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한국형 산림교육 체계구축 및 프로그램 개발 연구 [전자자료] / 산림청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산림청,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16
제어번호
MONO1201550182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국립산림과학원
주관연구책임자: 김재준
영문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보고서 요약서 4

요약문 5

SUMMARY 8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2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3

1. 연구배경 23

2. 연구목적 23

제2절 연구의 범위 24

1. 한국형 산림교육 체계구축 24

2. 산림교육 종합 지원시스템 개발 24

3. 지속가능발전 산림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24

4. 전통문화 연계 산림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25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26

제1절 국외 기술 개발 현황 27

1. 독일의 산림교육 27

2. 일본의 산림교육 27

3. 미국의 산림교육 27

제2절 국내 기술 개발 현황 28

1. 산림교육 종합계획 수립 28

2. 산림교육 대상 확대 28

3. 관련 국내 연구 현황 28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30

제1절 한국형 산림교육 체계구축 31

1. 지속가능발전 기반 산림교육 계획 수립 31

2. 산림교육 포럼 및 세미나를 통한 산림교육 기반 확대 48

3. 한국형 산림교육 발전 방안 제시 52

제2절 산림교육 지원시스템 개발 61

1. 국내외 지원시스템 유사 사례 분석 61

2. 산림교육 지원시스템 요구도 조사 107

3. 산림교육 종합지원시스템 기본 체계 112

4. 산림교육 종합지원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구축 115

5. 산림교육 지원시스템 개발 132

6. 산림교육 종합 지원시스템 시범 적용 및 평가 158

7. 운영관리 매뉴얼 개발 171

8. 산림교육 종합 지원시스템의 효율적 활용에 관한 제언 179

제3절 지속가능발전 산림교육 프로그램 개발 181

1.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및 목표 181

2. 프로그램 개발 범위 181

3. 프로그램 개발 방법 183

4. 숲유치원 및 장애아동을 위한 지속가능발전 산림교육 프로그램 개발 188

5. 초등학교를 위한 지속가능발전 산림교육 프로그램 개발 201

6. 지속가능발전 기반 산림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모니터링 211

7. 지속가능발전 산림교육의 AFoCO 사업 연계 방안 220

제4절 전통문화연계형 산림교육 프로그램 개발 224

1. 산림문화 관련 전통문화, 세시풍속, 전통놀이 조사 224

2. 전통문화 연계형 산림교육 프로그램 개발 232

3. 전통문화 연계 산림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모니터링 254

제5절 산림교육교사 직무연수 개선방안 제시 264

1. 산림교육 교사 직무연수 평가 도구개발 264

2. 산림교육 교사 직무연수 운영 및 평가 계획 수립 279

3. 산림교육 교사 직무연수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 279

4. 산림교육 교사 직무연수 프로그램 개선 방안 299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304

1. 연구개발 목표 및 달성도 305

2. 관련분야 기여도 305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306

1. 한국형 산림교육 발전방안 제시 307

2. 산림교육지원 시스템 개발 307

3. 지속가능발전 기반 산림교육 프로그램 개발 308

4. 전통문화연계형 산림교육 프로그램 개발 308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309

1. 유엔지속가능발전교육 의미 실현과 국가적 지원 경향 두드러짐 310

2. 숲 활동에서 점차 인위적 시설을 배제하여 ESD 생태 적응성 강화 경향 311

제7장 참고문헌 313

〈표 1〉 국내 지속가능발전교육 현황 32

〈표 2〉 지속가능발전 숲해설 교육과 지속가능발전 숲학교 교육 비교 분석 37

〈표 3〉 국내 산림교육의 우수성 56

〈표 4〉 국내 산림교육의 보완사항 57

〈표 5〉 산림교육 활성화를 위한 산림정책 요구 사항 58

〈표 6〉 국내외 교육 관련 데이터베이스 사이트 사례 목록 61

〈표 7〉 부산교육청 토요배움터 사이트의 메인 메뉴 구성 74

〈표 8〉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정보시스템 홈페이지의 메인 메뉴 구성 78

〈표 9〉 미국 EPA 환경교육 사이트의 메인 메뉴 구성 83

〈표 10〉 EE Link 사이트 구성(환경부, 2004) 재구성 91

〈표 11〉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는 웹사이트 사례 92

〈표 12〉 숲에ON 사이트의 메인 메뉴 구성 93

〈표 13〉 기타 산림교육 관련 단체 100

〈표 14〉 산림교육 시설 관련 웹사이트 사례 101

〈표 15〉 산림교육 프로그램 관련 의견 108

〈표 16〉 산림교육 전문가 관련 의견 109

〈표 17〉 산림교육 시설 관련 의견 110

〈표 18〉 시스템 운영 및 관리 관련 의견 111

〈표 19〉 산림교육 종합지원시스템 기본 체계 112

〈표 20〉 지원시스템 구축 방식 (산림청, 2011 자료 참조 및 수정) 113

〈표 21〉 지원시스템 운영 114

〈표 22〉 프로그램 조사 양식 115

〈표 23〉 시설 조사 양식 117

〈표 24〉 산림교육 인력 조사양식 118

〈표 25〉 산림교육 프로그램 웹사이트 사례 119

〈표 26〉 산림교육 프로그램 일부 요약 : 520개 탑재 프로그램 중 산림과 기후변화, 임업 관련 프로그램 부분 120

〈표 27〉 산림교육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수집 내용 122

〈표 28〉 산림교육 시설 웹사이트 사례 123

〈표 29〉 산림교육 관련 시설 및 기관 일부 요약 : 자연휴양림 중 시설목적이 교육 및 전시 + 휴양 이면서 운영주체가 국립인 시설 및 기관 주 일부 124

〈표 30〉 산림교육 시설 및 기관 데이터베이스 수집 내용 125

〈표 31〉 숲해설가 일반특성 128

〈표 32〉 숲해설가 교육과정 이수년도 128

〈표 33〉 숲해설가 경력 129

〈표 34〉 숲해설가 활동지역 129

〈표 35〉 활동하는 숲해설 현장 130

〈표 36〉 선호하는 숲해설 대상 130

〈표 37〉 선호하는 숲해설현장 131

〈표 38〉 자신있는 해설분야와 부족한 해설분야 131

〈표 39〉 관심있는 프로그램 운영 영역 132

〈표 40〉 이용자용 사이트맵 133

〈표 41〉 관리자용 사이트맵 134

〈표 42〉 프로그램 검색 범주 설정 136

〈표 43〉 시설ㆍ기관 검색 범주 설정 138

〈표 44〉 전문가 검색 범주 설정 140

〈표 45〉 인증 신청용 사이트맵 145

〈표 46〉 인증 자문단용 사이트맵 146

〈표 47〉 산림교육 지원시스템 시범적용 및 평가 개요 158

〈표 48〉 공급자 입장에서 데이터베이스 정보 탑재 편리성 관련 의견 160

〈표 49〉 공급자 입장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성요소 적합성 관련 의견 160

〈표 50〉 이용자 입장에서 데이터베이스 정보 검색 편리성 관련 의견 161

〈표 51〉 이용자 입장에서 데이터베이스 정보 검색 분류체계 적합성 관련 의견 162

〈표 52〉 산림교육 지원시스템 수정 보완 작업 개요 163

〈표 53〉 이용자용 사이트맵 163

〈표 54〉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수정 내용 164

〈표 55〉 프로그램 검색 범주 수정 및 재설정 166

〈표 56〉 시설 및 기관 데이터베이스 수정 내용 167

〈표 57〉 시설ㆍ기관 검색 범주 수정 및 재설정 168

〈표 58〉 산림교육전문가 데이터베이스 수정 내용 168

〈표 59〉 전문가 검색 범주 수정 및 재설정 169

〈표 60〉 관리자용 사이트맵 170

〈표 61〉 관리자용 페이지 수정 보완 내용 171

〈표 62〉 프로그램 적용 활동영역 181

〈표 63〉 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영역 182

〈표 64〉 2013년 초등 1-2학년 군 교과 영역 2013년 183

〈표 65〉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185

〈표 66〉 주제 선정기준 186

〈표 67〉 ESD공식프로젝트인증제 규정 제 9조 관련 인준기준 증빙 중 187

〈표 68〉 소주제별 학습활동 요점 내용 및 UN ESD 관련 영역 및 교과 관련 내용 분석 203

〈표 69〉 탐색하기 (단원 도입) 활동 지도계획 예시안 205

〈표 70〉 사회문화 영역 평균비교 212

〈표 71〉 사회문화부분 대응표본 통계량 213

〈표 72〉 사회문화부분 차이분석 213

〈표 73〉 환경적 영역 평균비교 214

〈표 74〉 환경부분 대응표본 통계량 215

〈표 75〉 환경부분 차이분석 215

〈표 76〉 환경적 영역 평균비교 216

〈표 77〉 경제부분 대응표본 통계량 217

〈표 78〉 경제부분 차이분석 217

〈표 79〉/〈표 77〉 민간주도형 및 관주도형 적용방안 비교 222

〈표 80〉 목본, 초본, 식ㆍ양용 식물별 전통 세시풍속 구분 224

〈표 81〉 유치원 지도서(2007년 과정) 내 전통문화 출현 빈도 분석 226

〈표 82〉 유아교육과정 영역별 전통놀이의 분류 227

〈표 83〉 유치원, 초등학교 교과과정 내 대표 전통놀이의 교육학적 유형 분류 및 인지적ㆍ교육적 가치 구분 229

〈표 84〉 초등학교 교과서 내 전통놀이 출현 빈도 230

〈표 85〉 한국, 북한, 일본, 중국의 세시풍속 및 전통놀이 비교 231

〈표 86〉 CIPP 평가모형에 의한 전통문화 연계형 산림교육 프로그램 개발(안) 255

〈표 87〉 전통문화 연계 프로그램 참여기관 인솔교사용 평가문항 257

〈표 88〉 전통문화 연계형 프로그램 지도 놀이 교사용 평가문항 258

〈표 89〉 유아 인터뷰 주요 내용 260

〈표 90〉 산림교육 교사직무연수 교육과정 평가 문항 타당성 영역 및 문항 267

〈표 91〉 설문대상의 특성 268

〈표 92〉 응답자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비율의 최소값 268

〈표 93〉 전체 구분별 내용 타당도 비율 269

〈표 94〉 연수자용 평가문항 선정 결과 270

〈표 95〉 연수자용 평가도구의 신뢰도 271

〈표 96〉 연수운영자용 평가문항 선정 결과 272

〈표 97〉 연수운영자용 평가도구의 신뢰도 273

〈표 98〉 연수자용 상황영역 요인분석 결과 274

〈표 99〉 연수자용 투입영역 요인분석 결과 274

〈표 100〉 연수자용 과정영역(내용 및 구성) 요인분석 결과 275

〈표 101〉 연수자용 과정영역(교육방법 및 접근) 요인분석 결과 275

〈표 102〉 운영자용 투입영역 요인분석 결과 276

〈표 103〉 연수자용 과정(내용 및 구성) 영역 요인분석 결과 276

〈표 104〉 연수자용 과정(교육 방법 및 구성) 영역 요인분석 결과 277

〈표 105〉 연수자용 평가도구의 중요도 분석결과 277

〈표 106〉 연수운영자용 평가도구의 중요도 분석결과 278

〈표 107〉 루브릭의 구성요소 280

〈표 108〉 산림교육 효과성 평가 항목 281

〈표 109〉 인지적 효과 영역의 평가항목 정의 282

〈표 110〉 내용타당도, 수렴도, 합의도 분석 283

〈표 111〉 각 영역의 성취수준 및 성취기준 284

〈표 112〉 인지적 효과 영역 성취기준 수정 285

〈표 113〉 인지적 영역에 대한 성취도 t-검증(만점 : 4점) 287

〈표 114〉 정의적 영역에 대한 성취도 t-검증(만점 : 4점) 289

〈표 115〉 모니터링 영역에서의 최우선 개선 영역 289

〈표 116〉 각 영역에서의 최우선 개선 내용 289

〈표 117〉 숲교육 참여Ⅲ vs 숲에서 생물 관찰하기Ⅱ의 내용 중복 비교 291

〈표 118〉 산림교육 교사 직무연수 표준커리큘럼 평가전후 비교 302

〈그림 1〉 연구 범위 및 내용 24

〈그림 2〉 산림교육 관련 용어 정립 및 개념 통합 31

〈그림 3〉 지속가능발전 산림교육 전개방안 계획수립 절차 34

〈그림 4〉 지속가능발전 산림교육 활성화 체계 재구성 36

〈그림 5〉 지속가능발전 산림교육 활성화 체계구축 위한 추진업무체계 38

〈그림 6〉 세부추진과제 39

〈그림 7〉 지속가능발전 산림교육 추진업무체계 40

〈그림 8〉 산림교육 전담부서 업무 및 조직(안) 46

〈그림 9〉 설립 가능한 협동조합 48

〈그림 10〉 UN-ESD관련 국내외 전문가 포럼 49

〈그림 11〉 국회 숲유치원 행사 49

〈그림 12〉 숲, 사람을 키우다 산림교육 심포지엄 52

〈그림 13〉 산림교육 관련 논문 주제별 빈도 53

〈그림 14〉 산림교육 연구 흐름 53

〈그림 15〉 숲해설 관련 논문 주제별 빈도 54

〈그림 16〉 숲해설 연구 흐름 54

〈그림 17〉 학교숲 관련 논문 주제별 빈도 55

〈그림 18〉 학교숲 연구 흐름 55

〈그림 19〉 산림교육의 발전과정 및 발전 방향 59

〈그림 20〉 환경부 초록지팡이 홈페이지 메인 화면 62

〈그림 21〉 환경부 초록지팡이 사이트의 메인 메뉴 구성 63

〈그림 22〉 환경부 초록지팡이의 인증프로그램 검색 화면 64

〈그림 23〉 환경부 초록지팡이의 인증프로그램 검색 결과 화면 64

〈그림 24〉 환경부 초록지팡이의 학습지도안 검색 및 검색 결과 화면 65

〈그림 25〉 초록지팡이의 국내 환경학습정보 검색 및 검색 결과 화면 66

〈그림 26〉 환경부 초록지팡이의 환경단체 검색 화면 67

〈그림 27〉 환경부 초록지팡이의 학습지도안 상세 화면 68

〈그림 28〉 환경부 초록지팡이의 환경교육단체정보 상세 화면 69

〈그림 29〉 환경부 초록지팡이의 환경교육단체정보 프로그램 상세 화면 70

〈그림 30〉 에듀넷 홈페이지 메인 화면 71

〈그림 31〉 에듀넷 사이트의 메인 메뉴 구성 72

〈그림 32〉 교과학습자료 검색 및 검색 결과 페이지 73

〈그림 33〉 주제별 학습자료 검색 및 검색 결과 페이지 73

〈그림 34〉 부산교육청 토요배움터 홈페이지 메인 화면 75

〈그림 35〉 부산교육청 토요배움터의 메인 검색 방식 75

〈그림 36〉 부산교육청 토요배움터의 토요스쿨 프로그램 검색 화면 76

〈그림 37〉 부산교육청 토요배움터의 프로그램 세부 정보 제공 화면 77

〈그림 38〉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정보시스템 홈페이지 메인 화면 77

〈그림 39〉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정보시스템의 인증수련활동 검색 화면 79

〈그림 40〉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정보시스템의 인증수련활동 검색 결과 화면 79

〈그림 41〉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정보시스템의 인증수련활동 운영기관 검색 화면 80

〈그림 42〉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정보시스템의 인증수련활동 운영기관 검색 결과 화면 80

〈그림 43〉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정보시스템의 인증수련활동의 세부 정보 제공 화면 81

〈그림 44〉 미국 EPA 환경교육 사이트 메인 화면 82

〈그림 45〉 미국 EPA의 Lesson plans and resources for K-12 teachers 검색 화면 84

〈그림 46〉 미국 EPA의 Lesson plans and resources for K-12 teachers 검색 결과 화면 84

〈그림 47〉 미국 EPA의 Lesson plans and resources for K-12 teachers 85

〈그림 48〉 일본 JEEP의 아시아환경교육DB 사이트 메인 화면 85

〈그림 49〉 일본 JEEP의 아시아환경교육DB 사이트 검색 화면 86

〈그림 50〉 일본 JEEP의 아시아환경교육DB 사이트 검색 결과 화면(시설) 86

〈그림 51〉 일본 JEEP의 아시아환경교육DB 사이트 검색 결과 화면(프로그램) 87

〈그림 52〉 일본 JEEP의 아시아환경교육DB 사이트 검색 결과 상세 정보 (시설) 88

〈그림 53〉 일본 JEEP의 아시아환경교육DB 사이트 검색 결과 상세 정보 (프로그램) 90

〈그림 54〉 숲에ON 메인 화면 93

〈그림 55〉 숲에ON 산림교육자료실의 교사숲교실 페이지 97

〈그림 56〉 숲에ON 산림교육전문가 배치 현황 페이지 98

〈그림 57〉 숲사랑소년단 메인 페이지 99

〈그림 58〉 숲에ON 산림교육 시설 및 단체 검색 페이지 101

〈그림 59〉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사이트 메인페이지 102

〈그림 60〉 숲에온 사이트 휴양림 소개 페이지 102

〈그림 61〉 임林자 사랑해 메인페이지 103

〈그림 62〉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수목원 검색 103

〈그림 63〉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수목원 검색 104

〈그림 64〉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식물원 검색 104

〈그림 65〉 도시숲 웹페이지 105

〈그림 66〉 학교숲 페이지 105

〈그림 67〉 아이러브우드 사이트 106

〈그림 68〉 종합지원시스템 구축 체계 114

〈그림 69〉 산림교육 지원시스템 시안 132

〈그림 70〉 산림교육 지원시스템 메인 페이지 135

〈그림 71〉 산림교육 지원시스템 소개 페이지 136

〈그림 72〉 산림교육 프로그램 페이지 137

〈그림 73〉 프로그램 상세 설명 페이지 138

〈그림 74〉 산림교육 시설ㆍ기관 페이지 139

〈그림 75〉 산림교육 시설ㆍ기관 상세페이지 139

〈그림 76〉 산림교육 전문가 페이지 141

〈그림 77〉 산림교육 DB 등록 페이지 142

〈그림 78〉 산림교육 프로그램 등록 페이지 143

〈그림 79〉 산림교육 시설ㆍ기관 등록 페이지 144

〈그림 80〉 산림교육프로그램 인증 시스템 메인 페이지 중 인증제 소개 147

〈그림 81〉 산림교육프로그램 인증 신청 안내 147

〈그림 82〉 인증프로그램 검색 페이지 148

〈그림 83〉 인증신청 진행을 위한 로그인 페이지 149

〈그림 84〉 인증신청 1단계. 인증신청자 유의사항 확인 149

〈그림 85〉 인증신청 2단계. 인증신청서 제출 150

〈그림 86〉 인증신청 3단계. 프로그램 개요서 제출 151

〈그림 87〉 인증신청 4단계. 증빙서류 등록 152

〈그림 88〉 신청 완료 후 보이는 신청현황 페이지ㆍ신청 프로그램 수정 및 관리 역할 153

〈그림 89〉 인증자문단을 위한 메인 페이지 화면 154

〈그림 90〉 인증자문단 증빙서류 심사 화면 (보완요청 또는 증빙서류 구비 완료 선택) 155

〈그림 91〉 인증심사분석표 기록 페이지 157

〈그림 92〉 시범적용 및 평가 검토 내용 159

〈그림 93〉 1차 시범적용 및 검토회 159

〈그림 94〉 프로그램 검색 페이지 화면 164

〈그림 95〉 산림교육 시설 및 기관 검색 페이지 167

〈그림 96〉 산림교육 전문가 검색 페이지 168

〈그림 97〉 사이트 관리 페이지 화면 172

〈그림 98〉 시설 및 기관 관리 페이지 화면 173

〈그림 99〉 시설 및 기관 관리 상세 페이지 화면 174

〈그림 100〉 프로그램 관리 페이지 화면 175

〈그림 101〉 프로그램 관리 상세 페이지 화면 175

〈그림 102〉 전문가 관리 페이지 화면 176

〈그림 103〉 산림교육 인증 관리자 페이지 메인 177

〈그림 104〉 산림교육 인증 관리자 페이지 상세 화면 177

〈그림 105〉 회원관리 페이지 178

〈그림 106〉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주요 조건 182

〈그림 107〉 프로그램 개발추진체계 184

〈그림 108〉 주제망 짜기 185

〈그림 109〉 주제선정 과정 187

〈그림 110〉 프로그램 전개방법 189

〈그림 111〉 주제망 확장 모델 191

〈그림 112〉 초등학교를 위한 프로그램 전개 방법 201

〈그림 113〉 '나는 나무에서 왔어요. 종이, 다시 살아나요' 프로그램 전개 흐름 203

〈그림 114〉 '나무가 주는 선물, 악기로 소리를 만들어요' 프로그램 전개 흐름 207

〈그림 115〉 유엔지속가능발전 기반 산림교육에 대한 설문지 211

〈그림 116〉 국내외 자문가 자문회의 개최 220

〈그림 117〉 전통문화 연계 산림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델 232

〈그림 118〉 지도교사 대상 평가항목 분석결과 262

〈그림 119〉 지도교사 대상 평가항목 분석결과 262

〈그림 120〉 참여 인솔교사 대상 평가항목 분석결과 263

〈그림 121〉 인지적 영역 성취도 분석 : 지식 286

〈그림 122〉 인지적 영역 성취도 분석 : 사고력 286

〈그림 123〉 정의적 영역분석 : 흥미 287

〈그림 124〉 정의적 영역분석 : 태도 288

〈그림 125〉 정의적 영역분석 : 가치 288

〈그림 126〉 나비표본을 만드는 참여교사들: 보조교사 활용 필요 292

〈그림 127〉 "학생들이 설립한 회사"의 전국단위 운영 사례 콘테스트 310

〈그림 128〉 독일연방환경재단의 19회 국제여름아카데미 311

〈그림 129〉 Kellerwald-Edersee 국립공원에서 이루어지는 숲 교육 활동 31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