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지역 언론 발전방안 연구 / 연구책임: 한상헌 ; 공동연구: 김재영, 양선희, 이승선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대전발전연구원, 2015
청구기호
071.1 -16-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148 p. : 표 ; 26 cm
총서사항
정책연구보고서 ; 2015-38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969558
제어번호
MONO1201551738
주기사항
부록: 지역 신문 지원 관련 외국 사례 ; 대전광역시소재 인터넷언론사 현황
참고문헌: p. 129-134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 연구 목적과 연구 방법 1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2) 주요 연구내용과 연구방법 12

2. 미디어 환경 변화와 지역 언론 조사 연구 13

1) 신문 환경의 변화와 대전 지역 신문 조사 연구 13

2) 방송 환경의 변화와 대전 지역 방송 조사 연구 15

3) 인터넷 이용과 대전 지역 인터넷 언론 조사 연구 20

제2장 지역신문의 현황 25

1. 대전의 신문과 신문 연구 현황 27

1) 대전지역 신문 현황 27

2) 대전지역 신문 연구 현황 32

2. 대전 지역신문 경영 등 현황 37

1) 종사자 및 주주 현황 37

2) 매출 및 당기 순이익 현황 41

3) 자산 및 유동성 등 현황 43

4) 유료판매 부수 및 발행부수 현황 44

3. 대전 지역 신문독자 행태 46

4. '대전지역 신문 현황' 연구를 위한 제언 53

제3장 지역 방송의 현황 55

1. 국내 방송 산업과 매체별 현황 56

1) 방송의 분류체계 56

2) 국내 방송 산업 개괄 58

3) 매체별 방송사업자 현황 60

2. 대전 지역의 방송사 현황 66

1) 지상파방송(TV+라디오) : KBS대전방송총국, 대전MBC, TJB대전방송 66

2) 지상파방송(라디오) : 대전CBS, 대전평화방송, 대전극동방송, 대전교통방송 76

3) 지상파방송(공동체라디오) : 금강FM방송 80

4)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 CMB대전방송, CMB대전방송 동대전지점 81

5) PP(보도전문채널) : YTN 대전지국, 연합뉴스TV 대전충남본부 83

6) PP(종편) : MBN 대전지사, 채널A 대전총국, JTBC 대전총국, TV조선 대전지사 86

7) PP(기타) : 소상공인방송(yestv), KTV 국민방송, STB상생방송 92

8) 전광판방송 : 월드기획 95

제4장 지역 인터넷 언론의 현황 96

1. 국내 인터넷언론의 현황과 특징 97

1) 현황 97

2) 특징 101

2. 대전 소재 인터넷언론의 현황 102

1) 개괄 102

2) 뉴스 생산 현황 104

3. 지역 인터넷언론의 새로운 모색 108

1) 콘텐츠 전략 109

2) 플랫폼 전략 112

4. 소결 113

제5장 지역 언론의 발전 방안 115

1. 지역 신문 지원 방안 116

1) 지역신문의 발전과 지방정부 118

2) 세부 정책방안 119

2. 지역 방송 지원 방안 123

1) 질 높은 지역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지역 사회의 요구 반영 123

2) 지역방송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및 지방정부의 노력 124

3) 지역방송의 공영성 강화를 위한 네트워크와 협업 강화 125

3. 지역 인터넷 언론 지원 방안 129

1) 인터넷신문 실태조사와 기자교육 시급 129

2) 지방정부의 지원원칙 131

3) 지방정부의 지원방안 132

참고문헌 134

[부록 1] 지역 신문 지원 관련 외국 사례 141

(1) 독일 141

(2) 프랑스 141

(3) 영국 142

(4) 스위스 143

(5) 이탈리아 143

(6) 노르웨이 143

[부록 2] 대전충남민언련의 지역 언론 모니터 보고서 예시 144

[부록 3] 대전광역시소재 인터넷언론사 현황(2015년 7월 10일 현재) 149

판권기 153

〈표 1-1〉 심층면담 응답자 12

〈표 1-2〉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 및 점유율 15

〈표 1-3〉 미디어별 뉴스 이용시간 및 점유율 16

〈표 1-4〉 연령대에 따른 미디어별 영향력 점유율 16

〈표 1-5〉 미디어별 뉴스 신뢰도 17

〈표 1-6〉 지난 1주일간 인터넷 뉴스 이용 방법(복수응답) 24

〈표 2-1〉 시도별 신문 및 인터넷신문 등 등록 현황 (2014.12.31.현재) 27

〈표 2-2〉 선거기사심의 대상으로 본 대전충남지역 일간지 및 주간지 현황 29

〈표 2-3〉 대전ㆍ세종지역 일반 일간신문 30

〈표 2-4〉 대전ㆍ세종지역 일반 주간신문 30

〈표 2-5〉 대전ㆍ세종지역 특수 주간신문 30

〈표 2-6〉 대전지역 일간지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우선 지원 대상 선정 현황 31

〈표 2-7〉 대전 및 세종 지역 소재 언론관련 학과 현황 33

〈표 2-8〉 충남 및 충북지역 소재 언론관련 학과 현황 34

〈표 2-9〉 대전지역 일간지에 대한 연구 문헌(취재보도 및 지역관계 인식조사) 35

〈표 2-10〉 대전지역 일간지에 대한 연구 문헌(취재보도 관련 학위논문) 36

〈표 2-11〉 대전ㆍ세종지역 일반 일간신문 종사자 및 주주 현황 38

〈표 2-12〉 신문산업 종사자 지역별 현황 39

〈표 2-13〉 언론산업 중 신문관련 부문 지역별 종사자 현황 40

〈표 2-14〉 지역종합일간지의 매출액 추이 41

〈표 2-15〉 언론산업 중 신문관련 부문 지역별 매출액 현황 42

〈표 2-16〉 지역종합일간지의 당기순이익 추이 42

〈표 2-17〉 지역종합신문 자산 현황 43

〈표 2-18〉 지역종합신문 유동비율 및 부채비율 43

〈표 2-19〉 대전ㆍ세종지역 일간지ㆍ주간지 유료부수 현황 44

〈표 2-20〉 타 지역의 주요 지역 일간지 유료부수 현황 45

〈표 2-21〉 대전충남지역 신문독자의 지역신문 평가 47

〈표 2-22〉 대전충청권 지역 응답자들의 지역신문 기사 유형에 대한 평가 48

〈표 2-23〉 신문유형별 신뢰도 추이 49

〈표 2-24〉 신문 정기구독 여부 (전체 응답자 대상) 50

〈표 2-25〉 신문 정기구독 신문 유형 (전체 응답자 대상, 복수응답) 50

〈표 2-26〉 신문 정기구독 신문 유형 (신문 정기구독자 대상, 복수응답) 51

〈표 2-27〉 종이신문 열독률 (전체 응답자 대상) 51

〈표 2-28〉 종이신문 열독률 추이 (전체 응답자 대상) 52

〈표 2-29〉 주로 열독한 신문 추이 (전체 응답자 대상) 52

〈표 2-30〉 주로 열독한 신문 추이 (종이신문 열독자 대상) 53

〈표 3-1〉 종사자 및 방송사업 매출의 증감률 58

〈표 3-2〉 방송사업자별 자산, 부채 및 자본 증감률 58

〈표 3-3〉 매체별 방송사업 기본 현황 60

〈표 3-4〉 독립제작사의 지역별 현황 64

〈표 3-5〉 독립제작사의 지역별 매출액 현황 64

〈표 3-6〉 독립제작사의 지역별 종사자 수 현황 65

〈표 3-7〉 KBS 18개 지역방송국의 제작비 현황(2011년 기준) 69

〈표 3-8〉 대전MBC의 매체ㆍ장르별 방송시간 및 편성비율 71

〈표 3-9〉 대전MBC의 자산, 부채 및 자본 현황 71

〈표 3-10〉 대전MBC와 지역MBC의 매출액 현황 71

〈표 3-11〉 대전MBC와 지역MBC의 당기순이익 현황 72

〈표 3-12〉 대전MBC의 재무비율 현황 72

〈표 3-13〉 TJB 대전방송의 매체ㆍ장르별 방송시간 및 편성비율 74

〈표 3-14〉 TJB 대전방송의 자산, 부채 및 자본 현황 74

〈표 3-15〉 TJB 대전방송의 매출액 현황 75

〈표 3-16〉 TJB 대전방송의 당기순이익 현황 75

〈표 3-17〉 TJB 대전방송의 재무비율 현황 76

〈표 3-18〉 대전CBS의 장르별 방송시간 및 편성비율 77

〈표 3-19〉 대전평화방송의 장르별 방송시간 및 편성비율 77

〈표 3-20〉 대전극동방송의 장르별 방송시간 및 편성비율 78

〈표 3-21〉 TBN 대전교통방송의 장르별 방송시간 및 편성비율 80

〈표 3-22〉 금강FM방송의 장르별 방송시간 및 편성비율 81

〈표 3-23〉 금강FM방송의 재무 현황 81

〈표 3-24〉 SO별 매출 현황 82

〈표 3-25〉 CMB 대전방송의 유형별 방송시간 및 편성비율 82

〈표 3-26〉 CMB 대전방송과 CMB 대전방송 동대전지점의 재무 현황 83

〈표 3-27〉 보도전문채널 2개사의 재무 현황 84

〈표 3-28〉 종편 4개사의 재무 현황 87

〈표 3-29〉 종편 4개사의 대전 지역 주재기자 인력 현황 88

〈표 3-30〉 종편 4개사의 대전 지역 취재 지원 현황 89

〈표 3-31〉 종편 4개사의 대전 지역 주재기자 작성 기사 건수 90

〈표 3-32〉 종편 4개사의 충청 지역 기사 건수 91

〈표 3-33〉 종편 4개사 대전 지역 주재기자 작성 기사의 주제별 분류 91

〈표 3-34〉 소상공인방송의 재무 현황 92

〈표 3-35〉 소상공인방송의 예산 및 제작 편수 93

〈표 3-36〉 소상공인방송의 연간 방송시간 93

〈표 3-37〉 소상공인방송의 제작원별 방송시간 93

〈표 3-38〉 KTV 국민방송의 재무 현황 94

〈표 3-39〉 KTV 국민방송의 연간 방송시간 94

〈표 3-40〉 STB상생방송의 재무 현황 95

〈표 3-41〉 STB상생방송의 연간 방송시간 95

〈표 4-1〉 인터넷신문과 종이신문 등록 현황 98

〈표 4-2〉 인터넷신문 경영성과 분석대상 99

〈표 4-3〉 인터넷신문 산업 매출 구성 현황 99

〈표 4-4〉 인터넷신문 산업 종사자 현황 100

〈표 4-5〉 대전 소재 독립형 인터넷언론 하루 평균 게재 기사 건수 순위 105

〈그림 1-1〉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변화 추이 20

〈그림 1-2〉 미디어 이용률 추이 21

〈그림 1-3〉 뉴스 이용시간 추이 22

〈그림 4-1〉 대전 지역 인터넷언론사 구별 소재 현황 102

〈그림 4-2〉 대전 소재 인터넷언론의 유형 103

〈그림 4-3〉 대전 소재 인터넷언론의 성격 103

〈그림 4-4〉 대전 소재 인터넷언론의 뉴스범위 104

〈그림 4-5〉 대전 소재 독립형 인터넷언론 기사 업데이트 주기 106

〈그림 4-6〉 대전 소재 독립형 인터넷언론 기사생산자 구성 10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30678 071.1 -16-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30679 071.1 -16-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