거래분쟁조정사례집 :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한 건강한 사이버 세상 /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5
청구기호
658.872 -15-6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68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083102
제어번호
MONO1201549793
주기사항
이전편자: 지식경제부,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부록: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ECMC) 소개 ; 우수전자거래사업자(eTrust) 인증제도 소개 ; 전자거래 피해예방법 외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진흥기금을 지원받아 제작함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2015년 머리말 / 정용상

목차

제1편 개요 7

I. 2014년 온라인 쇼핑현황 8

1. 온라인쇼핑 개황 8

2. 상품군별 거래현황 9

3. 취급상품 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현황 11

II. 2014년 전자거래 분쟁상담 현황 12

1. 분쟁상담 현황 12

2. 유형별 분쟁상담 현황 13

III. 2014년 전자거래 분쟁조정 신청현황 15

1. 전자거래 분쟁조정 신청현황 15

2. 유형별 분쟁조정 신청현황 16

3. 상품 및 서비스별 분쟁조정 신청현황 18

4. 거래형태별 분쟁조정 신청현황 21

5. 업태별 분쟁조정 신청현황 22

6. 피해금액별 분쟁조정 신청현황 24

7. 지불방법별 분쟁조정 신청현황 25

제2편 상담 27

I. 유관기관 업무협력 현황 28

II. 2014년 유형별 분쟁상담 주요내용 32

III. 2014년 전자거래 분쟁상담 핫이슈 35

1. 사이버몰 사업자의 청약철회 방해 등 부당행위 35

2. 물품 구매 또는 서비스 이용을 유인하는 허위·과장광고 37

3. 개인간 중고물품 거래로 발생한 피해 39

4. 해외구매대행 사업자의 청약철회 방해 등 부당행위 40

5. 스미싱(Smishing) 피해 41

제3편 합의권고 및 조정 43

I. 합의권고 및 조정현황 44

II. 합의권고현황 및 주요 사례 46

1. 2014년 합의권고 현황 46

2. 분쟁유형별 주요내용 및 처리현황 47

3. 2014년 사무국 주요 권고사례 50

III. 조정현황 및 주요사례 59

1. 2014년 조정 현황 59

2. 2014년 주요 조정사례 62

제4편 부록 129

I.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ECMC) 소개 130

II. 우수전자거래사업자(eTrust) 인증제도 소개 134

III. 전자거래 피해 예방법 138

IV. 관계법령 및 고시 142

1.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시행령("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중심으로 발췌) 142

2.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시행령·시행규칙 146

3.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 지침(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5-7호) 174

4.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4-4호) 191

감사편지 266

판권기 269

표 1-1.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8

표 1-2.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9

표 1-3.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 10

표 1-4. 취급상품 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11

표 1-5. 접수방법별 분쟁상담 동향 12

표 1-6. 유형별 분쟁상담 동향 14

표 1-7. 분쟁조정 신청동향 및 분쟁해결율 추이 16

표 1-8. 유형별 분쟁조정 신청동향 17

표 1-9. 상품 및 서비스별 분쟁조정 신청동향 18

표 1-10. 상품별 분쟁조정 신청동향 19

표 1-11. 서비스별 분쟁조정 신청동향 20

표 1-12. 거래형태별 분쟁조정 신청동향 21

표 1-13. 업태별 분쟁조정 신청동향 22

표 1-14. 피해금액별 분쟁조정 신청동향 24

표 1-15. 지불방법별 분쟁조정 신청동향 25

표 2-1. 유형별 분쟁상담 내용 및 현황 32

표 3-1. 연도별 합의권고 및 조정현황 44

표 3-2. 분쟁해결율 동향 45

표 3-3. 사무국 권고에 의한 분쟁유형별 동향 46

표 3-4. 분쟁유형별 주요내용 및 현황 47

표 3-5. 분쟁유형별 조정 현황 59

표 3-6. 거래형태별 조정 현황 60

표 3-7. 조정방법별 조정 현황 61

그림 1-1. 온라인쇼핑 거래액 및 증가율 8

그림 1-2.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전년대비(2014년) 10

그림 1-3. 상품군별 온라인(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 11

그림 1-4. 2014년 접수방법별 분쟁상담 현황 13

그림 1-5. 2014년 유형별 분쟁상담 현황 14

그림 1-6. 2014년 유형별 분쟁조정신청 현황 17

그림 1-7. 상품 및 서비스별 분쟁조정 신청동향 18

그림 1-8. 2014년 상품별 분쟁조정 신청현황 20

그림 1-9. 2014년 서비스별 분쟁조정 신청현황 21

그림 1-10. 2014년 거래형태별 분쟁조정 신청현황 22

그림 1-11. 2014년 업태별 분쟁조정 신청현황 23

그림 1-12. 업태별 분쟁조정 신청추이 23

그림 1-13. 2014년 피해금액별 분쟁조정 신청현황 25

그림 1-14. 2014년 지불방법별 분쟁조정 신청현황 26

그림 2-1. 공정거래위원회외의 업무협력 현황 28

그림 2-2. 국민권익위원회외의 업무협력 현황 29

그림 2-3. 경찰청 사이버안전국(구사이버테러대응센터)과의 업무협력현황 29

그림 2-4.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와의 업무협력 현황 30

그림 2-5. 분쟁해결기관과의 업무협력 현황 30

그림 2-6. 한국소비자원, 한국콘텐츠진흥원, 대한법률구조공단과 업무협력 현황 31

그림 3-1. 2014년 합의권고 및 조정현황 44

그림 3-2. 연도별 분쟁해결율 추이 45

그림 3-3. 2014년 분쟁유형별 조정현황 59

그림 3-4. 2014년 거래형태별 조정현황 60

그림 3-5. 2014년 조정방법별 조정현황 6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87141 658.872 -15-6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87142 658.872 -15-6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